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6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9
1. 연구 내용 69
2. 연구 방법 72
제2장 복지 전달체계 개편의 필요성 및 정책 동향 84
제1절 복지 전달체계 개편 추진의 배경과 정책 추진 경과 85
1. 복지 전달체계의 개념과 구성 원칙 85
2. 복지 전달체계 개편 추진의 성과와 개선 과제 88
제2절 창의적 복지 전달체계 운영 지자체 사례 분석 94
1. 서울시 서대문구 94
2. 서울시 성동구 98
3. 서울시 노원구 101
4. 서울시 금천구 103
5. 경기도 남양주시 105
6. 전라북도 완주군 107
제3절 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과제 110
1. 복지 전달체계 개편 필요성 110
2. 개선 과제 112
제3장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직무 실태 분석 115
제1절 지자체의 복지 업무 수행 현황 분석 116
1. 지자체 복지담당 인력 현황 116
2. 읍ㆍ면ㆍ동의 업무 수행 현황 124
3. 본청 희망복지지원단의 업무 수행 현황 155
제2절 복지 전달체계 개선에 대한 의견 176
1. 전달체계 개선 과제에 대한 의견 176
2. 전달체계 개편 모형에 대한 의견 212
제3절 지자체 사례조사 결과 227
1. 인사ㆍ조직부서 227
2. 사회복지부서 국ㆍ과장 229
3. 읍ㆍ면ㆍ동장 및 복지담당 행정직 233
4. 읍ㆍ면ㆍ동 사회복지직 및 희망복지지원단 236
제4절 조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44
1. 읍ㆍ면ㆍ동의 업무 현황 244
2. 전달체계 개선의 필요성 및 과제 247
3. 개편 모형에 대한 의견 251
4.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현황의 특징과 고려사항 254
제4장 개편 모형: 시ㆍ구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263
제1절 기본 모형의 개요 264
1. 개편의 기본 방향 및 목표 264
2. 개편 모형 소개 269
제2절 복지기능 강화 방안 285
1. 서비스 지원 및 사례관리 286
2/3. 지역사회 협력기반 및 보호체계 298
제3절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를 위한 사회보장부문 연계ㆍ협력 방안 306
1. 사회보장부문 연계ㆍ협력 확대를 통한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기본방향 306
2. 사회보장부문 연계ㆍ협력 확대를 통한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추진방안 309
제5장 개편 모형: 군 지역 “희망복지지원단 및 보건연계 강화” 315
제1절 군 지역 복지부문 특성 분석 316
1. 군 지역 현황 및 특성 316
2. 군 지역 보건복지 전달체계 문제 323
제2절 군 지역의 복지기능 강화 방안 325
1. 희망복지지원단 강화 325
2. 통합사례관리 업무 강화 327
3. 읍ㆍ면 지역 복지기능 강화 방안 330
4. 집중관리 대상: 노인 및 다문화가족 337
제3절 군 지역 보건부문 협력 강화 방안 340
1. 보건소 업무 현황 340
2. 보건ㆍ복지 연계 필요성 및 문제점 343
3. 연계 방안 346
제6장 개편 추진방안: 지자체 복지 인력의 배치 및 운영 351
제1절 인력 소요 산출안 352
1. 복지담당 인력 소요 산출 방법 352
2. 인력산출 모형 및 과정 354
제2절 시간제 지자체 복지인력 운용 방안 371
1. 시간제 복지공무원 운용 필요성 371
2. 국내 공공부문의 시간제 근로 현황 373
3. 외국의 시간제 공무원 운용 실태 376
4. 시간제 복지공무원 운용 방안 380
5. 시간제 민간인력 운용 방안 387
제7장 개편 추진방안: 지자체 복지-일반행정-주민자치의 조정 및 조화 393
제1절 주민자치와 복지의 상생 방안 394
1. 지역복지를 통한 주민자치 강화 필요성 394
2. 민간의 참여 확대 방안 396
3. 민관협력 강화 방안 396
제2절 동 주민센터 일반민원행정 기능의 변화 필요성과 개편안 398
1. 동 주민센터 일반민원행정 기능의 변화 필요성 398
2. 동 주민센터 일반민원행정 기능의 개편안 400
제3절 최일선 행정기관의 설치 단위 검토 412
1. 동의 법적 토대 및 동 행정구역 통합 추진 412
2. 동의 규모 변화 및 인구ㆍ면적 현황 414
3. 동 통폐합의 장ㆍ단점 418
