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계획의 개요 19
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19
1.1.1. 계획의 배경 19
1.1.2. 계획의 목적 20
1.2. 계획의 범위 20
1.2.1. 시간적 범위 20
1.2.2. 공간적 범위 20
1.2.3. 내용적 범위 21
1.3. 계획수립과정 및 절차 22
1.3.1. 계획 수립과정 22
1.3.2. 계획 수립 절차 23
제2장 대중교통 현황 및 문제점 27
2.1. 도시현황 및 대중교통현황 27
2.1.1. 행정구역 면적 27
2.1.2. 도로현황 29
2.1.3. 인구현황 30
2.1.4. 학생수 33
2.1.5. 자동차 보유대수 35
2.1.6. 도시 소통수준 36
2.1.7. 주차 현황 분석 38
2.1.8. 용도별 토지이용현황 39
2.1.9. 도로현황 40
2.1.10. 가로망 현황 41
2.1.11. 교통량 현황 43
2.1.12. 철도시설 이용 현황 44
2.1.13. 택시 수송 현황 45
2.2. 대중교통현황 46
2.2.1. 버스 수송수요 현황 46
2.2.2. 시내버스 보유대수 47
2.2.3. 시내버스 노선현황 47
2.2.4. 노선운행 특성 47
2.2.5.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49
2.2.6. 운행횟수 50
2.2.7. 노선굴곡도 57
2.2.8. 노선운영 특성 57
2.2.9. 버스관련시설 현황 58
2.2.10. 버스관련 운영현황 61
2.3. 대중교통 이용 및 운영실태 63
2.3.1. 소요제원 현황 63
2.3.2. 시내버스 이용객수 현황 69
2.4. 대중교통 이용 실태조사 70
2.4.1. 시내버스 이용객 설문조사(무료환승제 시행이전) 70
2.4.2. 시내버스 이용객 설문조사(무료환승제 시행이후) 77
2.4.3.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추진 결과 79
2.5. 대중교통 문제점 81
2.5.1. 버스운행대수의 부족 81
2.5.2. 노선체계의 불합리 83
2.5.3. 버스관련 인프라 부족 85
2.5.4. 서비스수준 열악 88
2.5.5. 버스기반시설 미비 88
2.5.6. 버스노선 정시성 확보 어려움 89
2.6. 대중교통 추진과제 90
2.6.1. 대중교통시설 및 수단 개선·확충 90
2.6.2.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 90
2.6.3. 대중교통 이용촉진 및 서비스 개선 91
2.6.4. 교통약자 및 벽지 주민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 필요 91
2.6.5. 대중교통의 안전성 향상 및 개인교통수요관리 필요 92
제3장 장래여건 전망 및 교통수요 예측 95
3.1.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95
3.1.1.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2012~2016) 95
3.1.2.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06~2020) 101
3.1.3. 제3차 충청북도 종합계획(2000-2020) 102
3.1.4. 2020년 충주도시기본계획(2008.12) 104
3.1.5. 충주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2005.3) 108
3.2. 장래·사회경제지표 전망 110
3.2.1. 인구 예측 110
3.2.2. 가구수 예측 112
3.2.3. 고용자수 예측 113
3.2.4. 학생수 예측 114
3.2.5. 자동차대수 예측 116
3.3. 장래 교통수요예측 117
3.3.1. 교통수요 추정방법 117
3.3.2. 교통권역 및 네트워크 구축 118
3.3.3. 장래 교통수요예측 123
제4장 기본목표 및 계획지표 설정 131
4.1. 기본 목표 131
4.2. 세부 목표 132
4.2.1. 세부목표 설정 132
4.2.2. 추진전략 133
4.3. 계획 지표 135
4.3.1. 계획지표 설정 135
4.3.2. 제1차 대중교통계획 추진성과 분석 135
4.3.3. 세부 계획지표 136
제5장 대중교통 수단의 개선 및 확충 141
5.1. 대중교통수단의 다양화 141
5.1.1. 충주시 추진방향 141
