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추진 기본방향 10
3. 추진 체제 및 운영 계획 11
가. 추진 체제 11
나. 운영 추진 계획 11
4. 운영 방침 12
가. Higher order thinking skills을 적용하여 아동들이 원격화상 수업을 통하여 고등사고능력을 배양 12
나. 화상전용 기기를 활용한 원격화상 수업 모형 13
다. 원격화상 수업을 통한 아동들의 인식 조사(웹 루브릭 활용) 15
5. 기대 효과 15
Ⅱ. 원격화상 시스템 구축 및 실제 16
1. MCU/CODEC을 활용한 원격화상 학습실 구축 사례(하드웨어형) 16
가. 원격화상 장비 17
2. 세종시 참샘초등학교 설치 사례 25
가. 모델명 25
나. 장점 26
다. 회의제어방법 26
3. IP 허용 신청서 작성하기 27
Ⅲ. 원격화상 수업 사례 연구 29
1. 글로벌 교실 29
2. 전문가 집단 30
3. 국내교실 31
4. 호주의 원격화상 수업 사례 32
Ⅳ. 효과적인 원격화상 교수ㆍ학습모형 33
1. 들어가기 33
2. 학생중심 화상학습모델 SVSL (Student - centered Video-conference SMART Learning Model) 34
3. 학생중심 원격화상 수업 운영의 실제 37
4.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4
Ⅴ. 원격화상 협력수업 준비 시 자주 사용되는 영어 표현들 95
1. 장비 사용과 관련된 표현 95
2. 수업 협의와 관련된 표현 96
Ⅵ.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1
판권기 103
[표 II-1] 와이드 TV, 스크린과 전자칠판 설치 사례 19
[표 II-2] 마이크의 사례 21
[표 II-3] 스피커의 사례 22
[표 II-4] 태블릿 PC의 사례 23
[표 II-5] 카메라 리모컨 유무선 AP 사례 24
[그림 II-1] 마장초등학교 원격화상 수업 운영 사례 16
[그림 II-2] 다중 접속 장치 구성도 17
[그림 II-3] 코덱 사례 18
[그림 II-4] 코덱을 통한 수업운영 사례 구축도 18
[그림 II-5] 대형 TV와 프로젝터 활용의 예시 19
[그림 II-6] 대형화면 2개와 카메라 설치 예시 19
[그림 II-7] 웹 카메라 설치의 예시 20
[그림 II-8] 카메라 리모컨 예시 20
[그림 II-9] 천정설치 예시 22
[그림 II-10] 카메라 리모컨 음향 시스템 예시 23
[그림 II-11] 참샘초등학교 장비 설치 사례 25
[그림 II-12] Tele presence 모습 26
[그림 II-13] Tele presence 회의제어방법 26
[그림 II-14] 학교집선망시스템 IP주소 허용 신청서 예시 28
[그림 IV-1] 학생 중심 화상학습모델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