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II. 원가기준 수립 방안 8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8
2. 행정서비스 원가의 의의 9
3. 행정서비스 원가시스템 수립방안 10
(1) 총원가의 산정 10
(2) 원가대상과 원가중심점 11
(3) 간접비의 배부 11
(4) 총원가계산 절차 13
(5) 부천시 사례 13
4. 기능별재정운영보고서와 원가보고서의 연계 14
(1) 기능별재정운영보고서 14
(2) 원가보고서의 연계방안 16
III. 행정서비스 관리시스템 구축방안 20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0
2. 행정서비스 관리회계제도의 고찰 21
3. 행정서비스 관리회계제도 수립방안 23
(1) 관리시스템의 개선 23
(2) 원가정보의 분석과 활용 24
(3) 원가추정 25
(4) 책임부문별 보고 26
4. 부천시에 대한 적용사례 27
IV. 해외 벤치마킹의 시사점 29
1. 미연방 원가기준보고서의 시사점 29
2. 미국 기획예산처(OMB) 지방정부원가지침의 시사점 30
3. 영국 Best Value의 회계규정 32
4. 영국의 Best Value와 종합성과 검증제도 33
5. 미국 GASB의 성과보고기준 34
6. 미국 서니베일시의 성과주의 관리 및 예산제도 36
7.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성과관리 사례 36
V. 향후과제 38
1. 원가기준 수립에 따르는 과제 38
(1) 원가기준의 심의 결정 38
(2) 시스템 및 제도적 해결점 39
(3) 원가정보의 검증문제 40
2. 관리시스템 구축에 따르는 과제 40
(1) 자료의 축적 : 관리원가시스템의 구축 40
(2)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41
(3) 관리회계정보의 보고 및 공시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