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22
제1장 서론 32
제2장 국제 방송통계 관련 최근 연구 동향 35
제1절 해외방송시장 조사 관련 동향 35
1. 해외방송시장 조사 관련 연구 동향 35
2. 국내 기관의 해외 방송정보 제공 현황 37
3. 국제기구의 방송정보 제공 현황 39
제2절 아시아 수용자 조사 관련 연구 동향 41
제3장 2012년 해외방송시장 조사 43
제1절 개요 43
1. 2010∼2011년 해외방송시장 조사 43
2. 2012년 조사 44
제2절 국가별 제공 정보 47
1. 국가 일반 정보 47
2. 방송산업통계 정보 47
3. 방송규제 정보 47
4. 방송사업자 정보 47
5. 방송산업 최신 트렌드와 주요 이슈 47
6. 방송콘텐츠 이용현황 48
제4장 아시아 주요국의 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67
제1절 조사 개요 67
1. 개요 67
2. 조사 설계 과정 68
제2절 조사 대상 국가 일반 정보 70
제3절 조사 설계 73
1. 조사 개요 73
2. 표본 설계 73
3. 조사 항목 설계 78
제4절 자료수집 절차 80
1. 웹 설문 프로그램 80
2. 자료 수집 82
3. 자료 처리 83
4. 최종 조사 완료 표본 수와 조사 결과 해석의 유의점 84
제5절 아시아 주요국의 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결과 86
1. 주요 조사 결과 86
2. 중국 주요 조사 결과 102
3. 일본 주요 조사 결과 113
4. 대만 주요 조사 결과 124
5. 홍콩 주요 조사 결과 134
6. 필리핀 주요 조사 결과 144
7. 태국 주요 조사 결과 154
8. 싱가포르 주요 조사 결과 164
9. 말레이시아 주요 조사 결과 175
제5장 해외방송통계 DB 구축 결과와 중장기 추진 전략 186
제1절 해외방송통계 DB 구축 결과 186
제2절 중장기 연구 추진 방향 191
제6장 결론 195
참고문헌 197
[부록] 중국설문지 199
판권기 215
〈표 2-1〉 국제 방송시장 관련 최근 연구 동향 36
〈표 2-2〉 국내 검색사이트 제공자료 요약 38
〈표 2-3〉 국제기구 제공자료 39
〈표 2-4〉 아시아 지역 수용자 조사 관련 연구 동향 41
〈표 3-1〉 연도별 조사 내용 비교 46
〈표 3-2〉 국가별 방송산업통계 정보 종합표 58
〈표 3-3〉 국가별 방송규제기관 종합표 60
〈표 3-4〉 국가별 방송사업자 현황 종합표 62
〈표 4-1〉 조사대상국 선정에 활용한 주요정보 요약 69
〈표 4-2〉 조사대상국 일반 정보(인구와 면적, 종교, 언어) 70
〈표 4-3〉 조사대상국 일반 정보(인종, 정부 형태, 경제 지표) 71
〈표 4-4〉 조사 대상국별 모집단 자료출처 74
〈표 4-5〉 조사 대상국별 모집단 분포 74
〈표 4-6〉 조사 대상국별 표본수 및 표본오차 76
〈표 4-7〉 연도별 조사 설계 비교 77
〈표 4-8〉 국가별, 언어별 Pilot test 대상자 선정 79
〈표 4-9〉 연도별 조사 항목 비교표 79
〈표 4-10〉 최종 유효샘플 분포 85
〈표 4-11〉 가구별 기기 보유율 88
〈표 4-12〉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88
〈표 4-13〉 기기별 이용 빈도(매일 사용 응답 기준) 89
〈표 4-14〉 기기 다양화 후 이용 시간 감소 여부 90
〈표 4-15〉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90
〈표 4-16〉 TV 시청 중 커뮤니케이션 행위 91
〈표 4-17〉 Social TV 행위가 프로그램 시청에 미치는 영향(그렇다 응답 기준) 92
〈표 4-18〉 시청한 해외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국가 92
〈표 4-19〉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1순위) 93
〈표 4-20〉 한국 방송 프로그램 선호 유형(중복응답) 94
〈표 4-21〉 한국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방법(중복응답) 94
〈표 4-22〉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95
〈표 4-23〉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96
〈표 4-24〉 K-POP 주요 접촉경로(1순위) 97
〈표 4-25〉 스마트기기 인지도 98
〈표 4-26〉 스마트폰의 주된 사용 이유 99
〈표 4-27〉 스마트폰 사용 이후 전체 인터넷 이용 시간 증가 여부 100
〈표 4-28〉 스마트폰 사용 이후 데스크탑을 이용한 유선 인터넷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00
〈표 4-29〉 스마트폰 사용 이후 정보 탐색 소요 시간 및 노력 감소 여부 101
〈표 4-30〉 스마트폰 사용 이후 타인과 의견 및 정보 공유 활동 증가 여부 101
〈표 4-31〉 스마트폰 사용 이후 사회문제 참여 기회 확대 여부 102
〈표 4-32〉 기기별 이용 빈도 105
〈표 4-33〉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1순위) 110
〈표 4-34〉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11
〈표 4-35〉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11
〈표 4-36〉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11
〈표 4-37〉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12
〈표 4-38〉 스마트폰 인지도 112
〈표 4-39〉 기기별 이용 빈도 116
〈표 4-40〉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21
〈표 4-41〉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21
〈표 4-42〉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22
〈표 4-43〉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22
〈표 4-44〉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23
〈표 4-45〉 스마트폰 인지도 123
〈표 4-46〉 기기별 이용 빈도 126
〈표 4-47〉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31
〈표 4-48〉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31
〈표 4-49〉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32
〈표 4-50〉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32
〈표 4-51〉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33
〈표 4-52〉 스마트폰 인지도 133
〈표 4-53〉 기기별 이용 빈도 136
〈표 4-54〉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41
