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부 서론 22
1. 목적 23
2. 과업의 내용 23
제2부 실적관리 및 효과분석 방법론 25
1. 2010 일자리와 노사문화 통합홍보 분석 틀 26
1) TV광고 캠페인 26
(1) TV광고 캠페인 분석 개요 26
2)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 협찬 27
(1) 라디오광고 캠페인 27
(2) TV 프로그램 협찬 27
2. 턴키홍보 효과 측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28
1) PR효과 측정으로의 조직-공중 관계성 28
(1) 조직-공중 관계성의 역할 28
(2) 조직-공중 관계성 구성 요인 29
2) 조직-공중 관계성 국내연구 분석 32
(1) 조직-공중 관계성의 대상별 국내 연구경향 32
(2) 대상 별 분류에 따른 조직-공중 관계성 연구 경향과 구성요인의 특성 33
① 정부기관 33
② 기업(명성 및 이미지 / 브랜드) 35
③ 효과 측정 등 37
3. 턴키홍보 효과 측정을 위한 IOO 모델 39
1) IOO 모델의 적합성 39
2) IOO 모델을 활용한 턴키홍보 평가 지표 41
3) 조사 방법 43
(1) Input 단계 조사방법 43
(2) Output 단계 조사방법 43
① 미디어 보도량 43
② 미디어 호의도 44
③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44
④ 온라인 WOM 44
(3) Outcome 단계 조사방법 46
①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지수 46
② 정책 국민 인지도 50
제3부 2010 일자리와 노사문화 통합홍보 52
1. 내용 분석 53
1) TV 광고 캠페인 53
(1) CPM 분석 53
2) 라디오 광고 캠페인 54
2. 성과 61
1) TV 광고 캠페인 61
2) 라디오 광고 캠페인 61
3) TV 프로그램 협찬 61
제4부 정책 별 홍보효과 측정 62
1. 사회적기업 63
1) Input 차원 63
(1) 언론인 오딧 결과 63
① 개별 항목 63
② 공통 항목 63
2) Output 차원 68
(1) 미디어 보도 68
① 보도 횟수 68
② 미디어 호의도 69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70
(3) 기타 활동 71
(4) 온라인 WOM 분석 72
① WOM의 양 72
② WOM의 내용 72
3) Outcome 차원 75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75
① 1차 조사 결과 75
② 2차 조사 결과 78
③ 1, 2차 조사결과 차이 비교 82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83
4) 사회적기업 정책 종합 점수 84
2. 청년고용 85
1) Input 차원 85
(1) 언론인 오딧 결과 85
① 개별 항목 85
② 공통 항목 85
2) Output 차원 90
(1) 미디어 보도 90
① 보도 횟수 90
② 미디어 호의도 91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92
(3) 기타 활동 93
(4) 온라인 WOM 분석 94
① WOM의 양 94
② WOM의 내용 94
3) Outcome 차원 97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97
① 1차 조사 결과 97
② 2차 조사 결과 100
③ 1, 2차 조사결과 차이 비교 104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05
4) 청년고용 정책 종합 점수 106
3. 퇴직연금제 107
1) Input 차원 107
(1) 언론인 오딧 결과 107
① 개별 항목 107
② 공통 항목 107
2) Output 차원 112
(1) 미디어 보도 112
① 보도 횟수 112
② 미디어 호의도 113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114
(3) 기타 활동 115
(4) 온라인 WOM 분석 116
① WOM의 양 116
② WOM의 내용 116
3) Outcome 차원 119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119
① 1차 조사 결과 119
② 2차 조사 결과 122
③ 1, 2차 조사결과 차이 비교 126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27
4) 퇴직연금제 정책 종합 점수 128
4. 노사문화선진화 129
1) Input 차원 129
(1) 언론인 오딧 결과 129
① 개별 항목 129
② 공통 항목 129
2) Output 차원 134
(1) 미디어 보도 134
① 보도 횟수 134
② 미디어 호의도 135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136
(3) 기타 활동 137
(4) 온라인 WOM 분석 138
① WOM의 양 138
② WOM의 내용 138
3) Outcome 차원 141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141
① 1차 조사 결과 141
② 2차 조사 결과 144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49
4)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종합 점수 150
5. 연소근로자 151
1) Input 차원 151
(1) 언론인 오딧 결과 151
① 개별 항목 151
② 공통 항목 151
2) Output 차원 156
(1) 미디어 보도 156
① 보도 횟수 156
② 미디어 호의도 157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158
(3) 기타 활동 159
(4) 온라인 WOM 분석 160
① WOM의 양 160
② WOM의 내용 160
3) Outcome 차원 163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163
① 1차 조사 결과 163
② 2차 조사 결과 166
③ 1, 2차 조사결과 차이 비교 170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71
4) 연소근로자 정책 종합 점수 172
6.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173
1) Input 차원 173
(1) 언론인 오딧 결과 173
① 개별 항목 173
② 공통 항목 173
2) Output 차원 178
(1) 미디어 보도 178
① 보도 횟수 178
② 미디어 호의도 179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180
(3) 기타 활동 181
(4) 온라인 WOM 분석 182
① WOM의 양 182
② WOM의 내용 182
3) Outcome 차원 185
(1)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조사 결과 185
① 1차 조사 결과 185
② 2차 조사 결과 188
③ 1, 2차 조사결과 차이 비교 192
(2)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93
4)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정책 종합 점수 194
제5부 정책 별 홍보효과 비교 195
1. 미디어 보도 비교 196
1) 미디어 보도 횟수 비교 196
(1) 보도 횟수 총량 비교 196
2) 미디어 호의도 비교 197
(1) 미디어 호의도 총량 비교 197