4. 동 통합의 사례 421
5. 소규모 동 통ㆍ폐합 추진 과정 423
6. 동 통ㆍ폐합 운영의 추진방안 425
7. 동 통ㆍ폐합에 있어서 중앙정부 관여의 한계 427
제8장 개편 추진방안: 지자체 본청 기능 및 조직 429
제1절 본청 복지부서의 현황 분석 430
1. 본청 복지부서의 조직구조 430
2. 시ㆍ군ㆍ구 본청 복지부서의 조직구성 원리와 내용 434
3. 시ㆍ군ㆍ구 본청 복지부서의 업무 분석 437
제2절 본청 복지기능의 강화ㆍ조정 방안 440
1. 읍ㆍ면ㆍ동 복지 허브화에 따른 시ㆍ군ㆍ구 복지부서 개편 방향 440
2. 시ㆍ군ㆍ구 본청의 복지부서 개편방안 442
3/2. 통합조사관리 업무 개편 방안 449
4/3. 희망복지지원단 운영과 통합사례관리 업무 조정방안 452
제9장 결론 및 정책제언 456
참고문헌 468
〈표 1-1-1〉 지방자치단체 복지부문의 예산 및 인력 현황 65
〈표 1-1-2〉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담당 인력 현황 65
〈표 1-2-1〉 조사 유형별 대상 및 방법 72
〈표 1-2-2〉 읍ㆍ면ㆍ동 복지담당 공무원 복지직무 실태 조사의 응답(분석포함)사례 현황 74
〈표 1-2-3〉 시ㆍ군ㆍ구 조직인사부서 및 사회복지부서 전달체계 개편 의견 조사의 응답 지자체 현황 76
〈표 1-2-4〉 희망복지지원단 직무 실태 조사의 응답 지자체 현황 77
〈표 1-2-5〉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단축형) 80
〈표 2-1-1〉 사회복지부문의 역할 변화 비교 87
〈표 2-1-2〉 전달체계 개편 추진의 성과ㆍ한계ㆍ개선과제 90
〈표 3-1-1〉 읍ㆍ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의 전체 근무자 및 복지담당 공무원 현황 118
〈표 3-1-2〉 복지담당 공무원 인원수별 동 주민센터 및 읍ㆍ면 사무소의 분포 120
〈표 3-1-3〉 인구 및 복지대상자 현황(1개 읍ㆍ면ㆍ동 평균) 121
〈표 3-1-4〉 읍ㆍ면ㆍ동 복지담당공무원 1인당 인구수 및 기초보장수급자 수 122
〈표 3-1-5〉 읍ㆍ면ㆍ동 사회복지직 공무원 1인당 인구수 및 기초보장수급자 수 123
〈표 3-1-6〉 읍ㆍ면ㆍ동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124
〈표 3-1-7〉 읍ㆍ면ㆍ동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직무유형별 업무 수행 시간 126
〈표 3-1-8〉 읍ㆍ면ㆍ동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복지사업 부문별 수행량 분석 129
〈표 3-1-9〉 읍ㆍ면ㆍ동의 1주일간 복지민원 건수 131
〈표 3-1-10〉 내방민원 상담 실시 현황: 1주일간 총 수행건수 133
〈표 3-1-11〉 내방민원 상담 실시 현황: 건당 소요시간 및 필요시간 135
〈표 3-1-12〉 방문 상담 실시 현황: 1주일간 총 수행건수 136
〈표 3-1-13〉 방문 상담 실시 현황: 건당 소요시간 138
〈표 3-1-14〉 서비스 필요 대상자 중 방문 상담 실시 비율 139
〈표 3-1-15〉 방문 상담의 대상 선정기준 140
〈표 3-1-16〉 전체 요청 민원 대비 추가적인 서비스 지원 필요 비율 141
〈표 3-1-17〉 추가적인 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사례 중 단순 서비스연계,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사례 비율 142
〈표 3-1-18〉 추가적인 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사례에 대한 대응 143
〈표 3-1-19〉 향후 강화되어야 할 읍ㆍ면ㆍ동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수행 업무에 대한 의견 144
〈표 3-1-20〉 보호ㆍ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욕구ㆍ문제 유형 145
〈표 3-1-21〉 보호ㆍ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욕구ㆍ문제 유형의 지역별 비교(첫 번째 의견 기준) 146
〈표 3-1-22〉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욕구ㆍ문제 유형 147
〈표 3-1-23〉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욕구ㆍ문제 유형의 지역별 비교(첫번째 의견 기준) 148
