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가. 참여형 최신 교수기법의 연수적용 필요 16
나. 교육공무원 맞춤형 연수 기법의 개발 필요 17
다. 현장적용을 위한 체계적 연수설계 개발의 필요 18
라. 현업적용도 측정과 연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 1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최근 연수 기법 동향 및 사례 분석 20
나. 교육과학기술연구원의 교육과정 연수기법 실태분석 21
다. 최신 연수기법이 반영된 교육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22
라. 최신 연수기법이 반영된 교수·학습모형 개발 23
마. 프로그램 적용효과 측정 24
II. 최신 연수기법 이론적 배경 26
1. 교육공무원연수현황과 새로운 연수기법 적용 요구 28
2. 실무중심의 체험·참여적 연수를 위한 교육방법 29
가. 긍정적 탐구 (Appreciative Inquiry:AI) 29
나.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PBL) 31
다. 액션러닝(Action Learning) 33
라.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34
마. 학습전이(Learning Transfer) 효과 측정 36
III. 최신 연수기법 국내외 사례분석 38
1. 국내 공공기관 41
가. 중앙공무원교육원 41
나. 전라북도 지방공무원 교육원 43
다. 서울특별시교육청 45
라. 한국생산성 본부 46
2. 국내 기업 48
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CA) 48
나. SK Marketing & Company 50
다. 현대인재개발원 51
3. 사례분석 결론 54
IV.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연수운영 실태 분석 58
1.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연수실태 분석결과 60
가. 연도별 연수실태 분석 60
나. 참여인원별 연수실태 분석 64
2. 시사점 66
V.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 68
1. 필요성 및 목적 70
2. 연구방법 70
가. 연구대상 70
나. 연구절차 72
다. 조사도구 73
라. 자료분석 74
3. 요구분석 결과 74
가.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 실태 74
나.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대한 요구 83
다.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적합한 강사와 평가방법 87
라.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필요한 지원방안 88
4.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개발을 위한 시사점 90
VI. 최신 연수기법 적용 프로그램 개발 모형 94
1. 개요 96
2. 모형의 세부 단계 97
가. 분석 97
나. 설계 및 개발 103
다. 실행 108
라. 평가 110
VII.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112
1.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을 위한 교수설계 요소 도출 114
2.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114
VIII.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적용 효과 118
1. 연구대상 120
2. 연수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20
3. 연수운영 절차 121
4. 연수운영 결과 123
IX. 최신 연수기법 현장적용지원방안 130
1. 현업적용의 목적 및 필요성 132
2. 현업적용을 위한 실태분석 132
가. 현업적용도 실태분석 133
3. 현업적용 지원방안 135
가. 현업적용도를 높이기 위한 요구분석 135
나. 요인별 현업적용 지원방안 136
X. 결론 및 정책제언 142
1. 결론 144
2. 정책제언 147
참고문헌 150
부록 156
[부록 1] 요구분석 협의회 자료 158
[부록 2] 최신 연수기법 매뉴얼 163
[부록 3]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 모형 적용 연수계획안 223
[부록 4] 현업적용도 설문지 226
〈표 1〉 연구내용 및 범위 20
〈표 2〉 국내 공공기관의 연수 기법 사례(일부 사례임) 21
〈표 3〉 교육과학기술연수원 교육과정 특성 22
〈표 4〉 사례 선정의 준거와 사례목록 41
〈표 5〉 2010-2012년도 교육과정체계 비교 61
〈표 6〉 2011년도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연수프로그램 연수기법 분석 65
〈표 7〉 설문 응답자 현황 71
〈표 8〉 요구분석 설문도구 세부 문항구성 74
〈표 9〉 최신 연수기법 경험 여부 75
〈표 10〉 최신 연수기법의 경험 횟수 75
〈표 11〉 최신 연수기법의 유형별 적용 및 경험 76
〈표 12〉 최신 연수기법의 필요성 77
〈표 13〉 최신 연수기법이 필요한 이유(연수담당자) 77
〈표 14〉 최신 연수기법이 필요한 이유(강사) 78
〈표 15〉 최신 연수기법이 필요한 이유(연수생) 79
〈표 16〉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현재 수준(연수운영자) 80
〈표 17〉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현재 수준(강사) 81
〈표 18〉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현재 수준(연수생) 82
〈표 19〉 선호하는 최신 연수기법 84
〈표 20〉 최신 연수기법이 적합한 연수내용 84
〈표 21〉 정책연수에 적합한 최신 연수기법 85
〈표 22〉 기본연수에 적합한 최신 연수기법 86
〈표 23〉 전문연수에 적합한 최신 연수기법 87
〈표 24〉 최신 연수기법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강사 유형 87
〈표 25〉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적합한 평가방법 88
〈표 26〉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필요한 지원방안(연수담당자) 89
〈표 27〉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필요한 지원방안(강사) 89
〈표 28〉 최신 연수기법 적용 연수에 필요한 지원방안(연수생) 90
〈표 29〉 요구분석 예시 98
〈표 30〉 요구분석을 위한 인터뷰 진행 양식 100
〈표 30〉 학습자분석 도구 101
〈표 31〉 환경분석 항목 102
〈표 32〉 결과물 도출 질문 103
〈표 33〉 학습효과(교육효과)를 위한 정리표 103
〈표 34〉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을 위한 교수설계 요소 114
〈표 35〉 최신 연수기법 적용의 연수프로그램 시범운영 133
〈표 36〉 현업적용도 요인별 범주화 138
[그림 1]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 교수학습 모형 23
[그림 2] AI의 4-D 사이클 30
[그림 3] 액션러닝 과정 34
[그림 4] 강의법과 참여식 연수기법의 활용비율 66
[그림 5] 요구분석 설문조사 절차 73
[그림 6]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현재 수준 차이(연수담당자) 80
[그림 7]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현재 수준 차이(강사) 81
[그림 8] 최신 연수기법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보유 수준 차이(연수생) 83
[그림 9] 교육프로그램 기본 구성(안) 104
[그림 10]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 교수학습 모형 115
[그림 11]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연수과정 전반 및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 모형 객관식 설문응답 123
[그림 12] 시·도 정책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연수과정 전반 및 전이기반 긍정적 액션러닝 모형 객관식 설문응답 124
[그림 13]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주관식 설문결과(강점) 125
[그림 14]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주관식 설문결과(단점) 126
[그림 15] 교원연수 담당자 역량 강화과정 주관식 설문결과(개선점) 126
[그림 16] 시·도 정책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주관식 설문결과(강점) 127
[그림 17] 시·도 정책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주관식 설문결과(단점) 128
[그림 18] 시·도 정책연수 강사요원 양성과정 주관식 설문결과(개선점) 128
[그림 19] 현업적용도 방해요소 실태분석 134
[그림 20] 6D 전이촉진 교수설계모형과 관련요인별 전이지원시스템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