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설문개요 12
1. 설문개요 12
가. 설문목적 및 내용 12
나. 설문대상 12
Ⅱ. 전체 분석결과 14
1. 환경 및 운영현황 분석 14
가. 운영 파트 14
1) 스마트교실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 구성 현황 14
2) 스마트교실 구축ㆍ운영을 위한 구성원별 역할 분담 14
3) 스마트교실 구축을 위한 업체 선정 이슈 15
4) 스마트교실 유지보수 이슈 16
5)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이슈 16
6) 학교 예산 17
7)/6) 학부모 또는 커뮤니티의 만족도 17
8) 학부모 또는 커뮤니티에서 만족하는 부분 18
9) 스마트교육의 도입으로 인해 우려되는 부분 19
10)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19
11) 스마트교육을 통한 긍정적 측면 20
12) 스마트교육을 통한 부정적 측면 21
나. 환경 파트 22
1) 정보화기기 배치 현황 22
2) 정보화기기 활용 수준 23
3) 향후 필요한 정보화기기 현황 24
4) 교실 환경 개선에 관한 의견 24
다. 수업지원도구 파트 25
1) 수업을 위한 앱(어플리케이션) 구입 방법 25
2) 사용 빈도가 높은 수업지원도구 25
3) 현재 활용하고 있는 수업지원도구 26
4) 스마트교육 연구를 위한 정기적인 모임 27
5) 스마트교육의 수업 방법 및 활용 도구 27
6) 수업지원도구에서 추가 및 보완이 필요한 사항 29
7) 스마트교육 하드웨어(H/W)/소프트웨어(S/W) 문제점 및 개선사항 29
2. 인식조사 분석 30
가. 설문개요 30
1) 설문개요 30
나. 학교전체 수준 31
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매트릭스(전체 학교) 32
2) 영역별 현재 상태 33
3) 영역별 미래 중요도 33
다. 직책 수준 34
1) 직책별 전체분석 결과 34
2) 세부항목별 분석결과 35
3) 시사점 43
라. 시사점 44
1) 전체 대상학교 인식조사 분석결과 시사점 44
마. 학교 특성별 비교 45
1) 초등-중등학교 간 인식수준 비교 45
2) 스마트교육 모델연구학교-사립학교-기타 모델학교 46
3. 분석결과 종합 48
Ⅲ. 학교별 분석결과 51
1. 거성초등학교 51
가. 학교개요 51
1) 학교 일반현황 51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51
나. 인식조사 설문 52
1) 학교전체 수준 52
2) 직책 수준 〉 영역별 52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53
4) 주관식 설문응답 62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63
1) 수업지원도구 63
2) 환경 66
3) 운영 67
라. 시사점 도출 72
1) 인식조사 영역 72
2) 수업지원도구 영역 72
3) 환경 영역 72
4) 운영 영역 72
2. 계성초등학교 74
가. 학교개요 74
1) 학교 일반현황 74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74
나. 인식조사 설문 75
1) 학교전체 수준 75
2) 직책 수준 〉 영역별 76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77
4) 주관식 설문응답 86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87
1) 수업지원도구 87
2) 환경 89
3) 운영 90
라. 시사점 도출 94
1) 인식조사 영역 94
2) 수업지원도구 영역 94
3) 환경 영역 94
4) 운영 영역 94
3. 구영초등학교 95
가. 학교개요 95
1) 학교 일반현황 95
2) 스마트교실 구축 개 95
나. 인식조사 설문 96
1) 학교전체 수준 96
2) 직책 수준 〉 영역별 97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98
4) 주관식 설문응답 107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108
1) 수업지원도구 108
2) 환경 110
3) 운영 111
라. 시사점 도출 116
1) 인식조사 영역 116
2) 수업지원도구 영역 116
3) 환경 영역 116
4) 운영 영역 116
4. 금성초등학교 117
가. 학교개요 117
1) 학교 일반현황 117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117
3) 전체 환경 118
나. 인식조사 설문 119
1) 학교전체 수준 119
2) 직책 수준 〉 영역별 120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121
4) 주관식 설문응답 130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133
1) 수업지원도구 133
2) 환경 135
3) 운영 136
라. 시사점 도출 139
1) 인식조사 영역 139
2) 수업지원도구 영역 139
3) 환경 영역 140
4) 운영 영역 140
5. 남산초등학교 141
가. 학교개요 141
1) 학교 일반현황 141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141
3) 전체 환경 142
나. 인식조사 설문 143
1) 학교전체 수준 143
2) 직책 수준 〉 영역별 144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145
4) 주관식 설문응답 154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155
1) 수업지원도구 155
2) 환경 156
3) 운영 157
라. 시사점 도출 160
1) 인식조사 영역 160
2) 수업지원도구 영역 160
