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1. 연구의 배경 5
2. 연구의 목적 7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1. 연구의 범위 8
2. 연구의 방법 8
Ⅱ. 의료관광산업의 이론적 고찰 10
제 1 절 의료관광산업의 개념 및 현황 11
1. 의료관광산업의 개념 / 유지윤;임선정 11
2. 의료관광산업의 현황 및 발전배경 13
제 2 절 국외 의료관광산업 현황 22
1. 국외 의료관광산업 동향 및 전망 22
제 3 절 국내 의료관광산업 현황 38
1. 국내 의료관광산업 현황 38
2. 지역별 의료관광산업 현황 47
3. 대표 의료관광 성공지역 시사점 고찰 51
4. 대표 지자체별 의료관광 정책예산 현황 54
제 4 절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산업 현황 56
1.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산업 및 해외환자 유치 현황 56
2.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산업의 육성정책 방안 67
3.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71
Ⅲ. 의료관광 조사 분석 결과 76
제 1 절 조사 분석 개요 77
1. 조사도구의 개발 77
2. 측정 실태조사 구성 단계 77
3. 측정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내용 78
4. 실태조사 최종 표본 수 및 분석방법 79
5. 분석절차 및 분석방법 80
제 2 절 심층면담과 실태조사 분석 결과 81
1.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가 심층면담 조사 81
2.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가 심층면담 조사 결과(요약) 84
3.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가 서면조사 조사 결과(요약) 96
4. 의료관광 지자체 공무원 및 협의회 면담 조사 결과 103
제 3 절 설문조사 분석 결과 111
1.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기관 설문조사 분석 결과 111
2. 전국의 의료기관 설문조사 분석 결과 126
Ⅳ. 결론 및 논의 132
제 1 절 조사결과를 통한 광주.전남지역 의료관광 문제점 133
1. 의료관광 추진에 대한 관련 지자체 정책지원 노력 필요 133
2. 의료관광 추진에 대한 관련 의료기관 노력 필요 134
3. 의료관광협의회 역할 확대 및 수익성 제고 필요 136
제 2 절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 137
1. 기본방향 137
2. 세부추진 전략 140
참고문헌 145
부록 1. 의료관광 기관 대상 설문지 147
부록 2. 의료관광 기관 대상 설문지 152
부록 3. 부산 벡스코 박람회 참가자 및 부산지역 의료기관 설문지 157
[표 Ⅱ-1] 의료관광 관련 용어 정의 12
[표 Ⅱ-2] 의료관광산업 육성 유형 15
[표 Ⅱ-3] 의료 관광산업 체계 및 자원유형별 범위 17
[표 Ⅱ-4] 의료관광객 유치 시 경제적 효과(1인 기준) 21
[표 Ⅱ-5] 의료관광의 의료부문 경제적 파급효과 21
[표 Ⅱ-6] 의료관광의 관광부문 경제적 파급효과 22
[표 Ⅱ-7] 주요 국가의 의료관광 경쟁 우위 상품 현황 24
[표 Ⅱ-8] 싱가포르 의료관광의 규모 및 경제적 효과 26
[표 Ⅱ-9] 진료유형별 유치실적 38
[표 Ⅱ-10] 외국인 환자 비중 38
[표 Ⅱ-11] 국적별 특성 및 평균진료비 현황 40
[표 Ⅱ-12] 외국인환자 국적별 현황 41
[표 Ⅱ-13] 외국인환자 진료과별 현황 41
[표 Ⅱ-14] 지역별 유치실적 43
[표 Ⅱ-15] 서울지역 의료관광산업 육성 정책 현황 47
[표 Ⅱ-16] 대구시의 의료관광산업 육성 정책 현황 48
[표 Ⅱ-17] 부산시의 의료관광산업 육성 정책 현황 49
[표 Ⅱ-18] 그 외 지역 의료관광산업 육성 정책 현황 50
[표 Ⅱ-19] 서울시 의료관광 육성 정책 시사점 51
[표 Ⅱ-20] 부산시 의료관광 육성 정책 시사점 52
[표 Ⅱ-21] 대구시 의료관광 육성 정책 시사점 53
[표 Ⅱ-22] 대표 지자체별 의료관광 정책예산 현황 55
[표 Ⅱ-23] 해외환자 유치 부서별 예산 56
[표 Ⅱ-24]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기관 현황 57
[표 Ⅱ-25]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기관 종사 의료인력 57
[표 Ⅱ-26]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 현황 58
[표 Ⅱ-27] 광주ㆍ전남지역 진료유형별 외국인 환자 현황 59
[표 Ⅱ-28] 광주ㆍ전남지역의 성별 외국인 실환자 수 현황 60
[표 Ⅱ-29] 광주ㆍ전남지역의 연령별 외국인 실환자 수 현황 61
[표 Ⅱ-30] 광주지역의 국적별 의료관광객 실환자 수 현황 62
[표 Ⅱ-31] 전남지역의 국적별 의료관광객 실환자 수 현황 62
[표 Ⅱ-32]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객의 주요 질환 63