〈표 3-1-24〉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 중 업무부담(스트레스)이 가장 큰 업무(사회복지직 응답) 149
〈표 3-1-25〉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 중 업무부담(스트레스)이 가장 큰 업무(복지담당 행정직 응답) 150
〈표 3-1-26〉 사회복지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복지담당 행정직 응답) 151
〈표 3-1-27〉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직무 스트레스(종합) 152
〈표 3-1-28〉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직무 스트레스(세부 척도) 153
〈표 3-1-29〉 희망복지지원단의 인력 현황 161
〈표 3-1-30〉 통합사례관리 담당 인원 세부 현황 162
〈표 3-1-31〉 희망복지지원단 근무자의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163
〈표 3-1-32〉 희망복지지원단 담당공무원의 세부업무별 시간 비중(희망복지지원단 단장 응답) 164
〈표 3-1-33〉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의 충실한 수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시간 비중(희망복지지원단 단장 응답) 165
〈표 3-1-34〉 통합사례관리 담당자의 세부업무별 시간 비중(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응답) 166
〈표 3-1-35〉 통합사례관리 수행건수 167
〈표 3-1-36〉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의 기준 168
〈표 3-1-37〉 통합사례관리 소요기간 분포(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응답) 169
〈표 3-1-38〉 필요한 대상 대비 현재 통합사례관리 수행 비율(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응답) 169
〈표 3-1-39〉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개편에서 강회되어야 할 본청 희망지원단 업무 170
〈표 3-1-40〉 읍ㆍ면ㆍ동 사회복지직 업무 중 향후 보다 강화되어야 할 업무(희망복지지원단 단장 응답) 171
〈표 3-1-41〉 보호ㆍ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욕구ㆍ문제 유형(희망복지지원단 단장 응답) 172
〈표 3-1-42〉 희망복지지원단에서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큰 욕구ㆍ문제 유형 173
〈표 3-1-43〉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욕구ㆍ문제 유형 175
〈표 3-2-1〉 복지행정 부서 인력소요에 대한 의견(조직인사부서 응답) 178
〈표 3-2-2〉 복지행정 부서 인력소요에 대한 의견(복지부서 국장 응답) 179
〈표 3-2-3〉 읍ㆍ면ㆍ동 복지업무 담당자 배치에 대한 의견(조직인사부서 응답) 180
〈표 3-2-4〉 읍ㆍ면ㆍ동 복지인력 추가 배치 시 필요 직렬(조직인사부서 응답) 180
〈표 3-2-5〉 복지 전달체계 개선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장애가 큰 요인(동 사회복지직 응답) 181
〈표 3-2-6〉 복지 전달체계 개편 장애요인(조직인사부서 응답) 182
〈표 3-2-7〉 복지 전달체계 개편 장애요인(복지부서 국장 응답) 183
〈표 3-2-8〉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필요한 사항(동 사회복지직 응답) 186
〈표 3-2-9〉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필요한 사항(복지담당 행정직 응답) 188
〈표 3-2-10〉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필요한 사항(희망복지지원단 근무자 응답) 190
〈표 3-2-11〉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필요한 사항(조직인사부서 응답) 192
