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I. 서론 / 이영주 13
1. 올림픽의 다양한 효과들 14
2. 2012 런던올림픽 평가보고서 18
II. 2018 평창올림픽 레거시 28
1. 도시브랜드 / 이영주 29
1.1. 주요 사례 30
1.2. 2018 평창올림픽 도시브랜드 레거시 44
1.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55
2. 디자인 / 추용욱 58
2.1. 주요 사례 59
2.2. 2018 평창올림픽 디자인 레거시 80
2.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86
3. 장소마케팅 / 조명호 89
3.1. 주요 사례 : 메가 스포츠 이벤트와 개최도시의 창조공간 조성 90
3.2. 2018 평창올림픽 창조공간 레거시 98
3.3. 타 부문과의 연계협력이 필요한 이슈 112
4. 문화 콘텐츠와 문화올림피아드 / 김병철 115
4.1. 주요 사례 116
4.2. 2018 평창올림픽 문화올림피아드 레거시 136
4.3. 타 부문과의 연계협력이 필요한 이슈 145
5. 숙박 / 유영심 146
5.1. 주요 사례 147
5.2. 2018 평창올림픽 숙박 레거시 158
5.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172
6. 음식 / 이영주 173
6.1. 주요 사례 174
6.2. 2018 평창올림픽 푸드 레거시 193
6.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203
7. FIT / 유승각 207
7.1. 주요 사례 208
7.2. 2018 평창올림픽 FIT 레거시 221
7.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228
8. IT / 박봉원;박상용 232
8.1. 주요 사례 233
8.2. 2018 평창올림픽 IT 레거시 242
8.3.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이 필요한 이슈 247
참고문헌 254
Abstract 259
판권기 262
〈표 1〉 다양한 올림픽 효과들 16
〈표 2〉 도시브랜드가치 도시 순위(2011) : 시드니 35
〈표 3〉 도시브랜드가치 도시 순위(2009) : 바르셀로나 38
〈표 4〉 도시브랜드 레거시 목표별 주요 전략 47
〈표 5〉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 이슈(도시브랜드) 57
〈표 6〉 시대별 올림픽 엠블럼의 디자인 변화 62
〈표 7〉 디자인 레거시 부문별 주요 전략 83
〈표 8〉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 이슈(디자인) 88
〈표 9〉 장소마케팅 타켓 유형 100
〈표 10〉 올림픽 개최도시의 장소마케팅 타겟 100
〈표 11〉 올림픽 개최도시의 시공간별 장소마케팅의 방향 103
〈표 12〉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 이슈(장소마케팅) 114
〈표 13〉 하계올림픽 문화올림피아드 테마(1992-2008) 117
〈표 14〉 나가노올림픽 문화페스티벌 119
〈표 15〉 솔트레이크올림픽 문화페스티벌 119
〈표 16〉 토리노올림픽 문화페스티벌 120
〈표 17〉 밴쿠버올림픽 문화페스티벌 121
〈표 18〉 소치올림픽의 문화올림픽 테마 및 프로그램 122
〈표 19〉 동계올림픽 아트페스티벌(1988-2010) 123
〈표 20〉 런던 문화올림픽의 목표, 가치 및 테마 124
〈표 21〉 런던 문화올림픽의 프로그램 구성 125
〈표 22〉 런던올림픽 문화프로그램 예술형식 127
〈표 23〉 런던 문화올림픽 방문객 128
〈표 24〉 런던 문화올림픽의 재원 128
〈표 25〉 2012 런던올림픽 인스파이어 프로젝트 최종 결과 130
〈표 26〉 나가노올림픽 일본 전통 문화 프로그램 131
〈표 27〉 2010 Legacies Now 프로그램 134
〈표 28〉 평창올림픽 개최지역 문화기반시설 현황 139
〈표 29〉 평창올림픽 개최지역 등록공연장 현황 139
〈표 30〉 문화콘텐츠와 문화올림피아드 목표별 주요 전략 141
〈표 31〉 숙박 레거시 목표별 주요 전략 159
〈표 32〉 관광 트렌드와 숙박관광형태 161
〈표 33〉 협동조합의 유형 166
〈표 34〉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 이슈(숙박) 172
