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의 내용 18
나. 연구의 방법 18
3. 용어의 정의 19
가. 공간 환경 19
나. 정보화 환경 19
Ⅱ. 기본 문헌 및 사례 분석 20
1. 관련 동향 20
가. 스마트교실 환경구축에 관한 법령ㆍ규정 20
나. 스마트교실 정책 및 사업 21
2. 선행연구 33
가. 개요 33
나. 해외 34
다. 국내 49
3.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사례 67
가. 개요 67
나. 해외 68
다. 국내 75
4. 시사점 107
Ⅲ. 수요조사 및 분석 109
1. 수요조사 개요 109
가. 설문조사 109
나. 인터뷰 110
2. 수요조사 결과종합 112
Ⅳ.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방향 114
1. 스마트교실 설계방향 114
2. 가이드라인 구성 개요 116
가. 구성 체계 116
나. 공간구성 전제 117
Ⅴ. 공간별 구성방안 121
1. 일반교실 121
가.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121
나.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135
다.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154
라.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171
마.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187
2. 특별교실 203
가. 미디어제작실 203
나. 커뮤니티 공간 217
다. 체험학습실 224
3.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 237
가. 개요 237
나. 구축방안 240
다.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 시 권고사항 241
Ⅵ. 결론 및 제언 243
1. 결론 243
2. 제언 244
참고문헌 245
부록 1. 체크리스트 246
A. 건축/가구 247
N. 유ㆍ무선 인프라 249
H. 정보화 기기 251
H.1. 단말기 251
H.2. 디스플레이 기기 252
H.3. 원격화상시스템 253
부록 2. (제목없음) 254
A. 건축/가구 255
A.1. 책상 255
A.2. 칠판 256
A.3. 단말기 충전함 258
N. 유․무선 인프라 261
N.1. 구축방안 261
N.2. 구축 시 고려사항 276
H. 정보화 기기 279
H.1. 단말기 279
H.2. 디스플레이 기기 287
H.3. 원격화상시스템 292
H.4. 체험학습시스템 306
H.5. 스튜디오 및 방송장비 311
T. 용어집 313
별첨자료 316
1. 스마트교육 인식조사 설문지 317
가. 교장/교감용 317
나. 부장교사용 321
다. 담당교사용 326
2. 스마트교실 환경 및 운영현황 조사 설문지 331
판권기 343
〈표 Ⅱ-1〉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관련 법령ㆍ규정 현황 20
〈표 Ⅱ-2〉 교과교실제 적용 현황(2009-2013년) 22
〈표 Ⅱ-3〉 교과교실제 학교 전체공간 23
〈표 Ⅱ-4〉 미래형 과학교실 모델 리모델링형 30
〈표 Ⅱ-5〉 JISC 연구의 주요공간 별 정보화 기기 구성요소 39
〈표 Ⅱ-6〉 OECD 연구의 학습 환경구축을 위한 영역별 핵심 질문 43
〈표 Ⅱ-7〉 OECD 연구의 설계 원칙 및 핵심 고려사항 44
〈표 Ⅱ-8〉 미래형 교실 표준모델 연구의 혼합형 미래교실 구성요소 51
〈표 Ⅱ-9〉 미래형 교실 표준모델 연구의 정착형 미래교실 구성요소 51
〈표 Ⅱ-10〉 미래형 교실 표준모델 연구의 주요 구성요소별 고려사항 52
〈표 Ⅱ-11〉 미래학교 공간 유형별 구성요소 58
〈표 Ⅱ-12〉 실험 창작실 특성 60
〈표 Ⅱ-13〉 커뮤니티 공간 특성 60
〈표 Ⅱ-14〉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공간유형별 특성 63
〈표 Ⅱ-15〉 필라델피아 미래학교 일반 현황 68
〈표 Ⅱ-16〉 싱가포르 Future School (SST) 일반 현황 72
〈표 Ⅱ-17〉 이태원초등학교 일반 현황 75
〈표 Ⅱ-18〉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현황 76
〈표 Ⅱ-19〉 참샘초등학교 일반 현황 90
〈표 Ⅱ-20〉 참샘초등학교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현황 91
〈표 Ⅱ-21〉 율하중학교 일반 현황 100
〈표 Ⅱ-22〉 율하중학교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현황 101
〈표 Ⅱ-23〉 기본문헌 및 사례분석 종합 시사점 107
〈표 Ⅲ-1〉 설문목적 및 대상 등 109
〈표 Ⅲ-2〉 설문조사 대상 학교정보 110
〈표 Ⅲ-3〉 인터뷰 목적 및 방법 등 111
