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I. 나를 찾아 불안을 넘어서기 131. 의사소통과 자아 개념 141) 자아 개념의 형성 과정 16(1) 자아 개념의 의미 | (2) 자아 개념의 형성 사례: 교사의 피드백이 학생의 자아 개념에 미치는 영향(3) 중요한 타인 | (4) 거울에 비친 자아2) 자아 개념과 의사소통 방식 20(1) 자아 개념의 순환과 고착 | (2) 자기실현적 예언 사례: ‘말하는 대로’2. 의사소통 불안 251) 의사소통 불안의 개념 28사례: 의사소통 불안이 삶에 미치는 영향2) 의사소통 불안의 유형 303) 의사소통 불안의 원인 31(1) 생리적인 측면의 반응 | (2) 인지적인 측면의 반응4) 의사소통 불안의 대처 방법 33(1) 생리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 사례: 불안증 극복 체조 | (2) 인지적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II. 나와 너에서 우리가 되기 391. 자기 노출 401) 자기 노출의 개념 422) 자기 노출의 효능 43(1) 개인의 성장 | (2) 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 사례: 대인 관계 발전의 과정3) 자기 노출의 차원 45(1) 사회적 침투 이론 사례: 자기 노출의 정도 | 사례: 사회적 침투 이론 | (2) 조하리의 창(Johari window)4) 자기 노출의 방법 50(1) 상호성의 규범 사례: 자기 노출의 불균형 | 사례: 자기 노출의 위험성 | (2) 경계 관리 이론5) 자기 노출의 변인 54사례: 자기 노출의 성별 차이2. 공감적 듣기 561) 공감적 듣기의 개념 58(1) 공감의 의미 | (2) 공감적 듣기의 의미 사례: 공감보다 판단하고 충고하는 대화 | 사례: 상대의 마음에공감하는 대화 | (3) 공감적 듣기의 효능2) 공감적 듣기의 방법 64(1) 소극적 들어주기 | (2) 적극적 들어주기III. 마음과 마음을 잇기 711. 협력의 원리 721) 협력의 원리 73(1) 양의 격률 | (2) 질의 격률 | (3) 관련성의 격률 | (4) 태도의 격률2) 대화 함축 78사례: 질의 격률을 위반한 대화 함축2. 예의의 원리 811) 예의 규칙 842) 공손성(예의)의 원리 86(1) 요령의 격률 사례: 상대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대화 | (2) 관용의 격률 | (3) 칭찬의 격률(4) 겸양의 격률 | (5) 동의의 격률 | (6) 공감의 격률3) 예의 이론(체면위협행위) 92(1) 체면과 체면위협행위 | (2) 체면의 구분: 적극적 체면, 소극적 체면 | (3) 예의 전략(4) 전략의 선택IV. 눈과 몸으로 말하기 1011. 비언어 의사소통의 본질 1021) 비언어 의사소통의 개념 103(1) 비언어 의사소통의 범위 | (2) 언어와 비언어의 관계 사례: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관계2) 비언어 의사소통의 유형 105(1) 신체적 모습 | (2) 인공물 사례: 장신구의 메시지 | 사례: 의상의 메시지 | (3) 동작사례: ‘아이 터치’ 부족한 의사, 오진율 높아 | (4) 신체 접촉 사례: ‘좋은 엄마 되기’를 실천하여 아이를 꼭 안아 주는엄마의 모습을 담은 텔레비전 광고 | 사례: 터치스크린폰에서 ‘촉각’이란 뜻의 ‘Haptic’을 상품명으로 사용한 경우(5) 음성 행위(준언어) 사례: 억양에 따른 ‘그래’의 의미 변화 | (6) 공간 사례: 공간과 개인 성향사례: 책상 배열에 따른 의사소통 구도 | (7) 시간2. 