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연구의 개요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가. 교구 로봇 수업 콘텐츠 개발 목표 10
나. 교구 로봇 수업 콘텐츠 개발 방향 11
다. 대상 학면 및 적용 교과 11
3. 연구 방법 12
가.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 계획 수립 12
나.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 개발 12
4. 연구의 범위 및 기대효과 13
가.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 구안 13
나. 적용 교과의 제한 13
다. 교구 로봇활용 수업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모델 제시 13
Ⅱ. 교구 로봇 수업의 실제 14
1.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 개요 14
2.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 연구 내용 16
가. 1~2차시 - 전체 프로젝트 동기 유발 16
나. 3~5차시 - 블록 결합 및 특징알기 18
다. 6~8차시 - 감속 모터의 기능 26
라. 9~13차시 - 센서의 기능 29
마. 14~15차시 - 로봇활용 세종시 꾸미기 계획 32
바. 16~27차시 - 로봇활용 세종시 꾸미기 계획 35
사. 28~30차시 - 로봇활용 세종시 꾸미기 미션 수행 및 프로젝트발표하기(축제의 장) 37
3. 교구 로봇 수업 프로그램의 평가 38
가. 교구로봇활용 교육 평가 프레임워크와 주요 요인 38
나. 교구로봇활용 교육에서 학습추이 모니터링을 위한 루브릭 40
Ⅲ. 요약 및 제언 44
1. 요약 및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46
1. 사회 교육과정 연계 내용 지도안 예시 47
2. 수학 교육과정 연계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53
판권기 55
[표 Ⅱ-1] ‘로봇을 활용한 세종시 꾸미기’ 프로젝트 기본 계획 15
[표 Ⅱ-2] 역량과 자신감 영역 평가 루브릭 41
[표 Ⅱ-3] 협력과 의사소통 영역 평가 루브릭 42
[표 Ⅱ-4] 커뮤니티 구축과 행동의 선택 영역 평가 루브릭 43
[그림 Ⅱ-1] 1-2차시 활동 16
[그림 Ⅱ-2] 로봇하면 떠오르는 것들 17
[그림 Ⅱ-3] 오토마타 18
[그림 Ⅱ-4] 3-5차시 활동 18
[그림 Ⅱ-5] 리벳으로 플레이트 연결하기 19
[그림 Ⅱ-6] 리벳 빼기(1) 20
[그림 Ⅱ-7] 리벳 빼기(2) 21
[그림 Ⅱ-8] 글자 만들기 22
[그림 Ⅱ-9] 탑 높이 쌓기 글자 만들기 22
[그림 Ⅱ-10] 그림으로 나타내기 23
[그림 Ⅱ-11] 자동차 만들어 나타내기 24
[그림 Ⅱ-12] 집 만들기 25
[그림 Ⅱ-13] 6-8차시 활동 26
[그림 Ⅱ-14] 잔상 효과의 표현 27
[그림 Ⅱ-15] 감속 모터로 자동차 만들기 27
[그림 Ⅱ-16] 모빌 28
[그림 Ⅱ-17] 활용 교구 로봇 1단계 제작 방법 28
[그림 Ⅱ-18] 9~13차시 활동 29
[그림 Ⅱ-19] 센서와 지례로 고무줄의 탄성 익히기 29
[그림 Ⅱ-20] 라인트레이서 로봇 제작 30
[그림 Ⅱ-21] 소리에 반응하는 로봇 31
[그림 Ⅱ-22] 14~15차시 활동 32
[그림 Ⅱ-23] 세종시 만들기 계획 세우기 예시 자료 1 32
[그림 Ⅱ-24] 세종시 만들기 계획 세우기 예시 자료 2 33
[그림 Ⅱ-25] 세종시 길 따라 가며 미션 수행 33
[그림 Ⅱ-26] 곡사포 로봇으로 농구하기 미션 수행 33
[그림 Ⅱ-27] 공 굴려 목표물 맞히기 미션 수행 34
[그림 Ⅱ-28] 주차 후 미션 종료 34
[그림 Ⅱ-29] 생활 속의 주차 타워 35
[그림 Ⅱ-30] 16~27차시 활동 35
[그림 Ⅱ-31] 세종시 모형 예시 자료 36
[그림 Ⅱ-32] 28-30차시 활동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