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문 4
1. 서론 11
1.1 연구의 목표 11
1.2 연구의 주요 내용 13
1.3 연구 방법 13
2.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정신센터 15
2.1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15
2.1.1 기업가정신의 정의와 특성 15
2.1.2 기업가정신의 핵심적 요소 17
2.1.3 기업가정신과 대학 24
2.1.4 기업가정신과 청년 27
2.2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현황 32
2.2.1 기업가정신의 변화 32
2.2.2 기업가정신 활성화 요인 37
2.2.3 기업가정신 쇠퇴 요인 38
2.2.4 기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구조적 변화 39
2.2.5 기업가정신 교육의 필요성 46
2.3 기업가정신센터(Entrepreneurship Center)의 필요성 47
2.3.1 기업가정신센터와 기업가적 과정 47
2.3.2 기업가정신센터의 필요성 48
2.3.3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센터의 역할 52
3. 국내 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현황과 문제점 54
3.1 국내 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현황 54
3.2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센터 현황 55
3.2.1 창업교육센터의 주요기능 57
3.3 창업교육센터 사례분석 (순천향대학교 창업교육센터) 59
3.3.1 창업강좌 59
3.2.2 창업문화 확산 및 창업기반 조성 61
3.3.3 창업동아리 지원 64
3.3.4 창업 네트워크 66
3.3.5 창업관련 기관 협력 66
3.3.6 창업교육센터의 조직 67
3.3.7 창업교육센터의 예산 67
3.4 대학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인프라 실태조사 결과 68
3.4.1 조사 배경 및 목적 68
3.4.2 조사 방법 68
3.4.3 조사 결과 70
3.5 국내 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의 문제점 98
4. 해외 주요 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설립·운영 현황 104
4.1 Martin Trust Center for MIT Entrepreneurship 106
4.2 University of Chicago Polsky Center for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116
4.3 University of Missour Kansas City (UMKC)(Regnier Institute for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126
4.4 규슈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QREC Robert T. Huang Entrepreneurship Center(QREC) 130
5. 한국형 대학 기업가정신센터 활성화 방안과 모형 139
5.1 한국형 대학 기업가정신센터 활성화 방안 139
5.2 한국형 대학 기업가정신센터 활성화 모형 146
참고문헌 156
[표 2-1]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와 핵심요소 22
[표 2-2] 대학과 사회 전반의 기업가정신 발전방안 26
[표 2-3] 우리나라 연도별 벤처기업 수 34
[표 2-4] 시대별 기업가정신의 변천과 변화원인 분석 36
[표 3-1] 각 대학의 기업가정신 연구소 현황(2010. 9월 현재) 54
[표 3-2]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현황 56
[표 3-3]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현황 56
[표 3-4] 순천향대학교의 일반 창업강좌 59
[표 3-5] 순천향대학교의 창업프로그램전공 창업강좌 60
[표 3-6] SCH Entrepreneurship Week 행사 64
[표 3-7] 순천향대학교의 창업동아리 단계별 지원 65
[표 3-8] 순천향대학교의 창업동아리 현황 66
[표 4-1] Martin Trust Center for MIT Entrepreneurship의기부자 109
[표 4-2] Martin Trust Center for MIT Entrepreneurship의행사스폰서 110
[표 4-3]/[표 4-4] 규슈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QREC의 목표 132
[표 5-1] 기업가정신 교육 과정 151
[그림 2-1] 대기업 및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변화 추이 33
[그림 2-2] 기업가적 과정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 48
[그림 2-3] 기업가정신센터의 필요성 49
[그림 3-1] 기업가정신 전담조직의 유무 98
[그림 3-2] 기업가정신센터의 전담 인력 수 99
[그림 3-3] 기업가정신센터의 예산 규모 99
[그림 4-1] Martin Trust Center for MIT Entrepreneurship의커리큘럼 107
[그림 4-2] 규슈대학의 기업가정신센터 QREC의 대학 내·외 조직 136
[그림 4-3] 규슈대학의기업가정신센터QREC의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 137
[그림 4-4] 규슈대학의기업가정신센터QREC의기업가정신커리큘럼체계도 138
[그림 5-1] 한국형 대학 기업가정신센터의 활성화 모형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