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개요 2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가. 인성교육의 개념 정립 24
나. 민간단체의 인성교육 실천사업의 실태 분석 24
다. 인성교육 관련 민간단체가 수행할 인성교육 실천 사업 제시 24
라. 인성교육 관련 민간단체(‘인실련’)의 발전 방안 제시 25
3. 연구 방법 26
가. 선행연구 결과 및 관련 문헌 분석 26
나. 인성 교육 관련 설문 조사 26
다. 전문가 협의회 26
라. 인성관련 세미나 개최 26
마. 워크숍 개최 27
Ⅱ. 이론적 배경 28
1.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28
가. 인성교육 29
나. 인성교육의 내용 31
2. 인성교육의 추구 가치 및 강조점 37
1) 삶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인성 37
2) 인성교육과 사회의 발전 : 사회적 진보(ESP) 프로젝트 42
3) 인성과 민주시민역량 44
3. 인성교육의 유형 48
1) 학교 인성교육의 유형 48
2) 가정 인성교육의 유형 56
3) 사회 인성교육의 유형 59
Ⅲ. 인성교육에 관한 인식 및 의견 62
1. 학생 62
2. 교사 73
3. 학부모 94
1)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4
2) 인성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95
3) 현재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실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5
4) 학교 폭력과 인성교육의 연관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6
5) 인성교육 강화가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할 것인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7
6) 인성교육을 위해 학교와 외부기관과의 협조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7
7)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지 못하는 원인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8
8) 인성교육의 주요 덕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9
9)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우선 과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0
10)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정부의 과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0
11)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주안점을 두어야 할 점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1
12) 인성교육을 위해 시급히 개발해야 할 자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2
13) 인성교육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할 사업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3
14)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3
15) 모든 교과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4
16) 교사들의 수업 및 생활지도 방법 개선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105
17) 학생 평가 방식을 특성과 적성 위주로 기술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5
18) 예체능 교육의 확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6
19) 대학입시에서 인성요소를 반영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6
20) 인성교육을 정규교과로 도입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7
21) 부모 대상 인성교육 확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8
22) 인성교육 전문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8
23) 외부 전문가의 양성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9
24) 취직이 인성교육 이수 실적 반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10
4. 사회단체 111
1) 인실련 회원단체 설립형태 111
2) 인성교육에 대한 의견 112
3) 회원단체가 생각하는 “인성교육”의 개념(복수응답) 113
4) 회원단체가 수행하는 인성교육 사업 114
5) 회원단체 목적사업비 주요 재원 115
6) 회원 단체의 인성교육 주요 사업대상 116
7) 인성교육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사업 비중 117
8) 인실련 가입 주요 목적 118
9) 인성교육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큰 애로 사항 119
10) 인성교육 사업 재원 확보 수단 120
11) 회원단체의 인성교육 사업관련 연간 예산 규모 121
12) 외부에서 지원받는 예산규모 122
13) 인실련과 회원단체의 바람직한 사업 연계 형태 123
14) 우선적으로 추진할 사업영역 두 가지 124
15) 인실련의 주요 사업 대상 125
16) 인실련 우선 과제 126
17)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우선 추진 과제 127
Ⅳ. 인성교육 우수 실천사례 131
1. 인성교육 실천 우수 프로그램 131
1) [대전 인실련]의 ‘칭찬운동 범시민 계몽운동’ 131
2) 대한민국청소년총연합회의 ‘(포럼)입학사정관 제도에서 “인성”의 긍정적 영향과 발전과제’ 133
3) [대한적십자사]의 ‘다문화 기족 멘토링 활동’ 134
4) [사)밝은 청소년]의 ‘밝은 청소년 나!나!아! 인성교육’ 135
