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5
제1장 조사개요 21
제1절 조사 목적 및 필요성 21
제2절 조사연혁 22
제3절 조사설계 및 샘플링 23
1. 모집단 정의 23
2. 표본의 규모 및 설계 방법 24
제4절 진행경과 및 수행체계 28
1. 조사진행 경과 28
2. 조사 품질관리 강화 28
제5절 조사진행 결과 및 모수추정 29
1. 조사진행 결과 29
2. 모수추정 30
제6절 용어해설 34
제7절 조사내용(구성) 35
제8절 표준오차 및 변동계수(CV) 37
1. 연구개발 운영 형태 37
2. 연구개발 전담인력(평균) 39
3. 혁신률 40
제9절 자료 활용 시 유의사항 43
제2장 일반사항 44
제1절 회사 일반사항 44
1. 회사 형태 및 유형 44
2. 매출액 46
3. 기타사항 47
제2절 연구개발 일반사항 49
1.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49
2. 연구개발 전담인력 규모(2011년 기준) 50
제3절 일반사항 비교분석 51
1. KIS 2008과의 비교(2008년 기술혁신조사 : 제조업부문) 51
2. 2012년 서비스업 기술혁신 조사와의 비교 52
제3장 혁신(활동)율 54
제1절 혁신(활동)율 개괄 54
제2절 연구개발(R&D) 활동률 56
제3절 혁신 실패 58
제4절 혁신(활동)율 비교분석 59
1. KIS 2008과의 비교(2008년 기술혁신조사 : 제조업 부문) 59
2. 2012년 서비스업 기술혁신 조사와의 비교 60
제4장 혁신성과 62
제1절 제품혁신 62
1. 제품혁신의 구성 62
2. 제품혁신의 시장 또는 회사 최초 여부 64
3. 제품혁신 매출기여도(비중) 64
제2절 공정혁신 65
제3절 조직혁신 67
제4절 마케팅혁신 68
제5장 혁신 개발주체 및 혁신수준 71
제1절 혁신개발 주체 71
제2절 혁신수준 72
제6장 혁신활동 및 혁신비용 74
제1절 제품과 공정혁신을 위한 혁신활동 74
1. 내부 연구개발 활동 주기 74
2. 기계, 장비, 소프트웨어 구비활동 75
3. 외부지식 구매활동 77
4. 직무훈련 활동 78
5. 혁신의 시장도입 활동 79
6. 디자인 활동 81
7. 그 외 활동 82
제2절 혁신 비용 83
1. 혁신 비용 총액 83
2. 혁신 활동별 비용 비중(평균) 85
3. 혁신활동 자금 조달방법 86
제7장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88
제1절 정보원천 및 중요도 88
1. 정보원천 활용도 88
2. 정보원천 중요도 89
제2절 협력여부 및 협력파트너 90
1. 협력 여부 90
2. 협력파트너 및 협력파트너 지역적 위치 92
3. 가장 유용했던 협력파트너 92
제8장 혁신의 목적 및 효과 94
제1절 혁신의 목적 94
1. 제품혁신/공정혁신의 목적 및 중요도 94
2. 조직혁신의 목적 및 중요도 96
3. 마케팅혁신의 목적 및 중요도 98
제2절 혁신의 효과 100
1. 제품혁신/공정혁신의 효과 100
2. 제품혁신/공정혁신의 효과 정도 102
제9장 혁신 보호방법 103
제1절 보호방법별 활용여부 103
제2절 보호방법별 중요도 104
제10장 혁신활동 저해요인 106
제1절 저해요인별 관련여부 106
제2절 저해요인별 중요도 108
제11장 정부지원제도/특허 등 111
제1절 정부지원제도 활용현황 111
제2절 정부지원제도 중요도 112
제3절 특허 114
제12장 신사업 관련 116
제1절 신사업 발굴 노력 116
제2절 신사업 발굴 성과 118
제3절 신사업 발굴 전담조직 119
[부록 1] 2012년 혁신활동조사표 122
[부록 2] 통계표 132
판권기 309
〈표 1-1〉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모집단 분포 23
〈표 1-2〉 층화방법 24
〈표 1-3〉 업종별 모집단 분포와 표본배분 결과 25
〈표 1-4〉 규모별 모집단 분포와 표본배분 결과 25
〈표 1-5〉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표본분포 26
〈표 1-6〉 업종별 현황표 27
〈표 1-7〉 혁신활동조사 진행결과 29
〈표 1-8〉 업종별 종사자규모별 회수 현황 30
〈표 1-9〉 수정 모집단 현황 31
〈표 1-10〉 응답 기준 완료 현황 31
〈표 1-11〉 최종 적용 가중치 33
〈표 1-12〉 설문변수 및 자료형태 36
〈표 2-1〉 모집단 변동 44
〈표 2-2〉 회사 형태 45
