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7
3. 연구의 한계 17
Ⅱ. 방과후 돌봄서비스 정의와 서비스 필요성 19
1. 방과후 돌봄서비스 정의 및 기대효과 19
2. 방과후 돌봄서비스 수요 증가 20
Ⅲ. 방과후 아이돌봄 지원사업 현황 및 평가 23
1. 지역아동센터 23
1) 사업개요 23
2) 사업운영 현황 25
3) 평가 36
2. 초등돌봄교실 38
1) 현황 38
2) 사업운영 현황 40
3) 평가 50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52
1) 사업개요 52
2) 사업운영 현황 55
3) 평가 67
4. 방과후 아이돌봄 지원사업 종합 평가 69
가. 대상의 중복문제 70
나. 서비스 내용의 중복문제 72
다. 부처간 사업격차 75
라. 부처간 연계 및 협업 부재 77
마. 가족관점과 아동?청소년 관점의 부재 77
Ⅳ. 방과후 아이돌봄 지원사업 개선방안 80
1. 방과후돌봄관련 입법 발의안 80
2. 정책방향 83
3. 개선방안 85
가.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 85
나. 서비스 연계 강화 87
다. 서비스 전달체계 90
참고문헌 92
부록 - 일본의 방과후돌봄 사례 - 96
Ⅰ. 방과후 아동플랜 97
1. 사업개요 97
2. ‘방과후 아동플랜’ 추진 사업 추진경위 97
3. 방과후 아동 클럽과 방과후 아동 교실 비교 98
4. 관계 법령 101
Ⅱ. 방과후 아동 교실 102
1. 방과후 아동 교실 개요 102
2. 실시 현황 103
3. 관련 법령ㆍ제언 등 104
Ⅲ. 방과후 아동건전육성사업 110
1. 방과후 아동건전육성사업 개요 110
2. 방과후 아동건전육성사업(방과후 아동클럽)의 실시 현황(2012년 5월 1일 현재) 111
3. 방과후 아동클럽 가이드라인 113
4. 방과후 아동클럽 관련 법령 주요 개정 사항 115
[표 Ⅲ-1] 지역아동센터 추진체계 24
[표 Ⅲ-2] 지역아동센터 운영주체 26
[표 Ⅲ-3] 학교급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수 28
[표 Ⅲ-4] 상황별 이용 아동 30
[표 Ⅲ-5] 보건복지부 방과후 활동지원 연도별 예산 추이 31
[표 Ⅲ-6]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지원 현황 32
[표 Ⅲ-7] 지역아동센터 1개소당 연간 총수입의 항목별 구성 33
[표 Ⅲ-8] 지역아동센터 기본프로그램 34
[표 Ⅲ-9] 종사자 배치기준 35
[표 Ⅲ-10] 시설장과 생활복지사의 자격기준 35
[표 Ⅲ-11] 종사자 현황 36
[표 Ⅲ-12] 방과후학교 개요 39
[표 Ⅲ-13]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구성 39
[표 Ⅲ-14] 시ㆍ도별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40
[표 Ⅲ-15] 시ㆍ도별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 운영 현황 42
[표 Ⅲ-16] 시ㆍ도별 토요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43
[표 Ⅲ-17] 시ㆍ도별 학년별 초등돌봄교실 이용 현황 44
[표 Ⅲ-18] 가정배경에 기초한 돌봄교실 참여 학생 구성 현황 45
[표 Ⅲ-19] 연도별 돌봄교실 예산지원 현황 46
[표 Ⅲ-20] 시ㆍ도별 초등돌봄교실 재정지원 현황 47
[표 Ⅲ-21] 초등돌봄교실 개요 48
[표 Ⅲ-22]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 개요 49
[표 Ⅲ-23] 초등돌봄교실 운영현황 50
[표 Ⅲ-2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시설 종류 및 지역별 현황 56
[표 Ⅲ-2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년별 참가 현황 57
[표 Ⅲ-26] 성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이용자 현황 57
[표 Ⅲ-27] 가족형태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이용자 현황 58
[표 Ⅲ-2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취약계층 대상별 현황(2012.12기준) 59
[표 Ⅲ-29] 2005~2013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중앙정부 예산변화 추이 60
[표 Ⅲ-3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형 운영모형 61
[표 Ⅲ-3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유형별 운영현황 62
[표 Ⅲ-32] 지역별 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 63
[표 Ⅲ-3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커리큘럼 64
[표 Ⅲ-3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편성시수 65
[표 Ⅲ-3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인력 및 역할 66
[표 Ⅲ-3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개요 66
[표 Ⅲ-37] 방과후 돌봄서비스 지원대상의 연령 70
[표 Ⅲ-38] 방과후 돌봄사업 이용대상 비교 및 개선방안 72
[표 Ⅲ-39] 사업별 서비스 내용 비교 73
[표 Ⅲ-40] 방과후 돌봄사업 주요 서비스내용 비교 및 개선방안 74
[표 Ⅲ-41] 서비스 운영시간 비교 및 개선방안 74
[표 Ⅲ-42] 서비스 운영인력 비교 및 개선방안 76
[표 Ⅲ-43] 3개 사업의 현황 비교(2012년) 79
[그림 Ⅲ-1]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수 25
[그림 Ⅲ-2]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수(2012년) 25
[그림 Ⅲ-3] 운영기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 26
[그림 Ⅲ-4]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수 추이 27
[그림 Ⅲ-5]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수 28
[그림 Ⅲ-6] 학교급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현황 29
[그림 Ⅲ-7] 연도별 특별관리 아동 수 29
[그림 Ⅲ-8] 연도별 정부보조금 지원 지역아동센터 수 추이 32
[그림 Ⅲ-9] 연도별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41
[그림 Ⅲ-10] 초등돌봄교실 참여학생수 변화(2007년-2010년 6월) 45
[그림 Ⅲ-11] 연도별 초등돌봄교실 교실 수 및 예산 지원 추이 46
[그림 Ⅲ-12] 연도별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 수 및 예산 지원 추이 47
[그림 Ⅲ-13]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 운영체계 49
[그림 Ⅲ-1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체계 55
[그림 Ⅳ-1] 가족-노동시장-학교-방과후돌봄의 유기적 연계 85
[그림 Ⅳ-2] 방과후 돌봄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91
[부록 표 1] 방과후 아동교실과 방과후 아동클럽 개요 99
[부록 표 2] 방과후 아동 교실과 방과후 아동클럽의 차이(도쿄도 복지보건국) 100
[부록 그림 1] 일본 방과후 아동플랜의 개요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