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3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1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36
제2장 우리나라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현황과 특징 39
제1절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연혁과 주요 내용 39
1. 주요 과학기술인력정책 개요 39
2.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주요 내용과 변화 40
제2절 이공계 석박사 대상 주요 과학기술인력사업 현황 및 특징 47
1.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내의 인력지원사업 48
2. NTIS 상의 과학기술인력양성사업 54
3. 이공계 석박사 대상 과학기술인력사업의 특징 63
제3장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성과분석 사례연구 65
제1절 인력사업 성과분석의 특수성 65
1. 성과지표의 기본원칙 및 요건 65
2. 인력사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성과지표 68
제2절 BK21사업의 성과분석 사례 73
1. BK21사업 개요 및 성과 74
2. BK21사업에 대한 기존 성과분석의 한계 80
3. BK21 사업의 추가 성과분석 결과 81
제4장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성과 진단 93
제1절 초기 노동시장 현황과 성과 진단 93
1. 연구의 목적과 자료 93
2.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의 일반 현황 95
3. 이공계 박사인력의 초기노동시장 성과 진단 101
제2절 전체 노동시장 현황 및 성과 진단 112
1. 이공계 석ㆍ박사 고용현황 진단 112
2. 이공계 석ㆍ박사 임금 및 근로조건 진단 135
3. 이공계 석ㆍ박사 인력의 연령집단(코호트) 분석 150
제3절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종합 진단 153
1. 초기노동시장의 성과 종합 진단 153
2. 전체 노동시장 성과 종합 진단 155
3. 종합 시사점 156
제5장 해외 연구자 역량개발 정책의 최근 동향과 특징 158
제1절 전이가능숙련(transferable skills) 관련 이슈 및 동향 158
1. 전이가능숙련 관련 이슈 등장 배경 158
2. 전이가능숙련의 개념 및 유형 161
3. 전이가능숙련 교육의 대상 및 역할과 책임 165
4. 전이가능숙련 관련 세계 정책 현황: OECD 조사를 중심으로 170
제2절 전이가능숙련 교육의 국가별 사례: 영국, 독일, 한국 178
1. 영국의 전이가능숙련 교육 178
2. 독일의 전이가능숙련 교육 194
3. 한국의 전이가능숙련 교육 198
제3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200
1. 요약 200
2. 정책적 시사점 200
제6장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방안 204
제1절 과학기술인력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방향 204
제2절 고급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전환 방안 207
① 과학기술인력정책 기획에 대한 획기적인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 투자 207
② 노동시장 영향 평가제도 등의 중장기적인 시각을 반영한 정책 기획 및 실행체계 구축 208
③ KCDH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인력사업 성과분석을 위한 통계 인프라 구축 209
④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전주기적 역량개발 체계 구축 209
참고문헌 211
부록: Vitae Researcher Development Framework(RDF)의 영역 A, B, 216
SUMMARY 235
Content 240
판권기 241
[표 2-1]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의 영역별 14개 중점추진과제 42
[표 2-2] 2010년도 부처별ㆍ영역별 과학기술인력정책 예산 현황 43
[표 2-3] 2012년 시행계획의 예산 분포 46
[표 2-4]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2차년도('12년) 총괄투자 48
[표 2-5]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의 대학(원) 교육 강화 세부내용 50
[표 2-6] 부처별 과학기술인력양성사업 현황 54
[표 2-7] 과학기술인력양성사업의 수혜대상별 현황 56
[표 2-8] 목적별 과학기술인력양성사업의 투자현황 59
[표 2-9] 유형별 과학기술인력양성사업 투자현황 62
[표 3-1] 정량ㆍ정성 지표를 활용한 성과분석의 예시 66
[표 3-2] 성과지표의 요건 68
[표 3-3] HRD사업과 R& D사업의 평가 항목 및 지표 비교 69
[표 3-4] 평가측면에서 R & D 사업과 HRD 사업 비교 70
[표 3-5] 인력양성사업 성과지표 및 측정방법 72
[표 3-6] 연구개발 고급인력지원 성과지표 73
[표 3-7] BK 21사업 단계별 추진목적 75
[표 3-8] BK21사업 연도별 예산 75
[표 3-9] BK21사업 예산 편성 기준 76
[표 3-10] BK21사업 주요 추진경과 77
[표 3-11] 2단계 BK21사업 주요 총량 성과 (5차년도 기준) 79
[표 3-12] 이공계 석박사 설문조사 응답 학생들의 소속대학별 분포 81
[표 3-13] BK21사업 참여 현황 82
[표 3-14] 대학유형별 BK21사업 참여 현황 82
[표 3-15] 학위과정별 BK21사업 참여 현황 83
[표 3-16] 직장 목표 및 진로 결정 기관 유형 분포 83
[표 3-17]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1순위) 84
