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제2장 개념적 고찰 18
제1절 창의성과 창조경제 18
1. 창의성 18
2. 창조경제 20
3. 우리나라 창조경제의 의미 23
제2절 창조경제에서의 국민 창의활동 25
제3절 창의 활동과 하부구조 27
1. 기본 개념 27
2. 창의 활동에서의 하부구조 29
제3장 창의활동에의 국민 참여 현황분석과 개선방안 31
제1절 창의활동에서 국민 참여 의미와 유형 31
1. 국민 참여 의미와 중요성 31
2. 국민 참여 형태 및 유형 32
제2절 창의활동에의 국민 참여 현황분석 34
1. 아이디어 페스티벌 34
2. 아이디어 사업화 인프라 시설 36
3.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40
4. 크라우드 펀딩 44
5. 1인 창조기업 48
제3절 사례 분석 54
1. 해외사례 54
가. 퀄키(Quirky) 54
나. 킥스타터(Kickstarter) 60
다. 아이디어 펀드(Idea Fund) 64
라. 테크샵(TechShop) 66
2. 국내사례 68
가. 비전팩토리 68
나. 텀블벅 71
다. 부산영화투자조합 1호 72
라. 시제품 제작터 73
마. 글로벌 K-스타트업 75
제4절 유형별 국민 참여 확대 방안 78
1. 아이디어 페스티벌 78
2. 아이디어 사업화 인프라 시설 79
3.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80
4. 아이디어 사업화에 대한 투자: 크라우드 펀딩 81
5. 창업 및 창업 후 활동: 1인 창조기업 82
제4장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과학기술 인프라 구축 방안 84
제1절 시험장비 및 시설 분야 84
1. 시제품 제작 공간 확충 84
2. 공공연구기관의 시제품 시험ㆍ평가 서비스 제공 85
3. 대학의 실험 및 시제품 제작 공간 마련 86
제2절 과학기술정보 수집 및 유통 분야 86
1. 국가 연구개발 성과의 친절한 공개 87
2. 정부 보유 공공 데이터의 공개 88
3. 공익성이 높은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 89
제3절 연계 및 지원 기관 분야 89
1. 창업 관련 업무 거점 조직의 육성 90
2.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개인 창업 지원기능 강화 91
3. 창업 제품에 대한 홍보ㆍ유통 기능 강화 92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3
제2절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7
SUMMARY 99
판권기 101
〈표 2-1〉 창조경제의 정의 21
〈표 2-2〉 주요국의 창조경제 관련 추진현황 22
〈표 3-1〉 국내 주요 아이디어 페스티벌 추진 현황 35
〈표 3-2〉 유형별 무한상상실 운영 프로그램 38
〈표 3-3〉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사업 지원 정보 페이지 구성 42
〈표 3-4〉 유형별 국내 주요 크라우드 펀딩 업체 46
〈표 3-5〉 킥스타터 설립 이후 프로젝트 수 및 중개실적 47
〈표 3-6〉 1인 창조기업 지원 시책 49
〈표 3-7〉 1인 창조기업 수 추정 51
〈표 3-8〉 창업소요기간 51
〈표 3-9〉 창업 시 애로사항 52
〈표 3-10〉 창업소요비용 조달방법 52
〈표 3-11〉 기술개발 수행주체 53
〈표 3-12〉 지적재산권 보유 53
〈표 3-13〉 킥스타터 모금 진행과정 63
〈표 3-14〉 아이디어 펀드 제안서 내용 65
〈표 3-15〉 테크샵 이용료 67
〈표 3-16〉 테크샵 시설 67
〈표 3-17〉 테크샵 서비스 및 프로그램 68
〈표 3-18〉 텀블벅 모금 자격요건 71
〈표 3-19〉 부산영화투자조합 1호 심사 제출서류 73
〈표 3-20〉 시제품 제작터 공간별 기능 74
〈표 3-21〉 시제품 제작터 수수료 75
〈표 3-22〉 글로벌 K-스타트업 연도별 추진성과 76
〈표 3-23〉 글로벌 K-스타트업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내용 77
[그림 2-1] 창조성 개념 20
[그림 2-2]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과정 26
[그림 2-3] 국민 창의활동 분석틀 27
[그림 3-1] 퀄키의 아이디어 제품화 과정 55
[그림 3-2] 퀄키 아이디어 제출 페이지 57
[그림 3-3] 퀄키 가격결정 페이지 59
[그림 3-4] Navigo의 퀄키 회원 응답 가격 결과 59
[그림 3-5] 킥스타터 모금 페이지 61
[그림 3-6] 비전팩토리의 서비스 프로세스 69
[그림 3-7] 비전팩토리 아이디어 제출 페이지 70
[그림 3-8] 비전팩토리 아이디어 페이지 내 의견 제시 70
[그림 3-9] 텀블벅의 펀딩 페이지 72
[그림 3-10] 시제품 제작터 이용절차 74
[그림 3-11] 글로벌 K-스타트업 추진성과 76
[그림 3-12] 글로벌 K-스타트업 추진단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