〈표 3-2-12〉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필요한 점(복지부서 국장 응답) 194
〈표 3-2-13〉 복지담당 인력의 사기진작,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대책(동 사회복지직 응답) 196
〈표 3-2-14〉 복지업무 수행 인력의 사기진작, 근무여건 개선 대책(조직인사부서 응답) 197
〈표 3-2-15〉 사회복지직 및 행정직의 복지업무 수행 인력의 사기진작ㆍ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대책(복지부서 국장 응답) 199
〈표 3-2-16〉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직의 사기진작, 근무역량강화, 복지업무 동기를 위한 대책(복지 담당 행정직 응답) 200
〈표 3-2-17〉 지자체별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한 대책(조직인사부서 응답) 201
〈표 3-2-18〉 복지 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조직ㆍ인사제도 차원에서 모색하는 대책(복지부서국장 응답) 202
〈표 3-2-19〉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읍ㆍ면ㆍ동장 복지행정 교육 필요성(조직인사부서 응답) 203
〈표 3-2-20〉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읍ㆍ면ㆍ동장 복지행정 운영지침 마련 필요성(조직인사부서 응답) 204
〈표 3-2-21〉 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읍ㆍ면ㆍ동장 복지행정 성과관리체계 운영 필요성(조직인사부서 응답) 205
〈표 3-2-22〉 읍ㆍ면ㆍ동 복지행정 성과관리체계 필요성(복지부서 국장 응답) 206
〈표 3-2-23〉 '동'의 적정 인구 규모 및 면적에 대한 의견(조직인사부서 응답) 207
〈표 3-2-24〉 적정 인구ㆍ면적 이하 동 주민센터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조직인사부서 응답) 207
〈표 3-2-25〉 과거 동 주민센터 통합 경험 여부(조직인사부서 응답) 208
〈표 3-2-26〉 동 주민센터 통합의 장점(조직인사부서 응답) 208
〈표 3-2-27〉 동 주민센터 통합의 단점(조직인사부서 응답) 209
〈표 3-2-28〉 동 주민센터 통합관련 건의사항(조직인사부서 응답) 209
〈표 3-2-29〉 "인구 1만명 이상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강화" 계획 수립 여부(조직인사부서 응답) 210
〈표 3-2-30〉 "인구 1만명 이상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강화" 수행시 애로사항(조직인사부서 응답) 210
〈표 3-2-31〉 거점, 통합형 시범사업 참여의향 211
〈표 3-2-32〉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13
〈표 3-2-33〉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214
〈표 3-2-34〉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대안의 적절성(조직인사부서 응답) 215
〈표 3-2-35〉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기능보강형 대안의 실현가능성(조직인사부서 응답) 217
〈표 3-2-36〉 동 주민센터 개편모형 대안별 적절성(복지부서 국장 응답) 219
〈표 3-2-37〉 동 주민센터 개편모형 대안별 실현가능성(복지부서 국장 응답) 220
〈표 3-2-38〉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희망복지지원단 응답) 221
〈표 3-2-39〉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희망복지지원단 응답) 222
〈표 3-2-40〉 읍ㆍ면 사무소 개편안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223
〈표 3-2-41〉 읍ㆍ면 사무소 개편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223
〈표 3-2-42〉 희망복지지원단 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강화 위한 희망복지지원단 분소 운영 대안 적절성(복지부서 국장 응답) 224