〈표 2-3〉 회사 법정유형 : 업종별 46
〈표 2-4〉 회사 지정여부(중복응답) 46
〈표 2-5〉 매출액 분포 : 업종별 47
〈표 2-6〉 주력시장(복수응답) 48
〈표 2-7〉 노동조합 유무 : 종사자 규모 및 법정유형별 48
〈표 2-8〉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 업종별 49
〈표 2-9〉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 규모 및 법정유형별 50
〈표 2-10〉 연구개발 전담인력(평균) : 업종별 50
〈표 2-11〉 연구개발 전담인력(평균) : 종사자 규모 및 법정유형별 51
〈표 2-12〉 업종별 기업 수 비교 51
〈표 3-1〉 업종별 혁신(활동)율 55
〈표 3-2〉 종사자 규모 및 법정유형별 혁신(활동)율 56
〈표 3-3〉 연구개발 활동률 : 업종별 57
〈표 3-4〉 연구개발 유형별 비율(복수응답) : 업종별 58
〈표 3-5〉 연구개발 유형 : 규모 및 법정유형별 58
〈표 3-6〉 혁신 실패율 : 업종별 59
〈표 3-7〉 혁신율 결과 비교 : 2008 제조업 vs. 2012 제조업 60
〈표 3-8〉 혁신(활동)율 비교 : 2012 제조업 vs. 2012 서비스업 61
〈표 4-1〉 제품혁신율 : 규모 및 법정유형별 63
〈표 4-2〉 시장 최초 vs. 회사 최초(중복응답) : 업종별 64
〈표 4-3〉 제품혁신 구성별 매출기여도(비중) 65
〈표 4-4〉 제품혁신 구성별 평균 매출기여도(비중) : 업종별 65
〈표 4-5〉 공정혁신의 구성 : 업종별 66
〈표 4-6〉 공정혁신의 구성 : 규모 및 법정유형별 67
〈표 4-7〉 조직혁신의 구성 : 업종별 68
〈표 4-8〉 조직혁신의 구성 : 규모 및 법정유형별 68
〈표 4-9〉 마케팅혁신의 구성 : 업종별 70
〈표 4-10〉 마케팅혁신의 구성 : 규모 및 법정유형별 70
〈표 5-1〉 업종별 혁신 개발주체 비중(복수응답) 72
〈표 5-2〉 혁신 수준 : 업종별 73
〈표 6-1〉 혁신 비용 총액 규모 : 업종별 84
〈표 6-2〉 혁신 비용 총액 규모 : 법정유형별 84
〈표 6-3〉 혁신활동별 혁신 비용의 평균 비중(총액 대비) 85
〈표 6-4〉 혁신활동 자금 조달방법 : 업종별 86
〈표 6-5〉 혁신활동 자금조달 방법 87
〈표 7-1〉 정보원천 활용도 : 업종별 89
〈표 7-2〉 정보원천 중요도 : '높음' 비율 90
〈표 7-3〉 협력 여부 : 업종별 91
〈표 7-4〉 협력여부 : 혁신활동 유형 및 법정유형별 91
〈표 7-5〉 협력 파트너의 지역적 위치(복수응답) 92
〈표 7-6〉 가장 유용했던 협력파트너 : 업종별 92
〈표 8-1〉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의 목적(중복응답) : 업종별 95
〈표 8-2〉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의 목적별 중요도('높음') : 업종별 96
〈표 8-3〉 조직혁신의 목적(중복응답) : 업종별 97
〈표 8-4〉 조직혁신의 목적별 중요도('높음') : 업종별 98
〈표 8-5〉 마케팅혁신의 목적(중복응답) : 업종별 99
〈표 8-6〉 마케팅혁신의 목적별 중요도('높음') : 업종별 100
〈표 8-7〉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의 효과(중복응답) : 업종별 101
〈표 8-8〉 혁신 효과 '높음' 응답 비율 : 업종별 102
〈표 9-1〉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 보호방법 : 업종별 104
〈표 9-2〉 혁신 보호방법별 중요도('높음') : 업종별 105
〈표 10-1〉 혁신 저해요인 관련여부 : 업종별 107
〈표 10-2〉 혁신 저해요인 관련여부 : 규모 및 법정유형별 108
〈표 10-3〉 혁신 저해요인 중요도('높음') : 업종별 109
〈표 10-4〉 혁신 저해요인 중요도('높음') : 규모 및 법정유형별 110
〈표 11-1〉 정부지원제도 활용현황 : 업종별 111
〈표 11-2〉 정부지원제도 활용현황 : 규모 및 법정유형별 112
〈표 11-3〉 정부지원제도 중요도('높음') : 업종별 113
〈표 11-4〉 정부지원제도 중요도(높음) : 규모 및 법정유형별 114
〈표 11-5〉 특허 출원 비율 및 혁신 유형별 평균 특허 출원 수 : 업종별 115
〈표 11-6〉 특허 출원 비율 및 혁신 유형별 평균 특허 출원 수 : 종사자규모 및 법정유형별 115
