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스마트교육의 개념 및 특징 18
가. 스마트교육의 개념 18
나. 스마트교육의 특징 19
2. 수업지원도구의 기능 21
가. 유비쿼터스 학습지원 시스템 21
나. Bloom's Digital Taxonomy 26
다. New Trendy ICT 28
Ⅲ. 현황 분석 30
1. 개요 30
2. 설문 31
가. 설문 내용 31
나. 설문 결과 32
3. 심층 인터뷰 35
가. 교사 인터뷰 35
나. 수업지원도구 개발업체 담당자 인터뷰 36
Ⅳ. 수업지원도구 활용 사례 38
1. 국내 사례 38
가. 스쿨박스 38
나. 스마트스쿨 45
다. 파스텔(fastel) 49
2. 국외 사례 54
가. 구글닥스(Google Docs) 55
나. 오피스 365(Office 365) 57
다. 애플 텔레비전(Apple TV) 59
Ⅴ. 가이드라인 도출 61
1.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한 절차 61
2. 기능 도출을 위한 수업 시나리오 분석 62
가. 활동 유형 기준표 62
나. 학습모형 정의 63
다. 학습모형별 수업 시나리오 67
라. 학습모형별 수업 시나리오 분석 결과 88
마. 학급관리 활동 정의 88
바. 학급관리 활동 분석 90
사. 기능 분석 결과 통합 93
3. 가이드라인 제시 95
가. 수업지원도구 기능 정의서 95
나. 수업지원도구 선정을 위한 체크포인트 113
다. 플랫폼 연계 고려사항 119
Ⅵ. 결론 및 제언 124
1. 결론 124
2. 제언 125
참고문헌 126
부록 128
1. 학습모형별 교수-학습안 129
2. 국내 수업지원도구 상세 기능 분석 148
3. 기능별 상세 체크포인트 159
별첨자료 167
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설문지 168
2. 스마트교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지 182
판권기 194
〈표 Ⅱ-1〉 스마트교육의 개념 18
〈표 Ⅱ-2〉 스마트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지원도구 20
〈표 Ⅱ-3〉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학습 기능 22
〈표 Ⅱ-4〉 유비쿼터스 학습지원 시스템(u-LSS) 대상별 지원 기능 23
〈표 Ⅱ-5〉 유비쿼터스 학습지원 시스템(u-LSS) 지원 기반 체제 23
〈표 Ⅱ-6〉 유비쿼터스 학습지원 시스템(u-LSS) 대상자별 활동 24
〈표 Ⅱ-7〉 Bloom's Digital Taxonomy 26
〈표 Ⅱ-8〉 Bloom's Digital Taxonomy에 따른 수업 활동 27
〈표 Ⅱ-9〉 수업지원도구의 주요 기능 정의 28
〈표 Ⅲ-1〉 실태조사 대상 학교 31
〈표 Ⅲ-2〉 수업지원도구 설문 내용 32
〈표 Ⅲ-3〉 수업 영역별 수업지원도구 활용 예시 33
〈표 Ⅲ-4〉 수업지원도구 만족도 결과 34
〈표 Ⅲ-5〉 인터뷰 개요 35
〈표 Ⅲ-6〉 수업지원도구 개발업체 담당자 인터뷰 36
〈표 Ⅳ-1〉 참샘초등학교의 스쿨박스 활용 사례 38
〈표 Ⅳ-2〉 스쿨박스 시스템 필요 요건 41
〈표 Ⅳ-3〉 스쿨박스 시스템 주요 특징(교사용) 42
〈표 Ⅳ-4〉 스쿨박스 시스템 주요 특징(학생용) 44
〈표 Ⅳ-5〉 계성초등학교의 스마트스쿨 활용 사례 45
〈표 Ⅳ-6〉 스마트스쿨 시스템 필요 요건 47
〈표 Ⅳ-7〉 스마트스쿨 시스템 주요 특징 47
〈표 Ⅳ-8〉 올쉐어 캐스트 구성 요건 49
〈표 Ⅳ-9〉 상면초등학교의 파스텔(fastel) 활용 사례 50
〈표 Ⅳ-10〉 파스텔(fastel) 포털의 주요 특징 52
〈표 Ⅳ-11〉 파스텔(fastel) 노트의 주요 특징 54
〈표 Ⅳ-12〉 구글닥스(Google Docs)의 구성 요소 및 주요 특징 55
〈표 Ⅳ-13〉 구글닥스(Google Docs) 활용 사례 56
〈표 Ⅳ-14〉 오피스 365(Office 365)의 구성 요소 및 주요 특징 57
〈표 Ⅳ-15〉 오피스 365(Office 365) 활용 사례 58
〈표 Ⅳ-16〉 애플 텔레비전(Apple TV) 주요 특징 59
〈표 Ⅳ-17〉 애플 텔레비전(Apple TV) 활용 사례 60
〈표 Ⅴ-1〉 활동 유형 기준표 62
〈표 Ⅴ-2〉 개념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68
〈표 Ⅴ-3〉 발견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71
〈표 Ⅴ-4〉 탐구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74
〈표 Ⅴ-5〉 협동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77
〈표 Ⅴ-6〉 토론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79
〈표 Ⅴ-7〉 체험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82
〈표 Ⅴ-8〉 원격화상 학습모형 수업 시나리오 85
〈표 Ⅴ-9〉 학습모형별 활동 분석 결과 88
〈표 Ⅴ-10〉 학급관리 활동 정의 89
〈표 Ⅴ-11〉 기능 정의서에 사용된 용어의 정의 96
〈표 Ⅴ-12〉 수업지원도구 기본요건 96
〈표 Ⅴ-13〉 수업지원도구 기능에 따른 고려요건 97