〈표 35〉 2012 런던올림픽 푸드 비전의 테마와 서약 176
〈표 36〉 2012 런던올림픽 'Local Food Finder' 주요 음식군 179
〈표 37〉 2012 런던올림픽 푸드 레거시 관련 발간물 182
〈표 38〉 푸드 레거시 목표별 주요전략 196
〈표 39〉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의 이슈(음식) 206
〈표 40〉 2012 런던올림픽 관련 Apps 210
〈표 41〉 2012 런던올림픽 교통ㆍ관광 정보안내서비스 210
〈표 42〉 2012 런던올림픽 매체별 정보안내서비스 211
〈표 43〉 2012 런던올림픽 여행 상품 212
〈표 44〉 2012 런던올림픽 런던패스(London Pass) 214
〈표 45〉 파리 패스 이용이 가능한 주요 관광지와 입장료 216
〈표 46〉 파리 패스에 포함된 파리 비지떼 이용가능 교통수단 216
〈표 47〉 파리 패스의 가격 217
〈표 48〉 뉴욕 패스의 가격 217
〈표 49〉 시티패스의 가격 218
〈표 50〉 시티패스 이용 예시(뉴욕패스기준) 219
〈표 51〉 각 도시별 시티패스 이용가능 관광지 220
〈표 52〉 FIT 목표별 주요전략 223
〈표 53〉 멤버십 가입 조건 225
〈표 54〉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의 이슈(FIT) 231
〈표 55〉 이전 올림픽의 IT 레거시 242
〈표 56〉 타 부문과의 연계ㆍ협력의 이슈(IT) 247
〈그림 1〉 토리노 알프스의 대표 이미지 32
〈그림 2〉 카스텔로 광장과 메달수여식 공간 33
〈그림 3〉 시드니 스타시티와 주변지역 36
〈그림 4〉 Vivid Sydney Festival 37
〈그림 5〉 Crave Sydney International Food Festival 37
〈그림 6〉 가우디의 까사바뜨요 & 22@바르셀로나의 Media-TIC 건물 40
〈그림 7〉 바르셀로나를 배경으로 한 우디 알렌의 영화(Vicky Cristina Barcelona) 40
〈그림 8〉 중국의 국가브랜드 가치 변화추이 41
〈그림 9〉 베이징 789 예술구 & 베이징 뉴트렌드디자인광장 42
〈그림 10〉 선행 올림픽 도시브랜드 레거시 사례분석의 시사점 44
〈그림 11〉 2018 평창올림픽 도시브랜드 레거시의 목표 46
〈그림 12〉 2010 런던올림픽 엠블럼, 마스코트, 픽토그램 59
〈그림 13〉 1948년 런던올림픽ㆍ2010년 밴쿠버올림픽 픽토그램 60
〈그림 14〉 1988년 서울올림픽 픽토그램 60
〈그림 15〉 오들 아이허가 디자인한 뮌헨올림픽 픽토그램 &1972년 뮌헨올림픽 엠블럼과 마스코트 발디 61
〈그림 16〉 1974년 미국교통성이 발표한 공공사인 그래픽 61
〈그림 17〉 최근 동계올림픽 엠블럼 디자인 63
〈그림 18〉 2012년 런던올림픽 엠블럼 디자인 65
〈그림 19〉 2012년 런던올림픽 마스코트, 웬록과 맨드빌 66
〈그림 20〉 2012 런던올림픽 경기종목 픽토그램과 활용사례 67
〈그림 21〉 2012 런던올림픽 포스터 69
〈그림 22〉 2012 런던 장애인올림픽 포스터 70
〈그림 23〉 퀸 엘리자베스 올림픽 공원 71
〈그림 24〉 2012 런던올림픽 메인스타디움 71
〈그림 25〉 런던 아쿠아틱 센터 내ㆍ외부 71
〈그림 26〉 바스켓볼 아레나 72
〈그림 27〉 벨로드롬 72
〈그림 28〉 2010 밴쿠버올림픽 엠블럼, 이눅슈크의 모습, 2010 밴쿠버 패럴림픽 엠블럼 73
〈그림 29〉 2010 밴쿠버올림픽 마스코트 74
〈그림 30〉 2010 밴쿠버올림픽 경기종목 픽토그램 75
〈그림 31〉 2010 밴쿠버올림픽 포스터 76
〈그림 32〉 2010 밴쿠버올림픽 스포츠 일러스트레이션 76
〈그림 33〉 2010 밴쿠버올림픽 메달 77
〈그림 34〉 2010 밴쿠버올림픽 시상대와 메달 트레이 77
〈그림 35〉 Richmond Olympic Oval 경기장 내ㆍ외부 78
〈그림 36〉 Millennium Water 외부와 옥상 79
〈그림 37〉 선행 올림픽 디자인 목표 80
〈그림 38〉 올림픽 개최도시의 국가&도시 브랜드 디자인 80
〈그림 39〉 올림픽이 제시하는 영감과 비전 81
〈그림 40〉 2018 평창올림픽 디자인 레거시 목표 82
〈그림 41〉 이스트런던 및 템즈강 주변 주요 개발사업 90
〈그림 42〉 런던 이스트런던의 Tech-city 조감도 및 전경 91
〈그림 43〉 이탈리아 토리노시 도시기본계획상의 "Central backbone" 계획과 올림픽 경기장 92
〈그림 44〉 토리노시 Spina Centrale에 추진된 공공미술 프로젝트 93