〈표 12-1〉 신사업 발굴 노력 : 업종별 116
〈표 12-2〉 신사업 발굴 방식(중복응답) : 업종별 117
〈표 12-3〉 신사업 발굴 성과 : 업종별 118
〈표 12-4〉 신사업 전담조직 유무 : 업종별 119
〈표 12-5〉 신사업 전담조직 운영 형태 : 업종별 120
[그림 1-1] 4대 혁신의 정의 35
[그림 1-2] 설문지 구성 35
[그림 2-1] 회사 법정유형 45
[그림 2-2] 매출액 분포 47
[그림 2-3]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49
[그림 2-4] 연구개발 전담인력 현황 50
[그림 2-5]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비교 52
[그림 2-6] 2012년 제조업 vs. 서비스업 지역별 분포 비교 53
[그림 2-7] 2012년 제조업 및 서비스업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53
[그림 3-1] 혁신활동률 개괄 54
[그림 3-2] 연구개발 활동률 56
[그림 3-3] 연구개발 유형별 비율(복수응답) 57
[그림 3-4] 혁신 실패율 : 전체 59
[그림 4-1] 제품혁신 및 구성별 혁신율 62
[그림 4-2] 신제품 출시 vs. 크게 개선된 제품 출시 63
[그림 4-3] 시장최초 vs. 회사 최초(중복응답) 64
[그림 4-4] 공정혁신의 구성 66
[그림 4-5] 조직혁신의 구성 67
[그림 4-6] 마케팅혁신의 구성 69
[그림 5-1] 혁신 개발주체 : 제품 vs. 공정(복수응답) 71
[그림 5-2] 혁신수준 : 국내 최초 vs. 세계 최초 72
[그림 6-1] 내부 연구개발 활동 주기 74
[그림 6-2] 내부 연구개발 활동 주기 : 업종별 75
[그림 6-3] 기계, 장비, 소프트웨어 구비활동 : 업종별 76
[그림 6-4] 기계, 장비, 소프트웨어 구비활동 : 혁신별 76
[그림 6-5] 외부지식 구매활동 : 업종별 77
[그림 6-6] 외부지식 구매활동 : 혁신별 78
[그림 6-7] 직무훈련 활동 : 업종별 78
[그림 6-8] 직무훈련 활동 : 혁신별 79
[그림 6-9] 혁신의 시장도입 활동 : 업종별 80
[그림 6-10] 혁신의 시장도입 활동 : 혁신별 80
[그림 6-11] 디자인 활동 : 업종별 81
[그림 6-12] 디자인 활동 : 혁신별 82
[그림 6-13] 그 외 활동 : 업종별 82
[그림 6-14] 그 외 활동 : 혁신별 83
[그림 7-1] 정보원천 활용도(중복응답) 88
[그림 7-2] 협력여부 91
[그림 8-1]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의 목적(중복응답) 94
[그림 8-2] 조직혁신의 목적(중복응답) 96
[그림 8-3] 마케팅혁신의 목적(중복응답) 98
[그림 8-4] 제품혁신/공정혁신의 효과(중복응답) 101
[그림 9-1] 혁신 보호방법 103
[그림 10-1] 혁신 저해요인별 관련여부 106
[그림 10-2] 혁신 저해요인별 중요도 : 높음 109
[그림 11-1] 정부지원제도 활용 현황 111
[그림 11-2] 특허 출원 여부 114
[그림 12-1] 신사업 발굴 노력 116
[그림 12-2] 신사업 발굴 성과 118
[그림 12-3] 신사업 전담조직 유무 및 운영형태 119
[그림 12-4] 상시 전담조직 유형 120
[그림 12-5] 상시 전담조직 인력규모 121
[그림 12-6] 상시 전담조직 예산규모 121
표 1-1-1. 회사형태 138
표 1-1-2. 법정유형 139
표 1-1-3. 지정여부 140
표 1-1-4. 상장여부 141
표 1-2-1. 2009년 매출액 수준 142
표 1-2-2. 2010년 매출액 수준 143
표 1-2-3. 2011년 매출액 수준 144
표 1-2-4. 2009년 수출액 수준 145
표 1-2-5. 2010년 수출액 수준 146
표 1-2-6. 2011년 수출액 수준 147
표 1-3. 주력시장 148
표 1-4. 연구개발 활동 운영방식 149
표 1-5-1-1. 2009년 상시종업원수(남+여) 150
표 1-5-1-2. 2009년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수(남+여) 151
표 1-5-1-3. 2009년 연구개발 전담인력(남+여) 152
표 1-5-1-4. 2009년 타 업무 병행 연구인력(남+여) 153
표 1-5-2-1. 2010년 상시종업원수(남+여) 154
