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사업개요 13
1. 사업의 목적 16
1.1. 인력 양성 및 시민주체의 문화도시 조성 16
1.2. 2009 창의적시민문화프로그램 기획·운영 전문인력 양성사업 목적 18
1.2.1. 시민문화프로그램 기획·운영자 18
1.2.2. 시민문화 활동가 19
2. 사업의 내용 20
3. 추진전략 23
3.1. 시민문화프로그램 기획·운영자 과정 23
3.1.1. 추진개요 23
3.1.2. 추진프로세스 26
3.1.3. 추진내용 26
3.2. 시민문화활동가 과정 35
3.2.1. 추진개요 35
3.2.2. 추진프로세스 35
3.2.3. 추진내용 36
4. 사업추진체계 37
II. 사업진행 38
1. 교육과정 38
1.1. 교육생 선발 38
1.1.1. 과정별 교육생 선발 개요 38
1.1.2. 과정별 교육생 모집공고 38
1.1.3. 과정별 교육생 모집 결과 41
1.2.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41
2. 집합교육 43
2.1. 기획운영자 과정 43
2.2. 시민문화활동가 과정 44
2.3. 특별강의 44
2.4. 강의 목표 및 내용 45
3. Action Learning Project 70
3.1. Action Learning Project 과제 70
3.1.1. 시민주체·시민참여 프로그램 70
3.1.2. 모국문화 활용 다문화콘텐츠 개발·활성화 사업 74
3.1.3. 「Kunsthalle Gwangju」 사업계획 81
3.1.4. 아시아월드뮤직페스티벌 90
3.2. Action Learning Fair 92
3.2.1. 제1차 Action Learning Fair 94
3.2.2. 시민문화활동가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브리핑 96
3.2.3. 제2차 Action Learning Fair 98
3.2.4. 제3차 Action Learning Fair 99
3.2.5. 제4차 Action Learning Fair 101
4. 사업홍보 103
4.1. 교육생모집을 위한 매체별 홍보 현황 103
4.1.1. 라디오 광고 104
4.1.2. 포스터 및 브로슈어 제작 및 배포 105
4.1.3. 현수막 제작 및 설치 111
4.1.4. 사업홍보를 위한 이메일 발송[개인신상정보 삭제] 114
4.1.5. 주요 홈페이지 게시판 등록 목록 122
4.1.6. 주요 일간지 홍보 127
4.2. 과정홍보 136
4.2.1. 특별강의 홍보 136
4.2.2. A/L 프로젝트 홍보 137
4.2.3. 수료식 및 사업종료 언론보도 141
III. Action Learning Project 147
1. 프로젝트명 : 문화터·문화방 칠석동 147
1.1. 프로젝트의 배경 147
1.1.1. 프로젝트의 목적 147
1.1.2. 프로젝트의 컨셉 148
1.2. 프로젝트의 추진 현황 148
1.2.1. 칠석사랑방 148
1.2.2. 마을탐정단 152
1.2.3. 칠석신문 발행 152
1.3. 결론 153
1.3.1. 칠석동 주민들의 말말말 153
1.3.2. 프로젝트 성과 154
1.3.3. 프로젝트 향후 일정 154
2. 프로젝트명 : 문화터·문화방 양림동 155
2.1. 개요 155
2.1.1. 목적 155
2.1.2. 컨셉의 방향 155
2.1.3. 프로젝트 추진배경 156
2.1.4. 기대효과 156
2.2. 프로젝트의 추진상황 157
2.2.1. 동네 사전답사 : 4월 157
2.2.2. 자료조사, 인터뷰 : 5월 157
2.2.3. 스토리 네이밍-브랜딩 : 6월 158
2.2.4. 행사 준비와 스토리 핸드북 편집 작업 158
2.3. 프로젝트 추진상황 결과 159
2.3.1. 양림동 최고고 스토리브랜딩 159
2.3.2. 양림동 최고고 아카이브 축제 159
2.3.3. 명패 전달식 163
2.3.4. 프로젝트 완성을 위한 답사 164
2.3.5. 주민과의 간담회 165
2.4. 프로젝트 진행상의 문제점 165
2.4.1. 프로젝트 일정의 차질 165
2.4.2. 팀 내의 분업화의 문제 165
2.4.3. 팀원의 참여도 166
2.5. 프로젝트의 향후 일정 166
3. 프로젝트명 : 모국문화 활용 다문화 콘텐츠 개발·활성화 167
3.1. 프로젝트 개요 167
3.1.1. 프로젝트 목적 및 배경 167
3.1.2. 프로젝트 조직 및 업무분장 167