〈그림 45〉 바르셀로나의 올림픽 대비 공간정비 대상지역 Arenas, R.B.. Barcelona : The transformation process of the waterfront 94
〈그림 46〉 El Raval 지구의 위치 95
〈그림 47〉 바르셀로나 라발지구 시가지 재생 특별계획(PERI) 96
〈그림 48〉 22@Barcelona 전경 97
〈그림 49〉 장소마케팅의 요소들 98
〈그림 50〉 평창올림픽 창조공간 조성의 목적 99
〈그림 51〉 스마트 폴 예시 101
〈그림 52〉 범죄예방설계(CPTED) 예시 : 여성을 고려한 주차공간 조성 102
〈그림 53〉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프로젝트의 건축 및 조형물들 105
〈그림 54〉 트램 도입을 통한 도시명물 만들기 해외사례 : 프랑스, 홍콩 106
〈그림 55〉 솔트레이크시티의 Gateway지구 108
〈그림 56〉 런던 Stratford 역 주변의 Westfield Stratford City 108
〈그림 57〉 개성있는 보행 및 자전거 전용도로 조성 109
〈그림 58〉 올림픽 개최도시(강릉시) 내 방문객 이용빈도가 높은 지역 111
〈그림 59〉 친환경 경관조형물 113
〈그림 60〉 런던 문화올림픽의 프로그램 126
〈그림 61〉 2010 Legacies Now 로고 135
〈그림 62〉 LIFT 로고 135
〈그림 63〉 강원도 시군별 지역문화지수(대분류별) 137
〈그림 64〉 2018 평창올림픽 문화올림피아드 레거시의 목표 140
〈그림 65〉 올림픽 숙박시설의 활용 150
〈그림 66〉 Dwinddy House 153
〈그림 67〉 캠프촌 154
〈그림 68〉 택시호텔 154
〈그림 69〉 강원도 숙박브랜드 구축 로드맵 165
〈그림 70〉 강원도 숙박브랜드운영 추진체계도 167
〈그림 71〉 응급상황 처리 서비스(예: u-119 시스템) 170
〈그림 72〉 숙박통합시스템 171
〈그림 73〉 런던 푸드 레거시 사이트 177
〈그림 74〉 2012 런던올림픽 푸드 비전 인증기관 178
〈그림 75〉 Local Food Finder 179
〈그림 76〉 지속가능한 음식(Sustainable food) 사이트 180
〈그림 77〉 런던올림픽 방문객들에 선보인 지속가능한 음식 메뉴 : 3개의 인증로고 포함 181
〈그림 78〉 올림픽 이후 공정거래 음식 활동에 참여하는 런던의 도시들 181
〈그림 79〉 잔두아이 초콜릿 크림과 그리니시 184
〈그림 80〉 토리노의 아페리티보 전문 바 Caffe San Carlo 184
〈그림 81〉 토리노에서 개최된 2012 슬로푸드 국제대회 186
〈그림 82〉 이탈리(Eataly) 토리노 187
〈그림 83〉 1964 도쿄올림픽 공식 로고 188
〈그림 84〉 노부에 의한 스시의 세계화 190
〈그림 85〉 농림수산성이 재외공간에 선보인 2010 프로모션 카드 191
〈그림 86〉 농림수산성의 2013 Japanese Food 프로모션 191
〈그림 87〉 선행 올림픽 푸드 레거시 사례분석의 시사점 193
〈그림 88〉 2018 평창올림픽 푸드 레거시의 목표 195
〈그림 89〉 2012 런던올림픽 여행 상품 213
〈그림 90〉 2012 런던올림픽 파리 패스(Paris Pass) 215
〈그림 91〉 뉴욕패스 어플리케이션 218
〈그림 92〉 미국 주요 도시별 시티패스 219
〈그림 93〉 2018 평창올림픽 FIT 레거시의 목표 221
〈그림 94〉 강원도형 스마트 쇼핑환경 개념도 226
〈그림 95〉 FIT 전용 콜센터 및 이송체계 개념도 227
〈그림 96〉 런던 테크시티내 '구글 캠퍼스' 234
〈그림 97〉 volweb.ca 웹사이트 화면 236
〈그림 98〉 BC Activity Reporter 웹사이트 화면 237
〈그림 99〉 2018 평창올림픽 IT 레거시의 목표 243
〈그림 1〉 런던올림픽 미디어별 이미지 변화 248
〈그림 2〉 다음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에서 미디어별 이용 예상 249
〈그림 3〉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대비 런던올림픽 미디어 이용 변화 250
〈그림 4〉 런던올림픽 기간 이용한 소셜미디어 순위 250
〈그림 5〉 런던올림픽 기간 주요 소셜미디어별 일순방문자수 251
〈그림 6〉 올림픽과 첨단정보통신기술 도입 발달사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