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이윤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내용 및 방법 30
1) 연구내용 30
2) 연구방법 32
II.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37
1. 중앙정부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39
1) 중앙정부 부처별 지원체계 39
2.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56
1)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56
2)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관련 조례 60
3. 타 지자체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63
III. 아동·청소년 생활실태 65
1. 가정생활 67
2. 건강생활 77
3. 학교생활 92
4. 방과 후 생활 111
5. 폭력 115
6. 비행 149
7. 진로 및 아르바이트 158
8. 가치관 및 정체성 170
9. 소결 186
1) 가정생활 186
2) 건강생활 187
3) 학교생활 188
4) 방과 후 생활 190
5) 폭력 190
6) 비행 191
7) 진로 및 아르바이트 192
8) 가치관 및 정체성 193
IV. 정책적 함의 195
1.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197
1) 한부모가족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197
2) 조손가족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198
3) 맞벌이 및 외벌이가족(양친부모가족)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199
2.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과제 200
1) 가정생활 지원정책 200
2) 학교생활 지원정책 202
3) 지역사회 연계 지원정책 204
참고문헌 207
부록 22
1. 설문지 211
2. 2011년 전국조사 결과표 220
판권기 228
[뒷표지] 229
〈표 I-1〉 조사영역 31
〈표 I-2〉 광주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설계 개요 33
〈표 I-3〉 광주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최종 조사학교 및 학생 수 33
〈표 I-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I-1〉 중앙정부 아동·청소년 부처별 지원체계 및 주요업무 43
〈표 II-2〉 광주광역시 아동 지원정책 56
〈표 II-3〉 광주광역시 청소년 지원정책 58
〈표 II-4〉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관련 조례 61
〈표 II-5〉 타 지자체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64
〈표 III-1〉 가족 중 주요 대화 상대 69
〈표 III-2〉 가족과의 주요 대화 내용 70
〈표 III-3〉 가정생활 만족도-가족과의 대화 횟수 71
〈표 III-4〉 가정생활 만족도-가족과의 대화 만족도 72
〈표 III-5〉 가정생활 만족도-부모님과의 관계 73
〈표 III-6〉 가정생활 만족도-형제자매와의 관계 74
〈표 III-7〉 가정생활 만족도-가족생활 전반적 만족도 75
〈표 III-8〉 부모 취업 여부 76
〈표 III-9〉 건강만족도 79
〈표 III-10〉 최근 1년 동안 일상에서 스트레스 느끼는 정도 80
〈표 III-11〉 최근 1년 동안 연속 2주 이상 심각한 우울증 및 절망감 정도 81
〈표 III-12〉 최근 1년 동안 자살충동 정도 82
〈표 III-13〉 최근 1년 동안 자살시도 정도 83
〈표 III-14〉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학업문제(학업부담, 성적 등) 84
〈표 III-15〉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가정불화 85
〈표 III-16〉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친구와의 불화 및 따돌림 86
〈표 III-17〉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학교 폭력 87
〈표 III-18〉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경제적인 어려움 88
〈표 III-19〉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미래(진로)에 대한 두려움 89
〈표 III-20〉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이성문제 90
〈표 III-21〉 최근 1년 동안 스트레스 이유-외로움, 고독 91
〈표 III-22〉 학업성적 95
〈표 III-23〉 희망 교육수준-본인생각 96
〈표 III-24〉 희망 교육수준-부모님(보호자) 생각 97
〈표 III-25〉 발표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98
〈표 III-26〉 학교생활 만족도-담임선생님과의 관계 99
〈표 III-27〉 학교생활 만족도-선생님들과의 관계 100
〈표 III-28〉 학교생활 만족도-친구들과의 관계 101
〈표 III-29〉 학교생활 만족도-교육과정 102
〈표 III-30〉 학교생활 만족도-학교생활 전반 103
〈표 III-31〉 최근 1년간 학교부적응 경험-무단결석 104
〈표 III-32〉 최근 1년간 학교부적응 경험-각종 징계(등교정지 등) 105
〈표 III-33〉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경험여부 106
〈표 III-34〉 학교를 그만두고 싶었던 이유 107
〈표 III-35〉 교우관계 만족도-비밀을 공유할 친구 108
〈표 III-36〉 교우관계 만족도-자신의 리더쉽 109
〈표 III-37〉 교우관계 만족도-준비물 미비 시 친구들의 도움 110
〈표 III-38〉 방과 후 돌봐 주는 보호자 부재 현황 112
〈표 III-39〉 저녁식사 이후 함께 있는 사람 113
〈표 III-40〉 최근 3개월간 사교육 수강여부 114
〈표 III-41〉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아버지로부터 체벌 118
〈표 III-42〉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어머니로부터 체벌 119
〈표 III-43〉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아버지로부터 폭언, 욕설 120
〈표 III-44〉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어머니로부터 폭언, 욕설 121
