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추천사복잡성 철학으로 교육을 새로 보다 ㆍ 17혁신교육의 흐름과 복잡성과의 결합 ㆍ 17복잡성 철학의 출발 ㆍ 18융합으로서 복잡성 철학 ㆍ 20복잡성 철학이 제시하는 원리들 ㆍ 22복잡성 교육철학의 흐름 ㆍ 24복잡성 교육철학에서 바라 본 학습 ㆍ 28복잡성 교육철학의 공헌 ㆍ 33복잡성 교육철학으로 혁신교육 바라보기 ㆍ 34존 듀이가 말하는 혁신교육 ㆍ 36다양한 혁신교육 철학과 존 듀이 ㆍ 36교육의 본질: 시민성 교육 ㆍ 37듀이는 누구인가? ㆍ 39듀이의 사상: 프래그머티즘 ㆍ 40실험학교: 혁신학교의 모태 ㆍ 42『민주주의와 교육』다시 읽기 ㆍ 44생활양식으로서의 민주주의 ㆍ 46창조적 민주주의 교육으로 가는 길 ㆍ 48혁신교육 토대 만들기 ㆍ 52역량 중심 교육으로 펼치다 ㆍ 55역량 중심 교육은 어떻게 도입되었는가? ㆍ 55역량이란? ㆍ 57역량 중심 교육의 주요 내용 ㆍ 60역량 중심 교육의 쟁점 ㆍ 63시사점 ㆍ 68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교를 바꾸다 ㆍ 73수업, 교육과정, 평가는 하나다 ㆍ 73교육과정 만들기를 위한 새로운 시선 ㆍ 74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ㆍ 78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ㆍ 82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 ㆍ 85단위학교 교육과정 만들기 실천 사례 ㆍ 87함께 교육과정 만들기 ㆍ 90다른 나라의 핵심 역량 교육과정과 성공의 길 ㆍ 93여는 글 ㆍ 93핵심 역량 교육과정 해외 사례와 시사점 ㆍ 96성공적인 핵심 역량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ㆍ 106맺음말 ㆍ 110교직 전문성과 교직 몰입 ㆍ 111교직 몰입을 통한 학교 혁신의 가능성 탐색 ㆍ 111조직 몰입과 교직 몰입의 차이점 ㆍ 113교직 몰입의 특성 ㆍ 116교직 몰입과 교육 개혁 ㆍ 120꼭 필요한 변혁적 리더십 ㆍ 122학교혁신의 주춧돌: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ㆍ 122거래적 리더십을 넘어서 ㆍ 124왜 변혁적 리더십인가? ㆍ 126변혁적 리더십의 특징들 ㆍ 129학교는 거버넌스로 지속된다 ㆍ 135거버넌스란 무엇인가? ㆍ 135거버넌스는 어떻게 탄생했나? ㆍ 137교육 민주화를 위해 거버넌스 구축하기 ㆍ 139교육에서 거버넌스 구축하는 방법 ㆍ 141좋은 거버넌스를 위하여 ㆍ 147교육 거버넌스를 위한 제언 ㆍ 149고교 평준화 2.0을 준비해야 한다 ㆍ 152고교 서열화와 내 삶 ㆍ 152외고와 자율형사립고 무엇이 문제인가? ㆍ 154평준화와 고교선택제는 충돌하는가? ㆍ 161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ㆍ 168이것이 진정한 독서교육이다 ㆍ 171독서교육 정책 개관 ㆍ 171정부 정책에 담긴 내용과 검토 ㆍ 179교육 현장의 반응 ㆍ 186진단과 평가 ㆍ 190성공을 위한 의견 ㆍ 199평화교육의 깃발을 올려라 ㆍ 207평화의 개념 ㆍ 207평화교육이란? ㆍ 209평화교육의 배경과 양상 ㆍ 211평화교육의 성격과 내용 ㆍ 215평화교육의 내용 ㆍ 218시사점 ㆍ 224다문화교육 정책, 이것이 필요하다 ㆍ 228우리나라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현 주소 ㆍ 228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정책 ㆍ 232학교 현장에서 본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ㆍ 237바람직한 다문화 교육 정책을 위하여 ㆍ 243바람직한 스마트교육의 길 ㆍ 250스마트교육의 개념 ㆍ 250스마트교육의 내용 ㆍ 251교육 효과성 ㆍ 254스마트교육의 기대점 ㆍ 256스마트교육에 대한 비판점 ㆍ 260스마트교육에 관한 입장 ㆍ 265스마트교육의 난점 ㆍ 267시사점 ㆍ 269참고문헌 ㆍ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