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7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7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20
1. 연구목표 20
2. 연구내용 20
3. 연구방법 22
제2장 해외의 과학기술인력현황 및 진단 27
제1절 미국 27
1. 과학기술인력 관련 현황 27
2. 관련 프로그램 35
제2절 일본 40
1. 과학기술인력 관련 현황 40
2. 관련 프로그램 43
제3절 중국 48
1. 과학기술인력 관련 현황 48
2. 관련 프로그램 및 정책 52
제3장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인력현황 및 진단 57
제1절 현황 분석 57
1. 교육단계 57
2. 취업단계 65
3. 재직단계 68
제2절 관련 계획 및 사업 분석 74
1. 분석 대상 및 방법 74
2. 계획 분석 75
3. 사업 분석 80
제4장 이공계 르네상스 추진전략 89
제1절 이공계 르네상스 추진의 필요성 89
제2절 이공계 르네상스 추진전략 91
1. 이공계 르네상스 중점추진과제 도출방향 91
2. 이공계 르네상스 중점추진과제 추진전략 93
제5장 이공계 르네상스 5대 중점추진과제 95
제1절 창의·융합적 교육연구 토양 정착 95
1. 수요지향적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효율적 추진 강화 95
2. 대학(원) 지원사업 내실화를 통한 교육·연구 역량 제고 97
3. 대학-대학원의 자율적 발전전략 수립 및 제도개선 99
제2절 희망찬 청년 일자리 창출 102
1. 고용창출형 R&D 지원 정책을 통한 일자리 기회 확대 102
2. 기술창업지원기반 선진화 105
3. 신진과학기술자를 위한 획기적 지원시스템 구축 109
제3절 재직자 친화적 일자리 생태계 조성 112
1. 산·학·연 일체화를 통한 이공계 인력의 유동성 강화 112
2. 경력개발의 효율적 지원체계 마련 116
3. α(여성) & Ω(시니어)프로젝트를 통한 일자리 연계강화 119
제4절 글로벌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역량 제고 124
1. 범아시아 R&D 협력 프로그램 추진 124
2. 이공계 인력의 글로벌 순환 활성화 126
3. 국제공동 R&D 협력 체계 마련 129
제5절 이공계의 사회경제적 공헌 및 책임 구현 130
1. 과학기술과 사회와의 소통 활성화 130
2. 과학기술인의 국정참여 확대 및 위상제고 130
3. 과학기술인의 교육·재능기부 확대 131
참고문헌 133
별첨 137
〈표 1-1〉 이공계 인력관련 현상 및 주요정책 18
〈표 2-1〉 PISA 미국의 과학, 수학 성취도 28
〈표 2-2〉 WEF의 수학·과학 교육의 질적 수준 29
〈표 2-3〉 PISA의 과학에 대한 인식(2006) 29
〈표 2-4〉 미국의 4년제 공립대와 사립대의 박사과정 운영대학 현황 30
〈표 2-5〉 미국과 한국의 전공별 박사과정 재정지원 현황 비교 30
〈표 2-6〉 미국 내 거주 형태에 따른 S&E 박사 학위자 수 31
〈표 2-7〉 연도별 S&E 인력의 취업기관 분포비율 32
〈표 2-8〉 SEH 분야의 박사학위 취득 후 5년동안의 연평균 손실액 (2008년) 34
〈표 2-9〉 일본 청소년의 이공계 진로에 관한 인식 40
〈표 2-10〉 일본 이·공학 석사/박사 배출현황 41
〈표 2-11〉 전체취업자 대비 과학기술인력 취업률(2010) 42
〈표 2-12〉 취업자 천명당 R&D 수행 부문별 연구원수 현황('09년) 42
〈표 2-13〉 일본 창조적 인재육성 지원 주요 연구사업 현황 43
〈표 2-14〉 일본의 특별연구원 사업 지원 대상 45
〈표 2-15〉 일본 신진연구자 지원 주요 연구사업 현황 46
〈표 2-16〉 일본 연구환경 지원 주요 연구사업 현황 47
〈표 2-17〉 S&T 인력 및 R&D 인력 현황 49
〈표 2-18〉 지역별 R&D 인력수 49
〈표 2-19〉 지역에 따른 지방정부 S&T분야 예산책정액 비교 50
〈표 2-20〉 중국 이공계 학생의 해외 유출입 현황 51
〈표 2-21〉 중국 과학기술 인력 현황 51
〈표 2-22〉 과학기술 인력의 집행 부문별 분포 현황(2007) 52
〈표 2-23〉 The-QS기준 세계 200위권에 진입한 중국대학 추이 54
〈표 3-1〉 PISA의 과학성취도 58
〈표 3-2〉 PISA의 수학성취도 59
〈표 3-3〉 고등학교 2, 3학년생의 계열별 현황(2002년~20011년) 60
〈표 3-4〉 국내 주요 대학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 현황('10년 기준) 62
〈표 3-5〉 연도별 대학원 수와 일반대학원 석 ·박사 학생 수의 증가 추이 63
〈표 3-6〉 미국과 한국의 전공별 박사과정 재정지원 현황 비교 63
〈표 3-7〉 연구개발주체별 박사학위 연구원 비중 추이(2005~2010) 66
〈표 3-8〉 산업기술인력 현원 및 부족인원(2009. 12. 31 기준) 66
〈표 3-9〉 산업별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 및 부족률(2009. 12. 31 기준) 67
〈표 3-10〉 교육훈련제도 현황 68
〈표 3-11〉 직무전환 교육훈련 시행여부(이공계전공자 대상) 68
〈표 3-12〉 자기계발 만족도의 변화(2006~2009) 69
