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33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4
가. 배경 34
나. 목적 35
2. 과업의 세부내용 36
가. 국내ㆍ외 경유 및 CNG 자동차 기술개발 수준 분석 및 전망 36
나. 배출허용기준 강화 정책이 CNG 버스 보급정책에 미치는 영향 분석 36
다. 경유 및 CNG 버스 배출가스 규제 현황 및 차기 규제기준 비교 36
라. 차기 배출가스 규제 수준이 경유 및 CNG 버스 차량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37
제2장 국내ㆍ외 경유 및 CNG 자동차 기술개발 수준 분석 및 전망 38
1. 국외 기술개발 수준 분석 39
가. 미국 39
나. 유럽 43
다. 캐나다 47
라. 호주 48
마. 일본 48
바. 중국 50
사. 인도 52
2. 국내 기술개발 수준 분석 53
가. 국내 CNG 기술 현황 53
나. 국내 천연가스 용기 기술 56
제3장 배출허용기준 강화 정책이 CNG 버스 보급정책에 미치는 영향 분석 59
1. 미국ㆍ유럽 등의 외국 사례 60
가. 미국 60
나. 유럽 63
2. 국내 영향 예측 65
제4장 경유 및 CNG 버스 배출가스 규제 현황 및 차기 규제기준 비교 66
1. 유럽과 미국의 배출가스 규제 현황 및 차기 규제기준 67
가. 유럽 67
나. 미국 69
2. 국내 배출가스 규제 현황 및 차기 규제기준 74
가. 디젤 차량 74
나. CNG 차량 75
제5장 차기 배출가스 규제 수준이 경유 및 CNG 버스 차량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1. 미국의 배출가스 규제수준과 차량가격 변화 78
가. 에너지 독립 안전법 79
나. 전망 80
2. 국내 배출가스 규제수준 변화 및 이에 따른 차량가격변화 83
가. 현재 국내 운행중인 CNG 차량 현황 83
나. 현재 국내 운행중인 경유 및 CNG 차량가격 현황 86
다. CNG 차량 지원정책 87
3. 배출규제기준-차량 가격 87
제6장 경유 및 CNG 버스의 환경ㆍ경제성 분석 89
1. 시내버스 환경성 평가를 위한 주행모드 90
가. 서울시 시내버스 주행속도 90
나. 차대동력계용 버스 주행모드 91
다. CNG 및 경유 버스 환경성 평가용 시험모드 92
2. 경유 및 CNG 버스의 환경성 평가시험 93
가. 시험내용 및 방법 93
나. 시험결과 97
3. 경유 및 CNG 버스의 환경성 평가 101
가. NIER 06 모드 적용 시 환경성 평가 101
4.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의 경제성 평가 106
가. NIER 06 모드 적용 시 사회적 편익 106
나. NIER 06 모드 적용 시 경제적 편익 108
다. NIER 06 모드 적용 시 사회적 비용 110
라. NIER 06 모드 적용 시 정책의 경제성 분석 결과 115
제7장 결론 117
참고문헌 121
〈표 2-1〉 Cummins 사의 CNG 엔진 제원 40
〈표 2-2〉 NGV 개조차량 현황 49
〈표 3-1〉 Bin# 카테고리 61
〈표 3-2〉 캘리포니아주 배출가스 기준 62
〈표 4-1〉 디젤자동차와 가스자동차의 배출기준 비교 68
〈표 4-2〉 디젤자동차와 가스자동차의 EURO-6 배출기준 비교 69
〈표 4-3〉 미연방 배출가스 분류체계 71
〈표 4-4〉 EPA Tier-3 Nonroad Diesel Engine Emission Standards 71
〈표 4-5〉 Tier-4 Emission Standards-Engine up to 560kW 72
〈표 5-1〉 미국의 배기가스 규제와 차량가격 변화 78
〈표 5-2〉 2008년 미국 자동차 회사별 평균연비 81
〈표 5-3〉 연도별 CNG 자동차 등록 현황 84
〈표 5-4〉 천연가스 충전소 현황(2011) 86
〈표 5-5〉 경유 및 CNG 차량가격 86
〈표 5-6〉 2000년~2020년 배출인자(전 차종) 88
〈표 6-1〉 연도별 버스 평균주행속도 90
〈표 6-2〉 구간별 버스 주행속도 90
〈표 6-3〉 NIER 시험모드 특성 91
〈표 6-4〉 버스별 제원 94
〈표 6-5〉 CNG-경유버스 오염물질 배출량 시험 결과(NIER 06모드) 98
〈표 6-6〉 CNG-경유버스 VOC 시험결과(NIER 06모드) 99
〈표 6-7〉 CNG-경유버스 오염물질 배출량 시험 결과(WHVC 모드) 100
〈표 6-8〉 CNG-경유버스 VOC 시험결과(WHVC 모드) 100
〈표 6-9〉 버스별 오염물질 배출량 추정치 102
〈표 6-10〉 CNG NET 배출저감량 102
〈표 6-11〉 오염물질별 대기위해지수(SO2=1, KAIST) 104
〈표 6-12〉 오염물질별 대기오염의 사회적 한계비용(2011년 기준) 104
〈표 6-13〉 경유차 대비 CNG 버스 오염물질별 연간 저감량 105
〈표 6-14〉 내구연한 10년간 오염물질별 환경편익의 현재가치 합 107
〈표 6-15〉 버스별 연비, 주행거리, 연료가격 108
〈표 6-16〉 연료별 가격 및 연간 연료비 금액 108
〈표 6-17〉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 단위거리 당 연료비 절감액 109
〈표 6-18〉 경유 및 CNG 버스 차량가격 110
〈표 6-19〉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 구입비 차액 111
〈표 6-20〉 경유버스 취득세 비용 111
〈표 6-21〉 연도별 CNG 충전소 융자금 현황 111
〈표 6-22〉 연도별 CNG 충전소 설치 현황 112
〈표 6-23〉 연도별 CNG 차량 보급현황 112
〈표 6-24〉 연도별 CNG 버스 대당 연료비 지원 금액(실 집행비용) 113
〈표 6-25〉 환경개선부담금 산출 요소 114
〈표 6-26〉 순 CNG 보조금 115
〈표 6-27〉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 보급의 경제성 평가분석 115
〈표 7-1〉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 보급의 경제성 평가분석 118
〈표 7-2〉 순 CNG 보조금(유류세, 유가보조금 포함) 119
〈표 7-3〉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 보급의 경제성 평가분석 119
[그림 4-1] EURO# 규제기준 비교 67
[그림 4-2] 경유 및 휘발유 차량 EURO# 기준 비교 68
[그림 4-3] 미국과 EU 배출규제수준 비교 73
[그림 4-4] 미국과 유럽 디젤엔진에 적용되는 배기규제 비교 74
[그림 5-1] 1970~84년까지 미국의 차량가격과 배기가스 규제 비용 82
[그림 5-2] CNG 차량 보급률 83
[그림 5-3] CNG 자동차 등록 변동 그래프 85
[그림 5-4] 연료비 변동 그래프 85
[그림 6-1] NIER 06 모드 주행패턴 92
[그림 6-2] WHVC 모드 주행패턴 93
[그림 6-3] 배출가스시험장치 시험모습 96
[그림 6-4] 배출가스시험장치 계통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