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4
4. 연구의 범위 및 기대효과 14
Ⅱ.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검토 16
1. 디지털시대의 미디어교육의 영역 16
2. 미디어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17
3. 미디어교육과 창의성 19
4. 미디어제작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21
5. 소셜미디어 시대의 미디어리터러시 영역 23
Ⅲ.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 개발 개요 25
1. 미디어제작실 운영프로그램 추진 및 개발 방향 25
2.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 개발 프레임 26
3.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 프로젝트 소개 30
Ⅳ. 결론 및 제언 42
1. 요약 및 결론 42
2. 제언 43
참고문헌 45
부록 48
별첨 1.「나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 수업안 및 활동 자료 49
1.「나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개요 49
2. 수업교과와의 연계성 50
3. 세부 수업안 및 활동자료 52
별첨 2.「친구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수업안 및 활동 자료 86
1.「친구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개요 86
2. 수업교과와의 연계성 87
3. 차시별 세부 수업안 및 활동 자료 89
판권기 123
[표 Ⅱ-1] 미디어교육의 3가지 패러다임 18
[표 Ⅱ-2] 미디어교육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시사점 22
[표 Ⅲ-1]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 프로젝트 개요 30
[표 Ⅲ-2] [나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 교과과목 연계성 검토 32
[표 Ⅲ-3] [친구를 만나는 스마트한 여행] 교과과목 연계성 검토 34
[그림 Ⅱ-1] 미디어교육 패러다임 변화 17
[그림 Ⅱ-2] 영국의 미디어리터러시 방향 20
[그림 Ⅱ-3] 유럽의 미디어리터러시 개념 21
[그림 Ⅲ-1]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에 사용된 미디어리터러시 모형 28
[그림 Ⅲ-2] 미디어제작실 운영 프로그램에 개발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