(2) 미디어 호의도 증가, 감소량 비교 197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비교 198
(1)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총량 비교 198
(2)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증가, 감소량 비교 198
3. 온라인 WOM 비교 199
(1) 온라인 WOM 총량 비교 199
(2) 온라인 WOM 증가, 감소량 비교 199
4. 정책-PCRM 고객 관계성 지수 비교 200
1) 1차 조사 정책 간 비교 분석 200
2) 2차 조사 정책 간 비교 201
(1) 관계성 지수에 따른 정책 간 비교 분석 201
3) 1, 2차 조사 결과 차이의 정책 별 비교 202
5. 정책 국민 인지도 비교 202
6. 종합 비교 203
제6부 결론 205
1. 2010년 성과 206
2. 2011년 홍보계획 제언 208
1) 턴키홍보 사업 별 제언 208
(1) 사회적기업 208
(2) 청년고용 208
(3) 퇴직연금제 209
(4) 노사문화선진화 209
(5) 연소근로자 210
(6)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210
2) 종합 제언 211
참고문헌 214
〈별첨 1〉정책 PCRM 관계성 조사 설문지 217
〈별첨 2〉외부 모니터링단 의견 222
〈표 1-1〉 과업의 내용 및 범위 24
〈표 2-1〉 TV광고 캠페인 송출 시기 및 내용 26
〈표 2-2〉 TV 프로그램 협찬 프로그램, 횟수 및 송출시기 27
〈표 2-3〉 해외 학자들의 공중관계성 구성요인 31
〈표 2-4〉 조직-공중 관계성 국내 연구의 대상 별 구분 33
〈표 2-5〉 국내 학자들의 공중관계성 구성요인 39
〈표 2-6〉 PR효과 측정의 종합적 개념 틀 40
〈표 2-7〉 IOO모델을 활용한 턴키홍보 평가 지표 41
〈표 2-8〉 IOO모델을 활용한 턴키홍보 평가 지표 세부 측정 방법 42
〈표 2-9〉 온라인 WOM 정책 별 키워드 45
〈표 2-10〉 6개 정책별 공중관계성 응답자 수 46
〈표 2-11〉 정책-공중 관계성 주요 조사 항목 47
〈표 2-12〉 1차 조사 응답자 특성 48
〈표 2-13〉 2차 조사 응답자 특성 49
〈표 2-14〉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개요 50
〈표 2-15〉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항목 50
〈표 2-16〉 응답자 특성 51
〈표 3-1〉 '2010 일자리와 노사문화 통합홍보' TV 광고 캠페인 성과 54
〈표 3-2〉 TV 프로그램 협찬 평균시청률 및 CPM 55
〈표 4-1-1〉 사회적기업 정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63
〈표 4-1-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64
〈표 4-1-3〉 사회적기업 월별 미디어 보도 횟수 68
〈표 4-1-4〉 사회적기업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68
〈표 4-1-5〉 사회적기업 미디어 앵글 69
〈표 4-1-6〉 사회적기업 월 별 미디어 호의도 69
〈표 4-1-7〉 사회적기업 월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70
〈표 4-1-8〉 사회적기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70
〈표 4-1-9〉 사회적기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71
〈표 4-1-10〉 사회적기업 정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72
〈표 4-1-11〉 사회적기업 정책 WOM 내용 73
〈표 4-1-12〉 사회적기업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74
〈표 4-1-13〉 사회적기업 정책의 관계성 지수 75
〈표 4-1-14〉 사회적기업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76
〈표 4-1-15〉 사회적기업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76
〈표 4-1-16〉 사회적기업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76
〈표 4-1-17〉 사회적기업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77
〈표 4-1-18〉 사회적기업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77
〈표 4-1-19〉 사회적기업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78
〈표 4-1-20〉 사회적기업 정책의 관계성 지수 79
〈표 4-1-21〉 사회적기업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80
〈표 4-1-22〉 사회적기업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80
〈표 4-1-23〉 사회적기업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80
〈표 4-1-24〉 사회적기업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81
〈표 4-1-25〉 사회적기업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81
〈표 4-1-26〉 사회적기업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82
〈표 4-1-27〉 사회적기업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82
〈표 4-1-28〉 사회적기업 정책 점수 총계 84
〈표 4-2-1〉 청년고용 정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85
〈표 4-2-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86
〈표 4-2-3〉 청년고용 월별 미디어 보도 횟수 90
〈표 4-2-4〉 청년고용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91
〈표 4-2-5〉 청년고용 미디어 앵글 91
〈표 4-2-6〉 청년고용 월별 미디어 호의도 91
〈표 4-2-7〉 청년고용 월 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92
〈표 4-2-8〉 청년고용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92
〈표 4-2-9〉 청년고용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93
〈표 4-2-10〉 청년고용 정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94
〈표 4-2-11〉 청년고용 정책 WOM 내용 95
〈표 4-2-12〉 청년고용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96
〈표 4-2-13〉 청년고용 정책의 관계성 지수 97
〈표 4-2-14〉 청년고용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98
〈표 4-1-15〉 청년고용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98
〈표 4-2-16〉 청년고용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98
