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6
Ⅱ. 창업생태계와 대학과의 상호관계 12
Ⅲ. 주요선진국의 '대학창업환경 평가모델' 15
1. 미국의 사례 15
2. 영국과 EU의 사례 24
1) 영국의 사례 24
2) EU의 사례 28
3. 주요선진국의 ‘대학창업환경 평가모델’ 비교 31
Ⅳ. 한국형 ‘대학 창업환경 평가모델’ 제안 32
1. 국내의 유사 평가모델 사례(각 사업내용 자료 재인용)와 시사점 32
1) 창업선도대학 평가모델 32
2) 창업보육센터 평가모델 35
3)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평가모델 39
4)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평가모델 41
5) 시사점 종합 46
2. 한국형 ‘대학 창업환경 평가모델’ 기본 개요 48
3. 세부 지표 및 평가 방법(별지 부록 참고) 54
Ⅴ. 한국형 ‘대학 창업환경 평가모델’의 적용과 활용 방안 55
1. 평가 활동의 수행 방안 55
2. 평가 결과의 정책적 활용 방안 56
Ⅵ. 시사점 및 결론 59
참고문헌 61
부록 62
1. OECD, UNIVERSITY ENTREPRENEURSHIP SUPPORT: POLICY ISSUES, GOOD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63
2. EC & OECD, A Guiding Framework for Entrepreneurial Universities 67
3. NECC, The University Entrepreneurial Scorecard 85
4. NECC,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of the Year 2012 89
[표 1-1] 대학생들의 창업의향과 준비정도 11
[표 1-2] 고용율과 창업능력 인지비율 비교 11
[표 3-1] 주요국의 창업가에 대한 인식 수준 15
[표 3-2] US. New & World Report지 평가 Entrepreneurship 순위(학부) 17
[표 3-3] US. New & World Report지 평가 Entrepreneurship 순위(대학원) 18
[표 3-4] The Princeton Review의 주요 설문 항목 19
[표 3-5] The Princeton Review의 평가결과 20
[표 3-6] USASBE의 창업할동 관련 평가 및 시상 내용 22
[표 3-7] NCEE의 창업활동 관련 평가 및 시상 내용 26
[표 3-8] NCGE의 대학 유형에 따른 평가 세부 항목 27
[표 3-9] 주요 선진국의 대학창업환경평가 비교 31
[표 4-1] 한국형 대학의 창업환경 평가모델 기본개요 51
[표 4-2] 환경평가모델 개요 53
[표 4-3] 공헌평가모델 개요 54
[표 5-1] 평가를 위한 조직 구성과 역할의 정의 55
[표 5-2] 예상 평가 소요 기간 55
[표 5-3] 창업환경 및 공헌 우수대학 시ㆍ포상(안) 57
[그림 1-1] 2010~2013년 고등교육기관 학제별 취업률 추이 6
[그림 1-2] 미국의 일자리 창출 추이 7
[그림 1-3] The Timmons Model 8
[그림 2-1] 창업생태계에 있어 대학의 허브 역할과 기능 12
[그림 2-2] 창업생태계의 순환모형도 13
[그림 2-3] 기업가로써 필요한 요소와 창업의 과정 14
[그림 3-1] MIT와 스탠포드대학의 창업공헌도 조사보고서 23
[그림 3-2] 창업활동과 국가혁신과의 연계 24
[그림 3-3] 대학의 창업활동이 국가혁신에 미치는 영향 25
[그림 3-4] 대학의 역할과 기능 29
[그림 3-5] 대학의 창업환경 평가 항목 구성 30
[그림 4-1] 특정대학의 평가결과 표현 예시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