5) [푸른인터넷네티즌연대]의 ‘가자! 미래로 공모전’ 136
6) [한국예술심리상담협회] ‘위기청소년 대상 [통합예술치료 인성교육 프로그램]’ 137
7) [(사)한국교사연극협회]의 ‘한국청소년연극축제 및 창작극제’ 138
8) [(사)한국성품협회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좋은 성품으로 행복한 자녀 진로를 코칭하는 [부모성품리더십 프로그램] 139
9)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의 ‘인문다도 대회’ 140
10) [홍대부속고등학교]의 ‘학생 언어문화 개선 프로그램’ 141
11) [경기과학고등학교]의 ‘공부해서 남주기 프로젝트’ 142
12) [노원구청]의 ‘마을공동체 복원 및 “마을이 학교다!” 운동’ 143
13) [서울KYC(한국청년연합)]의 ‘서울한양도성 마을커뮤니티’ 144
14) [성균관대학교 성균인성교육센터]의 ‘마음에 새기는 고전’ 145
15) 송도고등학교의 ‘인성교육 인증제’ 147
2. 시사점 148
Ⅴ. 결론 및 제언 152
1. 요약 및 결론 152
2. 과제 및 제언 154
가.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54
나. 제언 158
참고문헌 170
[부록 1] 인성교육에 관한 설문지(학생/교사/학부모) 174
[부록 2] [세미나 자료집]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의 인식 183
Ⅰ. 인성교육 186
Ⅱ. 인성교육의 내용 188
1. 태아심리와 인성교육 188
2. 부모 양육태도와 학교교육의 인성교육 189
3. 조망수용능력과 인성교육 191
Ⅲ.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의 인식분석 193
1.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 대상 193
Ⅳ. 서술형 설문조사 비교 211
Ⅴ. 연구논의 213
Ⅵ. 범국민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215
주제 1 토론.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의 인식 217
[토론원고]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 오성삼 218
인성교육활성화를 위한 인실련의 역할 224
[참고자료]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정관 268
주제 2 토론.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의 인식 281
인성교육활성화를 위한 인실련의 역할 / 여한구 282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오원균 295
판권기 303
[표Ⅱ-1] DeSeCo의 핵심 역량의 하위 요소 40
[표Ⅱ-2] 핵심역량을 교육과정에 반영 중인 국가들 41
[표Ⅱ-3] IEA ICCS 2009의 시민성 및 시민의식 개념 구조 46
[표Ⅱ-4] 기존의 도덕수업과 새로운 교육과정이 반영된 도덕 수업의 비교 50
[표Ⅱ-5] 2009 개정 교육과정 내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성격과 내용 52
[표Ⅲ-1]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62
[표Ⅲ-2] “인성”에 대해서 가장 가깝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 63
[표Ⅲ-3] “인성”에 대해서 가장 가깝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 두 개 선정 64
[표Ⅲ-4] 인성교육의 현황에 대한 평가 65
[표Ⅲ-5]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 67
[표Ⅲ-6] 인성교육의 덕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68
[표Ⅲ-7]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68
[표Ⅲ-8]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 69
[표Ⅲ-9] 인성교육을 위해 학교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할 내용 70
[표Ⅲ-10] 인성교육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자료 70
[표Ⅲ-11] 인성교육 관련 민간단체 등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할 인성교육 사업 71
[표Ⅲ-12]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우선 과제 72
[표Ⅲ-13]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의견, 빈도 73
[표Ⅲ-14] “인성”에 대해서 가장 가깝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 73
[표Ⅲ-15]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견 74
[표Ⅲ-16] 학교폭력 현상은 인성 교육이 미흡한데 그 주요 원인이 있다는데 대한 의견 75
[표Ⅲ-17] 인성교육 강화로 학교폭력 현상을 줄일 수 있다는데 대한 의견 75
[표Ⅲ-18] 민간단체 등 외부 전문기관의 인성교육 실천 노력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 76
[표Ⅲ-19]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에 대한 의견 77
[표Ⅲ-20] 인성교육의 덕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의견 79
[표Ⅲ-21]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제에 대한 의견 80
[표Ⅲ-22]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 81
[표Ⅲ-23] 인성교육을 위해 선생님들이 주안점을 두어야 할 과제에 대한 의견 82
[표Ⅲ-24] 인성교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자료에 대한 의견 82
[표Ⅲ-25] 민간단체 등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할 인성교육 사업에 대한 의견 83
