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0
Ⅰ.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2.1. 연구범위 13
2.2. 연구방법 14
2.3. 연구 수행 체계도 14
Ⅱ. 강원도 한우 브랜드사업 현황과 과제 15
1. 우리나라 축산업 현황 15
1.1. 축산업의 위상과 한우산업 16
1.2. 한우산업 21
2. 강원도 축산업 현황 25
2.1. 한(육)우 사육현황 25
2.2. 강원도의 축산업에 대한 지원 사업 27
3. 한우 브랜드사업의 현황 30
3.1. 한우산업의 전망 30
3.2. 한우산업의 단계별 분석 31
3.3. 한우 브랜드 현황 33
4. 강원도 한우 브랜드사업의 필요성과 과제 36
4.1. 한우 브랜드의 필요성 36
4.2. 한우 광역브랜드의 과제 37
Ⅲ. 한우 공동브랜드사업의 사례 분석 43
1. 양평 개군농협한우 공동브랜드사업 43
1.1. 양평 개군한우 브랜드 추진사례 43
1.2. 양평개군한우 브랜드 개요 45
2. 횡성 축협한우 공동브랜드사업 59
2.1. 횡성축협한우 브랜드 사업 59
2.2. 횡성한우 유통 70
3. 정책적 시사점 75
Ⅳ. 한우령한우 브랜드 현황과 과제 77
1. 한우령한우의 현황 77
1.1. 한우령한우의 운영 현황 77
1.2. 사업추진 네트워크 77
1.3. 지원시스템 81
1.4. 한우령브랜드 상표 및 인증현황 82
1.5. '한우령'의 세부목표와 추진전략 83
2.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84
2.1. 브랜드 회원농가 현황 84
2.2. 품질 균일성 및 공급능력('12. 8월말) 84
2.3. 출하실적 및 등급 출연율 86
2.4. 물량공급능력 및 고품질 88
2.5. 업체별 출하실적 88
2.6. 위생안전성 89
2.7. 관할지역 친환경사육(무항생제)인증 및 신청현황 90
2.8. 한우령 사업단 예산 투자 실적 90
3. 한우령한우의 과제 92
3.1. 전문 인력의 확보 92
3.2. 사양관리 프로그램 개발 93
3.3.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 94
3.4. 안정적인 출하처 확보와 유통경로의 다양화 95
3.5.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연구개발 필요 96
3.6. 각종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참여농가의 동기부여 97
3.7. 1등급 이상 출현율 제고 97
3.8. 브랜드 관리 조직 운영능력 미흡 : 전문경영인, 전문컨설턴트의 부재 100
Ⅴ. 강원도 한우 브랜드 운영의 효율화 방안 101
1. 운영체계의 역할과 기능 강화 102
1.1. 자치단체의 역할 102
1.2. 축협의 역할 103
1.3. 사업단의 역할 103
1.4. 참여농가의 역할 104
2. 소비자 인식변화에 따른 품질관리 104
3. 사업단의 역량 강화 방안 106
3.1. 사업단의 조직 세분화와 전문인력의 투입과 양성 107
3.2. 사업단의 농가관리 및 연구개발 사업 108
4.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유통․경영 전략 110