〈표 4-2-17〉 청년고용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99
〈표 4-2-18〉 청년고용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99
〈표 4-2-19〉 청년고용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00
〈표 4-2-20〉 청년고용 정책의 관계성 지수 101
〈표 4-2-21〉 청년고용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02
〈표 4-2-22〉 청년고용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02
〈표 4-2-23〉 청년고용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02
〈표 4-2-24〉 청년고용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03
〈표 4-2-25〉 청년고용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03
〈표 4-2-26〉 청년고용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04
〈표 4-2-27〉 청년고용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04
〈표 4-2-28〉 청년고용 정책 점수 총 계 106
〈표 4-3-1〉 퇴직연금제 정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107
〈표 4-3-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108
〈표 4-3-3〉 퇴직연금제 월 별 미디어 보도 횟수 112
〈표 4-3-4〉 퇴직연금제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113
〈표 4-3-5〉 퇴직연금제 미디어 앵글 113
〈표 4-3-6〉 퇴직연금제 월 별 미디어 호의도 113
〈표 4-3-7〉 퇴직연금제 월 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114
〈표 4-3-8〉 퇴직연금제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114
〈표 4-3-9〉 퇴직연금제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115
〈표 4-3-10〉 퇴직연금제 정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116
〈표 4-3-11〉 퇴직연금제 정책 WOM 내용 117
〈표 4-3-12〉 퇴직연금제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118
〈표 4-3-13〉 퇴직연금제 정책의 관계성 지수 119
〈표 4-3-14〉 퇴직연금제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0
〈표 4-3-15〉 퇴직연금제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0
〈표 4-3-16〉 퇴직연금제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0
〈표 4-3-17〉 퇴직연금제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1
〈표 4-3-18〉 퇴직연금제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21
〈표 4-3-19〉 퇴직연금제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22
〈표 4-3-20〉 퇴직연금제 정책의 관계성 지수 123
〈표 4-3-21〉 퇴직연금제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4
〈표 4-3-22〉 퇴직연금제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4
〈표 4-3-23〉 퇴직연금제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4
〈표 4-3-24〉 퇴직연금제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25
〈표 4-3-25〉 퇴직연금제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25
〈표 4-3-26〉 퇴직연금제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26
〈표 4-3-27〉 퇴직연금제 정책 1, 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26
〈표 4-3-28〉 퇴직연금제 정책 점수 총 계 128
〈표 4-4-1〉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129
〈표 4-4-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130
〈표 4-4-3〉 노사문화선진화 월 별 미디어 보도 횟수 134
〈표 4-4-4〉 노사문화선진화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135
〈표 4-4-5〉 노사문화선진화 미디어 앵글 135
〈표 4-4-6〉 노사문화선진화 월 별 미디어 호의도 135
〈표 4-4-7〉 노사문화선진화 월 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136
〈표 4-4-8〉 노사문화선진화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136
〈표 4-4-9〉 노사문화선진화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137
〈표 4-4-10〉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138
〈표 4-4-11〉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WOM 내용 139
〈표 4-4-12〉 노사문화선진화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140
〈표 4-4-13〉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관계성 지수 141
〈표 4-4-14〉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2
〈표 4-4-15〉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2
〈표 4-4-16〉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2
〈표 4-4-17〉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3
〈표 4-4-18〉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43
〈표 4-4-19〉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44
〈표 4-4-20〉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관계성 지수 145
〈표 4-4-21〉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6
〈표 4-4-22〉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6