비언어 의사소통의 사용 1191) 비언어 의사소통의 기능 121(1) 감정을 표현한다 | (2) 대인관계의 태도를 표현한다 | (3) 대화에서 상호작용의 단서를제공한다 | (4) 자기표현을 한다 | (5) 관습적 행위를 한다2) 비언어 의사소통의 사용 원리 124(1) 복합 메시지의 불일치에 대한 인식 | (2)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표현에 대한 주의사례: 화자의 비의도적 메시지를 청자가 메시지로 인식한 경우 | (3) 직접적인 감정 노출에 대한 주의(4) 문화적 차이에 대한 민감성 제고 사례: 문화적 민감성의 중요성V. 우리 안의 교집합 찾기 1331. 문화적 차원 1341)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137(1) 고-맥락 문화의 간접 언어 표현 방식 사례: 직접적인 언어 표현보다 맥락으로 소통하는 경우사례: 고맥락 문화적 의사소통 | (2) 저-맥락 문화의 직접 언어 표현 방식 사례: ‘예’와 ‘아니오’가 분명한직접적 언어 표현 방식2) 문화적 차원 이론 143(1) 개인주의 | (2) 권력 격차 | (3) 불확실성 회피 | (4) 남성주의2. 언어 공동체 1501) 언어 공동체의 사전적 정의 1532) 언어 공동체의 변수 153(1) 민족과 언어 공동체 | (2) 지역과 언어 공동체 | (3) 혈통과 언어 공동체 사례: 인종 차별 표현(4) 모어와 언어 공동체3) 언어 공동체의 조건: 규범과 관습 1604) 언어 공동체의 범위: 중층과 중복 1615) 언어 공동체와 담화 공동체 163(1) 담화 공동체의 개념 | (2)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과 담화 공동체VI. 마음을 흔드는 메시지 짜기 1671. 동기화 단계 조직 1681) 설득 메시지 조직의 유형 170(1) 문제-해결 조직 사례: 문제-해결 조직 | (2) 문제-원인-해결 조직 사례: 문제-원인-해결 조직(3) 동기화 단계 조직2) 동기화 단계 조직의 기원 173(1) 아리스토텔레스 | (2) 존 듀이3) 동기화 단계 조직의 세부 단계 175(1) 주의 끌기 | (2) 요구 | (3) 만족 | (4) 시각화 | (5) 행동 사례: 동기화 단계 조직의 전략과 효과4) 동기화 단계 조직의 특성 180(1) 청자의 심리를 중시 | (2) 이성과 감성의 균형5) 청자 입장에 따른 동기화 단계 181참고: 청자의 입장에 따른 동기화 단계의 전략적 적용2. 내용 연결 표현 1861) 내용 연결 표현의 개념 188사례: 내용 연결 표현2) 내용 연결 표현의 성격 189(1) 담화 표지 | (2) 텍스트 구조 표지3) 내용 연결 표현의 유형 191사례: 내용 연결 표현의 유형4) 내용 연결 표현의 기능 193(1) 내용의 논리적 구조 묘사 | (2) 메시지와 청자의 심리적 결속 | (3) 쌍방향 대화 효과 유발VII. 상대에게 메시지 흐름 맞추기 1971. 청자 분석의 원리 1981) 청자 분석의 중요성 2002) 정교화 가능성 모형 201(1) 메시지 처리 경로 | (2) 경로 선택의 변인 사례: 태도의 지속성에 대한 실험 결과(3) 정교화 가능성 이론의 시사점2. 청자 분석과 메시지 조직 2071) 메시지 조직의 핵심 변인 208(1) 기존 입장 사례: 청자의 기존 입장에 따른 일면 메시지와 양면 메시지의 선택 | (2) 지적 수준사례: 양면 메시지의 제시 순서 | (3) 사전 지식 사례: 사전 지식의 정도가 양면 메시지 처리에 미치는 영향사례: 도입부에서 배경 설명을 충실하게 한 메시지 | (4) 개인적 관련성 사례: 개인적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내용사례: 화자의 주장과 청자의 개인화를 일치시킨 메시지2) 핵심 변인의 종합적 적용 219사례: 청자 분석을 통한 메시지 조직VIII. 신뢰와 감성으로 설득하기 2211. 