3) 환경 영역 161
4) 운영 영역 161
6. 참샘초등학교 162
가. 학교개요 162
1) 학교 일반현황 162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162
3) 전체 환경 163
나. 인식조사 설문 166
1) 학교전체 수준 166
2) 직책 수준 〉 영역별 167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169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179
1) 수업지원도구 179
2) 환경 181
3) 운영 182
라.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사례분석 186
1)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현황(학교전체) 186
2) 환경 세부내용 및 분석 187
마. 시사점 도출 196
1) 인식조사 영역 196
2) 수업지원도구 영역 196
3) 환경 영역 196
4) 운영 영역 197
바. 운영사례 197
1) 운영사례 197
2) 시사점 199
7. 남문중학교 200
가. 학교개요 200
1) 학교 일반현황 200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200
3) 전체 환경 201
나. 인식조사 설문 202
1) 학교전체 수준 202
2) 직책 수준 〉 영역별 204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05
4) 주관식 설문응답 213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215
1) 수업지원도구 215
2) 환경 217
3) 운영 218
라. 시사점 도출 222
1) 인식조사 영역 222
2) 수업지원도구 영역 222
3) 환경 영역 222
4) 운영 영역 222
8. 목운중학교 223
가. 학교개요 223
1) 학교 일반현황 223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223
나. 인식조사 설문 224
1) 학교전체 수준 224
2) 직책 수준 〉 영역별 225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27
4) 주관식 설문응답 235
다/라. 시사점 도출 236
1) 인식조사 영역 236
9. 석정중학교 237
가. 학교개요 237
1) 학교 일반현황 237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237
나. 인식조사 설문 238
1) 학교전체 수준 238
2) 직책 수준 〉 영역별 239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41
4) 주관식 설문응답 249
다/라. 시사점 도출 252
1) 시사점 종합 252
10. 선린인터넷고등학교 253
가. 학교개요 253
1) 학교 일반현황 253
나. 인식조사 설문 253
1)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53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257
1) 수업지원도구 257
2) 운영 257
11. 주성중학교 259
가. 학교개요 259
1) 학교 일반현황 259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259
3) 전체 환경 260
나. 인식조사 설문 262
1) 학교전체 수준 262
2) 직책 수준 〉 영역별 264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65
4) 주관식 설문응답 273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276
1) 수업지원도구 276
2) 환경 279
3) 운영 281
라. 시사점 도출 284
1) 인식조사 영역 284
2) 수업지원도구 영역 285
3) 환경 영역 285
4) 운영 영역 285
12. 봉산중학교 286
가. 학교개요 286
1) 학교 일반현황 286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286
3) 전체 환경 287
나. 인식조사 설문 288
1) 학교전체 수준 288
2) 직책 수준 〉 영역별 290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291
4) 주관식 설문응답 299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301
1) 수업지원도구 301
2) 환경 303
3) 운영 304
라. 시사점 도출 307
1) 인식조사 영역 307
2) 수업지원도구 영역 308
3) 환경 영역 308
4) 운영 영역 308
13. 한솔고등학교 309
가. 학교개요 309
1) 학교 일반현황 309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309
3) 전체 환경 310
나. 인식조사 설문 311
1) 학교전체 수준 311
2) 직책 수준 〉 영역별 312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313
4) 주관식 설문응답 321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323
1) 수업지원도구 323
2) 환경 325
3) 운영 325
라. 시사점 도출 329
1) 인식조사 영역 329
2) 수업지원도구 영역 329
3) 환경 영역 330
4) 운영 영역 330
14. 이태원초등학교 331
가. 학교개요 331
1) 학교 일반현황 331
2) 스마트교실 구축 개요 331
3) 전체 환경 332
나. 인식조사 설문 334
1) 학교전체 수준 334
2) 직책 수준 〉 영역별 335
3) 직책 수준 〉 세부항목 337
4) 주관식 설문응답 345