5.1.2. DRT(수요대응형버스) 도입 142
5.1.3. 간선급행버스(BRT : Bus Rapid Transit) 도입 148
5.1.4. 간선도시형버스 고급화(CNG 버스로 교체) 154
5.1.5. 저상버스 도입 확대 155
5.1.6. 택시 개선방안 157
제6장 대중교통 시설의 개선 및 확충 165
6.1. 대중교통전용지구 165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검토 165
6.1.2. 대중교통전용지구 사례 167
6.1.3. 충주시 대중교통 전용지구 도입 방안 170
6.2. 복합환승센터 173
6.2.1. 복합환승센터 개념 173
6.2.2. 충주시 버스환승센터 운영방안 176
6.2.3. 충주역 개선방안 178
6.3. 버스정류장 개선 180
6.3.1. 버스정류장의 현황 및 문제점 180
6.3.2. 버스정류장 개선사례 182
6.3.3. 버스정류장 개선방안 182
6.4. 버스우선처리기법 도입 검토 190
6.4.1. 현황 및 문제점 190
6.4.2. 버스우선처리기법 190
6.4.3. 국·내외 사례 193
6.4.4. 버스전용차로 관련 시설 운영방안 197
6.5. 버스 공영차고지 확충 198
6.5.1. 버스 공영차고지의 개요 198
6.5.2. 국내외 사례분석 200
제7장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선방안 205
7.1. 버스노선 개편방안 필요성 205
7.1.1. 버스노선의 역할 재정립 205
7.1.2. 버스노선 개편방안 206
7.2. 버스 노선 개선방안 210
7.2.1. 도입의 필요성 210
7.2.2. 단기 버스노선 개선방안 210
7.2.3. 장기 버스노선 개선방안 212
7.3. 버스운영여건 개선방안 220
7.4. 벽지노선 운행버스 개선방안 220
제8장 대중교통 이용촉진 및 서비스개선 계획 223
8.1. 개인교통 수요관리 방안 223
8.1.1. 교통수요관리의 개념 및 기법 223
8.1.2. 교통수요관리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촉진 계획 229
8.1.3. 보행, 자전거 이용 활성화 231
8.2. 서비스 개선 추진방안 237
8.2.1. 대중교통 이용자측면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237
8.2.2. 서비스 개선방안 238
8.3. BIS/BMS 개선방안 243
8.3.1. 개요 243
8.3.2. 국·내외 추진사례 244
8.3.3. 충주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사업 계획 246
8.4. 버스운행정보의 활용 246
8.4.1. BIS 정보 246
8.4.2. 교통카드 249
8.4.3. 교통카드 이용 활성화 방안 253
8.5.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258
8.5.1.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제공 현황 258
8.5.2.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방안 258
8.5.3. 특별교통수단 운영 방안 261
8.5.4.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 추진방안 262
제9장 투자사업계획 및 재원조달방안 265
9.1. 투자사업계획의 수립 265
9.1.1. 총 투자계획 265
9.1.2. 부문별 투자계획 266
9.2. 투자재원 조달방안 268
9.2.1. 재정 현황 268
9.2.2. 장기 재정 전망 269
9.2.3. 주요사업 단계별 투자계획 270
9.2.4. 재원조달 방안 270
9.3. 법·제도 개선방안 272
9.3.1. 대중교통 관련 법 검토 272
9.3.2. 기타 대중교통 육성방안 273
제10장 참고자료 277
10.1. 설문조사 양식 277
10.1.1. 버스만족도 설문조사 양식(6월) 277
10.1.2. 버스만족도 설문조사 양식(11월) 281
10.2. 보고회 자료 282
10.2.1. 중간보고회 및 심의위원 조치계획(총괄표) 282
10.2.2. 최종보고회 및 심의위원 조치계획(총괄표) 306
10.3. 충청북도 보완의견 331
〈표 1-1〉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의 근거 19
〈표 1-2〉 관련 계획별 비교 20
