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13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범위 15
제2장 학생연구원의 정의와 관련 이슈 16
제1절 대학의 연구조직과 학생연구원의 등장 16
1. 과학기술의 제도화와 대학의 연구조직 16
2. 대학 연구조직의 형성과 학생연구원의 등장 17
제2절 학생연구원의 정의 및 중요성 20
1. 학생연구원의 정의와 범위 20
2. 학생연구원의 중요성 21
제3절 우리나라 학생연구원의 현황 22
제4절 학생연구원 관련 이슈 26
1. 교육과 연구의 연계 26
2. 대학원 교육훈련의 방향 27
3. 학생연구원 업무의 범위와 강도 27
4. 대학원 교육의 체계화 28
5. 향후 진로와 경력 28
6. 산학협력과 학생연구원 29
7. 연구과제 참여 및 지원 현황과 문제점 32
제3장 학생연구원 관련 인식조사 결과 분석 35
제1절 연구실 인력구성과 과제 참여 현황 35
1. 연구실 인력구성 35
2. 과제별 인력구성 36
3. 학생연구원 과제 참여현황 38
4. 학생연구원 과제 참여과정 39
제2절 학생연구원 역할과 연구실활동 41
1. 학생연구원 역할 41
2. 학생연구원 활동 43
제3절 인건비 및 학비조달 47
1. 장학금과 학비조달 47
2. 인건비 현황 48
3. 인건비 차등지급 50
제4절 개선방안 51
가. 학생들의 보완의견 52
나. 교수들의 보완의견 52
제5절 시사점 53
제4장 학생연구원 지원제도 해외사례분석 55
제1절 미국의 사례분석 55
1. 연방 고등교육 지원 예산 55
2. 고등 교육기관의 R&D 지출 57
3. 학생연구원(Graduate Assistant) 지원 규정 58
제2절 영국의 EPSRC 연구 지원사업(Pioneering Research and Skills) 74
1. 프로그램 개요 74
2. 주요 지원내용 74
(별첨) NSF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프로그램의 종류 79
제5장 결론 : 요약 및 정책 제언 82
제1절 주요 분석 결과 요약 82
제2절 정책 제언 84
1. 학생연구원 지원제도 개선방향 84
2. 세부 개선방안 85
참고문헌 88
[부록] 학생연구원 관련 인식조사 92
학생연구원 관련 인식조사 (학생용) 93
학생연구원 관련 인식조사 (교수용) 100
SUMMARY 109
판권기 115
〈표 2-1〉 대학의 사용연구개발비 현황 23
〈표 2-2〉 대학의 이공계열 사용연구개발비 현황 24
〈표 2-3〉 이공계 석ㆍ박사과정생 현황 25
〈표 2-4〉 학생연구원의 산학협력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3-1〉 전공별 연구실 인력구성 36
〈표 3-2〉 전공별 연구비 인력규모 37
〈표 3-3〉 과제별 인력규모에 대한 응답 37
〈표 3-4〉 전공별 연구개발과제 참여 개수 38
〈표 3-5〉 전공별 현재 참여과제 수 적정성 39
〈표 3-6〉 연구 참여 및 역할에 대한 학생과 협의과정 39
〈표 3-7〉 참여결과의 의사표현 및 책임자와 상의 40
〈표 3-8〉 참여과제 선택이유_1순위 40
〈표 3-9〉 학생연구원의 현재 역할 : 교수 응답 41
〈표 3-10〉 학생연구원의 현재 역할 : 학생 응답 42
〈표 3-11〉 학생연구원 역할에 대한 만족도 42
〈표 3-12〉 바람직한 학생연구원 역할 : 학생 응답 43
〈표 3-13〉 연구과제 참여 투입시간 43
〈표 3-14〉 참여과제 수행의 업무량과 질의 적정성 44
〈표 3-15〉 연구과제 참여에 따른 학업부담정도 44
〈표 3-16〉 연구책임자의 충분한 지도정도 45
〈표 3-17〉 연구과제 참여의 장점_1순위 45
〈표 3-18〉 연구과제 참여의 불만_1순위 46
〈표 3-19〉 학비조달관련 장학금 수혜현황 47
〈표 3-20〉 학생연구원 월평균 수입 현황 49
〈표 3-21〉 인건비 수준 만족정도 49
〈표 3-22〉 인건비 수준 불만족 이유_1순위 50
〈표 3-23〉 학생인건비 지원제도 개선방안 인지여부 51
〈표 3-24〉 학생인건비 지원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52
〈표 4-1〉 2013년도 미국 연방정부의 교육훈련 관련 지원 예산(안) 55
〈표 4-2〉 조지아텍 전자공학과의 2013년도 pay 수준(GRA pay rate 기준) 61
〈표 4-3〉 이공계 관련 주요 학과별 학생연구원의 평균 급여(only Stipend) 65
〈표 4-4〉 이공계 관련 주요 학과별 학생연구원의 평균 급여(in-state tuition 포함) 66
〈표 4-5〉 NSF에서 지원하는 STEM 프로그램의 교육수준별 예산 67
〈표 4-6〉 NSF에서 지원하는 STEM 프로그램 중 대학원생 지원 예산 68
〈표 4-7〉 EPSRC의 박사과정 학생에게 지급되는 최소한의 급여 기준 77
〈표 4-8〉 EPSRC의 공학박사에게 지급되는 최소한의 급여 기준 77
[그림 2-1] 대학의 사용연구개발비 현황 22
[그림 2-2] 대학의 이공계열 사용연구개발비 현황 24
[그림 2-3] 이공계 석ㆍ박사과정 현황 추이 26
[그림 2-4] 학생연구원의 산학협력 참여에 관한 주요 연구주제 31
[그림 4-1] 미국 연방정부의 고등교육 관련 연구개발 지원 예산 지출 추이(2005년 기준) 56
[그림 4-2] 학교별 고등교육기관의 R&D 예산 지출 (FY 2010) 57
[그림 4-3] GRFP의 주요 연구분야 확대에 대한 timeline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