〈표 III-45〉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아버지의 어머니에 대한 폭력 122
〈표 III-46〉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어머니의 아버지에 대한 폭력 123
〈표 III-47〉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아버지의 어머니에 대한 폭언, 욕설 124
〈표 III-48〉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어머니의 아버지에 대한 폭언, 욕설 125
〈표 III-49〉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늦은 밤까지 보호자 없이 집에 홀로 지냄 126
〈표 III-50〉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복장 및 침실 청결 127
〈표 III-51〉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아플 때 부모님의 관심도 128
〈표 III-52〉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부모의 아동·청소년 식사 관심도 129
〈표 III-53〉 최근 1년 동안 가정폭력 피해-부모의 아동·청소년 학교등교 관심도 130
〈표 III-54〉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선생님으로부터 체벌 131
〈표 III-55〉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선생님으로부터 폭언, 욕설 132
〈표 III-56〉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욕설이나 모욕 133
〈표 III-57〉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폭행이나 구타 134
〈표 III-58〉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따돌림 135
〈표 III-59〉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돈이나 물건 갈취 136
〈표 III-60〉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협박 137
〈표 III-61〉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성희롱, 추행 138
〈표 III-62〉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인터넷 문자 등으로 욕설, 모욕 139
〈표 III-63〉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경험-빵셔틀, 담배셔틀 140
〈표 III-64〉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욕설이나 모욕 141
〈표 III-65〉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폭행이나 구타 142
〈표 III-66〉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따돌림 143
〈표 III-67〉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돈이나 물건 갈취 144
〈표 III-68〉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협박 145
〈표 III-69〉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성희롱, 추행 146
〈표 III-70〉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인터넷 문자 등으로 욕설, 모욕 147
〈표 III-71〉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가해경험-빵셔틀, 담배셔틀 148
〈표 III-72〉 최근 1년 동안 19세미만 금지행위에 대한 시도-담배구입 여부 150
〈표 III-73〉 최근 1년 동안 19세미만 금지행위에 대한 시도-술 구입 여부 151
〈표 III-74〉 최근 1년 동안 19세미만 금지행위에 대한 시도-술집 출입 여부 152
〈표 III-75〉 최근 1년 동안 19세미만 금지행위에 대한 시도-10시 이후 PC방, 유흥업소 등 출입 여부 153
〈표 III-76〉 최근 1년 동안 가출 경험 154
〈표 III-77〉 최근 1년 동안 가출했을 때, 평균 가출 기간 155
〈표 III-78〉 가출 후 다시 귀가한 이유 156
〈표 III-79〉 가출 시 청소년 시설 이용 유무 157
〈표 III-80〉 장래 희망직업 결정여부 160
〈표 III-81〉 직업의식 및 진로선택-직업은 돈벌기 위한 수단일 뿐 161
〈표 III-82〉 직업의식 및 진로선택-본인이 무엇을 잘 하는지 앎 162
〈표 III-83〉 직업의식 및 진로선택-직업선택은 스스로 결정 163
〈표 III-84〉 직업의식 및 진로선택-장래희망을 위해 지금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생각 164
〈표 III-85〉 최근 1년 동안 아르바이트 여부 165
〈표 III-86〉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용돈부족 166
〈표 III-87〉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집안형편이 어려워서 167
〈표 III-88〉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사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168
〈표 III-89〉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친구의 권유 169
〈표 III-90〉 가치관-남녀평등 172
〈표 III-91〉 가치관-자신의 성별에 대한 만족도 173
〈표 III-92〉 가치관-남녀 간 가사 양육 공평 분담 174
〈표 III-93〉 가치관-결혼의 필요성 175
〈표 III-94〉 가치관-결혼 시 출산 필요성 176
〈표 III-95〉 가치관-외국인 배우자 수용도 177
〈표 III-96〉 가치관-행복에 있어 돈의 가치는 중요함 178
〈표 III-97〉 행복감-사는 것이 즐거움 179
〈표 III-98〉 행복감-걱정 별로 없음 180
〈표 III-99〉 행복감-자신의 삶에 대한 행복도 181
〈표 III-100〉 정체성에 대한 인식-타인과 어울림 182
〈표 III-101〉 정체성에 대한 인식-타인과 협력 183
〈표 III-102〉 정체성에 대한 인식-타인과 갈등 발생 시 해결 능력 184
〈표 III-103〉 정체성에 대한 인식-사회적 규범이나 조건을 고려해 행동 185
〈표 IV-1〉 광주광역시 가족유형별 아동·청소년지원 정책과제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