〈표 2-1〉 인근 시·군 면적변화 추이 27
〈표 2-2〉 충주시 행정구역 현황 28
〈표 2-3〉 인근 시·군 인구현황 30
〈표 2-4〉 읍·면 별 인구현황 31
〈표 2-5〉 연령대별 인구추이 32
〈표 2-6〉 학생수 추이 33
〈표 2-7〉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5
〈표 2-8〉 용도지역별 토지이용 현황 39
〈표 2-9〉 도로연장 추이 40
〈표 2-10〉 도로시설물 현황 40
〈표 2-11〉 주요 간선도로 현황 41
〈표 2-12〉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추이 43
〈표 2-13〉 철도시설 이용현황 45
〈표 2-14〉 택시 수송 현황 45
〈표 2-15〉 버스 수송수요 현황 46
〈표 2-16〉 시내버스 보유대수 현황 47
〈표 2-17〉 노선운행특성 47
〈표 2-18〉 권역별 노선운행특성 48
〈표 2-19〉 노선운행거리 분포 49
〈표 2-20〉 노선운행시간 분포 49
〈표 2-21〉 운행횟수 분포 50
〈표 2-22〉 주요 지점별 1일 운행횟수 분포 50
〈표 2-23〉 충주시 방면별 굴곡도 산출결과 57
〈표 2-24〉 충주시 버스정류장 현황 58
〈표 2-25〉 충주교통, 삼화버스 차고지 및 부대시설 현황 60
〈표 2-26〉 시내버스 요금현황 61
〈표 2-27〉 시내버스 번호체계현황 61
〈표 2-28〉 월별 수입금 산정 및 대당 수입금 현황 63
〈표 2-29〉 권역별 이용객수 현황 69
〈표 2-30〉 시내버스 이용실태 조사개요 70
〈표 2-31〉 시내버스 운행대수 비교 81
〈표 3-1〉 상위 및 관련계획상의 추계인구 110
〈표 3-2〉 충주시 생활권별 인구수 예측 111
〈표 3-3〉 충주시 생활권별 가구수 예측 112
〈표 3-4〉 충주시 생활권별 수용고용자수 예측 113
〈표 3-5〉 충주시 생활권별 수용학생수 예측 114
〈표 3-6〉 충주시 생활권별 거주학생수 예측 115
〈표 3-7〉 충주시 장래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 116
〈표 3-8〉 관련계획반영 내용 120
〈표 3-9〉 장래 Network 추가 내역 121
〈표 3-10〉 장래 목적별 통행발생량 예측치 123
〈표 3-11〉 충주시 통행지표 총괄 124
〈표 3-12〉 충주시 장래 목적통행 124
〈표 3-13〉 충주시 장래 수단통행 125
〈표 3-14〉 장래 수단분담률 126
〈표 4-1〉 충주시 세부추진 전략 134
〈표 4-2〉 충주시 세부계획지표 134
〈표 4-3〉 제1차 대중교통계획 추진성과 분석 135
〈표 4-4〉 충주시 대중교통정책 추진 지표 137
〈표 5-1〉 DRT 도입 타당성 설문조사 개요 144
〈표 5-2〉 충주시 연도별 택시면허대수 현황 157
〈표 5-3〉 충주시 택시보유율 현황 157
〈표 5-4〉 충주시 택시부제 현황 158
〈표 5-5〉 충주시 택시 가동율 분석 158
〈표 6-1〉 버스정류장 노선계증 분류기준 183
〈표 6-2〉 버스정류장 수요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183
〈표 6-3〉 수요유형별·시설물별 중요도 요약 184
〈표 6-4〉 버스정류장 유형별 정차면수 표준안 185
〈표 6-5〉 차양막(쉘터)의 유형별 사례 186
〈표 6-6〉 버스정류장 시설설치 표준안 189
〈표 6-7〉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의 시행 전·후 통행속도 비교 193
〈표 6-8〉 중앙버스전용차로 정시성 비교 194
〈표 6-9〉 대만 타이페이 버스전용차로 시행 효과 195
〈표 6-10〉 일본 나고야시 버스전용차로 시행 효과 195
〈표 6-1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차고지 부대시설 기준 200
〈표 7-1〉 간선 및 지선버스의 특성 207
〈표 7-2〉 간선 및 지선 체계 장단점 209
〈표 7-3〉 가금방면 노선개편에 따른 개선효과 214
〈표 7-4〉 목행방면 노선개편에 따른 개선효과 216
〈표 7-5〉 살미방면 노선개편에 따른 개선효과 217
〈표 7-6〉 주덕방면 노선개편에 따른 개선효과 219
〈표 7-7〉 간선지선체계 개편시 각 방면별 개선효과 비교 219
〈표 7-8〉 간선지선체계 버스소요대수 비교 220
〈표 8-1〉 교통수요관리의 유형 및 특성 224
〈표 8-2〉 교통수요관리기법의 문제점 225
