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8
3. 연구 절차 9
4. 연구 결과 10
가. 대상 학년 및 개발 교과목 10
나.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개발 방향 11
다. 연간 수업 계획 수립 및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개발 11
Ⅱ. 가상체험실 활용 수업운영 현황 13
1. 가상체험실 활용 수업운영 현황 13
2. 가상체험실 활용 수업운영의 문제점 14
가. 가상체험 콘텐츠의 빈약한 내용 구성 14
나. 가상체험 콘텐츠 기술의 제한점 15
다. 가상체험학습실 환경 구성의 문제점 15
3. 가상체험실 활용 수업운영의 개선 방안 17
Ⅲ. 가상체험 콘텐츠 활용 교수ㆍ학습 활동 구안 18
1. 가상체험 콘텐츠 특성 분석 18
2. 참샘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22
3. 가상체험 콘텐츠 활용 교수ㆍ학습 전략 구안 23
가. 창의체험 교과 수업을 위한 가상체험 교수 - 학습 전략 구안 23
나. 영어 교과 수업을 위한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전략 구안 25
다.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개발 방향 수립 27
Ⅳ. 연구 결과물 28
1. 연간 가상체험실 활용 교육과정 28
2. 창의체험 국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0
3. 창의체험 과학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1
4. 영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2
5.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및 안내 자료 34
가.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34
나. 가상체험 콘텐츠 활용 안내 자료 34
Ⅴ. 결론 및 제언 36
1. 연구결과 요약 36
가. 대상 학년 및 개발 교과목 36
나. 연구 산출물 36
2. 제언 36
참고문헌 38
부록 39
부록 1. 창의체험 국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40
가. 오즈의 마법사 41
나. 아기돼지 삼형제 54
다. 혹부리 영감 63
부록 2. 창의체험 과학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73
가. 신기한 마법텐트 1 [개미가 되어] 74
나. 신기한 마법텐트 2 [엄마 잃은 북극곰] 84
다. 과학우주탐험 1 [지구와 달의 비밀] 97
라. 과학우주탐험 2 [태양계와 별자리] 104
부록 3. 영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지도안 115
가. Animal Rescue (동물 구조) 116
나. 루브르 박물관1 (이집트) 123
다. 오즈의 마법사 132
라. 루브르 박물관2 (그리스-로마 유물) 143
부록 4. 가상체험 콘텐츠 활용 수업 안내 자료 151
1. 아기돼지 삼형제 152
2. 오즈 마법사 154
3. 혹부리 영감 157
4. 신비한 마법텐트1 [개미가 되어] 159
5. 신비한 마법텐트2 [엄마 잃은 북극곰] 161
6. 과학 우주 탐험 164
7. Animal Rescue (동물 구조) 166
8. Boston (보스턴 지하철) 168
9. 루브르 박물관1 [Egypt] (이집트) 170
10. 루브르 박물관2 [Greek and Roman Antiquities](그리스-로마 유물) 176
11. 루브르 박물관3 [Paintings] (미술관) 178
12. KERIS chap5 (장소찾기) 186
부록 5. 2012학년도 참샘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자료 187
판권기 193
[표 Ⅰ-1] 연간 가상체험실 수업 계획(안) 12
[표 Ⅲ-1] 기존 보유 가상체험 콘텐츠 분석 18
[표 Ⅲ-2] 2012년도 참샘초등학교 교육과정 시수 운영 자료 23
[표 Ⅲ-3] 창의체험 수업 방안과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3
[표 Ⅲ-4] 영어 교과 수업 방안 및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5
[표 Ⅳ-1] 연간 가상체험실 수업 일정(안) 28
[표 Ⅳ-2] 가상체험 콘텐츠별 과목별 주요 학습 활동 29
[표 Ⅳ-3] 창의체험 국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0
[표 Ⅳ-4] 창의체험 과학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1
[표 Ⅳ-5] 영어 가상체험 교수ㆍ학습 활동 32
[표 Ⅳ-6] 가상체험 시스템 작동 메뉴 및 장면 설명 자료 35
[그림 Ⅰ-1] 연구 절차 10
[그림 Ⅱ-1] 가상체험실 수업 장면 14
[그림 Ⅱ-2] 가상체험실 환경 구성1 (전자칠판 활용 수업) 16
[그림 Ⅱ-3] 가상체험실 환경 구성2 (가상체험 콘텐츠 활용 수업)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