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4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2
제2장 창조산업의 개요 44
제1절 창조산업의 정의 및 범위 44
1. 창조산업의 정의 44
2. 창조산업의 특징 및 범위 46
제2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의 및 범위 50
1.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정의 및 범위 50
2.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 54
3.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특성 56
4.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가치사슬 59
5.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성 61
6. 엔터테인먼트산업 이슈 63
제3장 엔터테인먼트 산업별 현황 67
제1절 방송ㆍ드라마 67
1. 방송산업의 정의 및 범위 67
2. 방송산업의 현황 68
3. 방송산업의 특성 72
4. 방송산업의 가치사슬 74
5. 방송산업 이슈 : 방송통신 및 미디어 융합 77
6. 실례: 드라마 산업 78
제2절 영화 87
1. 영화 산업의 정의 및 실태 87
2. 영화산업의 가치사슬 변화 91
3. 영화산업과 소비자 동향 96
제3절 음악 98
1. 음악산업의 정의 및 실태 98
2.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변화 102
3. 음악산업과 소비자 동향 108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110
제4장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R&D 및 혁신 활동 분석 116
제1절 분석의 틀: 서비스 R&D 116
1. 서비스 R&D 개요 및 추진 현황 116
2. 콘텐츠 혁신과 R&D 활동 124
제2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혁신활동 분석: 혁신조사를 기반으로 128
1. 분석개요 128
2. 상품혁신 129
3. 기타혁신 131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45
제5장 기술과 수요변화에 대한 미래전망 148
제1절 방통융합 미디어 핵심기술 148
1. 방통융합 미디어 기술 개요 148
2. 플랫폼별 미디어 기술 개요 150
3. 방통융합 미디어 핵심 기술 로드맵 152
제2절 핵심기술의 중요도 분석 및 미래전망 164
1. 조사 개요 164
2. 방송통신 융합 미디어 기술의 평가 항목별 중요도 170
제3절 수요변화에 따른 기술 및 산업 전망 188
1. 방송ㆍ드라마 188
2. 영화 190
3. 음악 194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99
제1절 요약 및 결론 199
제2절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04
[부록1] 방통융합 미디어 기술 세부 개념 및 분류 207
참고문헌 211
SUMMARY 216
판권기 220
[표 2-1] 창조산업의 정의 45
[표 2-2] 창조산업의 분류 47
[표 2-3] EU의 창조산업 분류 48
[표 2-4] 서울연구원의 창조산업 분류 48
[표 2-5]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범위 52
[표 2-6]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범위 비교 53
[표 2-7] 글로벌 E&M 및 엔터테인먼트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54
[표 2-8]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매출 현황 55
[표 2-9]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수출-수입액 규모 56
[표 2-10]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62
[표 2-11] 제조회사의 콘텐츠 분야 진출 사례 63
[표 3-1] 방송산업 분류 67
[표 3-2]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69
[표 3-3] 플랫폼별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총괄표(2010년 12월말 기준) 70
[표 3-4]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총괄표(2010년 12월말 기준) 70
[표 3-5] 방송산업의 수출-수입액 규모 71
[표 3-6] TV와 인터넷 미디어의 매커니즘적 특성 72
[표 3-7] 미디어 빅뱅 4대 트렌드 78
[표 3-8] 시기별 드라마 제작환경 변화 80
