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한국적 실내 공간 디자인북을 발행하며
목차
첫째, 몸과 행동 15
1. 우리 몸과 척도 16
8자 기둥 간격 19
앉은 키와 선 키 24
눈높이와 어깨너비 26
2. 좌식생활과 실내가구 28
신을 벗는 곳 28
앉아서 생활하기 35
좁은 공간의 여유 37
두번째, 은은한 빛 41
1. 부드러운 빛의 실내 공간 42
반사광이 주는 편안함 42
처마와 기단, 마당의 햇빛 조절 43
빛을 반사시키는 백색벽면 45
2. 창호지를 통한 빛의 분산 46
창호지의 반투명성 46
창살의 그림자 50
눈에 띄지 않는 조명방식 54
세번째, 안정과 율동 57
1. 눈을 편안하게 하는 안정 58
착시현상을 바로잡는 흘림과 쏠림 58
무겁지 않은 지붕의 모습 62
안정되게 자연석 쌓기 67
보를 휘게 만드는 월량 기법 67
2. 눈을 즐겁게 하는 율동 69
선의 율동 69
규칙을 흐트러뜨리며 읽혀지는 율동감 69
기와의 운율 73
네번째, 막힘과 흐름 77
1. 바람 78
바람길 78
폐쇄성과 개방성의 공존 79
빛을 투과시키는 창과 공기를 흐르게 하는 창 82
2. 풍경 85
자연을 끌어들이는 담장 85
시선의 확장 89
3. 사람 91
사람이 드나드는 담장 91
공간을 확장시키는 창호 92
심리적 안정을 주는 울타리 94
공간을 확보하는 난간 95
바라보기 위한 창 98
다섯번째, 직선과 곡선 99
1. 한옥에서 직선과 곡선 100
선이 주는 느낌 100
선의 간결함과 소박함 101
2. 직선의 단정함 102
기하학적 무늬 102
강조할 때 쓰이는 담장 직선무늬[내용없음] 10
정돈된 느낌의 가구 108
3. 곡선의 친근함 110
자연의 순리를 존중하는 휘어 오른 소나무 110
휜 대들보 111
다듬지 않은 자연목 기둥 113
지붕 곡선을 만드는 추녀 115
사람이 드나드는 문지방 116
여섯번째, 익살과 재미 117
1. 얼굴과 표정 118
다양한 시선으로 사찰을 지키는 벽사상 118
치미에 새겨진 얼굴들 123
사람의 두 눈을 응용한 합각 치장 125
2. 동물과 벽사 126
건물 내부에 동물상 126
건물 외부에 벽사상 128
지붕의 장식물 131
3. 장식과 해학 135
입면구성의 재미 135
변화가 주는 재미 143
일곱번째, 중첩과 반복 145
1. 중첩 146
창과 풍경 146
연속된 분절, 문의 중첩 152
2. 반복 155
여러 켜가 겹치는 건물 배치 155
입면의 규칙적인 질서 158
공간의 깊이감을 더해주는 기둥 반복 159
여덟번째, 소나무와 수입나무 161
1. 소나무 162
우리나라의 소나무 문화 162
한옥용 목재 소나무 164
부재에 따른 나무의 사용 166
2. 수입나무의 사용 171
아홉번째, 자연색과 단청색 173
1. 한국의 전통색과 한옥의 무채색 174
붉은색과 백색 174
한옥의 무채색 175
2.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자연색 177
나무색 맞추기 178
실내를 밝히는 백토 181
흑회색 기와와 백색 와구토의 시각적 대비 181
나무와 조화를 이루는 흑회색 전돌 182
인위적이지 않은 흙과 돌 184
공간 안에서의 색채 사용 187
3. 다채로운 단청색 190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단청색 190
입체감과 생동감의 빛 190
내부와 외부, 부재에 따라 다른 단청색 193
열번째, 대비와 조화 195
1. 나무와 흙 196
외풍을 피하는 기둥과 벽채 결합 196
기둥을 썩지 않게 하는 흙담 처리[내용없음] 10