〈표 3-2-43〉 희망복지지원단 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강화 위한 희망복지지원단 분소 운영 대안 실현가능성(복지부서 국장 응답) 225
〈표 3-2-44〉 희망복지지원단 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강화와 관련한 방안들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226
〈표 3-4-1〉 읍ㆍ면ㆍ동 복지담당공무원 1인당 인구수 및 기초보장수급자 수 244
〈표 3-4-2〉 읍ㆍ면ㆍ동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업무 수행 비중(전체 근무시간 대비 비율) 245
〈표 3-4-3〉 내방민원 상담의 세부 유형별 비중(전체 내방민원 상담 총량 대비 비율) 246
〈표 3-4-4〉 복지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필요 사항 249
〈표 3-4-5〉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의 적절성 및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252
〈표 3-4-6〉 읍ㆍ면 사무소 개편안의 적절성 및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253
〈표 4-1-1〉 개편의 기본 구도 266
〈표 4-1-2〉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개편의 목표 268
〈표 4-1-3〉 개편 동 주민센터의 주요 서비스 내용 280
〈표 4-1-4〉 복지 전달체계(동 주민센터) 개편 전후 비교 281
〈표 4-2-1〉 동 복지 허브화 유형별 통합사례관리 역할 296
〈표 4-2-2〉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별 본청 희망복지지원단의 역할 297
〈표 4-3-1〉 주민센터 개편 모형별 고용&복지 영역 연계 가능성 및 인력 배치 규모 311
〈표 4-3-2〉 주민센터 개편 모형별 보건&복지 영역 연계 가능성 및 인력 배치 규모 312
〈표 4-3-3〉 주민센터 개편 모형별 주거&에너지(환경) 영역 연계 가능성 및 인력 배치 규모 313
〈표 5-1-1〉 농촌 인구의 불균형화 추이 317
〈표 5-1-2〉 군 지역의 노인 독거가구 수 변화 317
〈표 5-1-3〉 군 지역의 조손 가구 수 변화 318
〈표 5-1-4〉 경기도의 지역별 통행수단 분담률(2006) 319
〈표 5-1-5〉 경기도 도시 지역과 농어촌 지역 버스운행 실태 319
〈표 5-1-6〉 사망원인별 표준화 사망률로 비교한 군 지역과 구 지역의 건강수준 321
〈표 5-1-7〉 농어업인과 비농어업인의 연령별 만성질환 유병률 322
〈표 5-2-1〉 군 지역의 희망복지지원단 개편 방안 325
〈표 5-2-2〉 군 지역 통합사례관리업무의 과정별 기관 간 역할범위 329
〈표 5-2-3〉 인구밀도를 활용한 도ㆍ농간 인구밀도 차이 333
〈표 5-2-4〉 농어촌 노인가구빈곤율(중위 50% 미만) 337
〈표 5-2-5〉 농어촌 다문화가족분포(2012년) 338
〈표 5-2-6〉 다문화가족의 자녀수 분포(2012년) 338
〈표 5-3-1〉 보건기관 설치 현황 340
〈표 5-3-2〉 건강증진 포괄보조금 342
〈표 5-3-3〉 보건소 유형별 보건의료서비스 관련 업무의 실제 투입인력 수 345
〈표 6-1-1〉 동 주민센터의 복지담당 공무원 소요인력 산출 결과 357
〈표 6-1-2〉 읍 사무소의 복지담당 공무원 소요인력 산출 결과 358
〈표 6-1-3〉 면 사무소의 복지담당 공무원 소요인력 산출 결과 363
〈표 6-1-4〉 동 주민센터 통합형ㆍ거점형의 복지담당 공무원 소요인력 산출 근거 365
〈표 6-1-5〉 동 주민센터 부분거점형의 복지담당 공무원 소요인력 산출 근거 367
〈표 6-1-6〉 동 주민센터 개편 모형별 소요인력 비교 368
〈표 6-1-7〉 읍 사무소 및 면 사무소의 소요인력 비교 368
〈표 6-1-8〉 군 지역 희망복지지원단 소요인력 산출 근거 370
〈표 6-2-1〉 행정직 공무원의 시간제 근무 전환 의향 372
〈표 6-2-2〉 시간제 근무 시범실시 전후 비교 374
〈표 6-2-3〉 시간제 전환 공무원의 직군 분포(2010.11월 통계) 374
〈표 6-2-4〉 공공기관 시간제 근로 추진실적(2013년 1/4분기) 375
〈표 6-2-5〉 공공기관의 기관유형별 시간제 근로 추진실적 376
〈표 6-2-6〉 영국 국가공무원의 전일제 및 시간제 고용 추이 377
