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2
1) 연구 목적 2
II. 한국 미술경매 시장의 역사와 현황 4
1) 한국 미술경매 시장의 현황 4
2) 한국 미술경매의 역사 5
3) 미술경매 제도의 도입 목적 8
III. 미술경매 시장의 유통 과정과 방식 9
1) 미술경매 시장의 유통 과정과 구조 9
2) 미술시장의 유통 방식과 동향 10
① 화랑 거래 10
② 경매시장 11
③ 아트페어 12
④ 사이버 시장 13
3) 미술품 생산자 13
① 현역작가 14
② 인기작가 14
③ 잠재적 생산자로서의 미술학도 14
④ 평론가 14
4) 미술품 수요자 15
① 콜렉터 15
② 애호가 15
③ 기관 15
IV. 한국 미술경매 시장의 가격책정과 감정방식 15
1) 미술경매 시장의 가격책정과 문제점 15
2) 미술작품의 감정 17
V. 인터넷 미술경매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방안 20
1) 인터넷 미술시장 20
2) 인터넷 미술시장의 발전 방안 21
① 인터넷 미술품 인식변화 22
② 사이트 구성의 다양성 22
③ 신뢰성 확보 23
VI. 외국의 경매시장 24
1) 외국 미술 경매의 역사적 고찰과 현황 24
2) 크리스티 경매와 소더비 경매 25
VII. 미술경매 시장의 문제점 27
1) 미술경매의 인식부족 27
2) 미술 시장 구성원간의 불균형 28
3) 정부의 소극적 지원 29
3) 미술에 대한 교육과 이해부족 30
4) 작가 전속제 부재 30
5) 미술품의 양도소득세법 시행 31
VII. 문제점의 대응 방안 33
1) 정부의 지원 33
2) 미술경매의 활성화 34
3) 미술계의 적절한 대응 35
4) 미술경매 시장의 국제화의 필요성 36
VIII. 결론 37
참고문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