[표 3-9] 드라마의 주요 수익요소 81
[표 3-10] 방송 프로그램 제작 모형 84
[표 3-11] 모 방송사 주말 드라마의 제작비 대비 각 요인 비교 85
[표 3-12] 1992년, 1993년도 관객 수, 흥행수입, 점유율 비교 87
[표 3-13] 2000년, 2012년 상반기 총 관객 수, 개봉편수, 점유율 비교 88
[표 3-14]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주요 지표 88
[표 3-15] 2012년 상반기 전체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90
[표 3-16] 대기업의 수직계열화 현상 비교 94
[표 3-17] 음악산업의 규모 변화 98
[표 3-18] 2010년 국내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99
[표 3-19]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99
[표 3-20] 국내 3대 기획사 현황 101
[표 3-21] 3개 이동통신사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107
[표 3-22] 국내 음반산업 비즈니스 구조 107
[표 3-23]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의 구조 및 비즈니스 모델 108
[표 4-1] 국내외 서비스 R&D 추진현황 121
[표 4-2] 서비스 R&D 투자 현황 122
[표 4-3] 추진과제별 세부사업 현황 123
[표 4-4] 회사형태 128
[표 4-5] 서비스상품 출시 여부 129
[표 4-6] 서비스상품혁신의 개발 주체 130
[표 4-7] 서비스상품혁신의 최초 여부 130
[표 4-8] 혁신별 매출기여도 비중 131
[표 4-9] 서비스 상품 혁신의 최초 여부 131
[표 4-10] 프로세스혁신의 도입 여부 132
[표 4-11] 조직혁신의 도입 여부 133
[표 4-12] 조직혁신의 도입 목적 및 중요도 133
[표 4-13] 마케팅혁신의 도입 여부 134
[표 4-14] 마케팅혁신의 도입 목적 및 중요도 135
[표 4-15] 혁신활동에 대한 수행 유무 135
[표 4-16] 혁신활동 비용 총액 136
[표 4-17] 혁신활동에 소요된 비용 비율 137
[표 4-18] 기업 별 혁신활동에 소요된 비용 비율 138
[표 4-19] 혁신활동을 위한 자금 조달 방식 138
[표 4-20] 수행한 혁신활동 정보 원천 사용여부 및 중요도 평가 139
[표 4-21] 지난 3년간 혁신활동 타사 및 기관 협력 유무 139
[표 4-22] 협력 파트너 유형별 지역적 위치 140
[표 4-23] 혁신활동에 가장 유용한 협력 파트너 유형 140
[표 4-24] 서비스상품혁신 및 프로세스혁신의 주요 목적 및 중요도 평가 141
[표 4-25] 서비스상품혁신 및 프로세스혁신의 주요 효과의 정도 142
[표 4-26] 서비스상품혁신 및 프로세스혁신 보호방법 활용여부와 중요도 143
[표 4-27] 서비스상품혁신 및 프로세스혁신 저해요인 144
[표 5-1] 중요도 조사 대상자 분포 164
[표 5-2] 방송통신 융합 미디어 기술 중요도 분석의 평가모형 165
[표 5-3] 방송통신 융합 미디어 기술 중요도 분석의 평가요소 및 항목 166
[표 5-4] 각 평가항목별 중요도 170
[표 5-5]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파급성의 중요도 171
[표 5-6]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진보성의 중요도 172
[표 5-7]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필요성의 중요도 173
[표 5-8]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실현가능성의 중요도 174
[표 5-9] 기술분야별 경제사회적 시급성의 중요도 175
[표 5-10] 기술분야별 경제사회적 필요성의 중요도 176
[표 5-11] 기술분야별 미래경제사회적 가치의 중요도 177
[표 5-12] 5대 기술의 중요도 종합 178
[표 5-13] 5대 기술의 평가항목별 중요도 종합 179
[표 5-14] 융합미디어 표현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0
[표 5-15] 융합미디어 정보처리 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1
[표 5-16] 융합미디어 콘텐츠 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2
[표 5-17] 융합미디어 콘텐츠 및 개인 정보보호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3
[표 5-18] 융합미디어 전송 및 연동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4
[표 5-19] 각 기술분야 및 세부기술별 중요도 185
[표 5-20] 국내 IPTV 가입자 현황 188
[표 5-21] 2010년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 189