표 1-5-2-2. 2010년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수(남+여) 155
표 1-5-2-3. 2010년 연구개발 전담인력(남+여) 156
표 1-5-2-4. 2010년 타 업무 병행 연구인력(남+여) 157
표 1-5-3-1. 2011년 상시종업원수(남+여) 158
표 1-5-3-2. 2011년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수(남+여) 159
표 1-5-3-3. 2011년 연구개발 전담인력(남+여) 160
표 1-5-3-4. 2011년 타 업무 병행 연구인력(남+여) 161
표 1-5-4-1. 2011년 여자 상시종업원수 162
표 1-5-4-2. 2011년 여자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수 163
표 1-5-4-3. 2011년 여자 연구개발 전담인력 164
표 1-5-4-4. 2011년 여자 타 업무 병행 연구인력 165
표 1-6. 노동조합 여부 166
표 2-1-1. 신제품 출시여부 167
표 2-1-2. 크게 개선된 제품 출시여부 168
표 2-1-3. 제품혁신 유무 169
표 2-2. 제품혁신 개발 주체(복수응답) 170
표 2-3-1. 제품혁신 수준Ⅰ-시장최초 171
표 2-3-2. 제품혁신 수준Ⅰ-귀사최초 172
표 2-4-1. 혁신별 매출기여도-시장최초 173
표 2-4-2. 혁신별 매출기여도-귀사최초 174
표 2-4-3. 혁신별 매출기여도-그 외 제품 175
표 2-5-1. 제품혁신 수준 Ⅱ-국내 최초 176
표 2-5-2. 제품혁신 수준 Ⅱ-세계 최초 177
표 3-1-1. 완전히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생산방법 178
표 3-1-2. 완전히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물류, 배송, 분배방법 179
표 3-1-3. 완전히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지원활동 180
표 3-1-4. 공정혁신 여부 181
표 3-2. 공정혁신 개발 주체(복수응답) 182
표 3-3-1. 공정혁신 수준-국내 최초 183
표 3-3-2. 공정혁신 수준-세계 최초 184
표 4-1. 미완료 또는 포기된 혁신활동 185
표 4-2. 2011년 12월 지속중인 혁신활동 186
표 4-3. 혁신 저해유무 187
표 5-1-1. 혁신활동여부-내부 R&D 188
표 5-1-1-1. 내부 R&D 연구개발 활동 주기 189
표 5-1-2. 혁신활동여부-공동 R&D 190
표 5-1-3. 혁신활동여부-외부 R&D 191
표 5-1-4. 혁신활동여부-기계, 장비, 소프트웨어구비 192
표 5-1-5. 혁신활동여부-외부지식 구매 193
표 5-1-6. 혁신활동여부-직무훈련 194
표 5-1-7. 혁신활동여부-혁신의 시장도입 195
표 5-1-8. 혁신활동여부-디자인 196
표 5-1-9. 혁신활동여부-그 외 활동 197
표 5-2. 혁신비용 총액 198
표 5-2-1. 내부 R&D 활동 비용 비율 199
표 5-2-2. 외부 R&D 활동 비용 비율 200
표 5-2-3. 자본제 도입 비용 비율 201
표 5-2-4. 외부 지식 및 기술 도입비용 비율 202
표 5-3. 자금 조달처 203
표 6-1-1. 정보원천 사용여부('활용함' 응답비율) 204
표 6-1-2-1. 정보의 원천 중요도-귀사 내부 205
표 6-1-2-2. 정보의 원천 중요도-공급업체 206
표 6-1-2-3. 정보의 원천 중요도-수요기업 및 고객 207
표 6-1-2-4. 정보의 원천 중요도-동일산업 내 경쟁사 및 타기업 208
표 6-1-2-5. 정보의 원천 중요도-민간 서비스업체 209
표 6-1-2-6. 정보의 원천 중요도-고등교육기관 210
표 6-1-2-7. 정보의 원천 중요도-정부 또는 공공 연구기관 211
표 6-1-2-8. 정보의 원천 중요도-컨퍼런스, 박람회, 전시회 212
표 6-1-2-9. 정보의 원천 중요도-전문저널 및 서적 213
표 6-1-2-10. 정보의 원천 중요도-협회, 조합 등 외부모임 214
표 6-2. 혁신활동 협력여부 215
표 6-3-1. 협력 파트너 관련여부 216
표 6-3-2-1.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귀사 계열사 217
