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배경 21
제2절 연구목적 22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22
1. 연구내용 22
2. 연구방법 23
제4절 연구수행절차 23
제2장 선행연구 25
제1절 고령운전자의 특성 26
1. 고령운전자의 정의 26
2. 고령운전자의 특성 27
2.1. 고령운전자의 신체적 특성 27
2.2. 고령운전자의 정신적 특징 30
3. 고령인구 및 고령운전자 추이 33
제2절 고령운전자와 교통안전 35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특성 35
2.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현황 37
3. 고령운전자 관련연구 40
3.1. 시각적 특성관련 연구 40
3.2. 인지적 특성관련 연구 41
3.3. 행동반응 특성관련 연구 42
3.4.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교통사고 특성 43
3.5. 야간 및 악천후 시 고령운전자 운전능력 45
제3장 모의주행실험 48
제1절 실험개요 49
1. 실험목적 49
2. 실험내용 및 방법 49
2.1. 피실험자 49
2.2. 실험장치 50
제2절 모의주행실험 52
제3절 실험결과 55
1. 정주행률 55
3.1. 차선이탈회수 55
3.2. 차선이탈시간 56
3.3. 차량중심과 차선중심 간의 거리 59
3.4. 차량중심과 차선중심 간 거리편차 60
2. 주행속도 63
2.1. 평균 주행속도 63
2.2. 주행속도편차 64
제4장 맺음말 67
참고문헌 72
판권기 74
〈표 2-1〉 우리나라 법률 및 통계조사에서 적용하는 고령자 기준 26
〈표 2-2〉 고령운전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 종합 32
〈표 2-3〉 연도별 고령인구 및 고령운전자 현황 34
〈표 2-4〉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35
〈표 2-5〉 법규위반내용별 고령운전자 사고발생 현황(2012년) 36
〈표 2-6〉 도로선형별 고령운전자 사고발생 현황(2012년) 37
〈표 2-7〉 최근 5년 간 기상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38
〈표 2-8〉 최근 5년 간 기상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39
〈표 2-9〉 고령운전자의 누적반응시간 43
〈표 3-1〉 피실험자 인적사항 49
〈표 3-2〉 실험조건 및 주행속도 53
〈표 3-3〉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차선이탈회수에 변량분석 결과 55
〈표 3-4〉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평균 차선이탈회수 56
〈표 3-5〉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차선이탈시간에 변량분석 결과 58
〈표 3-6〉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평균 차선이탈시간 58
〈표 3-7〉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차량과 차선중심선 간에 변량분석 결과 59
〈표 3-8〉 연령층 및 기상조건별 차량과 차선 중심선 간 거리 60
〈표 3-9〉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차량중심과 차선중심 간 거리편차의 변량분석 결과 61
〈표 3-10〉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차량과 차선중심 간 거리편차 61
〈표 3-11〉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평균 주행속도에 변량분석 결과 63
〈표 3-12〉 연령층별 기상조별 평균 주행속도 차에 대한 t-test 63
〈표 3-13〉 연령층 및 기상조건에 따른 차선이탈시간에 변량분석 결과 64
〈표 3-14〉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주행속도편차 65
〈그림 1-1〉 맑은 날과 비오는 날 노면시인성 비교 21
〈그림 1-2〉 연구수행절차 24
〈그림 2-1〉 우리나라 인구연령 구조 33
〈그림 2-2〉 고령인구 및 고령운전자 추이 34
〈그림 2-3〉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 추이 36
〈그림 2-4〉 고령운전자의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2012년) 37
〈그림 2-5〉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점유율(좌: 전체 / 우: 고령운전자) 39
〈그림 2-6〉 기상상태별 사망사고 점유율(좌: 전체 / 우: 고령운전자) 40
〈그림 2-7〉 연속운동 유형별 누적반응시간 43
〈그림 2-8〉 연령별 사고율 분포 44
〈그림 2-9〉 안개시정 측정시스템 구동화면 46
〈그림 3-1〉 차량 주행시뮬레이터 시스템 50
〈그림 3-2〉 돔형태의 차량 주행시뮬레이터 51
〈그림 3-3〉 360도 영상 시스템 51
〈그림 3-4〉 모니터링 시스템 51
〈그림 3-5〉 고속도로 주행로 52
〈그림 3-6〉 맑은 날 주간 도로상황 54
〈그림 3-7〉 맑은 날 야간 도로상황 54
〈그림 3-8〉 안개낀 날 Ⅰ 주간 54
〈그림 3-9〉 안개낀 날 Ⅱ 주간 55
〈그림 3-10〉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평균 차선이탈회수 57
〈그림 3-11〉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평균 차선이탈시간 58
〈그림 3-12〉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차량과 차선 중심선과의 거리 60
〈그림 3-13〉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차량과 차선중심 간 거리편차 62
〈그림 3-14〉 최대운행속도 대비 중심거리 간 편차 62
〈그림 3-15〉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평균 주행속도 64
〈그림 3-16〉 연령층별ㆍ기상조건별 주행속도 편차 65
〈그림 3-17〉 최대운행속도 대비 평균 차선이탈시간 66
〈그림 4-1〉 악천후 시 고령운전자용 전조등 (참고문헌달기) 70
〈그림 4-2〉 부산구포대교 라인조명 설치사례(국제신문, 2013. 1.11자) 70