나무와 흙이 합해진 귀틀집 199
2. 나무와 돌 200
기둥과 초석[내용없음] 10
기둥을 세우는 그랭이질 200
기둥과 초석의 치수 203
기둥 단면 모양과 초석 모양 204
기둥과 화방벽 208
3. 종이와 기와 209
평평하게 도배하기 209
재료의 대비, 담장 210
흙과 쌓는 돌 211
4. 유리와 철 213
유리와 나무 213
의장적인 흥미, 철물 215
열한번째, 비움과 채움 217
1. 면 채우기 218
실용적인 천장과 장식적인 천장 218
방 분위기를 결정짓는 도배 224
입면을 분할하는 창 227
창의 조형성 229
마루와 온돌의 면에서 느껴지는 은은함 231
2. 여백의 미 234
비움의 쓸모 있음, 마당 234
방의 확장으로서의 마당 237
넓은 벽면과 낮은 가구 240
열두번째, 대칭과 비대칭 245
1. 대칭 246
안정된 균형을 이루는 입면 246
협칸의 대칭 법칙 248
아름다움과 조화의 미, 대칭문양 249
가구의 비례 253
구조체의 대칭적 균형미 254
2. 비대칭 255
공간의 위계에 따라 다른 높낮이 255
구들문화에서 생긴 비대칭 공간 257
자연지형을 따른 엇배치 258
구불구불 골목같은 동선 260
참고문헌 263
판권기 264
1. 몸과 행동 12
1-1. 영조척 18
1-2. T자 영조척 18
1-3. 영조척과 주척 비교 18
1-4. 운현궁 노락당 기둥 20
1-5. 심제(김백선, 2007) 20
1-6. 학사재(김도경, 2001) 23
1-7. 방의 낮은 천장 24
1-8. 대청의 높은 천장 24
1-9. 좌식생활과 입식생활 기준에 맞춘 방의 천장높이와 대청의 천장 높이 25
1-10. 경주 최부자집 불발기창 26
1-11. 대정 송용억가옥 불발기창 26
1-12. 마당에 서서 바라보는 머름의 높이 27
1-13. 머름 27
1-14. 머름의 높이 27
1-15. 창호의 폭과 사람의 어깨 너비 27
2-1. 퇴계이황종택. 마루와 댓돌 28
2-2. 양동마을 주택, 마루와 디딤돌 28
2-3. 삼청동 상고재 30
2-4. 조선호텔(최시영, 2010)... 31
2-5. 창동설렁탕(강신재·최희영, 2004)... 31
2-6. 명옥헌 한의원(NEED21 유정한, 2005)... 31
2-7. 반포 SK VIEW(최시영, 2005)... 32
2-8. 푸르지오 밸리 유닛 본(本)(이연숙, 2008)... 32
2-9. 한샘(2009)... 32
2-10. 신을 벗고 마루에 올라서기 편하게 한 디딤돌 33
2-11. 천지일가(마영범, 2007) : 댓돌을 활용한 2층 계단과 실 진입부 33
2-12. 더 랜치(튠플래닝, 2007) : 방으로 구성된 식음공간 진입부에 놓인 댓돌 33
2-13. 위워드 빌라(박홍기, 2008) : 징검다리 형상인 디딤돌을 밟고 지나 한 단 높인 마루로 진입 33
2-14. 늘쾌차 한의원(NEED21, 2009) : 마루와 디딤돌 개념을 차용한 대기실 평상 33
2-15. 팔을 걸칠 수 있는 높이의 머름 36
2-16. 덕천서원 계좌난간 36
2-17. 안국동 아름지기 사옥 문갑(박석규, 2005) 문갑 38
2-18. 안국동 아름지기 사옥(박석규, 2005) : 문과 문 사이 벽면에 놓인 사방탁자에서 느껴지는 여유로운 여백의 미 39
2-19. 동탄 타운하우스(김백선, 2008) : 공간을 나누는 역할로 벽을 세우지 않고 칸을 구회, 사방탁자를 재해석하여 장식 및... 39
2-20. 사랑방 가구 배치 40
2. 은은한 빛 12
1-1. 한규설 대감댁 42
1-2. 노락당 43
1-3. 노안당 43
1-4. 청송 송소고택 44
