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Ⅰ. 연구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내용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 내용 11
2. 연구 방법 12
가. 문헌 분석 12
나. 전문가 워크숍 12
다. 설문 조사 및 인터뷰 13
Ⅱ. 기본 문헌 및 사례 분석 14
1. 선행연구 14
가. 개요 14
나. 국외 15
다. 국내 38
2. 운영 사례 41
가. 개요 41
나. 이태원초등학교 42
다. 율하중학교 44
라. 참샘초등학교 51
Ⅲ. 수요 조사 및 분석 55
1. 스마트교육 인식 및 현황 설문 조사 55
가. 인식 및 현황 설문 조사 개요 55
나. 스마트교육 도입ㆍ운영 현황 57
다. 스마트교육 인식 조사 58
2. 심층 인터뷰 62
가. 인터뷰 개요 62
나. 인터뷰 결과 62
3. 수요 조사 및 분석 결과 종합 65
Ⅳ.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정의 66
1.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도출 66
가.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비교 분석 70
나.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도출 72
2.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단계별 고려 사항 73
Ⅴ.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74
1.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단계별 주요 활동 75
2. 스마트교실 구축ㆍ운영 단계별 세부 활동 76
가. 준비 단계 76
나. 도입 단계 89
다. 운영 단계 세부 절차 114
3.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단계별 체크리스트 156
Ⅵ. 결론 및 제언 160
참고문헌 162
별첨자료 163
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설문지 164
2. 스마트교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지 178
판권기 190
〈표 Ⅱ-1〉 선행연구 개요 14
〈표 Ⅱ-2〉 일대일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단계별 체크리스트 16
〈표 Ⅱ-3〉 Education Transformation Research Toolkit Timeline of Research Activities 21
〈표 Ⅱ-4〉 학교장 대상 인터뷰 질문지 예시 22
〈표 Ⅱ-5〉 대상별 인터뷰 실시 목적 24
〈표 Ⅱ-6〉 학교 ICT 수준 진단을 위한 인터뷰 항목에 대한 분류 체계 25
〈표 Ⅱ-7〉 자가진단 프레임워크(Self-Review Framework) 26
〈표 Ⅱ-8〉 School 2.0 e-Toolkit 32
〈표 Ⅱ-9〉 교과교실제 운영 단계별 고려사항 38
〈표 Ⅱ-10〉 교과교실제 운영 형태별 주요 개념 39
〈표 Ⅱ-11〉 교과교실제 시기별 추진 사항 40
〈표 Ⅱ-12〉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비교 41
〈표 Ⅱ-13〉 학교별 스마트교실 구축․운영 절차 42
〈표 Ⅱ-14〉 이태원초등학교 현황 42
〈표 Ⅱ-15〉 율하중학교 현황 44
〈표 Ⅱ-16〉 교과별 교수-학습 모델 예시 49
〈표 Ⅱ-17〉 참샘초등학교 현황 51
〈표 Ⅲ-1〉 설문 대상 학교 현황 55
〈표 Ⅲ-2〉 스마트교육에 관한 영역별 기타 의견 59
〈표 Ⅲ-3〉 인터뷰 개요 62
〈표 Ⅴ-1〉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단계별 주요 활동 75
〈표 Ⅴ-2〉 스마트교육 모델 학교 목록 78
〈표 Ⅴ-3〉 도입 범위에 따른 장ㆍ단점 비교 85
〈표 Ⅴ-4〉 도입 계획 수립 작성 양식 86
〈표 Ⅴ-5〉 도입 일정 계획 수립 예시 88
〈표 Ⅴ-6〉 계획서 양식 예시 89
〈표 Ⅴ-7〉 제안요청서 목차 91
〈표 Ⅴ-8〉 제안요청서 영역별 기본 항목 92
〈표 Ⅴ-9〉 분야별 업체 선정 시 고려 사항 94
〈표 Ⅴ-10〉 수업지원도구 솔루션 시연 시 준비사항 95
〈표 Ⅴ-11〉 제안서 기술 평가 평가 항목 예시 99
〈표 Ⅴ-12〉 제안서 기술 평가 평가표 양식 100
〈표 Ⅴ-13〉 제안서 기술 평가 심사 총괄표 양식 101
〈표 Ⅴ-14〉 준비 상태 평가 및 점검 사항 102
〈표 Ⅴ-15〉 세부 항목별 검수 확인 양식 103
〈표 Ⅴ-16〉 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 계획서 양식 111
〈표 Ⅴ-17〉 교육과정 방향 수립을 위한 대상별 실태 분석 예시 112