〈표 Ⅲ-4〉 인터뷰조사 대상 학교정보 111
〈표 Ⅲ-5〉 수요조사 결과종합 112
〈표 Ⅳ-1〉 환경구축에 관한 종합적 시사점 114
〈표 Ⅳ-2〉 스마트교실 설계방향 115
〈표 Ⅳ-3〉 학교급별 공간구성 전제 118
〈표 Ⅳ-4〉 일반교실 유형별 공간구성 전제 119
〈표 Ⅳ-5〉 특별교실 유형별 공간구성 전제 120
〈표 Ⅴ-1〉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133
〈표 Ⅴ-2〉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정보화 환경 요소 134
〈표 Ⅴ-3〉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151
〈표 Ⅴ-4〉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정보화 환경 요소 153
〈표 Ⅴ-5〉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168
〈표 Ⅴ-6〉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정보화 환경 요소 체크리스트 170
〈표 Ⅴ-7〉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185
〈표 Ⅴ-8〉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정보화 환경 요소 체크리스트 186
〈표 Ⅴ-9〉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201
〈표 Ⅴ-10〉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정보화 환경 요소 체크리스트 202
〈표 Ⅴ-11〉 미디어제작실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215
〈표 Ⅴ-12〉 미디어제작실 정보화 환경 요소 체크리스트 216
〈표 Ⅴ-13〉 체험학습실 공간 요소 체크리스트 234
〈표 Ⅴ-14〉 체험학습실 정보화 환경 요소 236
〈표 Ⅴ-15〉 유ㆍ무선 인프라 구성요소 238
〈표 Ⅴ-16〉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방안 240
〈표 Ⅴ-17〉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에 관한 권고사항 241
[그림 Ⅰ-1]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가이드라인 연구 추진절차 18
[그림 Ⅱ-1] 학습 집단 규모별 교과교실 예시 24
[그림 Ⅱ-2] 이론 교과교실 단위 공간 예시 26
[그림 Ⅱ-3] 미래형 과학교실 모델 기본형 29
[그림 Ⅱ-4] 미래형 과학교실 모델 신축형 32
[그림 Ⅱ-5] 선행연구 분석 프레임워크 34
[그림 Ⅱ-6] JISC 연구의 미래학습 유형 35
[그림 Ⅱ-7] JISC 연구의 학교전체 모습 36
[그림 Ⅱ-8] JISC 연구의 일반교실 모습 37
[그림 Ⅱ-9] 영국 BSF 연구의 미래학교 구축방향 41
[그림 Ⅱ-10] 영국 BSF 프로그램 파트너십 체계 41
[그림 Ⅱ-11] OECD 연구 설계 원칙 1-1. 유연한 교실 46
[그림 Ⅱ-12] OECD 연구 설계 원칙 1-2. 개방성 있는 다목적 공간 47
[그림 Ⅱ-13] OECD 연구 설계 원칙 1-3. 개방성 있는 교실 47
[그림 Ⅱ-14] OECD 연구 설계 원칙 1-4. 학습자 참여 공간 48
[그림 Ⅱ-15] OECD 연구 설계 원칙 2-1. 쾌적한 친환경 건물 48
[그림 Ⅱ-16] 미래교실 발전단계 50
[그림 Ⅱ-17] 미래형 교실 표준모델 연구의 혼합형 초등학교 범용교실 모습 53
[그림 Ⅱ-18] 미래형 교실 표준모델 연구의 정착형 범용교실 모습 54
[그림 Ⅱ-19] 미래학교 구축방향 통합 다이어그램 56
[그림 Ⅱ-20] 원형학습실 구성형태 59
[그림 Ⅱ-21]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 프레임워크 62
[그림 Ⅱ-22]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일반교실 구성 64
[그림 Ⅱ-23]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일반교실 가변형 65
[그림 Ⅱ-24] 미래학교 교실의 모습 66
[그림 Ⅱ-25] 스마트교실 구축사례 분석 프레임웍 68
[그림 Ⅱ-26] 필라델피아 미래학교 환경구축 현황 70
[그림 Ⅱ-27] 필라델피아 미래학교의 학습 공간 모습 71
[그림 Ⅱ-28] 필라델피아 미래학교의 로비 모습 71
[그림 Ⅱ-29] 싱가포르 미래학교 구축전략 및 과제 73
[그림 Ⅱ-30] 싱가포르 미래학교 비전 및 주요 환경구축 현황 74
[그림 Ⅱ-31] 이태원초등학교 전체 환경 77
[그림 Ⅱ-32]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환경 78
[그림 Ⅱ-33] 이태원초등학교 운동장 79
