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방법 및 내용 21
1) 연구방법 21
2) 연구내용 28
3) 기대효과 28
4) 연구범위와 한계 28
3. 연구수행 절차 29
Ⅱ. 보육장학지표 및 장학의 개념과 필요성 31
1. 지표 및 장학의 개념 32
1) 지표의 개념 32
2) 장학의 개념 33
2. 장학의 중요성과 효과 35
1) 장학의 중요성 35
2) 장학의 효과 37
3. 보육장학지표개발과 장학운영의 필요성 38
Ⅲ. 영유아관련 지표개발 및 장학운영 현황 40
1. 영유아관련 지표개발 41
1) 영유아 관련 국내ㆍ외 지표 41
2)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 지표 50
2. 유치원과 어린이집 장학운영 현황 51
1) 유치원 장학 운영 및 실시현황 51
2) 어린이집 장학 운영 현황 53
3. 보육장학지표와 운영에 주는 시사점 60
1) 선행연구의 지표개발이 주는 시사점 60
2) 유치원과 어린이집 장학 운영현황이 주는 시사점 63
Ⅳ. 보육장학지표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요구분석 6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7
1) 원장의 일반적인 특성 67
2)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68
3) 전문가의 일반적인 특성 69
2. 설문조사결과 70
1) 보육장학에 대한 요구 70
2) 장학전문요원의 자격기준과 역할, 구성 72
3) 보육장학 운영 방법 79
4) 보육장학 활성화 82
5) 보육장학에 필요한 영역과 항목 88
3. 소결 및 시사점 95
Ⅴ.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 및 운영방안 개발과정 100
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과정 101
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의 방향과 내용 101
2) 연구수행과정 자문회의 및 FGI 참가자와 내용 107
3)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과정 110
2.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운영방안 개발과정 122
1) 기존 운영내용과 선행연구 분석 122
2) 선행연구와 조사결과를 반영한 운영방안 제시 126
3)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운영 내용 및 활성화 대한 의견 129
Ⅵ.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 및 운영방안 140
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와 운영방안 141
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 141
2)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운영방안 143
2.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운영단계와 내용 151
3.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활성화를 위한 제언 158
1) 대체교사 확충 필요 158
2) 우수교사, 우수 어린이집 발굴하여 표창 158
3) 보육장학 사례 발표회, 워크숍 개최 159
4) 보육장학 만족도 조사 및 장학전문요원 재교육 필요 160
5) 보육장학지표의 재검토 및 연령별로 보완 161
6) 영유아보육법, 보육조례 개정 검토 필요 161
7)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장학지표개발 필요 162
8) '보육장학관제, 장학전문요원' 보육장학관련 용어 검토 163
9) 교사 자기체크리스트의 활용 163
참고문헌 165
[부록 1] 설문지 178
[부록 2]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 세부내용 216
[부록 3] 교사 자기체크리스트 234
판권기 242
〈표 Ⅰ-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자문회의 자문위원 23
〈표 Ⅰ-2〉 초점집단 면접조사 면접 대상 25
〈표 Ⅰ-3〉 설문조사 내용 27
〈표 Ⅰ-4〉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수행과정 30
〈표 Ⅱ-1〉 국내ㆍ외 학자의 장학 개념 34
〈표 Ⅲ-1〉 미국, 호주, 일본의 평가지표 41
〈표 Ⅲ-2〉 OECD 교육지표 42
〈표 Ⅲ-3〉 영국 교육표준국의 유아서비스 평가지표 43