〈표 Ⅴ-18〉 교육과정 방향 수립을 위한 전원학교 실태 분석 예시 113
〈표 Ⅴ-19〉 아이패드 사용 정책 계획서(GFW High School) 121
〈표 Ⅴ-20〉 아이패드 사용에 대한 학생 서약서(GFW High School) 123
〈표 Ⅴ-21〉 아이패드 사용 정책에 대한 학부모/학생 동의서 126
〈표 Ⅴ-22〉 Sixes elementary School Media Center 사용 정책 128
〈표 Ⅴ-23〉 스마트기기 사용에 관한 보호자 동의서(참샘초등학교) 134
〈표 Ⅴ-24〉 정보화 기기 유지보수 시 검토 사항 135
〈표 Ⅴ-25〉 계성초등학교의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 138
〈표 Ⅴ-26〉 금광초등학교의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 140
〈표 Ⅴ-27〉 남양초등학교의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1) 142
〈표 Ⅴ-28〉 남양초등학교의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2) 143
〈표 Ⅴ-29〉 태봉초등학교의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 144
〈표 Ⅴ-30〉 교수-학습 과정안 제작 예시 145
〈표 Ⅴ-31〉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양식 148
〈표 Ⅴ-32〉 스마트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개요 150
〈표 Ⅴ-33〉 스마트교육 운영에 대한 평가 개요 151
〈표 Ⅴ-34〉 스마트교육 환경 모니터링 종합 양식 151
〈표 Ⅴ-35〉 만족도 평가 양식 152
〈표 Ⅴ-36〉 차년도 계획 및 예산 수립 예시 153
〈표 Ⅴ-37〉 차년도 계획 및 예산 수립 작성 양식 154
〈표 Ⅴ-38〉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단계별 체크리스트 156
[그림 Ⅰ-1]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11
[그림 Ⅱ-1] SRF의 영역별 평가 진행 개략도 31
[그림 Ⅱ-2] 스마트러닝 정책 연구학교 추진 단계 43
[그림 Ⅱ-3] 스마트교육 추진 조직 45
[그림 Ⅱ-4] U-클래스 및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추진 단계 46
[그림 Ⅱ-5] 율하중학교 연구 주제 47
[그림 Ⅱ-6] 단계별 스마트교육 수업 모델 적용 48
[그림 Ⅱ-7] 연구학교 및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추진 단계 52
[그림 Ⅲ-1] 영역별 미래 중요도 수준 58
[그림 Ⅲ-2] 영역별 현재 수준 59
[그림 Ⅲ-3] 스마트교육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의견 60
[그림 Ⅲ-4] 스마트교육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의견 61
[그림 Ⅲ-5] 수요 조사 및 분석 결과 종합 65
[그림 Ⅳ-1]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 운영 절차에 관한 비교 분석(계획 단계) 67
[그림 Ⅳ-2]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 운영 절차에 관한 비교 분석(준비 단계) 68
[그림 Ⅳ-3]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 운영 절차에 관한 비교 분석(실행 단계) 69
[그림 Ⅳ-4] 테크놀로지 기반 학교 운영 절차에 관한 비교 분석(검토 단계) 69
[그림 Ⅳ-5]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비교 분석 71
[그림 Ⅳ-6]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도출 72
[그림 Ⅳ-7] 운영 단계별 고려 사항 도출 73
[그림 Ⅴ-1] 스마트교실 구축 및 운영 절차 74
[그림 Ⅴ-2] 방문 벤치마킹의 절차 76
[그림 Ⅴ-3] 질문지 양식 예시 80
[그림 Ⅴ-4] 스마트교육 공감대 형성 절차 81
[그림 Ⅴ-5] 스마트교육 실행조직 구성 방안 83
[그림 Ⅴ-6] 도입 계획 수립 절차 84
[그림 Ⅴ-7] 기자재 도입 절차 90
[그림 Ⅴ-8] 스마트교육과정 방향 수립 절차 112
[그림 Ⅴ-9] 스마트기기 사용 정책 수립 시 고려사항 115
[그림 Ⅴ-10]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 적용 및 일반화 절차 137
[그림 Ⅴ-11] 기존 수업과 스마트교육 수업 설계의 변화 포인트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