[그림 Ⅱ-34]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주변 환경 79
[그림 Ⅱ-35]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전면과 외부 측면 80
[그림 Ⅱ-36]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복도 측벽 81
[그림 Ⅱ-37]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후면벽ㆍ모둠별 칠판벽 82
[그림 Ⅱ-38] 이태원초등학교 스마트교실 모둠형 책걸상, 전동블라인드, 이동식 수납함 83
[그림 Ⅱ-39] 이태원초등학교 일반교실 전면 84
[그림 Ⅱ-40] 이태원초등학교 일반교실 후면 85
[그림 Ⅱ-41] 이태원초등학교 일반교실 외부 측벽 86
[그림 Ⅱ-42] 이태원초등학교 일반교실 복도 측벽 86
[그림 Ⅱ-43] 이태원초등학교 일반교실 복도 87
[그림 Ⅱ-44] 해외학교의 일반교실과 복도 87
[그림 Ⅱ-45] 이태원초등학교 컴퓨터실 88
[그림 Ⅱ-46] 이태원초등학교 공용 공간 89
[그림 Ⅱ-47] 참샘초등학교 전체 환경 92
[그림 Ⅱ-48] 참샘초등학교 공간 환경 및 정보화 환경 93
[그림 Ⅱ-49] 참샘초등학교 일반교실 전면 94
[그림 Ⅱ-50] 참샘초등학교 일반교실 측면 95
[그림 Ⅱ-51] 참샘초등학교 일반교실 후면 95
[그림 Ⅱ-52] 참샘초등학교 일반교실 가변 벽 96
[그림 Ⅱ-53] 참샘초등학교 일반교실 전면부 사물함(일반) 96
[그림 Ⅱ-54] 참샘초등학교 스마트기기 보관함 97
[그림 Ⅱ-55] 참샘초등학교 복도 공간 97
[그림 Ⅱ-56] 참샘초등학교 생각 키움실 98
[그림 Ⅱ-57] 참샘초등학교 VR체험학습실 전면․후면 99
[그림 Ⅱ-58] 참샘초등학교 화상학습실 99
[그림 Ⅱ-59] 율하중학교 전체 환경 102
[그림 Ⅱ-60] 율하중학교 공간 환경 및 정보화 환경 103
[그림 Ⅱ-61] 율하중학교 스마트교실 전면 104
[그림 Ⅱ-62] 율하중학교 스마트교실 후면 104
[그림 Ⅱ-63] 율하중학교 스마트교실 측면 105
[그림 Ⅱ-64] 율하중학교 전자교탁 105
[그림 Ⅱ-65] 율하중학교 스마트기기 보관함 106
[그림 Ⅳ-1]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가이드라인 구성 체계 117
[그림 Ⅴ-1]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설계 모델 122
[그림 Ⅴ-2]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교실 전면 및 복도 측벽 공간요소 123
[그림 Ⅴ-3]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교실 후면 및 양 측벽 공간 요소 125
[그림 Ⅴ-4] 리모델링 1.0칸 최소형 정보화 환경 요소 126
[그림 Ⅴ-5] 초등학교 특성을 반영한 일반교실 127
[그림 Ⅴ-6] 예성여자고등학교의 전면 화이트보드 129
[그림 Ⅴ-7] 미국 gray 중학교의 전면 화이트보드 129
[그림 Ⅴ-8] 가온고등학교의 전면 화이트보드 130
[그림 Ⅴ-9] 정원여자중학교의 후면 화이트보드 130
[그림 Ⅴ-10] 화이트보드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모둠학습 131
[그림 Ⅴ-11] 가온고등학교의 후면 유리 화이트보드 131
[그림 Ⅴ-12] 경주고등학교의 수학교실 132
[그림 Ⅴ-13] 거창중학교의 교실 후면 게시판 132
[그림 Ⅴ-14]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설계 모델 135
[그림 Ⅴ-15]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교실 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137
[그림 Ⅴ-16]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교실 후면 및 양 측벽 공간 요소 138
[그림 Ⅴ-17]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교실 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139
[그림 Ⅴ-18]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정보화 환경 요소 141
[그림 Ⅴ-19]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초등학교 일반교실 143
[그림 Ⅴ-20] 참샘초등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44
[그림 Ⅴ-21] 신상중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45
[그림 Ⅴ-22] 주성중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45
