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프롤로그: 한국 현대미술의 지형도를 그리다1. 박생광: 색채와 도상이 지닌 주술과 영성남관-손동진-하인두-김웅-홍정희우리 문화의 원형 이미지와 색채천경자-황창배-서정태-김은진-백남준-박현기-육태진영기를 지닌 이미지들2. 변관식·이상범: 한국인의 자연관김동수-박노수-이왈종-신하순-서은애-박윤영-이세현전통 산수의 재해석장욱진-김상유-김영길서양화로 번안된 인물산수김천일-김현철-권기윤-강경구-정주영한국 자연의 진경오지호-임직순-최쌍중-이원희-오치균-유근택한국 자연의 특질박고석-김종학-권순철-손장섭-김명숙-이강일혼을 지닌 자연주명덕-민병헌-배병우-정동석사진으로 구현된 한국 자연유영국-이상국-민정기-김선두한국 자연의 전신3. 이인성: 현실을 반영하는 눈박수근-이중섭-오윤-신학철-안창홍-이종구-김호석-박문종-배영환-조습한국 사회의 현실과 삶의 풍경4. 김환기: 한국 모더니즘 미술과 개념적 작업의 기원윤형근-이우환-박서보-최상철-이강소-오수환-송현숙자연주의와 서체적 추상김창열-김구림-최병소-권영우-김용익-홍명섭-정광호-이인현-문범-김홍주-김동유-최진욱한국적 모더니즘에 대한 고민김범-박이소-안규철-윤동천메타 비평적 작업임충섭-이기봉-이상남-노상균-구본창-권오상-홍성철촉각적 화면, 탈평면성5. 이응노: 모필과 먹이 이룬 서체적 회화서세옥-송수남-김호득선묘와 운필에 의한 추상6. 김종영: 한국 현대 조각의 근원심문섭-문신-전국광물질의 본성최종태-이영학-김창세-오귀원존재의 본질함진-최정화-이불-박기원조각의 확장7. 권진규: 정신성으로 충만한 얼굴홍순모-최병민-이일호실존적 형상조각권옥연-임직순-김명숙-김정욱깊은 얼굴육명심-이갑철-오형근한국인의 얼굴 표상주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