〈표 4-55〉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41
〈표 4-56〉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42
〈표 4-57〉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42
〈표 4-58〉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43
〈표 4-59〉 스마트폰 인지도 143
〈표 4-60〉 기기별 이용 빈도 146
〈표 4-61〉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51
〈표 4-62〉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51
〈표 4-63〉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52
〈표 4-64〉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52
〈표 4-65〉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53
〈표 4-66〉 스마트폰 인지도 153
〈표 4-67〉 기기별 이용 빈도 156
〈표 4-68〉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61
〈표 4-69〉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62
〈표 4-70〉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62
〈표 4-71〉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62
〈표 4-72〉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63
〈표 4-73〉 스마트폰 인지도 163
〈표 4-74〉 기기별 이용 빈도 166
〈표 4-75〉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72
〈표 4-76〉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72
〈표 4-77〉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72
〈표 4-78〉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73
〈표 4-79〉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73
〈표 4-80〉 스마트폰 인지도 174
〈표 4-81〉 기기별 이용 빈도 177
〈표 4-82〉 한국문화 콘텐츠 관심 분야 182
〈표 4-83〉 한국문화 콘텐츠 유료 이용경험 183
〈표 4-84〉 한국 드라마 시청 방법(중복응답) 183
〈표 4-85〉 한국 드라마 선호 장르 183
〈표 4-86〉 K-POP 주요 접촉경로(중복응답) 184
〈표 4-87〉 스마트폰 인지도 184
〈표 5-1〉 연도별 사이트 맵 구성 비교 186
〈표 5-2〉 국제 방송통계 DB 사이트 맵 구성 187
〈표 5-3〉 연도별 세부 추진 계획 193
[그림 4-1] 경고 메시지 화면 예시 81
[그림 4-2] 보기카드 화면 예시 82
[그림 4-3] 자료 수집 과정 83
[그림 4-4] 자료 처리 절차 84
[그림 4-5] 성별 분포 86
[그림 4-6] 연령별 분포 87
[그림 4-7] 성, 연령별 분포 103
[그림 4-8] 가구별 기기 보유율 103
[그림 4-9]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04
[그림 4-10]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05
[그림 4-11]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06
[그림 4-12] 유료 방송 가입률 107
[그림 4-13]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107
[그림 4-14]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08
[그림 4-15]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08
[그림 4-16]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 4-17]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09
[그림 4-18]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10
[그림 4-19]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13
[그림 4-20] 성, 연령별 분포 114
[그림 4-21] 가구별 기기 보유율 114
[그림 4-22]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15
[그림 4-23]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16
[그림 4-24]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17
[그림 4-25] 유료 방송 가입률 117
[그림 4-26] 1일 평균 TV 시청 시간 118
[그림 4-27]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18
[그림 4-28]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19
[그림 4-29]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19
[그림 4-30]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20
[그림 4-31]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21
[그림 4-32]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24
[그림 4-33] 성, 연령별 분포 124
[그림 4-34] 가구별 기기 보유율 125
[그림 4-35]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25
[그림 4-36]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26
[그림 4-37]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27
[그림 4-38] 유료 방송 가입률 127
[그림 4-39]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128
[그림 4-40]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28
[그림 4-41]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29
[그림 4-42]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29
[그림 4-43]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30
[그림 4-44]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31
