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14
제2장 방법론 18
제1절 주안점 체계와 분석방법론 18
제2절 데이터 원천과 고성장기업 선정 19
1. 데이터 원천 19
2. 고성장기업의 선정기준 21
제3장 고성장기업의 전략과 혁신특성 35
제1절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과의 비교 35
1. 고성장기업의 경제활동에서의 비중의 변화 : 매출, 영업이익, 고용 35
2. 고성장기업의 속성(attributes) 38
3. 시장 43
4. 혁신특성 45
5. 소결 : 고성장기업 전반의 특징 49
제2절 고성장기업의 성장요인과 미래전망 50
1. 분석취지와 방법 50
2. 속성 51
3. 시장 54
4. 경영전략 56
5. 혁신 58
6. 상위와 하위의 비교에서 드러난 고성장기업의 특성 62
제3절 고성장기업의 향후전망과 전략변화 가능성 64
제4절 고성장기업 하이라이트 69
1. 분석취지와 분석주안점 69
2. 시간변화, 고성장지표, 대상기업변화에 따른 분석 71
3. 금년도 고성장기업의 주요 특성(factor) 분석 82
제4장 결론 103
제1절 요약 : 정형화된 사실 103
제2절 시사점 105
참고문헌 109
[부록 Ⅰ] 설문조사표 111
[부록 Ⅱ] 설문조사 문답 통계표 119
[부록 Ⅲ] 고성장기업 리스트 131
[부록 Ⅳ] 고성장기업의 기업별 개요 136
판권기 255
〈표 2-1〉 분석 주안점 18
〈표 2-2〉 고성장기업 선정기준의 연도별 개요(2009~2012) 21
〈표 2-3〉 본 연구의 대상산업의 범위와 구분 22
〈표 2-4〉 상장기업의 산업별 구분(2011년도 회계기준) 25
〈표 2-5〉 전체대상기업에서 선정 고성장기업의 비중(2011년 기준) 29
〈표 2-6〉 전체대상기업에서 선정 고성장기업의 자본시장 소속(2011년 기준) 30
〈표 2-7〉 고성장기업의 매출과 고용성장률의 분포 31
〈표 2-8〉 고성장기업들의 5년평균 매출/고용성장률의 통계적 속성 31
〈표 2-9〉 당해연도 선정기업의 이전 년도 선정 이력 32
〈표 2-10〉 당해연도 선정기업의 이력 구분 33
〈표 2-11〉 역대 고성장기업(301개)의 선정 횟수에 따른 분포와 해당 기업 33
〈표 3-1〉 상위 기업과 하위기업 중 응답기업의 분포 51
〈표 3-2〉 고성장기업의 특징 : 최근 4개년 종합 72
〈표 3-3〉 3년 연속(2010~2012)선정 고성장기업들의 다수 속성 75
〈표 3-4〉 3년 연속(2010~2012)선정 고성장기업들의 개요 76
〈표 3-5〉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구간대별 분포 78
〈표 3-6〉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비교 : 다수기업분포(상위 22위) 79
〈표 3-7〉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비교 : 다수기업분포(하위 22위) 81
〈표 3-8〉 고업력(40년 이상)기업의 다수 속성 83
〈표 3-9〉 고업력(40년 이상)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83
〈표 3-10〉 저업력(10년 이하) 기업의 다수 속성 84
〈표 3-11〉 저업력(10년 이하) 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85
〈표 3-12〉 저연구개발집약도(1% 미만) 기업의 다수 속성 86
〈표 3-13〉 저연구개발집약도(1% 미만) 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87
〈표 3-14〉 고연구개발집약도(7.5% 이상) 기업의 다수 속성 89
〈표 3-15〉 고연구개발집약도(7.5% 이상) 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89
〈표 3-16〉 고수출비중(매출의 75% 이상) 기업의 다수 속성 91
〈표 3-17〉 고수출비중(매출의 75% 이상) 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92
〈표 3-18〉 저수출비중(매출의 5% 미만) 기업의 다수 속성 93
〈표 3-19〉 저수출비중(매출의 5% 미만)기업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93
〈표 3-20〉 해외시장점유 1위 제품 보유 기업들의 다수 속성 96
〈표 3-21〉 해외시장점유 1위 제품 보유 기업들의 개요(매출성장률 순) 96
〈표 3-22〉 세계최초 수준 혁신기업의 다수 속성 97
〈표 3-23〉 세계최초 수준의 혁신을 수행한 기업 개요(매출성장률 순) 98
〈표 3-24〉 세계적 성과 기업의 두 유형(연구개발집약도 고/저 그룹) 99
[그림 2-1] 고성장기업 특성 분석의 방법론 프레임 19
[그림 2-2] 고성장선정이력 : 선정 횟수별 기업의 수 34
[그림 3-1] 고성장기업군과 여타기업군의 매출총액의 변화 36
[그림 3-2] 고성장기업군과 여타기업군의 영업이익의 변화 37
[그림 3-3] 고성장기업군과 여타기업군의 고용의 변화 38
[그림 3-4]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매출과 고용 : 현재와 과거 40
[그림 3-5]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속성 비교 : 자산, 업력 41
[그림 3-6]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속성 비교 : 산업, 지역 42
[그림 3-7]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속성 비교 : 상장시장과 상장후 경과시간 43
[그림 3-8]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수출비중 44
[그림 3-9] 고성장기업의 주요 시장과 시장점유 45
[그림 3-10] 고성장기업과 여타기업의 연구개발집약도와 특허출원수 46
[그림 3-11] 국내특허등록수와 미국특허등록수 47
[그림 3-12] 제반 혁신 특성 48
[그림 3-13] 고성장기업의 주요 속성 : 상위 v 하위 53
[그림 3-14] 고성장기업의 매출과 고용규모의 변화 : 상위 v 하위 54
[그림 3-15] 고성장기업의 시장과 고객특성 : 상위 v 하위 55
[그림 3-16] 고성장기업의 경영전략 : 상위 v 하위 57
[그림 3-17] 고성장기업의 연구개발 조직방식 : 상위 v 하위 59
[그림 3-18] 고성장기업의 연구개발의 활동성 : 상위 v 하위 61
[그림 3-19] 혁신성과 : 상위 v 하위 62
[그림 3-20] 성장전망 : 상위 v 하위 65
[그림 3-21] 미래전망에서 주요한 변화사항 : 시장전략과 기업전략 66
[그림 3-22] 미래전망에서 주요한 변화사항 : 혁신전략 68
[그림 3-23] 기업의 성장목표와 전략적 선택사항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