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아시아 근대 역사학의 탄생이진일ㆍ근대 국민국가의 탄생과 ‘국사’(national history)스다 쓰토무ㆍ일본 근세사회에 있었던 ‘국사’의 맹아정현백ㆍ일본 근대 역사학의 형성과 서구 역사학의 영향 그리고 개화기 조선스젠궈ㆍ중국 근대 역사학의 형성에 관한 논의도면회ㆍ한국에서 근대적 역사 개념의 탄생이신철ㆍ한국 근대 역사주체의 형성과 근대 역사학의 태동?근대 역사학의 새로운 이해를 위한 시론(試論)Ⅱ. 근대 교육제도의 도입과 역사교육이규수ㆍ근대 일본의 학제 형성과 역사 지식의 제도화김지훈ㆍ중화민국 초기 중국의 학제개편과 역사교육구희진ㆍ대한제국 전반기 ‘국민의기(國民義氣)’의 고취와 국민교육Ⅲ. 한국 근대의 역사인식 변화김종복ㆍ대한제국기 역사서의 고대사 인식과 유교적 사유체계의 변동조성산ㆍ근대전환기 중화주의의 위기와 조선사 인식이신철ㆍ『동국사략』(현채)의 당대사 역술과 서술을 통해 본 한국 근대 역사학의 ‘국민 만들기’김종복ㆍ유인식(柳寅植)의 『대동사(大東史)』를 통해 본 정통론적 역사인식의 근대적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