〈표 4-4-23〉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6
〈표 4-4-24〉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47
〈표 4-4-25〉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47
〈표 4-4-26〉 노사문화선진화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48
〈표 4-4-27〉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48
〈표 4-4-28〉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점수 총 계 150
〈표 4-5-1〉 연소근로자 정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151
〈표 4-5-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152
〈표 4-5-3〉 연소근로자 월 별 미디어 보도 횟수 156
〈표 4-5-4〉 연소근로자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156
〈표 4-5-5〉 연소근로자 미디어 앵글 157
〈표 4-5-6〉 연소근로자 월 별 미디어 호의도 157
〈표 4-5-7〉 연소근로자 월 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158
〈표 4-5-8〉 연소근로자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158
〈표 4-5-9〉 연소근로자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159
〈표 4-5-10〉 연소근로자 정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160
〈표 4-5-11〉 연소근로자 정책 WOM 내용 161
〈표 4-5-12〉 연소근로자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162
〈표 4-5-13〉 연소근로자 정책의 관계성 지수 163
〈표 4-5-14〉 연소근로자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4
〈표 4-5-15〉 연소근로자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4
〈표 4-5-16〉 연소근로자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4
〈표 4-5-17〉 연소근로자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5
〈표 4-5-18〉 연소근로자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65
〈표 4-5-19〉 연소근로자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66
〈표 4-5-20〉 연소근로자 정책의 관계성 지수 167
〈표 4-5-21〉 연소근로자 정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8
〈표 4-5-22〉 연소근로자 정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8
〈표 4-5-23〉 연소근로자 정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8
〈표 4-5-24〉 연소근로자 정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69
〈표 4-5-25〉 연소근로자 정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69
〈표 4-5-26〉 연소근로자 정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70
〈표 4-5-27〉 연소근로자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70
〈표 4-5-28〉 연소근로자 정책 점수 총 계 172
〈표 4-6-1〉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언론인 오딧 질문 및 점수 173
〈표 4-6-2〉 공통항목 언론인 오딧 점수 174
〈표 4-6-3〉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월 별 미디어 보도 횟수 178
〈표 4-6-4〉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월 별 미디어 보도 증가량 및 감소량 179
〈표 4-6-5〉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미디어 앵글 179
〈표 4-6-6〉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월 별 미디어 호의도 179
〈표 4-6-7〉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월별 미디어 호의도 증가량 및 감소량 180
〈표 4-6-8〉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량 180
〈표 4-6-9〉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월별 증가 및 감소량 181
〈표 4-6-10〉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WOM 분석 키워드 및 관련 정보 수 182
〈표 4-6-11〉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WOM 내용 183
〈표 4-6-12〉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온라인 WOM 기간 별 증가 및 감소량 184
〈표 4-6-13〉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관계성 지수 185
〈표 4-6-14〉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86
〈표 4-6-15〉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86
〈표 4-6-16〉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86
〈표 4-6-17〉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87
〈표 4-6-18〉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87
〈표 4-6-19〉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88
〈표 4-6-20〉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관계성 지수 189
〈표 4-6-21〉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관계성 지수에 대한 문항 신뢰도 190
〈표 4-6-22〉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신뢰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90
〈표 4-6-23〉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헌신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90
〈표 4-6-24〉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구전의도요인에 대한 문항 신뢰도 191