3.2. 프로젝트 세부 운영 168
3.2.1. 프로젝트 추진일정 168
3.2.2. 문화상품 개발·교육프로그램 운영 169
3.2.3. 문화상품 전시 및 종합평가 '문화나누기, 사랑더하기' 행사개요 171
4. 프로젝트 명 : 쿤스트할레! 문화할래? 175
4.1. 프로젝트 개요 175
4.1.1. 기획배경 175
4.1.2. 기획목표 175
4.1.3. 주요사업내용 176
4.2. 프로젝트 추진과정 178
4.2.1. 사전회의(기획회의) 178
4.2.2. 시민동아리(파트별 회의) 179
4.2.3. 워크숍 179
4.2.4. 답사 180
4.3. 프로젝트 추진결과 180
4.4. 프로젝트 평가 181
4.4.1. 참여 시민동아리 평가 181
4.4.2. 프로젝트 팀 전체 평가 182
4.5. 과제와 총평 185
5. 프로젝트팀명 : Kunsthalle ; 락 in GJ - "너가 문화야!" 187
5.1. 프로젝트 배경 187
5.1.1. 선정배경 187
5.1.2. 프로젝트 개요 188
5.1.3. 행사내용 188
5.1.4. 프로젝트 명 189
5.1.5. 행사 변경 내역 189
5.1.6. 프로젝트 일정 변경 190
5.2. 프로젝트 진행 과정 190
5.2.1. 프로젝트 진행상의 문제점 190
5.2.2. 프로젝트 진행 사항 191
5.2.3. 프로젝트 홍보 191
5.3. 프로젝트 행사 192
5.3.1. 커뮤니티 교류의 장1 : 문자, 이미지 되다 192
5.3.2. 커뮤니티 교류의 장2 : 그림, 이야기 되다 193
5.4. 프로젝트 효과 194
6. 프로젝트명 : 「뉴-디자인 장동」 195
6.1. 사업의 개요 195
6.1.1. 계획의 배경 195
6.1.2. 계획의 목적 195
6.1.3. 계획의 성격 및 역할 195
6.1.4. 계획의 범위 196
6.1.5. 계획의 방향 196
6.1.6. 계획 추진 과정 197
6.2. 사업대상지 답사 197
6.2.1. 장동의 위치 197
6.2.2. 장동 자원현황 198
6.2.3. 장동의 현실 199
6.3. 전주·서울 답사 200
6.3.1. 전주 답사(5.22) 200
6.3.2. 서울 답사(5.29~30) 201
IV. 결과보고회 202
1. 전시 202
1.1. 개요 202
1.2. 결과보고회 내용 202
2.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제작 및 배포 207
V. 수료식 215
1. 수료식 215
1.1. 개요 215
1.2. 수료생 선발 216
1.3. 수료생 혜택 216
2. 일본 가나자와(金澤) 탐방기 217
2.1. 가나자와 현황 217
2.2. 가나자와시 경관정책 218
2.3. 가나자와시 공공디자인 219
2.3.1. 전통 환경보존지구 정비사업 219
2.3.2. 보행 공간 정비 및 시냇물 정비사업 221
2.4. 가나자와시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도시재생프로그램 222
2.4.1. 시민예술촌 222
2.4.2. 21세기 미술관 231
2.5. 시사점 233
3. 수료자 명단[개인신상정보 삭제] 235
3.1. 기획운영자 과정 235
3.2. 시민문화활동가 일반과정 236
3.3. 시민문화활동가 외국어과정 237
VI.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 238
1. 사업만족도 조사 및 결과 239
1.1. 조사의 개요 239
1.1.1. 조사의 목적 및 내용 239
1.1.2. 조사방법 239
1.2. 조사 내용 240
1.2.1. 응답자의 특성 240
1.2.2.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241
1.2.3. 강사들에 대한 만족도 244
1.2.4. 교육체계에 대한 만족도 247
1.2.5.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249
2. 사업성과 252
2.1. 사업성과 252
2.2.1. 교육운영측면 252
2.2.2. 교육생측면 253
2.2. 사업의 한계 254
3. 제언 255
별첨 257
수료자 명단[개인신상정보 삭제] 257
교육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259
판권기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