[그림 Ⅴ-23] 북평고등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46
[그림 Ⅴ-24] 주성중학교의 측면 칠판 146
[그림 Ⅴ-25] 천안새샘중학교의 측면 칠판 147
[그림 Ⅴ-26] 경주고등학교의 수학교실 147
[그림 Ⅴ-27] 아이디어 칠판으로 활용된 수납장 148
[그림 Ⅴ-28] 금광초등학교의 스마트교실 149
[그림 Ⅴ-29] 미국 Eisenhower School의 후면 화이트보드 150
[그림 Ⅴ-30]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전시관 150
[그림 Ⅴ-31] 벽면 칠판 활용 151
[그림 Ⅴ-32]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설계 모델 154
[그림 Ⅴ-33]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교실 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156
[그림 Ⅴ-34]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교실 후면 및 양 측벽 공간 요소 157
[그림 Ⅴ-35]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설계 모델 158
[그림 Ⅴ-36]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정보화 환경 요소 160
[그림 Ⅴ-37] 리모델링 1.5칸 확장형 중등학교 일반교실 161
[그림 Ⅴ-38] 미국 Benjamin Franklin 초등학교의 좌식수업 162
[그림 Ⅴ-39] 미국 Thurston 초등학교의 교구 수납장 163
[그림 Ⅴ-40] 주성중학교의 전면 수납장과 화이트보드 163
[그림 Ⅴ-41] 참샘초등학교의 전면 수납장과 화이트보드 164
[그림 Ⅴ-42] 주성중학교의 측면 칠판 164
[그림 Ⅴ-43] 천안새샘중학교의 측면 칠판 활용 모습 165
[그림 Ⅴ-44] 미국 Kiel 초등학교의 화이트보드로 활용되는 수납장 165
[그림 Ⅴ-45] 금광초등학교의 개인 및 모둠학습 좌식 공간 166
[그림 Ⅴ-46] 여도중학교의 영어교과교실 166
[그림 Ⅴ-47] 가온고등학교의 영어교과교실 측면 활용 공간 167
[그림 Ⅴ-48] 미국 사무실 회의 공간 167
[그림 Ⅴ-49]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설계 모델 171
[그림 Ⅴ-50]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173
[그림 Ⅴ-51]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전면 및 외부 측벽 공간 요소 174
[그림 Ⅴ-52]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후면 및 양 측벽 공간 요소 175
[그림 Ⅴ-53]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후면 및 양 측벽 공간 요소 176
[그림 Ⅴ-54]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커뮤니티 공간 요소 177
[그림 Ⅴ-55] 신축 1.0칸 커뮤니티 연계형 정보화 환경 요소 178
[그림 Ⅴ-56] 미국 Thurston 초등학교의 커뮤니티 공간 179
[그림 Ⅴ-57] 화이트보드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모둠학습 180
[그림 Ⅴ-58] 참샘초등학교의 커뮤니티 공간 180
[그림 Ⅴ-59] 울산동여중학교의 커뮤니티 공간 181
[그림 Ⅴ-60] 주성중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81
[그림 Ⅴ-61] 참샘초등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82
[그림 Ⅴ-62] 주성중학교의 측면 칠판 182
[그림 Ⅴ-63] 아이디어 칠판으로 활용된 수납장 183
[그림 Ⅴ-64] 이태원초등학교의 모둠별 전동스크린 183
[그림 Ⅴ-65] Solrosen Kindergarten의 교실 외부 커뮤니티 공간 184
[그림 Ⅴ-66]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전시관 184
[그림 Ⅴ-67]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187
[그림 Ⅴ-68] 중규모 커뮤니티 공간 188
[그림 Ⅴ-69]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전면 및 복도 측벽 189
[그림 Ⅴ-70]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교실 후면 및 외부 측벽 공간 요소 190
[그림 Ⅴ-71]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가변 칸막이벽 191
