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Ⅰ. 연구의 개요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수행 체계도 12
Ⅱ. 스마트 강원 2018과 민간투자 13
1. 개요 13
2. 전체 시스템 구성 15
2.1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 16
2.2 고품질 스마트서비스시스템 구축 17
2.3 지역특징을 살린 스마트콘텐츠 구축 19
2.4 지역경쟁력강화 소프트파워 구축 20
3. 민간기업의 올림픽 및 사회 참여(투자) 현황 21
3.1 해외 사례 21
3.2 국내 사례 24
3.3 민간투자 관련 법령 30
4. 민간투자과제 선별 31
Ⅲ. 민간기업 활용방안 32
1. 민간투자 사업 32
1.1 기본 인프라 32
1.2 핵심서비스 38
2. 기업참여에 대한 법적/제도적 문제 분석 45
2.1 스폰서쉽 45
2.2 매복마케팅 55
Ⅳ. 민간투자 기반 올림픽 공공정보서비스 구축방안 59
1. 올림픽 개최이전 59
1.1 민간투자 사업의 단계적 구현 59
1.2 IT 트렌드를 반영한 스마트강원 2018의 업그레이드 60
1.3 정보 격차 해소 추진 60
1.4 계절적 요인 확인 60
2. 올림픽 개최기간 61
2.1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대책마련 61
2.2 물리적인 기기파손에 대비 61
2.3 올림픽 기간 중 방문객의 요구에 맞춘 콘텐츠 업데이트 61
3. 올림픽 개최이후 62
3.1 활용도 극대화를 위한 방안 마련 62
3.2 기술의 변화를 반영한 투자 62
3.3 스마트 서비스의 유산화 62
Ⅴ.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판권기 2
[표 Ⅱ-1] 스마트강원 구현방안의 핵심과제 목록(최종안) 15
[표 Ⅲ-1] 국내에 존재하는 면세점의 종류(2001년 말 기준) 39
[표 Ⅲ-2] 스포츠 스폰서쉽의 발전과정 47
[표 Ⅲ-3] 소치동계올림픽 스폰서십 현황 48
[표 Ⅲ-4] 런던올림픽 TOP, LP 프로그램 참여 기업 49
[표 Ⅲ-5] 2012 런던올림픽 TOP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50
[표 Ⅲ-6] 2010 밴쿠버 올림픽 스폰서십 참가기업 51
[표 Ⅲ-7] 베이징 올림픽 후원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 54
[그림 Ⅱ-1] '스마트 강원 2018' 추진체계 14
[그림 Ⅱ-2] 매쉬업 개념을 활용한 강원도의 새로운 서비스체계 틀 17
[그림 Ⅱ-3] 런던올림픽 민간투자 공사 현장 21
[그림 Ⅱ-4] Serge Ferrari 민간투자 모습 22
[그림 Ⅱ-5] 민간기업 Doublet의 올림픽 활용모습 및 Boublet 홈페이지 23
[그림 Ⅱ-6] 민간기업 Gymnova 제품을 활용한 런던올림픽 체조경기장 모습 24
[그림 Ⅱ-7] <위> 디지털뷰 화면 <아래> 디지털뷰 관리센터 25
[그림 Ⅱ-8] 서울역 환승센터 내 아트쉘터 모습 26
[그림 Ⅱ-9] 제주 올레길 '간세 사인' 27
[그림 Ⅱ-10] 서울 교통카드 시스템 만족도 및 사용률 변화 28
[그림 Ⅱ-11] 민간투자과제 선별 31
[그림 Ⅲ-1] 청계천에 설치된 프리보드와 미디어보드 33
[그림 Ⅲ-2] 광주 U-tourpia 34
[그림 Ⅲ-3] 수덕사의 Touch-i 35
[그림 Ⅲ-4] 이순신대교의 미디어보드 36
[그림 Ⅲ-5] 호주 시드니의 무료 WiFi 37
[그림 Ⅲ-6] 미국 프루덴셜 프라자에 설치된 태양열 가로등 38
[그림 Ⅲ-7] 강원도 온라인 시장 연계도 40
[그림 Ⅲ-8] 여행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Smart Tourism Taiwan 41
[그림 Ⅲ-9] 스마트 투어리즘 구축체계 42
[그림 Ⅲ-10] 미국 호인터(Hointer) 매장 이용 모습 43
[그림 Ⅲ-11] 프라다 매장 모습(좌: 마술 거울, 우: 피팅룸) 44
[그림 Ⅲ-12] 도쿄 플라자내 피팅룸 44
[그림 Ⅲ-13] 주머니 서비스(좌: 주머니 시연 모습; 우: 주머니 앱 화면) 45
[그림 Ⅲ-14] 베이징올림픽 후원기업들 53
[그림 Ⅳ-1] 평창동계올림픽 투자예산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