표 6-3-2-2.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공급업체 218
표 6-3-2-3.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수요기업 및 고객 219
표 6-3-2-4.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동일산업 내 경쟁사 및 타기업 220
표 6-3-2-5.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민간 서비스업체 221
표 6-3-2-6.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고등교육기관 222
표 6-3-2-7. 협력 파트너 지역적 위치-정부 또는 공공연구기관 223
표 6-4. 가장 유용한 협력 파트너 224
표 7-1-1. 혁신 목적별 관련여부 225
표 7-1-2-1. 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 다양화 226
표 7-1-2-2. 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공정 대체 227
표 7-1-2-3. 혁신 목적별 중요도-신규시장 개척 또는 시장점유율 확대 228
표 7-1-2-4. 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의 품질 개선 229
표 7-1-2-5. 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 생산 유연성 개선 230
표 7-1-2-6. 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 생산능력(캐파) 증대 231
표 7-1-2-7. 혁신 목적별 중요도-인건비 절감 232
표 7-1-2-8. 혁신 목적별 중요도-원재료 및 에너지비용 절감 233
표 7-1-2-9. 혁신 목적별 중요도-환경 악영향 개선 234
표 7-1-2-10. 혁신 목적별 중요도-근로자의 작업환경 또는 안전성 개선 235
표 7-2-1. 혁신 효과별 관련여부 236
표 7-2-2-1.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제품 다양화 237
표 7-2-2-2.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제품/공정 대체 238
표 7-2-2-3.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신규시장 개척 또는 시장점유율 확대 239
표 7-2-2-4.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제품의 품질 개선 240
표 7-2-2-5.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제품 생산 유연성 개선 241
표 7-2-2-6.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제품 생산능력(캐파) 증대 242
표 7-2-2-7.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인건비 절감 243
표 7-2-2-8.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원재료 및 에너지비용 절감 244
표 7-2-2-9.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환경 악영향 개선 245
표 7-2-2-10. 혁신 효과별 효과 정도-근로자의 작업환경 또는 안전성 개선 246
표 7-3-1 혁신 보호방법 활용여부 247
표 7-3-1-1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특허권 등록 248
표 7-3-1-2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실용신안권 249
표 7-3-1-3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의장권 250
표 7-3-1-4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상표권 251
표 7-3-1-5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사내 기밀로 유지 252
표 7-3-1-6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복잡한 설계 방식을 채택 253
