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연구의 개요 13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방법 15
3. 연구내용 15
4. 기대효과 16
Ⅱ. 로컬푸드와 6차산업화의 개념 정의 17
1. 로컬푸드의 정의 18
2. 6차산업화의 개념 22
1) 6차산업화의 개념 22
2) 6차산업의 유형화 23
3) 일본의 6차산업화 24
3. 로컬푸드 관련 정부 정책 27
1) 농산물 직거래 확대 27
2)「직거래 활성화 추진계획」수립 27
3) 직거래 등 대안 유통경로 확산 28
Ⅲ. 로컬푸드 국내외 사례 및 시사점 30
1. 일본 사례 및 시사점 31
1) 일본의 공동체지원농업(CSA) 31
2) 일본의 직매장 41
2. 국내 사례 및 시사점 52
1) 공동체지원농업(CSA :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52
2) 직매장 62
Ⅳ. 전남 로컬푸드업체 조사분석 69
1. 전남도 로컬푸드관련 업체 현황 70
2. 조사분석 74
1)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 75
2) 로컬푸드산업 원료조달 78
3)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80
3. 요약 및 시사점 91
Ⅴ. 전남 로컬푸드의 6차산업 활성화 방안 95
1. 전남형 로컬푸드시스템 모델 구축 96
2. 전남 로컬푸드 종합 관리시스템 운영 97
3. 경쟁력 있는 로컬푸드ㆍ슬로푸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활성화 100
4. 향토음식ㆍ학교급식ㆍ식생활교육 등과 연계한 로컬푸드 유통활성화 101
5.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한 친환경 로컬푸드 상품개발 102
6. 신선ㆍ안전ㆍ안심의 생산ㆍ가공ㆍ유통 시스템 구축 103
7. 타 사업과 연계한 조직화 및 모델 구축 104
8. 生ㆍ消 연계 사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전문 인력 양성 106
9. 마케팅ㆍ홍보 강화 106
참고문헌 107
판권기 109
〈표 Ⅱ-1〉 로컬푸드의 범위 18
〈표 Ⅱ-2〉 로컬푸드의 공간성 20
〈표 Ⅱ-3〉 그룹별 로컬푸드에 대한 다양한 관점 20
〈표 Ⅲ-1〉 공동체지원농업(CSA)과 산소(産消)제휴의 비교 33
〈표 Ⅲ-2〉 세트별 품목 및 가격 34
〈표 Ⅲ-3〉 운영주체별 농산물 직매장 수 43
〈표 Ⅲ-4〉 운영주체별 판매금액 43
〈표 Ⅲ-5〉 농산물직매장 연도별 매출액 및 참여농가수 추이 46
〈표 Ⅲ-6〉 하다노농협 농산물직매장 연도별 매출액 및 방문객수 추이 47
〈표 Ⅳ-1〉 시군별 생산 품목별 가공업체 현황 70
〈표 Ⅳ-2〉 전라남도 농식품업체 현황 72
〈표 Ⅳ-3〉 업체들의 원료조달 현황 72
〈표 Ⅳ-4〉 국내산 원료를 사용하는 업체들의 원료조달 현황 72
〈표 Ⅳ-5〉 사업전망 73
〈표 Ⅳ-6〉 조사업체 유형 74
〈표 Ⅳ-7〉 전망이 밝은 로컬푸드 부문 75
〈표 Ⅳ-8〉 로컬푸드 활성화에 따른 효과 76
〈표 Ⅳ-9〉 로컬푸드의 이로운 점 76
〈표 Ⅳ-10〉 로컬푸드 활성화 애로점 77
〈표 Ⅳ-11〉 로컬푸드의 연계성 정도 78
〈표 Ⅳ-12〉 로컬푸드산업 원료 조달 현황 78
〈표 Ⅳ-13〉 지역산 원료사용 기여도 79
〈표 Ⅳ-14〉 지역산 원료조달 비중 79
〈표 Ⅳ-15〉 안정적인 원료조달 대책 80
〈표 Ⅳ-16〉 로컬푸드산업 활성화를 위한 생산자연계 방안 81
〈표 Ⅳ-17〉 로컬푸드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연계 방안 82
〈표 Ⅳ-18〉 로컬푸드 활성화에 기여도가 높은 정부사업 82
〈표 Ⅳ-19〉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자체의 지원 중 시급한 분야 83
〈표 Ⅳ-20〉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홍보매체 84
〈표 Ⅳ-21〉 시장 부문 중 가장 필요한 순위 85
〈표 Ⅳ-22〉 제도 부문 중 가장 필요한 순위 86
〈표 Ⅳ-23〉 로컬푸드 추진 주체 87
〈표 Ⅳ-24〉 로컬푸드 활성화 추진방향 87
〈표 Ⅳ-25〉 로컬푸드 6차산업화 추진전략 88
〈표 Ⅳ-26〉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별 중요도 89
〈표 Ⅳ-27〉 로컬푸드 활성화 지원센터를 설립시 가장 필요한 분야 90
〈표 Ⅳ-28〉 로컬푸드 활성화의 파급효과(영향력) 91
〈표 Ⅴ-1〉 전남 산업화 자원의 유형 99
〈그림 Ⅱ-1〉 로컬푸드의 이로운 점 19
〈그림 Ⅱ-2〉 6차산업화 가치사슬 혁신모델 23
〈그림 Ⅱ-3〉 6차산업화의 발전유형 24
〈그림 Ⅱ-4〉 IT기술 활용과 상업성 정도에 따른 직거래 유형 구분 29
〈그림 Ⅲ-1〉 지산지소운동의 활동 영역과 체계 31
〈그림 Ⅲ-2〉 Radish Boya 회사의 꾸러미 사업 35
〈그림 Ⅲ-3〉 농산물직매장과 지역농업 활성화 효과 44
〈그림 Ⅲ-4〉 하다노농협 농산물직매장 운영체계 48
〈그림 Ⅳ-1〉 원료조달 방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