〈표 3-13〉 연구회별 인력현황 71
〈표 3-14〉 주요국의 이공계 학사/박사 학위자 중 여성비율 72
〈표 3-15〉 테크노닥터 사업의 지원 총괄 현황 ('06~'10년) 73
〈표 3-16〉 사업 및 계획 분석 틀 74
〈표 3-17〉 최종확정기구별 이공계 인력양성관련 계획 현황 76
〈표 3-18〉 중점투자분야별 이공계 인력양성관련 계획 현황 76
〈표 3-19〉 중점추진분야별 부처별 추진 사업수 81
〈표 3-20〉 중점추진분야별 부처별 2011년 예산액 82
〈표 3-21〉 세부투자분야별 추진 사업수 및 2011년 예산액 82
〈표 3-22〉 중점추진분야 1, 2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 84
〈표 3-23〉 중점추진분야 3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 85
〈표 3-24〉 중점추진분야 3, 4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IT 중심) 85
〈표 3-25〉 중점추진분야 3, 4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BT 중심) 86
〈표 3-26〉 중점추진분야 6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인턴쉽 중심) 87
〈표 3-27〉 중점추진분야 6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구직정보 제공) 87
〈표 3-28〉 중점추진분야 6 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 (정보유통과정) 88
〈표 3-29〉 중점추진분야 8과제 관련 통합·연계 검토대상사업 88
〈표 5-1〉 수요지향적 인력양성 프로그램 관련 대상사업 95
〈표 5-2〉 연구인력지원사업 연계방안 대상사업(재직자) 95
〈표 5-3〉 연구인력지원사업 연계방안 대상사업(미취업자) 96
〈표 5-4〉 고급연구개발인력양성사업 대상사업 97
〈표 5-5〉 Transferable Skills for Researchers의 정의 98
〈표 5-6〉 미국 주요대학의 학사구조 99
〈표 5-7〉 중기청-지경부 인건비 계상기준 102
〈표 5-8〉 월드클래스 300 프로젝트 104
〈표 5-9〉 부처의 창업관련 주요 사업 및 내용 105
〈표 5-10〉 대학 내 창업교육 관련 사업 108
〈표 5-11〉 리서치 펠로우 제도 도입에 따른 변화 109
〈표 5-12〉 한국형 그랜트 제도 개요 111
〈표 5-13〉 이직금지제도에 대한 논의 113
〈표 5-14〉 근속연수별 재직자 비중(11년 중기청 인력실태조사) 113
〈표 5-15〉 산학협력중점교수 현황 및 확대방안 115
〈표 5-16〉 각 부처 재·전환교육 훈련사업 현황 116
〈표 5-17〉 직장보육시설 현황 120
〈표 5-18〉 각 부처 시니어지원사업 현황 123
〈표 5-19〉 제7차 EU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개요 125
〈표 5-20〉 각 부처 해외인턴사업 현황 127
〈표 5-21〉 UNU(유엔대학) 부설 연구소 국내설립 개요 128
〈그림 1-1〉 이공계 르네상스 5대 희망전략 기본목표 및 내용 21
〈그림 1-2〉 이공계 르네상스 5대 희망전략 연구방법 22
〈그림 1-3〉 이공계 르네상스 5대 희망전략 추진계획 24
〈그림 2-1〉 학위별 S&E인력의 취업기관 분포(2008) 32
〈그림 2-2〉 미국의 과학.공학 문야 인력의 기업 규모별(직원수 기준 분류) 취업 분포 33
〈그림 2-3〉 미국의 연도별 분야별 과학·공학 분야 인력 현황 34
〈그림 2-4〉 미국의 연도별 인력 현황 34
〈그림 2-5〉 학년별 이공계 과목 흥미도 40
〈그림 2-6〉 일본의 신 테뉴어제도 46
〈그림 2-7〉 고등교육 기관(대학)의 학문 분야별 학생 수(2006) 48
〈그림 2-8〉 시기별 중국 과학기술 인력 정책 추이 53
〈그림 2-9〉 전세계 대학평가(ARWU) 500위권 내 대학 수 추이 54
〈그림 3-1〉 우리나라 중등, 대학, 대학원 교육 수준 60
〈그림 3-2〉 우리나라 중등, 대학, 대학원 교육 수준 61
〈그림 3-3〉 국내 대학원생의 학업전념 필수 요소(설문조사 결과) 64
〈그림 3-4〉 해외 박사학위의 비교우위에 대한 박사과정생 의견 65
〈그림 3-5〉 국내 및 해외 출신 박사의 교수 임용률 65
〈그림 3-6〉 대학과 산업의 IT 기술 중요도 비교 65
〈그림 3-7〉 이공계박사의 직종별 분포(2006) 67
〈그림 3-8〉 비학위과정 유형별 교육기간 및 만족도 70
〈그림 3-9〉 직장유형에 따른 교육훈련 형태 선호도 70
〈그림 3-10〉 과학기술관련 계획 부처 분포 75
〈그림 3-11〉 부처별 사업 건수 80
〈그림 3-12〉 부처별 2011년 총예산 80
〈그림 4-1〉 이공계 현황분석을 통한 5대 과제 도출 꺼 91
〈그림 4-2〉 우수인재 유업의 선순환 구조 전환 92
〈그림 4-3〉 이공계 르네상스 추진전략 93
〈그림 4-4〉 희망전략 및 세부추진과제 94
〈그림 5-1〉 대학원 편제 구조 개편 방향(안) 101
〈그림 5-2〉 동종업계 이직금지 설문조사 결과(보안뉴스, '12. 2) 114
〈그림 5-3〉 범아시아 R&D 협력 프로그램 추진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