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프로그램 시범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6
II. 프로그램 개요 8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10
2. 프로그램 매뉴얼 12
1) 프로그램 매뉴얼 12
2) 프로그램의 진행요건 15
3. 본 시범운영에 적용된 프로그램 17
1) 아동·청소년회기 17
2) 비가해보호자회기 17
III. 프로그램 시범운영 방법 18
1. 시범운영 절차 20
2. 시범운영 대상 21
가. 대상 모집과정 21
나. 대상자 및 가족특성 21
3. 시범운영 설계 22
4. 측정도구 23
가. 자존감척도(부록 1) 24
나. 불안척도(Beck Anxiety Inventory : BAI)(부록 2) 24
다. 한국판 아동용 외상 후 반응척도(K-CRTES)(부록 3) 24
라. 일상적 스트레스척도(부록 4) 25
마.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k-CBCL) 25
5.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25
가. 프로그램 실시 및 자료수집 25
나. 자료분석 26
IV.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28
1. 아동·청소년회기 프로그램실시 결과 30
가. 프로그램 질적평가 30
나. 프로그램 양적평가 43
2.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의 실시결과 57
가. 프로그램 질적평가 57
나. 프로그램 양적평가 61
V. 논의 및 제언 64
1.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제언 66
가. 심리교육회기 66
나. 아동·청소년회기 66
다. 비가해보호자회기 67
2. 프로그램 효과검증에 대한 논의 및 제언 68
가. 아동·청소년 프로그램의 효과 68
나.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 효과 69
참고문헌 71
부록 72
1. 자존감척도 74
2. 불안척도(Beck Anxiety Inventory : BAI) 75
3. 한국판 아동용 외상 후 반응척도(K-CRTES) 76
4. 일상적 스트레스척도 77
5. 프로그램 회기에 대한 평가서(아동청소년용, 비가해보호자용) 79
6. 프로그램 전체 평가서(아동청소년용) 80
7. 프로그램 전체 평가서(비가해보호자용) 81
〈표 1〉 친족성폭력 피해자 치료프로그램 개발 내용 10
〈표 2〉 심리교육회기 12
〈표 3〉 아동·청소년회기 13
〈표 4〉 비가해보호자회 15
〈표 5〉 프로그램 진행 16
〈표 6〉 대상자 및 가족특성 21
〈표 7〉 프로그램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 설계 23
〈표 8〉 프로그램 사전-사후 척도 23
〈표 9〉 대상자 A의 프로그램 실시결과 30
〈표 10〉 대상자 B의 프로그램 실시결과 34
〈표 11〉 대상자 C의 프로그램 실시결과 37
〈표 12〉 대상자 D의 프로그램 실시결과 40
〈표 13〉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 43
〈표 14〉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문제행동증후군 척도 46
〈표 15〉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DSM진단 척도 47
〈표 16〉 문제행동 특수척도 프로파일 48
〈표 17〉 적응척도 프로파일 49
〈표 18〉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문제행동증후군 척도 50
〈표 19〉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DSM진단 척도 51
〈표 20〉 문제행동 특수척도 프로파일 52
〈표 21〉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문제행동증후군 척도 53
〈표 22〉 문제행동척도 프로파일-DMS진단 척도 54
〈표 23〉 문제행동 특수척도 프로파일 55
〈표 24〉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56
〈표 25〉 A의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 실시결과 57
〈표 26〉 B의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 실시결과 58
〈표 27〉 C의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 실시결과 59
〈표 28〉 D의 비가해보호자 프로그램 실시결과 60
〈표 29〉 프로그램효과 평가 61
〈표 30〉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62
〈표 31〉 아동·청소년 소감문 69
〈표 32〉 비가해보호자 소감문 70
〈그림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11
〈그림 2〉 시범운영 절차 20
〈그림 3〉 자존감척도 44
〈그림 4〉 불안척도 44
〈그림 5〉 외상 후 반응척도 45
〈그림 6〉 일상적 스트레스척도 45
〈그림 7〉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56
〈그림 8〉 프로그램효과 평가 61
〈그림 9〉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