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ABSTRACT 6
제1장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6
3. 연구 구성 17
3.1. 연구의 차별성 17
3.2. 연차별 연구내용 18
3.3. 전체 연구구성 22
4. 연구 방법 25
4.1. 국내외 문헌연구 25
4.2. 국내외 실태조사 25
4.3. 현장토론회 개최 26
4.4. 커뮤니티비즈니스연구회 운영 26
4.5. 위탁연구 추진 26
4.6. 국제 심포지엄 개최 27
제2장 커뮤니티의 개념과 역할 28
1. 개요 28
2. 커뮤니티의 개념과 범위 29
2.1. 커뮤니티의 개념 29
2.2. 서브 커뮤니티 29
2.3. 커뮤니티의 범위와 조직 32
3. 커뮤니티의 역할 34
3.1. 커뮤니티 기능의 약화 34
3.2. 커뮤니티의 3대 역할 35
4. 커뮤니티의 활동과 사업 37
4.1. 커뮤니티의 방위 37
4.2. 커뮤니티의 활동과 재생 38
5. 소결 43
제3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사례 45
1. 개요 45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46
2.1. 개념과 발전방향 46
2.2. CB의 구성요소 47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과 지역사례 53
3.1. CB의 3단계 발전방향 53
3.2. 유형과 사례 56
4. 소결 67
제4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정책 69
1. 개요 69
2. 국가 정책 사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관련성 70
2.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과 정책 사업의 규정 70
2.2. 과정론적 시각에서 본 관련 정책 사업 74
2.3.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법제 및 지방자치행정 개선 논의 79
3. 농촌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 83
4. 소결 86
제5장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사업 추진실태 88
1. 개요 88
2. 관련사업의 의향조사 결과 89
2.1. 농업의 6차산업화 89
2.2.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95
2.3. 농촌공동체회사 100
3.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사업의 개선점 104
4. 소결 106
제6장 사회서비스 수요 증가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108
1. 개요 108
2. 농촌 지역 사회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109
3. 농촌 지역 사회서비스 수요 110
4.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서비스 공급 가능성 117
5. 소결 118
제7장 도시농업공동체와 도농상생 120
1. 개요 120
2. 도시농업의 실태와 공동체 활동 121
2.1. 도시농업의 현황과 제도 121
2.2. 도시농업 의향조사와 도농교류 123
3. 공동체 회복과 도농교류 확산을 위한 과제 132
4. 소결 133
제8장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135
1. 개요 135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역할 136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전략 137
3.1. 창업계획 137
3.2. 지역자원 141
3.3. 사업주체 142
3.4. 사업개발 145
3.5. 사업평가 148
3.6. 중간지원조직 152
4. 소결 159
제9장 요약 및 결론 161
1. 요약 161
2. 결론 163
참고문헌 167
판권기 173
표 2-1. 커뮤니티의 조직사례 34
표 2-2. 커뮤니티의 새로운 업무 42
표 3-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사업 50
표 3-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형 66
표 4-1. 정책 사업 시행지침으로 본 커뮤니티 비즈니스와의 관련성 71
표 4-2. 관련 정책 사업에서 지역사회 문제 식별에 관한 절차 규정 75
표 4-3. 농촌 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지원조직의 유형 82
표 4-4.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기초 지방자치단체 조례 현황 85
표 5-1. 기업체 형태와 설립년도 90
표 5-2. 기업체 경영의 주요한 원료 91
표 5-3. 협력부문과 협력업체의 범위 91
표 5-4. 기업체의 비즈니스 모델 91
표 5-5. 제품 판매방식 92
표 5-6. 기업체의 경영목표 93
표 5-7. 경영의 애로사항 93
표 5-8. 중간지원조직의 지원 94
표 5-9. 6차산업화 정책적 지원 95
표 5-10. 경영의 가장 중요한 목표 96
표 5-11. 원료 구매처 97
표 5-12. 경영의 애로사항 98
표 5-13. 상생협력 실태 99
표 5-14. 상생협력을 위한 정책적 지원 100
표 5-15. 농촌공동체회사 현황 101
표 5-16. 농촌공동체회사 구성원의 범위 101
표 5-17. 관련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수단 106
표 6-1.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 111
표 6-2. 구직 의향 112
표 6-3. 일자리를 찾지 않는 이유 112
표 6-4. 농촌 생활의 불편사항(복수응답) 114
표 6-5. 보살핌 관련 요구 115
표 6-6. 농촌 노인의 사회서비스 욕구 116
표 7-1. 도시농업의 실태 121
표 7-2.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도시농업 관련 조례 특징 122
표 7-3. 주말텃밭 참여 연수 및 평균 이용 빈도 123
표 7-4. 도시농업 참여 동기 124
표 7-5. 주말텃밭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 125
표 7-6. 공동체 형성 필요성과 수확 농산물 사용처 126
표 7-7. 주말텃밭 참여자간 소통과 도농교류 관심 127
표 7-8. 학교텃밭을 통한 학교생활 만족도 129
표 7-9.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133
표 8-1. 창업단계의 검토항목 140
표 8-2. 농협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144
표 8-3. 항목별 평가지표 151
표 8-4. 중간지원조직의 유형별 특성구분 153
그림 1-1. 연차별 연구과제와 연구내용 22
그림 1-2. 전체 연구의 구성 24
그림 2-1. 커뮤니티의 관계 32
그림 3-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도 52
그림 3-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발전단계 55
그림 3-3. 마을영농형 조직의 개념도 57
그림 3-4. 커뮤니티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발전단계 60
그림 3-5. 프랜차이즈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도 63
그림 3-6. 네트워크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다양성 65
그림 5-1. 농촌공동체회사 인적자원개발 관련 의향(2012) 103
그림 5-2. 농촌공동체회사 경영컨설팅 관련 의향(2012) 104
그림 7-1. 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131
그림 8-1. 시군 CB중간지원조직 관계도 156
그림 8-2. 중간지원조직의 발전방향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