1-5. 안국동 아름지기 사옥(박석규, 2005) 45
2-1. 운현궁 노안당 누마루 46
2-2. 양동마을 관가정 46
2-3. 운강 고택 안채 46
2-4. 창살에 비치는 빛 47
2-5. 심심헌(정영수, 2004) 47
2-6. 운강고택 안채 48
2-7. 청풍 후산리 고가 48
2-8. 용흥궁 사랑채 48
2-9. 청풍 후산리 고가 48
2-10. 도산서당 완락재 49
2-11. 은혜사 대웅전 50
2-12. 취죽당 51
2-13. 아산 맹씨행단 51
2-14. 경북궁 근정전 내부 창호 52
2-15. 진원당(조정구, 2004) 54
2-16. 용수산 아크로비스타(전시형, 2005) : 조명이 삽입된 한지 벽체 56
2-17. 느리게 걷기(전시형·마영범, 2004) : 한지로 마감한 병풍을 연상시키는 벽 56
2-18. 포스코 더 샵(NEED21, 2009) : 한지 마감의 천장 조명 56
2-19. 오설록 티하우스 인사동점(마영범, 2010) : 한옥의 구조를 형상화 한 천장에 공간을 내어 위 쪽으로 조명을 비추는 간접조명 방식 56
2-20. 천지일가(마영범, 2007) : 장식요소로 사용된 보와 도리 위에 설치한 조명 56
2-21. 동의당 한의원(Design NU, 2007) : 조명을 한지로 마감하여 은은한 분위기 연출 56
3. 안정과 율동 12
1-1. 강릉 객사문 58
1-2.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58
1-3. 배흘림기둥 58
1-4. 창동 설렁탕(강신재·최희영, 2004)... 59
1-5. 천지일가(마영범, 2007)... 59
1-6. 담양 고재신 가옥 60
1-7. 진남관 60
1-8. 민흘림기둥 60
1-9. 안쏠림 61
1-10. 창덕궁 63
1-11. 귀솟음 63
1-12. 양곡 64
1-13. 안허리곡 64
1-14. 부석사 무량수전 65
1-15. 퇴물림 쌓기 67
1-16. 자연석 쌓기 67
1-17. 월량 개념의 휜 대들보 67
1-18. 월량으로 치목한 툇보 67
1-19. 학사재(김도경, 2001) 68
2-1. 부석사 무량수전 69
2-2. 도림사 응진당 69
2-3. 화방사 채진루 70
2-4. 이장우 가옥 70
2-5. 선병국 가옥 71
2-6. 최승효 가옥 72
2-7. 경주 양동마을 서백당 73
2-8. 영암 영산재 호텔(금성건측, 2011) 73
2-9. 라궁(조정구, 2007) 74
2-10. 유구당 옆의 뜰집 75
2-11. 층담 76
4. 막힘과 흐름 12
1-1. 농운정사 78
1-2. 하나가 되는 실내와 실외 79
1-3. 동호정 분합문 80
1-4. 취죽당 분합문 80
1-5. 해인사 장경판전 벽의 살창 82
1-6. 수산 지곡리 고가 살창 82
1-7. 영광 연암김씨 종택 대청 아래 숨구멍 84
1-8. 광채 측면 아래 공기창 84
1-9. 마루 밑 환기구멍 84
1-10. 기와를 이용한 환기구멍 84
2-1. 도산서당 트인 담장 86
2-2. 도산서당 트인 담장 사이 사립문 86
2-3. 동쪽 담장 사이 문으로 본 서쪽 트인 담장 86
2-4. 소쇄원 토석담 87
2-5. 소쇄원 담장 트임문 87
2-6. 구연서원 꽃담 87
2-7. 경주 독락당 담장 88
2-8. 사립문 90
3-1. 영광 연암김씨... 91
3-2. 양사재 92
3-3. 고구려 시대 주택의 내부공간 93
3-4. 학사재 사랑방 앞 쪽마루 95
3-5. 안채 건넌방 앞 쪽마루 95
3-6. 학사재 사랑채 누마루 96
3-7. 면양정 내부 97
3-8. 여닫이 옆 눈꼽재기창 98
3-9. 문 한켠에 유리로 마감한 눈꼽재기창 98
5. 직선과 국선 13