[그림 4-45]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34
[그림 4-46] 성, 연령별 분포 134
[그림 4-47] 가구별 기기 보유율(N=1,000) 135
[그림 4-48]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N=1,000) 135
[그림 4-49]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N=1,000) 136
[그림 4-50]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N=1,000) 137
[그림 4-51] 유료 방송 가입률(N=1,000) 137
[그림 4-52]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N=1,000) 138
[그림 4-53]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38
[그림 4-54]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39
[그림 4-55]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N=702) 139
[그림 4-56]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N=702) 140
[그림 4-57]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N=1,000) 141
[그림 4-58]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44
[그림 4-59] 성, 연령별 분포 144
[그림 4-60] 가구별 기기 보유율 145
[그림 4-61]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45
[그림 4-62]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46
[그림 4-63]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47
[그림 4-64] 유료 방송 가입률 147
[그림 4-65]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148
[그림 4-66]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48
[그림 4-67]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SNS 사용 경험 149
[그림 4-68]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49
[그림 4-69]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50
[그림 4-70]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51
[그림 4-71]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54
[그림 4-72] 성, 연령별 분포 154
[그림 4-73] 가구별 기기 보유율 155
[그림 4-74]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55
[그림 4-75]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56
[그림 4-76]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57
[그림 4-77] 유료 방송 가입률 157
[그림 4-78]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158
[그림 4-79]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58
[그림 4-80]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59
[그림 4-81]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60
[그림 4-82]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60
[그림 4-83]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61
[그림 4-84]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64
[그림 4-85] 성, 연령별 분포 165
[그림 4-86] 가구별 기기 보유율(N=1,000) 165
[그림 4-87]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N=1,000) 166
[그림 4-88]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N=1,000) 167
[그림 4-89]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N=1,000) 167
[그림 4-90] 유료 방송 가입률(N=1,000) 168
[그림 4-91]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N=1,000) 168
[그림 4-92]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69
[그림 4-93]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69
[그림 4-94]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70
[그림 4-95]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71
[그림 4-96]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N=1,000) 171
[그림 4-97]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74
[그림 4-98] 성, 연령별 분포 175
[그림 4-99] 가구별 기기 보유율 176
[그림 4-100] 개인 미디어 기기 보유율 176
[그림 4-101] TV 프로그램 시청 기기 다양화 후 TV 수상기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77
[그림 4-102] 라디오 청취 기기 다양화 후 라디오 이용 시간 감소 여부 178
[그림 4-103] 유료 방송 가입률 178
[그림 4-104] 1주일 평균 TV 시청 시간 179
[그림 4-105] 매체별 TV 프로그램 시청빈도 비교 179
[그림 4-106] TV 프로그램 시청 시 프로그램 내용 관련 소셜TV 경험 180
[그림 4-107] 프로그램 시청 흥미에 미치는 영향 181
[그림 4-108] 프로그램 시청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81
[그림 4-109] 최근 1주일간 해외 콘텐츠 이용 경험 182
[그림 4-110] 스마트폰 사용 이후 변화 여부 185
[그림 5-1] 해외방송통계 메인화면 구성 188
[그림 5-2] 국가별 보기 화면 구성 189
[그림 5-3] 한눈에 보는 통계 화면 구성 190
[그림 5-4] 아시아수용자 조사 결과 제공 화면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