5.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방안 113
6.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114
6.1. 소비자 인식 동향 조사 114
6.2. 저지방 부위에 대한 소비자 교육․홍보 114
7. 한우령한우 사양관리 및 육종개량 방안 115
7.1. 한우 사양관리 방안 115
7.2. 한우 육종개량 방안 117
7.3. 향후 한우개량 및 브랜드 혈통관리 방향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 한우령 사업단 현황조사표 123
[한우령 사업단] 현황조사표 123
[고성축협] 현황 조사표 127
[속초ㆍ양양축협] 현황 조사표 129
[강릉축협] 현황 조사표 132
[동해삼척태백축협] 현황 조사표 135
부록 2. 2012년 한우령한우 세부 사업실적 139
부록 3. 2013년 한우령한우 세부 사업실적 151
부록 4. 한우사양관리 및 육종개량 지침 159
한우사양관리 및 육종개량 지침 159
한우육종개량관리 지침 186
Abstract 198
판권기 201
〈표 Ⅰ-1〉 연구수행체계도 14
〈표 Ⅱ-1〉 농업 생산액 상위 10대 품목 17
〈표 Ⅱ-2〉 쇠고기의 공급/수요 24
〈표 Ⅱ-3〉 한(육)우 사육현황 26
〈표 Ⅱ-4〉 년도별 강원도 한(육)우 사육현황 26
〈표 Ⅱ-5〉 2013 강원도 축산 주요 정책 사업지원내용 28
〈표 Ⅱ-6〉 한우산업에 대한 SWOT분석 31
〈표 Ⅱ-7〉 한우산업의 단계별 분석 32
〈표 Ⅱ-8〉 연도별 한우브랜드 등록 및 활동현황 33
〈표 Ⅱ-9〉 연도별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한우 브랜드 수 35
〈표 Ⅱ-10〉 지역별 한우광역브랜드 현황 36
〈표 Ⅱ-11〉 강원 한우 광역브랜드 고급육 출현율 현황 39
〈표 Ⅱ-12〉 연도별 시군별 등급출현율 변동사항 40
〈표 Ⅱ-13〉 한우브랜드별인지도 42
〈표 Ⅲ-1〉 경기도 축산업 현황 43
〈표 Ⅲ-2〉 양평군 축산업 현황 44
〈표 Ⅲ-3〉 양평군 주요 작목별 농업 총 생산액 44
〈표 Ⅲ-4〉 양평축협 송아지경매 현황 48
〈표 Ⅲ-5〉 사양관리 통일 48
〈표 Ⅲ-6〉 '05∼'10 출하성적 49
〈표 Ⅲ-7〉 '10 전국평균 성적비교(전국 한우거세 평균대비) 49
〈표 Ⅲ-8〉 '10 개군한우 성적 수익성 분석 50
〈표 Ⅲ-9〉 업체별 출하내역 50
〈표 Ⅲ-10〉 판매장별 계약현황 51
〈표 Ⅲ-11〉 연구개발 및 시험사업수행 53
〈표 Ⅲ-12〉 인증현황 53
〈표 Ⅲ-13〉 홍보실적 56
〈표 Ⅲ-14〉 TV홍보 56
〈표 Ⅲ-15〉 우수회원 시상 57
〈표 Ⅲ-16〉 1천만원 이상 받은 성적 57
〈표 Ⅲ-17〉 양평개군한우 수상경력 58
〈표 Ⅲ-18〉 지역 축산내 축협의 위치 60
〈표 Ⅲ-19〉 횡성축협한우 기본 연혁 60
〈표 Ⅲ-20〉 횡성축협한우 조직도 61
〈표 Ⅲ-21〉 경제사업현황 61
〈표 Ⅲ-22〉 횡성축협한우 연혁 63
〈표 Ⅲ-23〉 경제사업 매출현황 65
〈표 Ⅲ-24〉 신용 및 경제사업 손익현황 65
〈표 Ⅲ-25〉 기본지침 67
