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1장 구조주의와 기호학 _현대 영화이론의 기초 레이몬드 벨러, 「파편의 시스템 (《새》에 관하여)」 『카이예 뒤 시네마』 편집진,「존 포드의 《영 미스터 링컨》」 브라이언 헨더슨 「《수색자》: 미국적 딜레마」 2장 장치 이론 _장 루이 보드리와 크리스티앙 메츠 장 루이 보드리, 「기본 영화장치의 이데올로기적 효과」 크리스티앙 메츠, 「상상적 기표」 《사랑은 비를 타고》 (스탠리 도넨과 진 켈리 감독, 1952) 3장 『스크린』 이론 _콜린 맥케이브와 스티븐 히스 콜린 맥케이브, 「영화의 리얼리즘: 브레히트의 몇몇 명제에 대한 논평」 스티븐 히스, 「브레히트의 교훈 」 《엘리펀트》와 《만사형통》 4장 페미니즘과 영화 _시각적 즐거움과 동일시 행위 로라 멀비, 「시각적 즐거움과 서사 영화」 엘리자베스 카우이, 「판타지아」 재키 스테이시, 「여성적 매혹: 동일시의 문제인가」 「예술 영화, 감동, 그리고 여성 관객: 다시 보는 《피아노》」5장 타자의 영화 _탈식민주의, 인종과 퀴어 이론 재현을 넘어서기 탈식민주의 영화와 이론 영화와 인종: 《똑바로 살아라》의 세 가지 읽기 퀴어 영화이론: 《브로크백 마운틴》에 대한 세 가지 읽기 6장 철학자들과 영화 _질 들뢰즈와 스탠리 카벨 질 들뢰즈 (1925~1995)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 스탠리 카벨 (1926년생) 『바라본 세상』 『행복의 추구』 『교전하는 눈물』 7장 예술로서의 영화 _역사적 시학과 신형식주의 분석적 시학 역사적 맥락 효과의 시학 두 개의 형식주의적 개념 시학적 접근과 《구교구》(정바오루이, 2006) 8장 인지적 전환 _서사의 이해와 캐릭터 동일시 서사 이해 동일시 삐뚤어진 충성심과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 9장 최근의 발전 _현상학, 어트랙션과 관객 현상학과 영화 어트랙션 영화 관객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