〈표 Ⅲ-4〉 홍콩 유치원 및 보육시설 평가지표 44
〈표 Ⅲ-5〉 한국의 아동지표 45
〈표 Ⅲ-6〉 유아교육 지표 47
〈표 Ⅲ-7〉 한국의 육아지표 48
〈표 Ⅲ-8〉 경기도 영아 안심보육지표 개발 및 적용방안 지표 내용 49
〈표 Ⅲ-9〉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평가지표 50
〈표 Ⅲ-10〉 교육청 기능ㆍ조직 개편에 따른 장학 변경 사항 52
〈표 Ⅲ-11〉 서울형 어린이집 자율장학 자문위원과 멘토의 자격, 역할 56
〈표 Ⅲ-12〉 서울과 강원도 어린이집 대상 자율장학 추진 비교 64
〈표 Ⅳ-1〉 원장의 일반적인 특성 67
〈표 Ⅳ-2〉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68
〈표 Ⅳ-3〉 전문가의 일반적인 특성 69
〈표 Ⅳ-4〉 장학전문요원의 분야별 역량의 중요정도 77
〈표 Ⅳ-5〉 세부 내용별 보육장학 희망여부에 대한 보육교직원과 전문가 의견 비교 82
〈표 Ⅳ-6〉 보육장학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필요사항 84
〈표 Ⅳ-7〉 보육장학시 필요한 보육환경 영역과 항목 89
〈표 Ⅳ-8〉 보육장학시 필요한 운영관리 영역과 항목 90
〈표 Ⅳ-9〉 보육장학시 필요한 보육과정 영역과 항목 91
〈표 Ⅳ-10〉 보육장학시 필요한 상호작용과 교수법 영역과 항목 92
〈표 Ⅳ-11〉 보육장학시 필요한 건강과 영양 영역과 항목 93
〈표 Ⅳ-12〉 보육장학시 필요한 안전 영역과 항목 94
〈표 Ⅴ-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자문회의 개요 107
〈표 Ⅴ-2〉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자문회의 자문위원 108
〈표 Ⅴ-3〉 초점집단 면접조사 개요 109
〈표 Ⅴ-4〉 초점집단 면접조사 대상 109
〈표 Ⅴ-5〉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개발 과정 110
〈표 Ⅴ-6〉 보육장학지표 1차 개발(안) 112
〈표 Ⅴ-7〉 2차 보육장학지표 1안 116
〈표 Ⅴ-8〉 2차 보육장학지표 2안 116
〈표 Ⅴ-9〉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평균 119
〈표 Ⅴ-10〉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과 교수법 평균 120
〈표 Ⅴ-11〉 건강과 영양 및 안전 평균 121
〈표 Ⅵ-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지표 142
〈표 Ⅵ-2〉 부산광역시의 역할과 지원 146
〈표 Ⅵ-3〉 부산광역시 보육지원센터의 역할 146
〈표 Ⅵ-4〉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자문위원의 자격과 역할 148
〈표 Ⅵ-5〉 부산광역시 장학전문요원의 자격과 역할 150
〈표 Ⅵ-6〉 부산광역시 보육장학 운영단계와 내용 152
[그림 Ⅲ-1] 유아교육 전달체계 51
[그림 Ⅲ-2] 유치원 종합컨설팅 지원단 운영 체계도(조직도) 52
[그림 Ⅲ-3] 부산광역시 유치원 컨설팅 장학 과정 53
[그림 Ⅳ-1] 향후 보육장학 요청의향 70
[그림 Ⅳ-2] 보육장학 혜택 범위 71
[그림 Ⅳ-3] 보육장학 적합 연령 71
[그림 Ⅳ-4] 장학전문요원의 기준-경력 72
[그림 Ⅳ-5] 장학전문요원의 기준-전공 73
[그림 Ⅳ-6] 장학전문요원의 기준-학력 73
[그림 Ⅳ-7] 장학전문요원의 기준-자격증 소지 여부 74
[그림 Ⅳ-8] 장학전문요원의 자질 75
[그림 Ⅳ-9] 장학전문요원의 역할 76
[그림 Ⅳ-10] 장학전문요원의 구성 78
[그림 Ⅳ-11] 장학전문요원의 인원 79
[그림 Ⅳ-12] 보육장학 방법-시간 79
[그림 Ⅳ-13] 보육장학시간 80
[그림 Ⅳ-14] 장학지원방법 80
[그림 Ⅳ-15] 보육장학 실행방법 81
[그림 Ⅳ-16] 보육장학 활성화를 위한 중요사항 83
[그림 Ⅳ-17] 보육장학 활성화를 위한 인적 체제 85
[그림 Ⅳ-18] 보육장학 활성화를 위한 물적 체제 86
[그림 Ⅳ-19] 장학전문요원 양성방법 87
[그림 Ⅳ-20] 장학전문요원 양성 87
[그림 Ⅳ-21] 교사 자기체크리스트 필요정도 88
[그림 Ⅴ-1] 서울형 어린이집 자율장학 추진체계 123
[그림 Ⅴ-2] 강원도 누리 자율장학 모임 사업 추진 체계 124
[그림 Ⅴ-3] 어린이집 장학지도 모형 125
[그림 Ⅴ-4] 부산광역시 어린이집 장학 체계(안) 126
[그림 Ⅴ-5] 보육장학관 영역별 지원 운영방안 127
[그림 Ⅴ-6] 보육장학관 권역별 지원 운영방안 128
[그림 Ⅵ-1] 부산광역시 보육장학관제 운영체계(안)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