2-1. 해인사 살창 104
2-2. 운조루 띠살 104
2-3. 금오서원 정학당 정자살 104
2-4. 통도사 빗살 104
2-5. 운강고택 안채 104
2-6. 더 랜치(튠플래닝, 2007) : 띠살무늬를 이용한 가변석 칸막이 105
2-7. 푸르지오 밸리 유닛 본(本)(이연숙, 2008) : 격자무늬 슬라이딩 도어 105
2-8. 류미재(최시영, 2008) : 용자살을 현대화하고 마감을 하지 않아 2층에서 1층을 내려다 볼 수 있게 함 105
2-9. 린 클리닉(강상훈, 2007) : 전통창살을 재해석하여 장식화 함 105
2-10. 용수산 아크로비스타(전시형. 2008) : 천장에 설치한 전통 창호에 실로 꿴 숯의 오브제를 담 105
2-11. 리버웨이(최시영, 2005) : 공간을 구분해 주는 역할로 한옥의 창을 활용하여 한국적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 105
2-12. 퀸덤(최시영. 2008) : 용자살을 넣어 만든 장식장 105
2-13. 소요클리닉(김백선, 2008) : 전통창살을 추상화해 격자무늬 벽으로 구성 105
2-14. 낙선재 누마루 107
2-15. 이층농 108
2-16. 현대화된 장식장 108
2-17. 더하기빼기(Design NU, 2007) : 고가구와 자연소재의 돌이 결합되어 한국적인 멋을 냄 109
2-18. 리버웨이(최시영, 2005) : 창살을 활용한 탁자 109
2-19. 동의당한의원(Design NU, 2007) : 이층농을 세면대로 현대화하여 세련미를 더함 109
3-1. 굽은 기둥 111
3-2. 굽은 들보 111
3-3. 아산 성준경 가옥 112
3-4. 구례 화엄사 113
3-5. 서산 개심사 심검당 113
3-6. 측면에서 바라본 죽서루 114
3-7. 자연바위 위에 세운 기둥 114
3-8. 외목과 내목에 맞게 잘 굽은 추녀감 소나무 115
6. 익살과 재미 13
1-1. 금산사 미륵전 궁창의 귀면 119
1-2. 개암사 대웅보전 전면의 귀면 120
1-3. 창덕궁 청향각 정면 위 단청 얼굴문양 121
1-4. 안압지녹유귀면와 122
1-5. '신라의 미소' : 미소 짓는 인물무늬 와당 124
1-6. 경주 황룡사지 출토 치미의 인면무늬 124
1-7. 창덕궁 선정전 망와 124
1-8. 웃는 얼굴을 형상화 한 학사재 안채 합각 125
1-9. 사람 얼굴같은 세련되고 깔끔한 심원정사 합각 125
2-1. 강진 백련사 대웅전 봉황과 사자 126
2-2. 남원 신원사 칠성각 거북이와 토끼 126
2-3. 내소사 대응보전 목탁을 물고 있는 용 126
2-4. 불갑사 대웅전 내부 기둥에 조각된 동물 장식 127
2-5. 경복궁 영제교 천록 128
2-6. 왕릉의 석인 128
2-7. 석인의 얼굴들 128
2-8. 인현왕후의 단릉 129
2-9. 숙종과 인현왕후의 쌍릉 129
2-10. 경북궁 근정전 월대 모서리의 사자상 130
2-11. 통도사 대웅전 지붕의 장식물 132
2-12. 창경궁 명정전 지붕 위의 잡상 132
2-13. 잡상 원숭이상, 손행상자, 용 132
2-14. 부산 범어사 관음전 지붕 위 동물상과 용두형 망와 133
3-1. 부석사 무량수전 136
3-2. 도산서당 창호 136
3-3. 해인사 장경판전 137
3-4. 선운사 명부전 137
3-5. 농운정사 창호 138
3-6. 농운정사 실내 138
3-7. 통도사 영산전 140
3-8. 통도사 용화전 140
3-9. 윤증고택 사랑채 안고지기 141
3-10. 해인사 수다라장 142
3-11. 기단석에 넣은 연꽃문양 143
3-12. 경주 불국사 143