〈표 8-3〉 교통수요관리기법의 문제점 극복방안 225
〈표 8-4〉 대전광역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프로그램 228
〈표 8-5〉 국내 공공자전거 설치 사례 234
〈표 8-6〉 경영 및 서비스 평가 분야별 평가항목과 평가식 239
〈표 8-7〉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활용 242
〈표 8-8〉 전국 BIS/BMS 구축·운영 현황 244
〈표 8-9〉 과천시 구축사례 245
〈표 8-10〉 대전광역시 구축사례 246
〈표 8-11〉 BIS 이용 수집가능 정보 247
〈표 8-12〉 교통카드 이용 자료의 활용장점 249
〈표 8-13〉 교통카드 이용 수집가능한 정보 249
〈표 8-14〉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2조 258
〈표 8-15〉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시행규칙 258
〈표 8-16〉 준저상버스와 저상버스의 구조비교 259
〈표 8-17〉 시내버스 종류별 주요 제원 260
〈표 8-18〉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2조 261
〈표 8-19〉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7조 262
〈표 9-1〉 총 투자계획 265
〈표 9-2〉 주요사업의 단계별 투자계획(수송 및 교통분야) 266
〈표 9-3〉 대중교통수단의 개선 및 확충 투자계획 266
〈표 9-4〉 대중교통시설의 개선 및 확충 투자계획 267
〈표 9-5〉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선 267
〈표 9-6〉 대중교통 이용촉진 및 서비스 개선계획 268
〈표 9-7〉 충주시 재정규모 현황 268
〈표 9-8〉 충주시 중기 재정 추이 269
〈표 9-9〉 주요사업의 단계별 투자계획(수송 및 교통분야) 270
〈그림 1-1〉 공간적 범위 21
〈그림 1-2〉 계획의 수행과정 22
〈그림 2-1〉 인근 시·군 면적현황 (2009년) 27
〈그림 2-2〉 행정구역 현황 28
〈그림 2-3〉 도로 현황 29
〈그림 2-4〉 인근 시·군 인구현황 30
〈그림 2-5〉 읍·면 별 인구현황 (2009년) 31
〈그림 2-6〉 학생수 추이 33
〈그림 2-7〉 학교시설현황 34
〈그림 2-8〉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5
〈그림 2-9〉 도시 소통수준 36
〈그림 2-10〉 도시 소통수준 37
〈그림 2-11〉 용도지역별 토지이용 현황(2009년) 39
〈그림 2-12〉 가로망 현황도 42
〈그림 2-13〉 주요도로 교통량 추이 44
〈그림 2-14〉 권역별 운행대수 및 운행횟수 48
〈그림 2-15〉 가금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1
〈그림 2-16〉 단월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2
〈그림 2-17〉 댐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3
〈그림 2-18〉 목행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4
〈그림 2-19〉 살미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5
〈그림 2-20〉 주덕방면 노선 및 지점별 운행횟수 현황도 56
〈그림 2-21〉 버스정류장 유형 59
〈그림 2-22〉 버스정류장 위치도(충주도심권역) 59
〈그림 2-23〉 충주교통, 삼화버스 차고지 현황 60
〈그림 2-24〉 차고지 진출입동선 현황도 60
〈그림 2-25〉 도심중심 전체 현황도 62
〈그림 2-26〉 권역별 승차인원 분포 69
〈그림 2-27〉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이용객 변화 추이 비교 80
〈그림 2-28〉 주요 도시와의 운행대수 비교 82
〈그림 2-29〉 굴곡노선체계 운행사례(주덕방면) 84
〈그림 2-30〉 충주시 시내버스 행선지판 86
〈그림 2-31〉 충주시 도심지역 시내버스 노선도 89
〈그림 3-1〉 상위 및 관련계획상의 추계인구 111
〈그림 3-2〉 교통수요예측 과정도 117
