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3. 선행연구 검토 16
Ⅱ. 강원도 노인의 여가실태와 노인대학 관련 국내외사례 분석 19
1. 노인대학의 개념과 범위 19
1.1 개념 19
1.2 법률적 근거 20
1.3 법률에 따른 시설 기준 21
2. 강원도 노인의 여가생활 실태 22
2.1 여가문화활동 실태 22
2.2 여가활동 및 사회단체 참여 실태 25
2.3 자원봉사활동 참여 실태 30
3. 노인대학 관련 국내외 사례 32
3.1 국내 사례 32
3.2 해외 사례 39
Ⅲ. 강원도 노인대학 실태 분석 42
1. 고령사회 강원도의 고령자 문화/여가 실태 42
1.1 도내 시군별 고령화 진전 42
1.2 도내 고령자 관련 복지인프라 현황 43
1.3 도내 고령자의 문화/여가 만족도 및 실태 49
2. 도내 노인대학 현황과 운영실태 52
2.1 도내 노인대학 현황 52
2.2 주요 운영 프로그램 56
3. 노인대학 문제점과 과제도출 60
3.1 혼재된 용어와 개념 사용 60
3.2 지역별로 편중된 분포 61
3.3 운영상의 문제 : 재정부담과 프로그램 운영에의 한계 62
3.4 노인대학 운영상의 어려움과 지원 희망사항 63
Ⅳ. 정책제언 67
1. Track 1 : 노인대학 지원체계구축 68
1.1 공통된 노인대학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 68
1.2 전담부서 설치와 노인교육의 정책 방향 수립 69
1.3 노인대학 운영상의 지침 마련 필요 70
1.4 노인교육 전문인력 양성 71
2. Track 2 : 강원도형 고령자 평생교육 모델 사업 추진 71
2.1 시니어 리스타트 스쿨(Senior Re-start School) 72
2.2 시니어 리스타트 센터(Senior Re-start Center) 77
참고문헌 82
Abstract 83
판권기 2
[표 Ⅰ-1] 선행연구 검토 16
[표 Ⅱ-1]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종류 19
[표 Ⅱ-2] 노인복지법 및 시행규칙 20
[표 Ⅱ-3] 노인교실의 시설기준 21
[표 Ⅱ-4] 노인교실의 직원의 자격 및 배치 기준 21
[표 Ⅱ-5] 지난 1년간 여가문화활동 참여율 및 주된 활동 22
[표 Ⅱ-6] 한국노인복지관협회 실버플래너 프로그램 34
[표 Ⅱ-7] 서울사이버대 e-노후생애설계교육 커리큘럼(일반과정) 35
[표 Ⅱ-8] 새롬평생대학 교유과정(07년도 2학기) 36
[표 Ⅱ-9] 국민연금공단 노후설계 서비스 교재 37
[표 Ⅱ-10] 해피시니어 프로그램의 커리큘럼 38
[표 Ⅱ-11] 미국 노인 복지 교육관련 프로그램 39
[표 Ⅱ-12] 영국 U3A 온라인 코스 사례 40
[표 Ⅱ-13] 일본 노인 복지 교육관련 프로그램 41
[표 Ⅲ-1] 전국/강원도 노인교실 현황 53
[표 Ⅲ-2] 도내 시군별 노인교실 현황 53
[표 Ⅲ-3] 도내 시군별 노인대학 운영 현황 54
[표 Ⅲ-4] 2013년 현재 도내 노인대학 운영 현황 55
[표 Ⅲ-5] 2013년 현재 도내 노인대학 61
[표 Ⅲ-6] 도내 노인대학 운영 시 애로사항과 희망사항 64
[그림 Ⅰ-1] 강원도 고령화 추세 13
[그림 Ⅰ-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5
[그림 Ⅱ-1] 여가문화활동 참여 빈도 23
[그림 Ⅱ-2] 여가문화활동시 동반자 23
[그림 Ⅱ-3] 여가문화활동 장소 24
[그림 Ⅱ-4] 여가문화활동 만족 정도 25
[그림 Ⅱ-5] 현재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율 및 교육 참여 빈도 25
[그림 Ⅱ-6] 현재 참여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시 기관 26
[그림 Ⅱ-7] 현재 참여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 27
[그림 Ⅱ-8] 현재 평생교육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27
[그림 Ⅱ-9] 향후 참여하고 싶은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시 기관 28
[그림 Ⅱ-10] 읍면부지역 노인의 현재 참여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시 기관과 향후 희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실시 기관 28
[그림 Ⅱ-11] 향후 참여하고 싶은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 29
[그림 Ⅱ-12] 읍면부지역 노인의 현재 참여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과 향후 희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 29
[그림 Ⅱ-13] 현재 단체활동 참여율 30
[그림 Ⅱ-14]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31
[그림 Ⅱ-15] 향후 자원봉사활동 참여 희망률 및 활동 종류 31
[그림 Ⅱ-16] 본인의 노후(여생)을 보내고 싶은 방법 32
[그림 Ⅲ-1] 최근 10년간 고령화 진전 현황 44
[그림 Ⅲ-2] 주거복지시설 총괄 45
[그림 Ⅲ-3] 주거복지시설 중 양로원 45
[그림 Ⅲ-4] 주거복지시설 중 공동생활가정 45
[그림 Ⅲ-5] 주거복지시설 중 노인복지주택 45
[그림 Ⅲ-6] 노인의료복지시설 총괄 46
[그림 Ⅲ-7] 노인요양시설 46
[그림 Ⅲ-8]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46
[그림 Ⅲ-9] 노인여가복지시설 총괄 47
[그림 Ⅲ-10] 노인복지관 47
[그림 Ⅲ-11] 경로당 47
[그림 Ⅲ-12] 노인교실 47
[그림 Ⅲ-13] 재가노인복지시설 총괄 48
[그림 Ⅲ-14] 방문요양서비스 48
[그림 Ⅲ-15] 주야간보호서비스 48
[그림 Ⅲ-16] 단기보호서비스 48
[그림 Ⅲ-17] 방문목욕서비스 48
[그림 Ⅲ-18] 일상생활 만족도 49
[그림 Ⅲ-19] 여가 및 사회활동 만족도 50
[그림 Ⅲ-20] 지역별 문화/여가 복지프로그램 접근성 비교 51
[그림 Ⅲ-21] 본 연구에서의 노인대학 범위 52
[그림 Ⅲ-22] 도내 고령자 관련 여가복지시설 현황 60
[그림 Ⅲ-23] 노인대학 재정 운영 구조 62
[그림 Ⅳ-1] 강원도 노인대학 활성화 방향 개념도 67
[그림 Ⅳ-2] (가칭)시니어 리스타트 스쿨(SRS)개념도 73
[그림 Ⅳ-3] (가칭)시니어 리스타트 스쿨(SRS)운영체계 75
[그림 Ⅳ-4] (가칭)시니어 리스타트 센터(SRC)운영체계 79
[그림 Ⅳ-5] (가칭)시니어 리스타트 센터(SRC) 지역네트워크 80
[그림 Ⅳ-6] 일본의 고령자 협동조합 사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