〈표 Ⅲ-26〉 브랜드 출하두수 현황 69
〈표 Ⅲ-27〉 등급 출현율 비교표 70
〈표 Ⅲ-28〉 장려금 지급현황 71
〈표 Ⅲ-29〉 보조금 지급현황 72
〈표 Ⅲ-30〉 1++등급 출하시 72
〈표 Ⅲ-31〉 일반도축장 출하시 73
〈표 Ⅲ-32〉 일반육을 이용한 육가공품 현황 74
〈표 Ⅲ-33〉 일반육 판매현황 74
〈표 Ⅲ-34〉 년도별 1등급출현율 75
〈표 Ⅳ-1〉 한우령한우 사업단의 작목반 현황 79
〈표 Ⅳ-2〉 한우령한우 브랜드 회원농가 현황(2013년 11월30일 현재) 84
〈표 Ⅳ-3〉 혈통등록 현황('12. 8월말) 85
〈표 Ⅳ-4〉 전용사료 통일('12. 8월말) 85
〈표 Ⅳ-5〉 사양관리 통일('12. 8월말) 86
〈표 Ⅳ-6〉 년도별 출하실적 86
〈표 Ⅳ-7〉 한우령한우 출하두수/등급출현율(기준일 : 2013. 11. 30) 87
〈표 Ⅳ-8〉 2013년 참여조합별 [한우 거세] 도체중 및 등급출현율('13. 10월말) 87
〈표 Ⅳ-9〉 물량공급능력 및 고품질 ('12. 8월말) 88
〈표 Ⅳ-10〉 업체별 출하 실적 89
〈표 Ⅳ-11〉 위생안전성 ('12. 8월말) 89
〈표 Ⅳ-12〉 관할지역 친환경사육(무항생제)인증 및 신청현황 90
〈표 Ⅳ-13〉 '12년∼'13년 예산 91
〈표 Ⅳ-14〉 1인당 사육관리두수 92
〈표 Ⅳ-15〉 사업운용인력 비교 93
〈표 Ⅳ-16〉 각종 인증현황 비교 94
〈표 Ⅳ-17〉 대회 참가 및 홍보 비교 95
〈표 Ⅳ-18〉 판매처 현황 96
〈표 Ⅳ-19〉 한우광역브랜드별 사업평가 비교분석 98
〈표 Ⅳ-20〉 생산부문 세부평가 98
〈표 Ⅳ-21〉 도축 및 가공, 유통, 브랜드관리 부문 세부평가 99
〈표 Ⅴ-1〉 강원도 브랜드별 등급 출현율 106
〈표 Ⅴ-2〉 축협수대비 운용인원비율 비교 109
〈그림 Ⅱ-1〉 농업/축산업 생산액과 비중 16
〈그림 Ⅱ-2〉 '00년 대비 '11년 생산액 비교 17
〈그림 Ⅱ-3〉 1인당 쌀/육류 소비량 18
〈그림 Ⅱ-4〉 국가별 연간 육류 소비량 19
〈그림 Ⅱ-5〉 주요 축산업품목의 농가수/사육두수 20
〈그림 Ⅱ-6〉 한우 사육동향 22
〈그림 Ⅱ-7〉 한우 가격 추이 23
〈그림 Ⅱ-8〉 년도별 강원도 한(육)우 사육현황 27
〈그림 Ⅱ-9〉 연도별 한우브랜드 및 활동브랜드의 변화추이 34
〈그림 Ⅱ-10〉 선점브랜드와의 경쟁 38
〈그림 Ⅱ-11〉 강원한우 브랜드간 충돌 39
〈그림 Ⅱ-12〉 강원한우 브랜드별 인지도 42
〈그림 Ⅲ-1〉 양평개군한우 운영체계 45
〈그림 Ⅲ-2〉 횡성축협한우 태동 배경 62
〈그림 Ⅲ-3〉 사업추진체계 66
〈그림 Ⅲ-4〉 횡성축협한우 유통체계도 71
〈그림 Ⅳ-1〉 한우령한우 추진 네트워크 78
〈그림 Ⅳ-2〉 한우령한우 산․학․관․연의 클러스터 사업단의 각 주체별 역할과 기능 81
〈그림 Ⅳ-3〉 한우령 디자인 및 캐릭터 83
〈그림 Ⅳ-4〉 년도별 사육두수/1등급이상 출현율 현황 88
〈그림 Ⅴ-1〉 소비자 인지도 제고 위한 시스템 인증 105
〈그림 Ⅴ-2〉 한우브랜드 사업의 중심축 이동 110
〈그림 Ⅴ-3〉 사업단의 대응전략 111
〈그림 Ⅴ-4〉 세대의 경과에 따른 집단의 변화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