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시범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7
2. 프로그램 개발과정 8
3. 프로그램 구성원리 9
II. 프로그램 개요 13
1. 지적장애인 성폭력피해자 치료 프로그램(STOP! 이젠 내가 말할래요) 13
2. 지적장애인 성폭력피해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18
III.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23
1. 수행기관 선정 23
2. 프로그램 대상 24
3. 측정도구 26
4. 시범 운영 실시 28
가. 본 연구에 적용된 프로그램 28
나. 지적장애인 성폭력피해자 치료 프로그램 29
다. 지적장애인 성폭력피해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49
5. 사전-사후 평가비교 59
가. 프로그램 실시 및 자료수집 59
나. 자료 분석 59
다. 척도에 의한 사전-사후 변화분석 60
라. HTP그림투사검사에 의한 사전-사후 변화 분석 64
6. 질적 평가 74
IV. 논의 및 제언 79
1.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 79
2. 프로그램에 대한 향후 제언 80
부록 85
1. 자기표현척도(Communication-Self Expression) 85
2. RCMAS(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86
3. 아동용 우울척도 : CDI(Child Depression Inventory) 88
4. Rosenberg 자아존중감척도 91
5. 부모 효능감 질문지(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92
6. 부모의 성태도 질문지 93
7. 부모성교육에 대한 효능감 94
8. HTP(House-Tree-Person Test) 그림검사 분석 틀 95
판권기 96
〈표 1〉 아동 및 청소년 프로그램 17
〈표 2〉 부모상담 프로그램 19
〈표 3〉 내담자및 가족특성 24
〈표 4〉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 척도 26
〈표 5〉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60
〈그림 1〉 프로그램 시범운영 절차 23
〈그림 2〉 자기표현척도 60
〈그림 3〉 RCMAS 61
〈그림 4〉 아동용 우울척도 61
〈그림 5〉 Rosenberg 자아존중감척도 62
〈그림 6〉 부모효능감 질문지 62
〈그림 7〉 부모의 성태도 질문지 63
〈그림 8〉 부모 성교육에 대한 효능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