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
1. 성폭력 피해아동 진술조사의 의의와 문제점 4
2. '성폭력 피해아동 진술조사 참여전문인력' 제도의 도입 및 운용현황 5
(1) '진술조사 참여 전문인력'의 의의 5
(2) '진술조사 참여 전문인력'의 역할 - 참관 및 의견서 작성, 제출 7
3. 체계적인 '진술조사 참여 전문인력 슈퍼비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0
II. 연구의 목적, 방법 및 내용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1
3. 용어의 정리 및 약칭 12
III. '진술조사 참여 전문인력' 및 '슈퍼바이저' 대상 설문조사 13
1. 방법론 13
(1) 설문내용 13
(2) 설문 실시 방법 13
2. 조사결과 14
(1) 참가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징 14
(2) 업무 수행상의 어려움 16
(3) 교육 훈련 18
(4) 슈퍼비전 20
3. 종합적인 분석 21
IV. 슈퍼비전의 의의 및 모델 문헌 분석 23
1. 슈퍼비전의 의의 23
(1) 슈퍼비전의 개념 23
2. 슈퍼비전의 기능 24
(1) 교육적 기능 24
(2) 행정적 기능 24
(3) 업무 촉진의 기능 28
3. 슈퍼비전 모델 32
(1) 슈퍼바이저-슈퍼바이지 관계 모델 32
(2) 발달 모델 33
(3) 슈퍼비전의 실천 양태에 따른 모델 34
(4) 슈퍼비전 사례-'학교사회복지사 슈퍼비전' 사례 37
4. 사회복지사협회 및 임상심리학회의 슈퍼비전 관련 윤리강령 규정 38
(1) 사회복지사협회의 [윤리강령]에 나타난 슈퍼비전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다. 38
(2) 임상심리학회의 [윤리강령]에 나타난 슈퍼비전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다. 38
V. 미국의 진술조사전문가(Forensic Interviewer) 제도의 시사점 40
1. 미국의 진술조사전문가(Forensic Interviewer) 40
(1) 진술조사전문가(Forensic Interviewer)의 개념 및 역할 40
(2) 진술조사 전문가 자격인증 제도 40
2. Corner House의 진술조사전문가(Forensic Interviewer) 양성 교육 (http://www.cornerhousemn.org) 42
(1) 교육의 목적 및 방향 42
(2) 교육 방법 및 대상 42
(3) 교육 구성 42
3. 진술조사 전문가의 법정진술 44
4. 소결-미국의 '진술조사 전문가(Forensic Interviewer)' 제도 45
VI. 성폭력 피해아동 진술조사를 위한 슈퍼비전 프로그램 개발 46
1. 배경 및 전제 46
(1) 성폭력 피해아동(장애인) 진술참여 전문가의 의의 및 현황 46
(2) 성폭력 피해아동(장애인) 진술조사 참여 슈퍼비전의 의의 및 현황 46
(3) 슈퍼비전의 의의와 기능 47
(4) 슈퍼비전 모델의 검토 48
(5) 진술전문가 및 슈퍼비전의 윤리 49
2. 성폭력 피해아동 진술조사를 위한 슈퍼비전 프로그램 50
(1) 복합적 발달 모델 50
(2) 슈퍼비전의 방법 52
(3) 슈퍼비전의 내용 52
(4) 평가 시스템 53
부록 54
〈부록 1〉 슈퍼바이지(Supervisee)용 매뉴얼 54
〈부록 2〉 슈퍼바이저(Supervisor)용 매뉴얼 63
판권기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