[그림 Ⅴ-72] 신축 1.3칸 커뮤니티 연계형 정보화 환경 요소 191
[그림 Ⅴ-73] 가변형 벽으로 구성된 육각형 교실 193
[그림 Ⅴ-74] 미국 Eisenhower School의 화이트보드 상판 책상 193
[그림 Ⅴ-75] 주성중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화이트보드 194
[그림 Ⅴ-76] 참샘초등학교의 전면 수납장 및 전자칠판용 화이트보드 194
[그림 Ⅴ-77] 주성중학교의 측면 칠판 195
[그림 Ⅴ-78] 화이트보드로 활용되는 수납장 195
[그림 Ⅴ-79] 다사중학교의 교실 후면 가변 벽 196
[그림 Ⅴ-80] Stanford D School의 가변 화이트보드 벽 196
[그림 Ⅴ-81] 참샘초등학교의 교실 후면 가변 벽 197
[그림 Ⅴ-82] 울산과학기술대학교의 다목적홀 197
[그림 Ⅴ-83] 이탈리아 Kindergarten Terenten의 커뮤니티 공간 198
[그림 Ⅴ-84] Solrosen Kindergarten의 계단과 연계된 놀이 공간 198
[그림 Ⅴ-85] Solrosen Kindergarten의 교실 사이 외부 공간 199
[그림 Ⅴ-86] 교실과 연계된 외부 커뮤니티 공간 199
[그림 Ⅴ-87] 높은 천장, 경사지붕과 고측창 자연채광 200
[그림 Ⅴ-88] St. Luke's CE Primary School의 높은 천장, 경사지붕과 고측창 자연채광 200
[그림 Ⅴ-89] 미디어제작실 설계 모델 203
[그림 Ⅴ-90] 컴퓨터실 전면 및 외부 측벽 공간 요소 205
[그림 Ⅴ-91] 리모델링 1.0칸 완성형 교실 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206
[그림 Ⅴ-92] 스튜디오 및 방송실 공간 요소 207
[그림 Ⅴ-93] 미디어제작실 정보화 환경 요소 209
[그림 Ⅴ-94] 한국잡월드 방송국 체험시설 211
[그림 Ⅴ-95] 키자니아 어린이 방송국 체험시설 211
[그림 Ⅴ-96] 미국 Truman 고등학교의 컴퓨터 실습실 212
[그림 Ⅴ-97] 울산과학기술대학교의 유리칸막이벽 칠판 212
[그림 Ⅴ-98] 덴마크 Orestad College의 도서실 213
[그림 Ⅴ-99] 미국 Thurston 초등학교의 도서 공간 213
[그림 Ⅴ-100] 참샘초등학교의 개방형 도서실 214
[그림 Ⅴ-101] 송탄고등학교의 컴퓨터실 214
[그림 Ⅴ-102] 커뮤니티 리모델링형 평면적 구성 217
[그림 Ⅴ-103] 커뮤니티 리모델링형 수직적 구성 218
[그림 Ⅴ-104] 커뮤니티 신축형 평면적 구성 218
[그림 Ⅴ-105] 미국 미네소타주 SES(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고등학교의 커뮤니티 219
[그림 Ⅴ-106] 영국 John Madejski Academy의 커뮤니티 219
[그림 Ⅴ-107] Suzhou Singapore international school의 커뮤니티 220
[그림 Ⅴ-108] 덴마크 Orestad College의 커뮤니티 공간 221
[그림 Ⅴ-109] Panta Rhei secondary school, Amsterdam 가구 배치 221
[그림 Ⅴ-110] 참샘초등학교의 커뮤니티 공간 222
[그림 Ⅴ-111] 일본 도야마 시바노조 초등학교의 복도 벽이 없는 교실 222
[그림 Ⅴ-112] 영국 Highbury Grove and Samuel Rhodes 중학교의 수납장으로 구획된 커뮤니티 공간 223
[그림 Ⅴ-113] 덴마크 Orestad College, Copenhagen의 학생 사물함 223
[그림 Ⅴ-114]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전시관 224
[그림 Ⅴ-115] 체험학습실 전면 및 외부 측벽 활용 방법 225
[그림 Ⅴ-116] 체험학습실 후면 및 복도 측벽 활용 방법 226
[그림 Ⅴ-117] 체험학습실 교실 전면 및 외부 측벽 공간 요소 227
[그림 Ⅴ-118] 체험학습실 교실 후면 및 복도 측벽 공간 요소 229
[그림 Ⅴ-119] 체험학습실 정보화 환경 요소 230
[그림 Ⅴ-120] 참샘초등학교의 VR체험학습실 231
[그림 Ⅴ-121] 미국 Eisenhower School의 화이트보드 232
[그림 Ⅴ-122] 미국 Killian 중학교의 화이트보드 책상 232
[그림 Ⅴ-123] 미국 Brooks School의 화이트보드 233
[그림 Ⅴ-124] 왜관초등학교의 STEAM교실 233
[그림 Ⅴ-125] 색상 화이트보드 233
[그림 Ⅴ-126] 체험학습 수업 예시 234
[그림 Ⅴ-127] 유ㆍ무선 인프라 개요 237
[그림 Ⅴ-128]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 배경 239
[그림 Ⅴ-129] 무선기반 정보화 환경 239
[그림 Ⅴ-130] 무선인프라 구축 시 고려사항 242
〈표 1〉 무선탐지시스템 구성 비교 275
〈표 2〉 유ㆍ무선 인프라 구축 시 고려사항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