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책을 시작하며]CHAPTER I INTRODUCTION [영화 프로듀서 알아보기]1. 영화 프로듀서란 무엇인가? 2. 제작 파트별 체계 3. 제작 전체 일정(The Project From Beginning to End)과 역할 3.1 제작단계별 구분 3.2 제작단계별 역할 구분 3.3 세부항목별 역할 구분 4. 국내 프로듀서 단체 5. 국내 영화관련 단체 Chapter II Development [영화 개발하기]1. The Story 1.1 오리지널 스토리 1.2 원작이 있는 스토리 1.3 실화, 실존인물이 있는 스토리 2. 권리의 획득2.1 판권 구입 및 계약 2.2 작가 계약 2.3 저작권 등록 2.4 체인오브타이틀(Chain of Title) 2.5 감독 계약3. 캐스팅3.1 캐스팅의 진행 3.2 출연의향서, 딜메모 및 배우계약 4. 예산 및 투자 제안서 작성 4.1 예산서 양식 4.2 투자 제안서 양식 4.3 펀딩 구조 및 관련회사 설립 Chapter III Funding [영화 투자받기]1. 기획개발 자금 1.1 기획개발 에이전시와 기획개발 전문 투자조합 1.2 기획개발 지원을 위한 공적 프로그램 2. 메인 투자 2.1 메인 투자사 2.2 투자 계약서 3. 부분 투와 창투사(Venture Capital)의 영화 펀드 3.1 은행권 및 완성보증제도 3.2. 개인 투자 4. 공적 자금 4.1 정부기관의 공적 자금 4.2 지역영상위원회 공적 자금 4.3 해외 공적 자금 4.4 국내외 로케이션 인센티브 5. 기타 투자 5.1 현물 투자 5.2 배우 및 스태프의 인건비 투자 5.3 선판매(PRE SALE) Chapter IV Pre Production [영화 촬영 준비하기]1. 프리 프로덕션 점검사항 2. 스케줄 작성 2.1 전체 스케줄 2.2 촬영 스케줄 3. 스태프 계약 4. 오디션 & 캐스팅 5. 로케이션 헌팅 5.1 로케이션 헌팅 단계별 구분 5.2 로케이션 헌팅 시 체크사항 5.2 로케이션 헌팅 시 체크사항 5.4 로케이션 섭외 6. 예산 작성 6.1 예산 항목 6.2 예산작성시 점검사항 7. 콘티8. 리허설 9. 보험 Chapter V Production [영화 촬영하기]1. 프로덕션 일정관리 2. 프로덕션 예산관리 3. 프로덕션 현장관리 3.1 촬영 전 업무 3.2 촬영일 업무 3.3 촬영 후 업무 4. 해외촬영 Chapter VI Post Production [영화 후반작업하기]1. 포스트 프로덕션 점검사항 2. 포스트 프로덕션 전체 공정 및 흐름 3. 현상 4. 편집 5. 음악 6. 사운드믹싱(Sound and Mixing) 7. CG 8. D.I. 9. 3D 10. 최종정산 및 결산 Chapter VII Film Marketing [영화 홍보와 마케팅하기]1. 영화 마케팅이란? 2. 마케팅 리서치 3. 작품 및 외부 환경 분석 3.1 작품분석 3.2 경쟁작 분석 3.2 관객 분석 4. 마케팅 전략 4.1 STP 4.2 SWOT 분석 4.3 컨셉(Concept) 및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s)5. 광고 5.1 크리에이티브 전략 5.2 매체전략 6. 프로모션 6.1 타이인 프로모션(Tie-In Promotion) 6.2 PPL(product placement) 6.3 이벤트(Event) 6.4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7. 홍보 7.1 제작단계에서의 홍보 7.2 후반작업단계에서의 홍보 7.3 시사회를 통한 홍보 7.4 온라인을 통한 홍보 8. 마케팅 일정 8.1 마케팅 기획서 작성 9. 마케팅 예산 9.1 P&A 9.2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s, BEP) 9.3 영화 시장성 평가 10. 영화 마케팅 스태프 선정 10.1 마케팅 대행사 10.2 광고 대행사 10.3 메이킹 필름팀 및 스틸팀 Chapter VIII Distribution and Sales [영화 배급과 판매하기]1. 배급이란? 2. 국내 배급 3. 심의 3.1 영상물 등급 3.2 심의 준비사항 4. 극장 상영 4.1 극장 상영 방식 4.2 영화개봉일 4.3 극장 배급방식 4.4 개봉관 수 4.5 영화수명주기4.6 박스오피스 정산 4.7 주의 사항 5. 부가판권 5.1 영화 온라인 시장 5.2 DVD 5.3 케이블 TV(CATV)5.4 공중파 TV 5.5 기타판권 6. 해외 세일즈 6.1 해외 세일즈 마켓 6.2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6.2 Film festival 7. 수익 정산 7.1 수익의 정의 7.2 투자자 및 제작자의 수익 배분 7.3 배우 및 스태프의 수익 배분 7.4 정산 시기 및 기간 7.5 정산 분배 7.6 회계감사 Thank You Note [감사의 글]Bibliography [참고문헌]Sample Book [별첨]1. 시나리오 표준 계약서 (영화화 허락)2. 시나리오 표준 계약서 (각본_원저작물)3. 시나리오 표준 계약서 (각본_작가 아이템)4. 시나리오 표준 계약서 (각본_제작사 아이템)5. 시나리오 표준 계약서 (각색)6. 영화 제작 및 투자 표준 계약서7. 영화심의등급표8. 국제 영화제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