〈표 6-2-7〉 영국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고용형태별 성별 시간제 비율(2013. 3.31 기준) 378
〈표 6-2-8〉 영국 국가공무원 성별 직급별 시간제 고용(2012년) 378
〈표 6-2-9〉 영국 국가공무원의 부처별 성별 시간제 고용(2013.3.31 기준) 379
〈표 6-2-10〉 영국 중앙공무원 부처별 성별 총인원 및 FTE 기준(2013.3.31. 기준) 383
〈표 6-2-11〉 영국 잉글랜드 초ㆍ중ㆍ특수학교의 정규직 시간제 교사 비율 추이 384
〈표 6-2-12〉 읍ㆍ면ㆍ동 사회복지담당의 사무분장 내역중 시간제 공무원 적합 직무 386
〈표 6-2-13〉 각 부처 복지사무의 관련 민간인력 현황과 계획 389
〈표 7-2-1〉 최근 5년간 복지영역 증가 399
〈표 7-2-2〉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담당 인력(2010.6월 기준) 400
〈표 7-2-3〉 서대문구 동 주민센터 직원 수와 민원사무 총수 401
〈표 7-2-4〉 서대문구 동 주민센터 구성(2013.7월 기준) 402
〈표 7-2-5〉 동 주민센터의 직능단체와의 회의개최 일정 사례 405
〈표 7-2-6〉 복지업무 효율화를 위한 업무분장(안) 407
〈표 7-2-7〉 동 복지팀의 역할 408
〈표 7-3-1〉 광역자치단체 유형별 동의 인구 및 면적 417
〈표 7-3-2〉 광역자치단체별 인구 1만명 이하 동의 인구 및 면적 418
〈표 7-3-3〉 행정구역의 통합과 분절의 비교 420
〈표 8-1-1〉 기초자치단체 유형별ㆍ규모별 복지부서의 현황분석 대상 430
〈표 8-1-2〉 희망복지지원단(팀)의 조직구성 방식 436
〈표 8-1-3〉 사회복지업무 현황(2013.2월 현재) 437
〈표 8-1-4〉 복지 급여ㆍ서비스의 신청 및 제공기관 438
〈표 8-1-5〉 업무 절차에 따른 시ㆍ군ㆍ구 지방자치단체 복지업무의 현황 439
〈표 8-2-1〉 시ㆍ군ㆍ구 본청의 복지업무 유형 441
〈표 8-2-2〉 시ㆍ군ㆍ구 본청 복지기획ㆍ조정 담당부서 및 인력 구성 446
〈표 8-2-3〉 시ㆍ군ㆍ구 본청의 복지운영지원과의 인력 구성(안) 448
〔그림 1-2-1〕 조사 유형별 주요 내용 및 결과 활용방안 73
〔그림 2-1-1〕 복지 전달체계의 기본 구조 86
〔그림 4-2-1〕 읍ㆍ면ㆍ동 복지네트워크 운영체계 305
〔그림 5-1-1〕 도시와 군 지역 인구추세 및 고령화 비율 316
〔그림 5-1-2〕 농어가 소득 현황 318
〔그림 5-1-3〕 농어촌버스 수송실적 변화추이 319
〔그림 5-1-4〕 농어촌 버스 개선에 따른 희망사항 320
〔그림 5-1-5〕 전국의 시ㆍ군ㆍ구별 조사망률 및 표준화사망률 변화 추이 320
〔그림 5-1-6〕 지역별 유병률의 연도별 추이 321
〔그림 5-1-7〕 우리나라의 농작업 재해율 322
〔그림 5-3-1〕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 의뢰ㆍ회신서 344
〔그림 5-3-2〕 서대문구 방문간호사 동 주민센터 배치 347
〔그림 5-3-3〕 양평군 행복돌봄과 조직 348
〔그림 5-3-4〕 부산 반송지역의 보건복지 통합 형태 349
〔그림 6-2-1〕 영국의 전체 임금근로자 직종별 성별 시간제 비율(2012년 2분기) 376
〔그림 6-2-2〕 일반직 시간제 공무원 제도 도입 시 풀어야 할 인력관리 사항들 382
〔그림 6-2-3〕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세부업무별 비중 분포 385
〔그림 6-2-4〕 복지 전달체계 연계 모형(동 주민센터 사례) 390
〔그림 7-3-1〕 동의 규모 변화(1999-2013) 415
〔그림 7-3-2〕 특별ㆍ광역시와 도별 동의 규모 변화 415
〔그림 7-3-3〕 시도별 과소동 현황 비교 417
〔그림 7-3-4〕 부산진구의 동 행정구역 421
〔그림 7-3-5〕 동 통ㆍ폐합 추진과정 424
〔그림 8-1-1〕 대도시 자치구 본청의 복지부서 조직구조(2013.5.31) 431
〔그림 8-1-2〕 중ㆍ소도시 시 본청의 복지부서 조직구조(2013.5.31) 432
〔그림 8-1-3〕 농어촌 군 본청의 복지담당 조직 433
〔그림 8-1-4〕 시ㆍ군ㆍ구 복지담당 행정조직의 구조 434
〔그림 8-2-1〕 읍ㆍ면ㆍ동 복지기능 강화에 따른 시ㆍ군ㆍ구 복지부서 구성 원리 443
〔그림 8-2-2〕 시ㆍ군ㆍ구 복지사업의 절차별 업무 조정 방안 444
〔그림 8-2-3〕 복지운영지원과의 조직 및 업무분장(안) 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