[표Ⅲ-26] 학생의 진로선택 기회 확대를 위한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의견 84
[표Ⅲ-27] 모든 교과에서 인성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 84
[표Ⅲ-28] 교사들의 수업 방법 및 생활지도 방법의 혁신에 대한 의견 85
[표Ⅲ-29] 학생 평가 방식을 특성이나 적성 위주로 기술하는데 대한 의견 86
[표Ⅲ-30] 예능 및 체육 교육의 확대에 대한 의견 87
[표Ⅲ-31] 대학교 입학사정에 인성교육 이수 결과를 반영하는 것에 대한 의견 88
[표Ⅲ-32] 초ㆍ중ㆍ고등학교 인성교육을 정규 교과로 도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88
[표Ⅲ-33] 부모 대상 인성교육 참여 기회 확대에 대한 의견 89
[표Ⅲ-34] 인성교육 전문교사 양성에 대한 의견 90
[표Ⅲ-35] 인성교육 외부 전문가 양성에 대한 의견 90
[표Ⅲ-36] 직장 취직 선발 시 인성교육 이수 실적 반영에 대한 의견 91
[표Ⅲ-37] 설문지 기타 의견 92
[표Ⅲ-38]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94
[표Ⅲ-39] “인성”에 대해서 가장 가깝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 95
[표Ⅲ-40]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견 96
[표Ⅲ-41] 학교폭력 현상은 인성 교육이 미흡한데 그 주요 원인이 있는데 대한 인식 96
[표Ⅲ-42] 인성교육을 강화로 학교폭력 현상을 줄일 수 있다는데 대한 의견 97
[표Ⅲ-43] 학교 이외의 민간단체 등 외부 전문기관의 인성교육 실천 노력이 중요하다는데 대한 의견 98
[표Ⅲ-44]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는 중요 원인에 대한 의견 98
[표Ⅲ-45] 인성교육의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견 99
[표Ⅲ-46]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에 대한 의견 100
[표Ⅲ-47]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에 대한 의견 101
[표Ⅲ-48] 인성교육을 위해 선생님들이 어떤 내용에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 102
[표Ⅲ-49] 인성교육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자료에 대한 의견 102
[표Ⅲ-50] 인성교육 관련 민간단체 등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할 인성교육 사업에 대한 의견 103
[표Ⅲ-51] 학생의 진로선택 기회 확대를 위한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의견 104
[표Ⅲ-52] 모든 교과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데 대한 의견 104
[표Ⅲ-53] 교사들의 수업 방법 및 생활지도 방법의 혁신에 대한 의견 105
[표Ⅲ-54] 학생 평가 방식을 특성이나 적성 위주로 기술하는데 대한 의견 105
[표Ⅲ-55] 예능 및 체육 교육의 확대에 대한 의견 106
[표Ⅲ-56] 대학교 입학사정에 인성교육 이수 결과 반영에 대한 의견 107
[표Ⅲ-57] 초ㆍ중ㆍ고등학교 인성교육을 정규 교과로 도입하는데 대한 의견 107
[표Ⅲ-58] 부모 대상 인성교육 참여 기회 확대에 대한 의견 108
[표Ⅲ-59] 인성교육 전문교사 양성에 대한 의견 109
[표Ⅲ-60] 인성교육 외부 전문가 양성에 대한 의견 109
[표Ⅲ-61] 직장 취직 선발 시 인성교육 이수 실적 반영에 대한 의견 110
[그림Ⅱ-1] DeSeCo 핵심역량 개념의 구성 39
[그림Ⅱ-2] DeSeCo 핵심역량 개념의 구성 39
[그림Ⅱ-3]/[그림Ⅱ-2] 인지적 역량 = 전통적 교육의 목표 43
[그림Ⅱ-4]/[그림Ⅱ-3] 비인지적 역량 = 삶의 질 결정 요인들 44
[그림Ⅲ-1] 인실련 회원단체 설립형태 111
[그림Ⅲ-2] 인성교육의 중요성 공감 112
[그림Ⅲ-3] 인성교육의 개념 및 의미 113
[그림Ⅲ-4] 인실련 회원단체의 인성교육 사업 내용 114
[그림Ⅲ-5] 인실련 회원단체 사업비 주요 재원 115
[그림Ⅲ-6] 인성교육 사업 주요 대상 116
[그림Ⅲ-7] 인성교육 직접 관련 주요 사업 비중 117
[그림Ⅲ-8] 인실련 가입 주요 목적 118
[그림Ⅲ-9] 인성교육 추진 애로사상 119
[그림Ⅲ-10] 인성교육 사업 재원 확보 수단 120
[그림Ⅲ-11] 인실련 회원단체 연간 예산 규모 121
[그림Ⅲ-12] 외부 지원 예산 규모 122
[그림Ⅲ-13] 인실련과 회원단체 간의 사업 연계 형태 123
[그림Ⅲ-14] 우선 추진 사업 영역 124
[그림Ⅲ-15] 인실련의 주요 사업 대상 125
[그림Ⅲ-16] 인실련의 우선 과제 126
[그림Ⅲ-17]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진행 과제 127
(표 1) 설문조사 대상 비교 193
그래프목차
그래프 1. 인성교육의 중요성 인식 194
그래프 2. 인성에 대한 이해 195
그래프 3. 인성교육 실천 195
그래프 4.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부재 196
그래프 5. 인성교육 강화와 학교폭력예방 197
그래프 6. 인성교육을 위한 외부 전문기관과 협조 197
그래프 7. 인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는 원인 198
그래프 8. 인성교육의 중요한 덕목 199
그래프 9. 인성교육의 강화를 위한 우선과제 200
그래프 10. 인성교육의 강화를 위한 정부의 과제 200
그래프 11. 인성교육의 강화를 위한 선생님들의 주안점 201
그래프 12. 인성교육을 우선 개발해야 할 자료 202
그래프 13. 외부 전문기관이 수행할 인성교육 사업 203
그래프 14. 자유학기제 운영 203
그래프 15. 모든 교육에서 인성교육 강화 204
그래프 16. 교사들의 교수 및 생활지도 방법 혁신 205
그래프 17. 학생평가 방식 특성 및 적성 위주 205
그래프 18. 예능 및 체육 교육의 확대 206
그래프 19. 대학교 입학사정에 인성교육 이수 결과 반영 207
그래프 20. 인성교육을 정규 교과로 도입 207
그래프 21. 부모대상 인성교육 참여기회 확대 208
그래프 22. 인성교육 전문교사 양성 209
그래프 23. 인성교육 외부 전문가 양성 209
그래프 24. 직장 취직 선발시 인성교육 반영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