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2. 연구의 방법 5
3. 연구의 제한점 5
II. 학습 준비물의 양적 성장과 질적 발전간의 괴리 6
1. 학습 준비물의 양적 성장 6
2. 양적 성장과 질적 발전과의 괴리 6
1) 구입의 실태 6
2) 좋은 제품을 구입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 7
3) 학습 준비물 구입자는 소비자라는 인식의 전환 9
III. 학습 준비물에 대한 정보가 없다 9
1. 교사들이 학습 준비물의 정보를 알기 어려운 까닭 9
IV. 학습 준비물의 안전성 문제 12
1. 학용품의 KC마크 12
2. 유해물질이 포함된 학습 준비물 사례 13
3. 자율 안전 관리홍보 부족과 신뢰성 문제 14
V. 결론 16
1. 질 높고 저렴한 학습 준비물을 구입하기 위한 방법 모색 16
1) 학습 준비물에 대한 연구기관 설립 필요 16
2) 교육기관의 민간 단체에 활성화를 지원 17
참고문헌 18
참고자료 18
〈표 1〉 한국, 일본 및 미국의 기본색이름의 비교 10
〈표 2〉 우리나라의 KC마크 12
〈표 3〉 3대 마트의 어린이 용품 조사 결과 요약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