〈그림 3-3〉 관련 개발계획 반영기준 119
〈그림 3-4〉 관련 교통시설 설치 계획 반영기준 120
〈그림 3-5〉 충주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도 122
〈그림 3-6〉 충주시 교통량 배분도(2011년-현황) 127
〈그림 3-7〉 충주시 교통량 배분도(2012년) 127
〈그림 3-8〉 충주시 교통량 배분도(2016년) 128
〈그림 3-9〉 충주시 도심지 역 교통량 배분도(2016년) 128
〈그림 4-1〉 대중교통 기본정책 목표 131
〈그림 4-2〉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흐름도 131
〈그림 5-1〉 수요대응형버스 개념 142
〈그림 5-2〉 맨체스터 수요대응형 버스 운영도 142
〈그림 5-3〉 일본 DRT 운영사례 143
〈그림 5-4〉 일본 니이가타 DRT 운영사례 143
〈그림 5-5〉 충주시 DRT 가능지역 145
〈그림 5-6〉 BRT 사례 148
〈그림 5-7〉 버스중앙차로 사례 149
〈그림 5-8〉 저상굴절버스 사례 150
〈그림 5-9〉 튜브식 정류장 사례 150
〈그림 5-10〉 BRT 구성요소 151
〈그림 5-11〉 충주시 BRT 도입 노선 154
〈그림 5-12〉 CNG Bus 사례 155
〈그림 5-13〉 서울시 저상버스 156
〈그림 5-14〉 충주시 연도별 택시면허대수 현황 157
〈그림 6-1〉 니콜렛 몰 167
〈그림 6-2〉 포틀랜드 트랜짓 몰 167
〈그림 6-3〉 포틀랜드 트랜짓 몰 168
〈그림 6-4〉 대구 중앙로 현황 168
〈그림 6-5〉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전후 주간경관 비교 169
〈그림 6-6〉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전후 버스이용객 변화 비교 169
〈그림 6-7〉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전후 유동인구 변화 비교 170
〈그림 6-8〉 충주시 트랜짓몰 도입지구 171
〈그림 6-9〉 충주시 트랜짓몰 운영방안 시뮬레이션 분석 173
〈그림 6-10〉 복합환승센터 해외사례(영국) 175
〈그림 6-11〉 버스환승센터 국내사례 176
〈그림 6-12〉 충주시 버스환승센터 운영방안 177
〈그림 6-13〉 충주시 버스환승센터 운영방안 시뮬레이션 분석 177
〈그림 6-14〉 충주역 차량 및 보행동선체계 179
〈그림 6-15〉 충주역 개선방안 기본전략 179
〈그림 6-16〉 충주역 개선방안 180
〈그림 6-17〉 승강장 대기소의 부족 181
〈그림 6-18〉 정류장주변의 불법주정차 181
〈그림 6-19〉 국내·외 버스정류장 182
〈그림 6-20〉 차양막 개념도 187
〈그림 6-21〉 버스 안내표지판 개선 사례 188
〈그림 6-22〉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설치 예 191
〈그림 6-23〉 역류 버스전용차로의 설치 예 191
〈그림 6-24〉 중앙 버스전용차로의 설치 예 192
〈그림 6-25〉 서울시 버스전용신호 개념도 194
〈그림 6-26〉 대만 타이페이 버스전용차로 195
〈그림 6-27〉 일본 나고야시 버스전용차로 196
〈그림 6-28〉 조업주차공간 제공 방안 198
〈그림 6-29〉 서울시 도봉권역 버스 공영차고지 201
〈그림 7-1〉 노선체계 개편 필요성 설문조사 209
〈그림 7-2〉 지·간선체계 개념도 209
〈그림 7-3〉 단기 버스노선 개편(안) 211
〈그림 7-4〉 충주시 노선개편 기본 개념 213
〈그림 7-5〉 가금방면 장기 노선개편안 214
〈그림 7-6〉 목행방면 장기 노선개편안 215
〈그림 7-7〉 살미방면 장기 노선개편안 217
〈그림 7-8〉 주덕방면 장기 노선개편안 218
〈그림 8-1〉 스페인 빌바오시 대중교통전용지구 231
〈그림 8-2〉 보행우선구역 해외 사례 232
〈그림 8-3〉 공용자전거 설치 운영 사례(단양군) 233
〈그림 8-4〉 충주시 공공자전거 설치 계획 장소 234
〈그림 8-5〉 충주시 자전거도로 설치계획 236
〈그림 8-6〉 자전거 도로 설치 운영사례(해외) 237
〈그림 8-7〉 경영 및 서비스평가의 과정 및 절차 239
〈그림 8-8〉 서울시 BIS/BMS의 개념도 245
〈그림 8-9〉 시내버스 종류별 외형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