[표 3-18] 진로선택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 요인 85
[표 3-19] 최근 3년간 연구실 석사 선배나 동기들의 졸업 직후 주요 진로 86
[표 3-20] 최근 3년간 연구실 박사 선배나 동기들의 졸업 직후 주요 진로 86
[표 3-21] 현재 연구주제에 대한 평가 87
[표 3-22] 현재 연구주제가 취업할 경우 도움이 되는 정도 평가 88
[표 3-23] 현재의 연구를 통해 연구 기법을 익힌 정도 평가 88
[표 3-24] 현재 연구주제의 실용화 가능성 평가 89
[표 3-25] 연구프로젝트 참여와 관련해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 90
[표 3-26] 연구실 생활 만족도 평가 90
[표 4-1] 이공계 박사인력의 노동시장 비중 96
[표 4-2] 계열별 박사졸업생 취업률 추이 100
[표 4-3] 계열별 박사졸업생 취업률 추이 101
[표 4-4] 학력수준별 고용현황: 2011년 114
[표 4-5] 석박사 인력 현황 115
[표 4-6] 성별 석박사 인력변화 추이 118
[표 4-7] 이공계 석박사 인력 현황 119
[표 4-8] 전공계열별 석박사 인력 취업자 현황 121
[표 4-9] 성별 이공계 석박사 인력 현황 122
[표 4-10] 성별 전공계열별 이공계 인력 현황 123
[표 4-11] 연령별, 이공계 석박사 인력 현황 125
[표 4-12] 산업별 이공계 석박사 인력 현황 126
[표 4-13] 직업별 이공계 석박사 인력 현황 128
[표 4-14] 전공학과별 이공계 인력 현황 129
[표 4-15] 학력수준별 취업확률분석 131
[표 4-16] 성별 학력수준의 취업효과 분석 132
[표 4-17] 전공계열의 취업효과 분석 133
[표 4-18] 전공계열별 이공계 석박사의 취업효과 분석 134
[표 4-19] 학력수준별 전공계열 취업효과 분석 135
[표 4-20] 국내 석박사 인력의 임금 현황 137
[표 4-21] 성별 석박사 인력의 임금 현황 139
[표 4-22] 학력수준별 임금격차(임금회귀분석) 140
[표 4-23] 성별 학력수준별 임금격차(임금회귀분석) 143
[표 4-24] 전문대 졸업 이상자를 대상으로 전공계열 임금효과 분석 143
[표 4-25] 전공계열별 학력수준의 임금효과 분석 144
[표 4-26] 학력수준별 전공계열의 임금효과 145
[표 4-27] 국내 석박사 인력의 근속 현황 146
[표 4-28] 석박사 인력의 기간제 비중 현황 147
[표 4-29] 국내 석박사 인력의 임시일용직 비중 현황 148
[표 4-30] 석박사급 인력의 근로시간 149
[표 4-31] 동일직업 근무기간 149
[표 4-32] 코호트별 석박사 인력의 고용현황: 경제활동인구조사 151
[표 4-33] 코호트별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고용현황: 지역고용조사 152
[표 4-34] 코호트별 이공계 임금수준 변화 추이 153
[표 5-1] 전이가능숙련(transferable skills)의 유형과 선행연구 161
[표 5-2] 유럽과학기금(ESF)이 제시한 전이가능숙련(transferable skills)의 범위 165
[표 5-3] D영역 D1(다른 사람들과의 근무)부문 184
[표 5-4] D영역 D2(커뮤니케이션과 확산)부문 187
[표 5-5] D영역 D3(개입과 파급력)부문 189
[표 5-6] 독일의 기관별 전이가능숙련 교육 프로그램 197
[그림 1-1] 우리나라 연구개발비 추이 32
[그림 1-2] 우리나라의 연구인력 추이 34
[그림 1-3] 핵심과학기술인력 상대임금 추이 35
[그림 1-4]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38
[그림 2-1] 제2차 과학기술인력 기본계획의 기본방향 44
[그림 2-2] 제2차 과학기술인재 기본계획의 비전 및 중점과제 45
[그림 2-3] 2012년 시행계획 예산 분석(사업유형별) 47
[그림 2-4]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사업의 전주기적 관점에서 지원 대상 49
[그림 2-5]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사업의 유형별 구분 50
[그림 3-1] 성과지표 설정기준 67
[그림 3-2] BK21사업 비전 74
[그림 3-3] BK21사업 핵심 성과지표 78
[그림 4-1] 국내 박사인력 전공분포 97
[그림 4-2] 국내 박사 신진인력 전공분포 97
[그림 4-3] 국내 석사 취업인력 전공분포 98
[그림 4-4] 국내 석사 신진인력 전공분포 99
[그림 4-5] 국내 박사인력 전공별 고용률 102
[그림 4-6]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연소득: 전체 103
[그림 4-7]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연소득: 신진인력 104
[그림 4-8]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정규직 비중 105
[그림 4-9]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연구직 비중 106
[그림 4-10]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학위관련성 108
[그림 4-11]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직업만족도: 전체 109
[그림 4-12] 국내 박사 고용인력 전공별 직업만족도: 신진인력 110
[그림 4-13] 첫 경력경로 일자리 진입 소요기간(개월) 112
[그림 4-14] 석박사 인력 변화 추이 116
[그림 4-15] 이공계 석박사인력 변화 추이 120
[그림 5-1] Vitae RDF의 구조 180
[부록 1] A영역 A1(지식기반)부문 216
[부록 2] A영역 A2(인지적 능력)부문 219
[부록 3] A영역 A3(창조성)부문 221
[부록 4] B영역 B1(개인적 자질)부문 223
[부록 5] B영역 B2(자기관리)부문 225
[부록 6] B영역 B3(전문성 그리고 경력개발)부문 227
[부록 7] C영역 C1(전문적 이행)부문 230
[부록 8] C영역 C2(연구관리)부문 233
[부록 9] C영역 C3(재정, 자금지원 그리고 자원)부문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