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abstractEnglish AbstractⅠ. 할랄, 무엇이 문제이고, 왜 필요한가 1. 연구의 의의와 제기된 문제 2. 할랄닭고기의 위치와 연구의 범위 3. 연구와 조사의 내용과 방법들 4. 실태조사의 대상Ⅱ. 할랄의 정의와 할랄 식품제도, 시대적 의미 1. 할랄의 정의 2. 할랄식품제도 3. 할랄의 시대적 의미Ⅲ. 할랄닭고기산업의 국내외 현황 1. 국내 닭고기산업 2. 국내 할랄닭고기산업 3. 국내 할랄인증사업과 제도 4. 글로벌 할랄닭고기산업 〔사례〕태국의 할랄닭고기 수급 및 인증시스템Ⅳ. 국내 할랄닭고기의 시장실태조사 1. 할랄닭고기의 구매실태 2. 할랄닭고기의 중요도와 만족도 3. 할랄닭고기의 수요 예측 4. 할랄닭고기의 시장잠재력 평가 5. 무슬림의 선호 닭고기제품Ⅴ. 국내 할랄산업의 현황과 시장전망 1. 국내 할랄제품의 공급수준 2. 현 단계의 문제 분야 3. 국내 업계의 할랄화 가능성Ⅵ. 정부의 역할과 할랄 인증제도의 실태 1. 정부의 역할과 이해 관계자의 의견 2. 할랄 인증제도 〔사례〕일본의 할랄제도 인식과 대책Ⅶ. 시사점과 향후 과제 1. 글로벌라이제이션과 할랄의 의미 2. 향후 과제부록1. 할랄식육의 도살방법과 유통2. 한국 닭고기 수출입동향3. 세계 닭고기 시장동향4. 세계 무슬림 인구동향5. 국내 체류 무슬림 인구동향6. 무슬림 관광객 현황7. 무슬림 유학생 및 연수생 현황8. 다문화 관련 주요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