표 7-3-1-7 혁신 보호방법 중요도-경쟁기업에 앞서 시장 선점 254
표 8-1-1. 혁신 저해 요인 관련여부 255
표 8-2-1.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내부 자금 부족 256
표 8-2-2.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기업 외부 자금부족 257
표 8-2-3.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과다한 혁신비용 258
표 8-2-4.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우수 인력 부족 259
표 8-2-5.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기술에 대한 정보 부족 260
표 8-2-6.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261
표 8-2-7.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협력파트너의 부재 262
표 8-2-8.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독과점 시장지배 263
표 8-2-9.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시장수요 불확실성 264
표 8-2-10.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추가혁신 불필요 265
표 8-2-11. 혁신 저해 요인 중요도-혁신수요 부족 266
표 9-1-1. 업무수행방식에서의 변화도입 267
표 9-1-2. 업무수행조직에서의 변화도입 268
표 9-1-3. 외부조직과의 관계 변화 도입 269
표 9-1-4 조직혁신 유무 270
표 9-2-1. 조직혁신 목적별 관련여부 271
표 9-2-2-1. 조직혁신 목적별 중요도-대응시간 단축 272
표 9-2-2-2. 조직혁신 목적별 중요도-개발 능력 향상 273
표 9-2-2-3. 조직혁신 목적별 중요도-제품/질 향상 274
표 9-2-2-4. 조직혁신 목적별 중요도-원가절감 275
표 9-2-2-5. 조직혁신 목적별 중요도-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276
표 10-1-1. 디자인/포장 등에 커다란 변화 277
표 10-1-2. 신규 브랜드 출시, 신개념 광고 매체 및 홍보전략 활용 278
표 10-1-3. 새로운 판매전략 활용 279
표 10-1-4. 새로운 가격방식 활용 280
표 10-1-5. 마케팅혁신 유무 281
표 10-2-1. 마케팅혁신 목적별 관련여부 282
표 10-2-2-1. 마케팅혁신 목적별 중요도-시장 점유율 유지 또는 확대 283
표 10-2-2-2. 마케팅혁신 목적별 중요도-신규 소비자 개척 284
표 10-2-2-3. 마케팅혁신 목적별 중요도-국내외 신규 시장 개척 285
표 11-1-1. 정부지원제도 활용여부 286
표 11-1-2-1. 정부지원제도 중요도-기술개발 조세감면 287
표 11-1-2-2. 정부지원제도 중요도-기술개발 및 사업화지원 288
표 11-1-2-3. 정부지원제도 중요도-정부 연구개발사업 참여 289
표 11-1-2-4. 정부지원제도 중요도-정부기술지원 및 지도 290
표 11-1-2-5. 정부지원제도 중요도-기술정보제공 291
표 11-1-2-6. 정부지원제도 중요도-기술인력 및 교육연구 지원 292
표 11-1-2-7. 정부지원제도 중요도-정부 및 공공부문의 구매 293
표 11-1-2-8. 정부지원제도 중요도-마케팅 지원 294
표 11-2-1. 특허 출원 여부 295
표 11-2-2. 특허 출원 수-제품혁신 관련 296
표 11-2-3. 특허 출원 수-공정혁신 관련 297
표 11-2-4. 특허 출원 수-조직/마케팅혁신 관련 298
표 12-1-1. 신사업 발굴 노력 여부 299
표 12-1-2. 신사업 발굴 수행 방식 300
표 12-2. 신사업 발굴 노력 성과 301
표 12-3-1. 신사업 발굴 위한 전담조직 유무 302
표 12-3-2. 신사업 발굴 위한 조직 형태 303
표 12-4-1. 전담조직 유형 304
표 12-4-2. 전담조직 인력규모 305
표 12-4-3. 전담조직 예산규모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