〈표 4-6-25〉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신뢰, 헌신, 구전의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191
〈표 4-6-26〉 미스매치 해소사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성 지수 192
〈표 4-6-27〉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92
〈표 4-6-28〉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정책 점수 총 계 194
〈표 5-1〉 6개 정책 보도 횟수 총량 비교 196
〈표 5-2〉 6개 정책 보도 횟수 증가, 감소량 비교 197
〈표 5-3〉 6개 정책 미디어 호의도 총량 비교 197
〈표 5-4〉 6개 정책 미디어 호의도 증가, 감소량 비교 197
〈표 5-5〉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총량 비교 198
〈표 5-6〉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증가, 감소량 비교 198
〈표 5-7〉 6개 정책 온라인 WOM 총량 비교 199
〈표 5-8〉 6개 정책 온라인 WOM 증가, 감소량 비교 199
〈표 5-9〉 관계성 지수 200
〈표 5-10〉 관계성 지수 201
〈표 5-11〉 6개 정책 관계성 지수 차이 비교 202
〈표 5-12〉 6개 정책 국민 인지도 차이 비교 202
〈표 5-13〉 6개 정책 종합 점수 비교 204
〈그림 2-1〉 CASI 조사 과정 47
〈그림 4-1-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횟수 Band 63
〈그림 4-1-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70
〈그림 4-1-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71
〈그림 4-1-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73
〈그림 4-1-5〉 사회적기업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82
〈그림 4-1-6〉 6개 정책 관계성 지수 Band 83
〈그림 4-1-7〉 사회적기업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83
〈그림 4-1-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84
〈그림 4-2-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90
〈그림 4-2-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92
〈그림 4-2-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93
〈그림 4-2-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96
〈그림 4-2-5〉 청년고용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04
〈그림 4-2-6〉 6개 정책, 정책-국민 관계성 지수 Band 105
〈그림 4-2-7〉 청년고용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05
〈그림 4-2-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106
〈그림 4-3-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12
〈그림 4-3-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14
〈그림 4-3-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115
〈그림 4-3-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118
〈그림 4-3-5〉 퇴직연금제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26
〈그림 4-2-6〉 6개 정책, 정책-국민 관계성 지수 Band 127
〈그림 4-3-7〉 퇴직연금제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27
〈그림 4-3-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128
〈그림 4-4-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34
〈그림 4-4-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36
〈그림 4-4-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137
〈그림 4-4-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140
〈그림 4-4-5〉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48
〈그림 4-4-6〉 6개 정책, 정책-국민 관계성 지수 Band 149
〈그림 4-4-7〉 노사문화선진화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49
〈그림 4-4-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150
〈그림 4-5-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56
〈그림 4-5-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57
〈그림 4-5-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158
〈그림 4-5-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162
〈그림 4-5-5〉 연소근로자 정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70
〈그림 4-5-6〉 6개 정책, 정책-국민 관계성 지수 Band 171
〈그림 4-5-7〉 연소근로자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71
〈그림 4-5-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172
〈그림 4-6-1〉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78
〈그림 4-6-2〉 6개 정책 미디어 보도 Band 180
〈그림 4-6-3〉 6개 정책 온라인 홈페이지 유입 Band 180
〈그림 4-6-4〉 6개 정책 온라인 WOM 기간 별 횟수 Band 184
〈그림 4-6-5〉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1,2차 관계성 지수 비교 192
〈그림 4-6-6〉 6개 정책, 정책-국민 관계성 지수 Band 193
〈그림 4-6-7〉 청년,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사업 정책 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 193
〈그림 4-6-8〉 6개 정책, 정책-국민 인지도 조사 Band 194
〈그림 5-1〉 관계성 지수 200
〈그림 5-2〉 관계성 지수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