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347
1) 수업지원도구 347
2) 환경 349
3) 운영 350
라.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사례분석 354
1)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현황(스마트교실1개 구축 기준) 354
2) 환경 세부내용 및 분석 355
마. 시사점 도출 367
1) 인식조사 영역 367
2) 수업지원도구 영역 368
3) 환경 영역 368
4) 운영 영역 368
15. 율하중학교 369
가.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사례분석 369
1) 율하중학교 환경구축 사례 개요 369
2) 환경 세부내용 및 분석 371
나. 운영사례 376
1) 운영사례 376
다. 시사점 도출 382
1) 인식 영역 382
2) 수업지원도구 영역 382
3) 환경 영역 383
4) 운영 영역 383
Ⅳ. 해외학교 분석결과 384
1. 인식조사 설문 384
가. 학교별 전체분석 결과 384
1) 주요항목별 결과 384
2) 세부항목별 결과 384
2. Dallas Brooks Community Primary School 386
가. 주요항목별 결과 386
나. 세부항목별 결과 386
다. 주관식 설문응답 결과 387
라.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388
1) 수업지원도구 388
2) 환경 389
3) 운영 390
3. Silverton Primary School 393
가. 주요항목별 결과 393
나. 세부항목별 결과 393
다. 주관식 설문응답 결과 394
라.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 395
1) 수업지원도구 395
2) 환경 396
3) 운영 397
[별첨자료] 401
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설문지 402
가. 교장/교감용 402
나. 부장 교사용 405
다. 담당교사용 410
2. 스마트교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지 415
가. 학교 실태조사 설문 415
나. 건축, 가구, 설비 실태조사 설문 427
판권기 437
〈표 Ⅰ-1〉 설문대상 학교 12
〈표 Ⅱ-1〉 스마트교실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 구성 형태 14
〈표 Ⅱ-2〉 스마트교실 구축ㆍ운영을 위한 구성원별 주요 역할 15
〈표 Ⅱ-3〉 스마트교실 구축을 위한 업체 선정 이슈 15
〈표 Ⅱ-4〉 스마트교실 유지보수 이슈 16
〈표 Ⅱ-5〉 학교별 스마트교육 운영 예산 구성 17
〈표 Ⅱ-6〉 정보화기기 배치 현황 23
〈표 Ⅱ-7〉 건축 공간에 대한 개선 의견 25
〈표 Ⅱ-8〉 수업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구입 방법 25
〈표 Ⅱ-9〉 사용 빈도가 높은 수업지원도구 26
〈표 Ⅱ-10〉 수업지원도구 사용빈도 순위 26
〈표 Ⅱ-11〉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업지원도구 27
〈표 Ⅱ-12〉 스마트교육 정기 연구모임 활동 여부 27
〈표 Ⅱ-13〉 스마트교육의 수업 방법 및 활용 도구 28
〈표 Ⅱ-14〉 수업지원도구 개선에 대한 의견 29
〈표 Ⅱ-15〉 4개 분면에 따른 설문 항목 30
〈표 Ⅱ-16〉 설문 영역 31
〈표 Ⅱ-17〉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영역별 평균 32
〈표 Ⅱ-18〉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직책별 전체분석 결과(교장/교감) 34
〈표 Ⅱ-19〉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직책별 전체분석결과(부장교사) 34
〈표 Ⅱ-20〉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직책별 전체분석결과(일반교사) 35
〈표 Ⅱ-21〉 문항별 인식조사 분석결과(교장/교감) 36
〈표 Ⅱ-22〉 문항별 인식조사 분석결과(부장교사) 38
〈표 Ⅱ-23〉 문항별 인식조사 분석결과(담당교사) 41
〈표 Ⅱ-24〉 영역별 인식수준 비교(초등학교) 46
〈표 Ⅱ-25〉 영역별 인식수준 비교(중등학교) 46
〈표 Ⅱ-26〉 영역별 인식수준 비교(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47
〈표 Ⅱ-27〉 영역별 인식수준 비교(사립학교) 47
〈표 Ⅱ-28〉 영역별 인식수준 비교(기타 모델학교) 48
〈표 Ⅱ-29〉 전체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48
[그림 Ⅱ-1] 스마트교육에 대한 만족도 18
[그림 Ⅱ-2] 학부모 또는 커뮤니티에서 만족하는 부분 18
[그림 Ⅱ-3] 스마트교육 도입으로 인해 우려되는 부분 19
[그림 Ⅱ-4] 스마트교육 도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20
[그림 Ⅱ-5] 정보화기기 활용 수준 23
[그림 Ⅱ-6] 향후 필요한 정보화기기 현황 24
[그림 Ⅱ-7] 스마트교육의 수업 방법 및 활용 형태 28
[그림 Ⅱ-8] 설문결과 분석 방법론 30
[그림 Ⅱ-9]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매트릭스(전체 학교) 32
[그림 Ⅱ-10]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영역별 현재 상태 33
[그림 Ⅱ-1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영역별 미래 중요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