[표 5-22] 관람 영화 선정 시 주요 참조 정보원(1999~2008) 191
[표 5-23] 디지털 3D 입체영화 인지율 및 경험률 191
[표 5-24] 최근 5년 간 다양성 영화 관객 수 192
[표 5-25] 최근 3년 간 국내 3D영화 관객 및 극장 매출 현황 193
[표 5-26] 전국 상영관 디지털 전환 추이 193
[표 5-27] 2008년, 2010년 인터넷 음악 파일 다운로드 경험 여부 비교 195
[표 5-28] 인터넷 음악 파일 다운로드 경험 여부 195
[표 5-29] 2010년 온라인 디지털 음악 매출액 현황 197
[표 5-30] 2012년 상반기 음원 차트 순위 분석 198
[그림 1-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2
[그림 2-1]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가치사슬 60
[그림 2-2] 창조성을 강조한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가치사슬 61
[그림 2-3] CJ와 오리온 그룹의 다각화 및 수직통합 현황(2005년 말 기준) 65
[그림 3-1] 방송산업의 가치사슬 74
[그림 3-2] 드라마 수익구조 82
[그림 3-3] 드라마 가치사슬(1) 83
[그림 3-4] 드라마 가치사슬(2) 85
[그림 3-5] 전통적 영화제작의 가치사슬 구조 91
[그림 3-6]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영화산업 비교 92
[그림 3-7] 디지털 시네마 도입을 통한 영화산업 가치사슬의 변화 93
[그림 3-8]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102
[그림 3-9]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103
[그림 3-10] 변화한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104
[그림 3-11] 전통음악시장과 온라인음악시장의 수익분배구조 비교 106
[그림 4-1] 서비스 R&D 범위 117
[그림 4-2] 서비스 R&D 특징 117
[그림 4-3] 서비스 R&D 유형 118
[그림 4-4] 창조산업 혁신 모형 127
[그림 4-5] 회사형태별 비율 비교 146
[그림 4-6] 법정유형별 비율 비교 147
[그림 5-1] 방통융합 미디어 기술 로드맵 149
[그림 5-2] 방통융합 미디어 핵심기술 로드맵 153
[그림 5-3] 양안시차를 통한 입체감 154
[그림 5-4] 대형 초고해상도 벽면 디스플레이 154
[그림 5-5]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한 ‘상호작용 3D 가상수족관’ 155
[그림 5-6] 3D 홀로그램 155
[그림 5-7] 멀티캐스트 스트림으로 분산되는 콘텐츠의 예 156
[그림 5-8] DRM의 적용범위 159
[그림 5-9] IPv6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 162
[그림 5-10] LBS의 주요 기술 163
[그림 5-11] 각 평가항목별 중요도 170
[그림 5-12]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파급성의 중요도 171
[그림 5-13]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진보성의 중요도 172
[그림 5-14]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필요성의 중요도 173
[그림 5-15] 기술분야별 과학기술적 실현가능성의 중요도 174
[그림 5-16] 기술분야별 경제사회적 시급성의 중요도 175
[그림 5-17] 기술분야별 경제사회적 필요성의 중요도 176
[그림 5-18] 기술분야별 미래경제사회적 가치의 중요도 177
[그림 5-19] 5대 기술의 중요도 종합 178
[그림 5-20] 5대 기술의 평가항목별 중요도 종합 179
[그림 5-21] 융합미디어 표현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0
[그림 5-22] 융합미디어 정보처리 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1
[그림 5-23] 융합미디어 콘텐츠 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2
[그림 5-24] 융합미디어 콘텐츠 및 개인 정보보호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3
[그림 5-25] 융합미디어 전송 및 연동기술의 세부기술별 중요도 184
[그림 5-26] 각 기술분야 및 세부기술별 중요도 187
[부록 1-1] 인터넷 미디어 서비스 특성 207
[부록 1-2] 인터넷 미디어 기술 로드맵 208
[부록 1-3] 모바일 미디어 기술 209
[부록 1-4] 모바일 미디어 기술 로드맵 210
[부록 1-5] 저장 미디어 기술 로드맵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