[표 Ⅱ-33] 광주ㆍ전남지역의 진료과별 실환자 수 현황 64
[표 Ⅱ-34]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기관 종별 환자수 현황 65
[표 Ⅱ-35] 광주ㆍ전남지역의 질환분류별 외국인환자 현황 66
[표 Ⅱ-36] 광주ㆍ전남 관광사업체 등록현황 70
[표 Ⅱ-37]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SWOT분석 72
[표 Ⅱ-38] 의료관광 유발계수 비교 73
[표 Ⅱ-39]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75
[표 Ⅲ-1]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가 심층면담 개요 82
[표 Ⅲ-2]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가 서면평가 개요 83
[표 Ⅲ-3] 의료관광 지자체 공무원 면담조사 개요 104
[표 Ⅲ-4] 설문조사 응답자의 특성 112
[표 Ⅲ-5] 의료관광에 대한 인식 및 관심정도에 관한 질문 113
[표 Ⅲ-6]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27
[표 Ⅲ-7] 의료관광목적지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 128
[표 Ⅲ-8] 지역별 경쟁력 수준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129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9
[그림 Ⅱ-1] 의료관광을 의미하는 용어 12
[그림 Ⅱ-2] 의료관광산업의 구성주체와 관계 구조 16
[그림 Ⅱ-3] 의료관광산업의 중요성 및 우리나라 경쟁력 강점 요인 20
[그림 Ⅱ-4] 싱가포르 래플즈 병원(Raffles Hospital) 27
[그림 Ⅱ-5] 태국의 해외환자 수 및 의료관광 관련 관광상품 31
[그림 Ⅱ-6] 인도 의료서비스 시장의 성장 추이 33
[그림 Ⅱ-7] 인도 의료관광 관련 요가 관광상품 33
[그림 Ⅱ-8] 해외 환자 유치수 전망 39
[그림 Ⅱ-9] 지역별 유치 실적 비중 42
[그림 Ⅱ-10] 2011년도 우리나라 의료관광 주요성과 44
[그림 Ⅱ-11] 2012년도 의료관광 중점 추진방향 46
[그림 Ⅱ-12] 광주ㆍ전남지역 의료관광 권역도 69
[그림 Ⅲ-1]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기술수준과 의료실력 중요성 VS 경쟁력 정도 115
[그림 Ⅲ-2]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시설 현대화와 첨단장비 VS 경쟁력 정도 115
[그림 Ⅲ-3] 광주ㆍ전남지역의 대기접수와 수속절차 VS 경쟁력 정도 115
[그림 Ⅲ-4]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서비스 차별화 VS 경쟁력 정도 116
[그림 Ⅲ-5]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비용 VS 경쟁력 정도 116
[그림 Ⅲ-6]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전문인력 VS 경쟁력 정도 117
[그림 Ⅲ-7]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상품 홍보 VS 경쟁력 정도 117
[그림 Ⅲ-8] 광주ㆍ전남지역의 교통편 VS 경쟁력 정도 117
[그림 Ⅲ-9] 광주ㆍ전남지역의 홍보 네트워크 활성화 VS 경쟁력 정도 118
[그림 Ⅲ-10] 광주ㆍ전남지역의 에이전시 연계 전담부서 VS 경쟁력 정도 118
[그림 Ⅲ-11] 광주ㆍ전남지역의 지자체 지원과 관심 VS 경쟁력 정도 119
[그림 Ⅲ-12] 광주ㆍ전남지역의 외국인 환자와의 의사소통 원활 VS 경쟁력 정도 119
[그림 Ⅲ-13] 광주ㆍ전남지역의 시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 VS 경쟁력 정도 119
[그림 Ⅲ-14] 광주ㆍ전남지역의 주변관광자원 다양성 VS 경쟁력 정도 120
[그림 Ⅲ-15] 광주ㆍ전남지역의 관광프로그램 다양성 VS 경쟁력 정도 120
[그림 Ⅲ-16] 광주ㆍ전남지역의 환자 및 보호자 숙박 공간 VS 경쟁력 정도 121
[그림 Ⅲ-17] 광주ㆍ전남지역의 다국어 홈페이지 구축 VS 경쟁력 정도 121
[그림 Ⅲ-18]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진 담당자에게 정보제공 VS 경쟁력 정도 122
[그림 Ⅲ-19] 광주ㆍ전남지역의 외국인 환자등록 유치업체 활동 VS 경쟁력 정도 122
[그림 Ⅲ-20] 광주ㆍ전남지역의 국제인증 획득 VS 경쟁력 정도 122
[그림 Ⅲ-21] 광주ㆍ전남지역의 Total Care System 구축 VS 경쟁력 정도 123
[그림 Ⅲ-22] 광주ㆍ전남지역의 의료관광 활성화 항목 평균 값 124
[그림 Ⅲ-23] 해당기관의 제약요인(애로사항)에 관한 항목 평균 값 125
[그림 Ⅲ-24] 해당 소속기관의 추진의향 항목 평균 값 126
[그림 Ⅲ-25] 지역별 경쟁수준 포지셔닝 및 이상방향 도출 결과 130
[그림 Ⅲ-26] 지역별 경쟁수준 포지셔닝 및 이상방향 도출 결과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