〈표 Ⅴ-14〉 검색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98
〈표 Ⅴ-15〉 작성/제작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99
〈표 Ⅴ-16〉 공유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0
〈표 Ⅴ-17〉 전송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1
〈표 Ⅴ-18〉 저장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3
〈표 Ⅴ-19〉 의사소통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4
〈표 Ⅴ-20〉 평가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5
〈표 Ⅴ-21〉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6
〈표 Ⅴ-22〉 학생관리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7
〈표 Ⅴ-23〉 수업관리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09
〈표 Ⅴ-24〉 환경관리 기능의 상세 기능 및 사용주체 110
〈표 Ⅴ-25〉 콘텐츠 종류에 따른 수업지원도구 상세 기능 113
〈표 Ⅴ-26〉 수업지원도구 기능 확인 시 전제 사항 113
〈표 Ⅴ-27〉 수업지원도구 선정시 고려해야할 체크포인트 114
〈표 Ⅴ-28〉 스마트교육 플랫폼 서비스 120
〈표 Ⅴ-29〉 수업지원 영역에 대한 수업지원도구 및 플랫폼 기능 비교 분석 121
〈표 Ⅴ-30〉 학급관리 영역에 대한 수업지원도구 및 플랫폼 기능 비교 분석 123
[그림 Ⅰ-1] 연구내용 및 범위 13
[그림 Ⅰ-2] 연구 방법 15
[그림 Ⅲ-1] 수업지원도구의 현황 분석 범위 30
[그림 Ⅲ-2] 수업지원도구 만족도 결과 34
[그림 Ⅳ-1] 스쿨박스 시스템 구성도 40
[그림 Ⅳ-2] 스마트스쿨 시스템 구성도 46
[그림 Ⅳ-3] 올쉐어 캐스트 구성도 48
[그림 Ⅳ-4] 파스텔(fastel) 시스템 구성도 51
[그림 Ⅳ-5] 파스텔(fastel) 포털 서비스 구성도 52
[그림 Ⅳ-6] 파스텔(fastel) 노트 서비스 구성도 53
[그림 Ⅴ-1]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한 절차 61
[그림 Ⅴ-2] 개념 학습모형 64
[그림 Ⅴ-3] 발견 학습모형 64
[그림 Ⅴ-4] 탐구 학습모형 65
[그림 Ⅴ-5] 협동 학습모형 65
[그림 Ⅴ-6] 토론 학습모형 66
[그림 Ⅴ-7] 체험 학습모형 66
[그림 Ⅴ-8] 원격화상 학습모형 67
[그림 Ⅴ-9] 개념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70
[그림 Ⅴ-10] 발견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73
[그림 Ⅴ-11] 탐구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76
[그림 Ⅴ-12] 협동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78
[그림 Ⅴ-13] 토론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81
[그림 Ⅴ-14] 체험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84
[그림 Ⅴ-15] 원격화상 학습모형 활동 유형 분석 87
[그림 Ⅴ-16] 학급관리 활동 분석 : 담당교사 91
[그림 Ⅴ-17] 학급관리 활동 분석 : 부장교사 92
[그림 Ⅴ-18] 학급관리 영역 활동 분석 결과 93
[그림 Ⅴ-19] 기능 분석 결과 통합 94
[그림 Ⅴ-20] 수업지원도구 종합 기능표 95
[그림 Ⅴ-21] 수업지원도구 상세 기능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 97
[그림 Ⅴ-22] 검색 기능 고려요건 98
[그림 Ⅴ-23] 작성/제작 기능 고려요건 99
[그림 Ⅴ-24] 공유 기능 고려요건 100
[그림 Ⅴ-25] 전송 기능 고려요건 101
[그림 Ⅴ-26] 저장 기능 고려요건 102
[그림 Ⅴ-27] 의사소통 기능 고려요건 103
[그림 Ⅴ-28] 평가 기능 고려요건 104
[그림 Ⅴ-29]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 고려요건 106
[그림 Ⅴ-30] 학생관리 기능 고려요건 107
[그림 Ⅴ-31] 수업관리 기능 고려요건 109
[그림 Ⅴ-32] 환경관리 고려요건 110
[그림 Ⅴ-33] 스마트교실 콘텐츠 활용 시스템 112
[그림 Ⅴ-34] 스마트교육 표준 플랫폼 기능 구성도 119
〈표 1〉 수업지원도구 선정 총괄표 148
〈표 2〉 검색 기능 149
〈표 3〉 작성/제작 기능 150
〈표 4〉 공유 기능 151
〈표 5〉 전송 기능 152
〈표 6〉 저장 기능 153
〈표 7〉 의사소통 기능 154
〈표 8〉 평가 기능 155
〈표 9〉 모니터링 및 제어 기능 156
〈표 10〉 학급관리 기능 157
〈표 11〉 주요 용어의 정의 159
〈표 12〉 기본 요건 체크포인트 160
〈표 13〉 수업지원 영역 체크포인트 161
〈표 14〉 학급관리 영역 체크포인트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