화자의 공신력 2221) 화자의 공신력의 기원 2232) 화자의 공신력의 개념 224(1) 특정한 화제에 관계없이 | (2)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정적 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3) 커뮤니케이터의 속성의 집합으로서 | (4) 커뮤니케이터 자신 속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수용자들의 지각과 판단에 의해 평가 | (5)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3) 화자의 공신력의 차원 226(1) 전문성 | (2) 신뢰성 | (3) 사회성 | (4) 침착성 | (5) 외향성4) 화자의 공신력 신장 방안 228(1) 타인의 소개 | (2) 철저한 준비 | (3) 공감대 형성 | (4) 언어적 표현 | (5) 비언어적 전달(6)무지에 대한 인정2. 감성적 설득 전략 2311) 감성적 소구의 개념 2342) 감성적 소구의 중요성 2343) 감성적 소구의 유형 236(1) 공포 소구 | (2) 유머 소구 | (3) 성적 소구 | (4) 온정 소구4) 감성적 소구의 사용 전략 240(1)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의 균형 | (2) 청자의 요구에 주목하여 설득 메시지 개인화(3) 감성적인 어휘나 표현의 사용 사례: 마틴 루서 킹 목사의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4) 진심을 담은 전달 | (5) 윤리적 문제에 유의IX. 왜라는 질문에 답하기 2451. 논증의 원리 2461) 논증의 개념 2482) 논증의 조건 2483) 논증의 요소 249(1) 주장 | (2) 근거 사례: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사용한 경우4) 툴민의 논증 모형 252(1) 주장(Claim) | (2) 근거(Data) | (3) 이유(Warrant) | (4) 보강(Backing)(5) 반박(Rebuttal) | (6) 한정어(Qualifier)5) 툴민 논증의 특징 2572. 논증의 방법과 오류 2591) 연역 논증 261(1) 연역 논증의 방법 | (2) 연역 논증 관련 오류 사례: 연역 논증의 사례2) 귀납 논증 264(1) 귀납 논증의 방법 | (2) 귀납 논증 관련 오류3) 인과 논증 265(1) 인과 논증의 방법 | (2) 인과 논증 관련 오류4) 유추 논증 267(1) 유추 논증의 방법 사례: 양측의 토론자가 사용한 유추 논증 | (2) 유추 논증 관련 오류5) 기타 오류 유형 269(1) 무지의 오류 | (2) 논점 일탈의 오류 | (3) 순환 논증의 오류 | (4) 흑백 사고의 오류(5) 복합 질문의 오류X. 함께 해결 방안 따지기 2731. 토론의 본질 2741) 토론의 성격 2752) 토론의 목적 2763) 토론의 논제 277(1) 논제의 성격 | (2) 논제의 유형 | (3) 논제의 진술 | (4) 논제의 표현 | (5) 논제의 용어(6) 논제의 공개4) 토론의 규칙 2825) 토론의 유형 284(1) CEDA 토론(반대 신문 토론) | (2) 칼 포퍼 토론(Karl Popper Debate)(3)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사례: 발언권 요청(4) 링컨 더글러스 토론(Lincoln -Douglas Debate) | (5) 공공 포럼 토론(Public Forum Debate)2. 토론의 방법 2921) 입증 책임 294(1) 입증 책임의 개념 | (2) 입증 책임의 균형성 | (3) 입증 책임의 기능2) 필수 쟁점 296(1) 문제 쟁점 | (2) 해결 방안 쟁점 | (3) 익/비용 쟁점 사례: 정책 논제의 필수 쟁점을 따른 내용 구성3) 반대 신문 300(1) 반대 신문 내용 | (2) 반대 신문 질문 전략 | (3) 반대 신문 답변 전략 | (4) 반대 신문 태도참고문헌 305찾아보기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