3-13. 송림사 대웅전 144
3-14. 모란과 연꽃을 묘사한 범어사 불단 장식 144
7. 중첩과 반복 13
1-1. 북촌댁 별당 148
1-2. 창덕궁 연경당 안채 148
1-3. 정자에서 바라본 경치 149
1-4. 운현궁 이노당 149
1-5. 경인미술관 내 전통다원 150
1-6. 한규설 대감가 사랑채 150
1-7. 귀촌종택 151
1-8. 울물 전통차문화연구원 153
1-9. 관가정 154
2-1. 창덕궁 연경당 155
2-2. 충효당 155
2-3. 통도사 천왕문 156
2-4. 관가정 솟을대문 156
2-5. 근정전과 근정문 157
2-6. 근정문에서 바라본 근정전 157
2-7. 불갑사 명주전 158
2-8. 무량수전 내부 159
2-9. 공간의 깊이감을 더해주는 기둥 반복 159
2-10. 라궁(조정구, 2007) 160
2-11. 라궁(조정구, 2007) 160
2-12. 창동 설렁탕(강신재·최희영, 2004) 160
2-13. 명옥헌 한의원(NEED21, 2005) 160
8. 소나무와 수입나무 13
1-1. 금강소나무 165
1-2. 일반소나무와 금강소나무 165
1-3. 서까래 부재로 사용되는 육송 166
1-4. 마루는 육송, 창호는 홍송을 사용한 한옥 아파트 167
1-5. 마루는 육송, 창호는 홍송을 사용한 전통가옥 167
1-6. 먹감나무를 사용하여 나뭇결을 대칭으로 배열한 이층 문갑장 168
1-7. 전면은 감나무, 나머지 부분은 소나무로 만들어 진 진열장 168
1-8. 오동나무의 질감을 살려 제작한 충청도 반닫이 169
1-9. 소나무로 제작한 충청도 반닫이 169
1-10. 대추나무를 사용한 문지방 169
2-1. 목재 색상의 차이... 171
2-2. 하비브하우스 : 북미산 더글라스 사용 172
2-3. 학사재 : 북미산 미송, 러시아산 홍송을 사용 172
9. 자연색과 단청색 13
2-1. 자연과 순응하는 한옥 177
2-2. 방 안 색채 177
2-3. 도장하기 전 한옥 178
2-4. 옻칠한 마루 178
2-5. 옻칠한 창문 178
2-6. 천지일가(마영범, 2007) 179
2-7. 중국 상하이 김영 중국어어학원 179
2-8. 한옥 마당의 백토 181
2-9. 흑회색 기와와 백색 와구토 181
2-10. 담장의 흑회색 전벽돌 182
2-11. 벽돌과 전돌로 모앙을 낸 외벽 182
2-12. 위워드 빌라(박홍기, 2005), 흑회색 벽 마감과 흑회색 돌 183
2-13. 축대와 계단 184
2-14. 자연석 담장 184
2-15. 퀸덤(최시영, 2008) 186
2-16. 포스코 더 샵(Design NU, 2009) 186
2-17. 고수련 한의원(김백선, 2006) 186
2-18. 반포 SK VIEW(최시영, 2005) 186
2-19. The Black Suite(최시영, 2009) 186
2-20. 옻칠을 한 서안 : 책을 읽을 때 사용하는 사랑방 가구 187
2-21. 고수련 한의원(김백선, 2006) : 전통가구를 활용한 대기실 187
2-22. 린 클리닉(강상훈, 2007) : 사방탁자를 추상화한 수납장 187
2-23. 박영효 가옥 사랑방 189
3-1. 궁궐단청 / 초빛, 이빛, 삼빛 192
3-2. 누리마루 APEC하우스(2005)... 192
3-3. 단청하지 않은 추녀곡과 단청을 입힌 추녀곡 194
3-4. 경북궁 단청 194
10. 대비와 조화 14
1-1. 벽선에 판 홈 197
1-2. 목재 수측으로 인한 심벽과 나무간의 변형 197
1-3. 수장재와 흙벽 사이 졸대대기 197
1-4. 서하재 대청 198
1-5. 기둥과 흙담 198
1-6. 나무 나이테 살피기 198
1-7. 통나무를 엇갈리개 쌓아 올린 귀틀집 199
1-8. 나무 사이 상화토를 발라 시공하는 귀틀집 199
2-1. 봉정사 만세루 200
2-2. 기둥 밑면 굽 만들기 202
2-3. 기둥 아래 소금과 숯 놓기 202
2-4. 초석 상부 주좌 202
2-5. 원기둥과 원형초석 205
2-6. 홍성 안회당 : 원기둥과 방형초석 205
2-7. 홍주 아문 : 원기둥과 방형초석 205
2-8. 늘쾌차 한의원... 206
2-9. 창경궁 환경전 207
2-10. 기둥변형이 일어난 방형기둥 207
2-11. 기둥에 붙인 용지판 208
2-12. 기둥을 전부 싸 바른 온담 208
2-13. 기둥을 노출시킨 온담 208
3-1. 정교하게 장식된 꽃담 210
3-2. 심원정사 담장 210
3-3. 순천 선암사 돌담 212
4-1. 혜화동 동사무소 : 창을 전면유리로 처리 214
4-2. 혜화동 동사무소 : 현대식 유리창호 위에 덧댄 전통문양 214
4-3. 대문에 달린 국화쇠 216
4-4. 창호에 달린 국화쇠 216
4-5. 대문에 달린 걸쇠 216
11. 비움과 채움 14
1-1. 방반자 218
1-2. 파리 고암서방(신영훈, 1992) : 반자틀과 종이반자 218
1-3. 우물반자 드린 천장 220
1-4. 라궁(조정구, 2007) : 관리동 천장 220
1-5. 소경반자 220
1-6. 학사재(김도경, 2001) : 우물반자 221
1-7. 서울 남산 국악당(금성건축, 2009) 222
1-8. 하나은행 PB센터 강남점(김백선, 2011) 222
1-9. 연등천장 223
1-10. 심심헌(정영수, 2004) : 연등천장을 형상화 한 지하공간 천장 223
1-11. 안국동 아름지기... 225
1-12. 안국동 아름지기 사옥(박석규, 2005) : 머름 226
1-13. 안성동 대총 누각도 227
1-14. 벽전(통일신라 시대) 227
1-15. 벽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창 228
1-16. 안동 귀봉종택 228
1-17. 오죽헌 228
1-18. 운조루 사랑채 230
1-19. 금오서원 정학당 230
1-20. 우물마루 231
1-21. 복도에 깐 우물마루가... 232
2-1. 파주 명가원 마당 234
2-2. 채와 채 사이의 마당 235
2-3. 창덕궁 연경당 237
2-4. 추사고택 안채 238
2-5. 수애당 : 겹치는 틀과 마당 239
2-6. 청풍 도화리 고가 239
2-7. 앉은 높이에 맞춘 규격 241
2-8. 고수련 한의원 242
2-9. 린 클리닉 242
2-10. 문갑 243
12. 대칭과 비대칭 14
1-1. 아산 맹씨행단 246
1-2. 선운사 만세루 248
1-3. 백련사 대웅보전 248
1-4. 보광사 만세루 숫대살문 249
1-5. 은혜사 대웅전 꽃살문 249
1-6. 통도사 대웅전 통편 문 250
1-7. 정수사 대웅전 꽃창살 250
1-8. 동화사 대웅전 꽃창살 251
1-9. 상왕산 영탑사 꽃살문 251
1-10. 창격궁 명정전 일월오봉병 252
1-11. 이층책장 253
1-12. 이층장 253
1-13. 사방탁자 253
1-14. 이층장 253
1-15. 통도사 대웅전 귀공포 254
1-16. 덕양재 254
2-1. 추사고택 255
2-2. 임이정 정면 256
2-3. 임이정 내 액자구조 마루 256
2-4. 전남 보성 이용옥 가옥 257
2-5. 창덕궁 259
2-6. 남계서원 259
2-7. 구례 쌍산재 262
2-8. 어울림명가(김진규, 2005)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